논평_
박근혜 대표 정수장학회 이사장직 논란과 관련한 민언련 논평(2004.7.27)
등록 2013.08.14 15:08
조회 288

 

 

 

이번 기회에 정수장학회도 '정상화' 하자
..............................................................................................................................................


 

 

한나라당이 이른바 '국가정체성' 논란을 촉발시키면서 여야간 공방이 뜨거운 가운데 박근혜 대표와 정수장학회의 관계가 여야간 공방 차원에서만 다뤄짐으로써 합당한 해결책이 마련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정치적 논란을 떠나 박근혜 대표와 정수장학회의 '특별한 관계'는 '권언관계 정상화' 차원에서 정리되는 것이 마땅하다. 이미 본회는 지난 6월 19일 논평을 통해 박 대표의 정수장학회 이사장직 사퇴를 촉구한 바 있으며, 정수장학회가 소유하고 있는 부산일보사 노동조합도 박 대표의 이사장 사퇴를 요구해왔다.
본회가 박 대표의 정수장학회 이사장직 사퇴를 촉구해온 이유는 오직 한 가지이다.
제1야당의 대표인 정치인이 특정 언론사를 소유한 재단의 이사장이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용납하기 어려운 일이다. 주지하다시피 박 대표가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사의 주식 100%와 문화방송의 주식 30%를 소유하고 있다. 언론개혁과 관련하여 '소유와 경영의 분리', '편집권의 독립'이 주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특정 언론사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는 재단의 이사장을 제1야당 대표가 맡고 있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
실제로 부산일보는 지난 대통령선거와 총선, 보궐선거 과정에서 끊임없이 편파, 왜곡보도 시비에 휘말려왔다. 그리고 한나라당에 일방적으로 우호적인 보도행태가 소유구조에서부터 비롯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왔다. 특히 일부 간부급 언론인들이 박 대표에 대해 '충성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왔다. 설령 박 대표가 언론사를 통해 자신의 정파적 이익을 추구하려는 의도가 없다하더라도 제1야당의 대표로서 상식에 기반한 처신을 하는 것이 옳다.
박 대표는 정수장학회에 대한 '어설픈 역사적 정당성'을 강변할 것이 아니라 깨끗하게 정수장학회 이사장직을 물러나는 것이 공익을 위해서나 '유신독재'와의 관계 재정립이라는 정치적 이미지 재고를 위해서 바람직한 선택이 될 것이다.
나아가 우리는 정수장학회 자체도 일정한 사회적 논의를 통해 '개혁'되어야 한다고 본다.
정수장학회가 군부구데타의 산물이라는 의혹과 불신을 받아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박대표는 최근 각종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수장학회가 기업가의 '헌납'에 의해 이뤄졌고, 법적 하자없이 역대 정권을 거쳐왔다면서 그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의 억압적인 정치 상황이을 고려할 때 박 대표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또 '헌납자'라는 고 김지태씨의 유족들의 주장을 볼 때 정수장학회가 정상적이고 자발적인 '헌납'으로 만들어졌다고 판단하기 힘들다. 그 동안 정수장학회는 '박정희家' 후손들의 경제적 지지기반일뿐 아니라 정치적 활동을 위한 기반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오늘자 한겨레신문 보도에 따르면 박 대표는 한달에 1천1백만원의 보수를 정수장학회로부터 받고 있다고 하니, 정수장학회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박 대표와 정수장학회는 '군부가 강탈한 재산', '유신독재의 산물'이라는 정수장학회에 대한 사회적 불신을 해소하는 데 나서 전신인 '부일장학회' 원래 소유자의 명예와 권리를 회복한 뒤, 진정한 공익재단으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끝>


 

2004년 7월 27일


(사)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