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야당에 “북풍 선동해 재미보려하냐”…‘음모론’ 제기한 조선일보 (D-61 신문보도)
등록 2016.02.12 16:33
조회 204

■ 2월 12일(D-61) 신문 총선 보도 개요
2월 12일 신문 총선 보도량은 경향신문 6건, 동아일보 5건, 조선일보 6건, 중앙일보 9건, 한겨레 7건, 한국일보 11건이었다. 이 기간의 주요 이슈는 △개성공단 철수 관련 총선용 북풍 몰이 우려 △새누리당 상향식 공천 논란 △국민의당 1호 법안 등이었다.

 

■ 야당에 “북풍 선동해 재미보려하냐”…‘음모론’ 제기한 조선일보
북한이 지난 7일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이후 총선을 의식한 ‘북풍 몰이’라는 지적이 정치권과 경제계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와중 조선일보는 ‘북풍’의 책임을 야당에 전가하며, 이로 인한 이득 역시 야당이 챙길 것이라는 다소 황당한 주장을 쏟아냈다.


조선일보는 <사설/북 개성공단 몰수 추방, 야 이틈에 ‘북풍’ 선동해 재미보려 하나>에서 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와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이 정부 차원의 북풍 전략이라며 의혹을 제기한 것을 두고. “북한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을 막기 위해 정부가 어쩔 수 없이 내린 고육지책을 총선용 술책인 것처럼 몰아붙인 것”이라며 “나라 안보가 위태로운 상황을 뻔히 지켜보고서도 야당 지도부와 일부 기업인이 이런 ‘음모론’을 제기하는 것은 개탄스럽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급박한 안보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소아병(小兒病)적 처신이다”라며 막말을 쏟아낸 뒤 “야당이 정부 대응 조치를 비판만 하는 것은 오히려 안보 위기를 선거에 역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든다”며 야당에 책임을 전가했다.

 

‘북풍 야당 책임론’의 근거도 황당하다. “2010년 천안함 폭침 때 야당은 국민의 안보 불안감을 자극해 지방선거에서 반사이익을 봤다”는 것이다. 그러나 2010년 천안함 폭침 당시 국민의 안보 불안감을 자극한 것은 여당이다. 다만 선거결과가 북풍몰이로 여당이 반사이익을 볼 것이란 기대와 달랐을 뿐이다. 한겨레도 <사설/안보 불안, 퇴로가 없다>(2010.5.26.)에서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 직후 몰아친 정부의 잇단 강경조치에 대해 지적하면서, “민감한 대북조처들을 이렇게 계속 밀어붙여서는 안보태세가 다져지기는커녕 안보불안이 더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실제 2010년 지방선거 이전의 조선일보를 보면 천암함 북풍몰이에 대한 야당의 걱정에 대해 다독이는 듯한 태도이다. 조선일보는 <사설/천안함 야권 연대, 민주당이 中心 잡아야>(2010.5.18. https://me2.do/5RkuWrpF)에서 야권 4당과 시민단체들이 공동성명으로 정부의 천안함 자료 공개를 요구했다는 점을 언급한 뒤, “야당이 천안함 사건의 여파가 혹시 자신들에게 불리할지 모른다고 걱정하는 것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적었다.

 

또 <박두식 칼럼/북풍을 키운 게 누구인가>(2015.5.26. https://me2.do/GrlsbMHA)에서는 “사실 천안함 사태가 야당에게 꼭 불리한 소재도 아니었다”면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바람에 “결과적으로 야당 스스로 불리한 방향으로 북풍을 키워온 셈”이라더니 “설령 선거 결과가 야당에 불리하게 나오더라도 그 이유를 ‘북풍 탓’으로만 돌리지 않았으면 싶다”고 비아냥거렸다.


그럼에도 조선일보는 “야당의 ‘북풍(北風) 공세’ 이면에 이런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면 국민의 선의(善意)를 정면에서 배반하는 일이다”라며 “야당이 계속 이처럼 무책임한 태도를 보인다면 국민이 나서서 심판할 수밖에 없다”고 오히려 총선 심판론까지 내세우고 있다. 북풍몰이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음모론”이며 “소아병(小兒病)적 처신”이라며 역공하고, 야당이 북풍으로 재미를 보려는 것처럼 우기는 조선일보의 태도는 그야말로 뻔뻔스럽고 황당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

조선일보의 이런 황당한 주장은 실제 오늘자 다른 신문의 논조와도 명백히 차이가 있다.

 

한국일보 <야 “개성공단 살려라” 강공…보수 결집 막기 총력>(9면)은 “총선을 불과 두 달 앞둔 야권 입장에선 개성공단 중단의 부정적 측면을 강조해 북풍을 최소화해야 하는 현실적 필요도 있다. 북한의 4차 핵 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까지, 대형 안보ㆍ군사 이슈를 방치할 경우 보수 지지층의 결집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라고 분석하며 야당이 북풍의 ‘수혜자’가 아닌 ‘피해자’임을 명확히 했다.

 

중앙일보 역시 <이종걸 “선거 앞둔 북풍 전략 의심된다”>(8면)에서 “북한 핵·미사일 시험과 개성공단 전면 중단 사태로 기존 총선 이슈인 경제위기론·정부 실정론이 날아가 버렸다. 김정은이 선거 판도를 바꿨다”며 이번 북풍 이슈가 야당에 불리하다는 것을 명시했다.


한편 ‘정부의 북풍 몰이’를 우려하는 보도도 이어졌다.

 

경향신문은 <입주 기업들 “개성공단 사망 선고…정부 상대 소송도 불사”>(2면)에서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이 11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발언한 “국내 정치적 요소가 이번 결정에 상당 부분 작용했다고 감히 말씀드린다”며 “맹목적 보수 사람들이 많으니 (이번 총선에서) 표심을 생각해 비합리적인 조치를…(취했다고 본다)”는 발언을 소개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인터뷰 보도인 <“박 대통령이 ‘통일의 동맥’ 끊어 북 도발 유도 ‘총선용 북풍’ 우려”>(4면)에서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가 나오기도 전에 이렇게 강수를 두면 북한이 도발을 해올 것이다. 그러면 박근혜 정권은 (총선을 앞두고) 북풍몰이를 할 수 있게 된다”는 발언을 소개했다. 정 전 장관은 “한국 정부는 왜 강경 일변도로 반응할까”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도 “총선용이다. 안보리 제재가 나오기도 전에 확성기 방송하고, 개성공단을 중단하는 강수를 두면 북한이 비무장지대(DMZ)든, 서해 북방한계선(NLL)이든 도발을 해올 것이다. 그러면 박근혜 정권은 북풍몰이를 할 수 있고, 새누리당은 (총선에서) 손 안 대고 코를 풀게 된다”고 답했다.


한겨레 역시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 인터뷰 보도인 <“정부의 기습적 가동중단, 총선용 의구심”>(2면)을 통해 “(총선을 앞두고) 맹목적인 보수 쪽 사람들의 표심을 의식해 이번 결정을 내린 게 아닌가 의구심이 듭니다”라는 그의 발언을 소개하는 한편, <박대통령 연일 초강수…야 “나라운명 총선전략 이용 안돼”>(6면)에서는 “정부 결정이 총선을 의식한 것이든 아니든, 결과적으로 총선에 그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익명의 정치권 전략가의 발언을 소개했다.


중앙일보는 <대북 강공 때 지지율 오른 박 대통령, 4월 총선엔…>(8면)에서 “박 대통령은 개성공단을 출범 12년 만에 처음으로 멈춰 세웠다. 4·13 총선을 두 달가량 남겨둔 시점이었다”, “공교롭게 총선이 코앞인 때 북한이 도발하고, 박 대통령이 역시 초강수로 대응하면서 다시 북풍(北風)이 선거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며 ‘뉘앙스’ 만을 남겨둔 분석을 내놨다. 그러나 조선일보를 제외한 그 어느 매체도 ‘북풍’의 원인이 야당에 있고, 그 수혜 역시 야당이 받을 것이라는 자의적 해석을 내놓지는 않았다.

 

■ 더민주 김종인 vs 국민의당 안철수…두 야당 대결구도 부각하는 조선‧동아‧한국
조선일보는 더민주 김종인 위원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를 중심으로 한 두 야당의 대결구도 보도에도 주력했다.  조선일보는 <“김종인, 독일 박사 우려먹었다” 안측의 ‘멍군’>(6면)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연일 말싸움을 벌이고 있다”며 각 측의 발언을 상세히 소개하는 한편, “‘북한 궤멸’ 발언을 둘러싼 논란도 계속됐다”고 강조했다. ‘궤멸 논란’에 이어 ‘백신’, ‘월급’ 등의 키워드를 소개하며 야당 간 싸움을 상세히 전달한 이 기사는 사실상 ‘분쟁 속기록’에 가깝다.


한국일보와 동아일보도 조선일보까지는 아니지만 두 야당의 대결구도에 관심을 기울였다. 한국일보는 <더민주-국민의당 ‘60억·백신’ 신경전>(8면)을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총선체제에 돌입하면서 야권의 적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둘러싼 ‘60억원 신경전’에서부터 각 당이 내세운 성장론을 두고 당 대표들이 설전을 벌인 ‘백신 신경전’까지 사사건건 부딪치는 모양새”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한때 멘토와 멘티 사이였던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간 설전도 계속되고 있다”며 김 위원장과 안 대표의 갈등 역시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국민의당이 내놓은 1호 법안 ‘컴백홈법’을 소개하는 보도 제목을 <“김종인, 월급 한번 줘봤나”>(8면)로 뽑고, 기사 말미에 ‘문제의 설전’을 실었다.

 

■ 12일 1면 머리기사, 북한의 개성공단 폐쇄 소식에 총선 관련 보도는 없어
모니터 대상 신문 모두 북한의 개성공단 폐쇄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다뤘다. 이중 한국일보가 청와대의 반응을 실어 눈길을 끈다. 한국일보는 <靑 “남북 단절·기업 피해… 모두 각오한 일”>(관련기사 27건)에서 “청와대가 북한의 핵 포기가 전제되지 않는 한 남북한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교류와 남북한 대화 시도를 원칙적으로 중단한다는 추가 방침을 정해 남북관계가 사실상 냉전 상태로 회귀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44년 전으로 돌아간 남북>(관련기사 24건)에서 “남북 간 국지적 충돌 등 비상사태 시 상황의 확대를 막기 위한 연락 채널조차 사라진 것으로 한반도의 불안정성이 커졌”다고 보도했다.

 

■ 오늘의 좋은 선거 보도
경향신문 <‘불법 현수막 단속’ 형평성 잃은 지자체들>(12면, https://me2.do/FQZOUTNZ) 일선 지자체가 개인이나 민간기업 등에는 ‘과태료 폭탄’을 부과하며 집중 단속하는 반면 각 정당에서 내거는 불법 현수막에는 저자세로 일관한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한국일보 <아침을 열며/불온한 상상, 녹색당의 실험/이진우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상임연구원>(31면, https://me2.do/GSwN3t4F) 선거 결과는 차치하더라도 녹색당이 내세운 공약들은 눈여겨봐야 한다며 핵발전소 폐쇄, 기본소득제도의 도입, 자동차 수요 억제, 대형마트 동네 진입금지, 젠트리피케이션을 막기 위한 상가임차인보호 제도 등 수권 정당에서 내놓기 어려운 좋은 정책들이 있음을 소개했다.

 

■ 오늘의 나쁜 선거 보도
조선일보 <사설/서울시장이 대권 행보 위해 쇼하는 자리인가>(
https://me2.do/xZuNRq1y) “박원순 시장은 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구직 활동 중인 청년들에게 최장 6개월간 매달 50만원을 지급하는 청년수당 정책을 강행했다”고 비판하며 “박 시장의 이런 모습을 보면서 많은 시민은 박 시장이 대권 욕심에 전시성 사업을 서두르는 것으로 해석할 것”이라 자의적 해석을 내놨다. 이어 “지금은 규제를 풀어야 할 때이지 새로운 규제를 만들 때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 경제 민주화가 이슈가 되자 서울시가 이벤트를 기획했다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다”며 말 그대로 ‘인상비평’을 쏟아냈다. 


조선일보 <사설/북 개성공단 몰수·추방, 야 이틈에 ‘북풍’ 선동해 재미보려 하나>(https://me2.do/FD47xyRP) 야당에 대해 “급박한 안보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소아병(小兒病)적 처신이다”라며 막말을 쏟아낸데 이어 “야당이 정부 대응 조치를 비판만 하는 것은 오히려 안보 위기를 선거에 역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지적했다. 이는 북풍의 수혜자가 여당이라는 일반 상식과는 배치되는 황당한 주장이다.


중앙일보 <사표 낸 직원 자리 한달 동안 비워두라니…허점 투성이 더민주 공약>(B2면, https://me2.do/GlPb2Zvz) 더불어민주당이 내놓은 총선거 노동공약 보고서에 대해 익명의 대기업 인사담당임원과 익명의 중견기업 직장인, 역시 익명의 고용노동부 사무관의 목소리를 빌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쿨링오프제 등에 대해서는 “이 제도가 노사관계로 확장되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노사간 갈등이 깊어질 때 파업을 하지 않고 노조원들이 집단 사표를 낸다. 졸지에 공장은 멈춘다. 막대한 타격이 1개월 동안 지속된 뒤 전원 사표를 철회하고 복귀한다. 회사는 막을 방법이 없다”라며 극단적 예시를 제시했다. 그러나 해당 논리는 모두 한국경영자총협회의 주장과 결을 같이 한다. 실제 해당 기사에서 유일하게 이름을 밝히고 의견을 낸 것은 경총 이형준 노동정책본부장 뿐이다.


조선일보 <손학규, 국민의당 옮겨 출마하려는 측근들에게 일일이 격려전화>(6면, https://me2.do/5KTM1NNI) “손학규 전 더민주 상임고문이 설 연휴 때 전화를 걸어 자신과 가까운 전현직 의원들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며 손 전 고문이 누구에게 뭐라고 전화했는지 시시콜콜 보도하며 가십성 보도의 전형을 보여줬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게재된 보도에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