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촛불 시민’과 ‘극렬 시민단체’ 다르다며 갈라치기 나선 조중동
등록 2017.05.26 21:31
조회 1672

시민단체와 노동계가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정부에 ‘지분 요구’를 하며 무리한 요구를 쏟아내고 있다는 주장이 지난 25일 조선일보를 통해 제기된 바 있는데요. (관련 보고서 https://goo.gl/ixOn7r) 조선일보의 보도가 나온 바로 다음날부터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도 이 논리를 그대로 가져다 쓰기 시작했습니다.  

 

조선의 촛불단체 ‘지분요구’ 주장, 받아쓰기 시작한 동아일보

 

photo_2017-05-26_21-24-05.jpg

△ 노동계와 시민단체가 문 정부를 향해 대가를 요구하고 있다 지적한 동아(5/26)

 

먼저 동아일보는 <“정권교체 힘 보탰으니 대가 내놔라” 청구서 들이미는 노동계-시민단체>(5/26 유성열․최예나․이미지 기자 https://goo.gl/wzEuRk)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을 계기로 노동계와 각계 시민단체가 각종 민원성 요구를 청구서 발부하듯 쏟아내고 있다. 문 대통령의 ‘아군’으로 정권 교체에 힘을 보탠 만큼 받을 건 받아내겠다는 논리다. 그러나 정부가 수용이 불가능한 요구도 적지 않아 일자리 창출과 국민 통합이라는 과제를 안아든 새 정부에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그 주요 사례로 양대노총의 성과연봉제 폐지 요구와 민주노총의 한상균 위원장의 석방 요구, 환경운동연합의 신규 석탄발전소 백지화 촉구, 전교조의 법외노조 철회 요구 등을 나열했습니다. 잘못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요구를, 특별한 이유도 없이 ‘사적 거래’로 치부하고 있는 셈입니다.  

 

 

중앙일보의 받아쓰기도 도긴개긴
중앙일보는 <사설/문 정부, 친문 단체들 요구에 휘둘리지 말라>(5/26 https://goo.gl/R5rOa8)에서 “여권에 전교조와 민주노총 등 진보 성향 단체들의 입법 요구와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며 “대통령이 의무와 책임을 다하지 않고 국정을 농단한 데 대한 시민들의 분노가 자연스레 결집한 촛불집회를 마치 자기들이 주도한 양 그 대가를 요구하는 것은 한마디로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특히 전교조의 법외노조 철회 요구에 대해서는 “법치주의까지 무시한 그야말로 ‘생떼’”라는 평가를 내렸는데요. 그 근거는 그저 “1, 2심 법원 모두 적법·타당하다고 인정”했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무엇보다 해당 사설은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도 밝혔던 그런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는 특정 단체의 어쭙잖은 요구에 한눈을 팔 시간이 한순간도 없다”는 황당한 조언으로 마무리되기도 하는데요. 대체 무슨 근거로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왔던 사람들이 ‘전교조와 민주노총 등 진보 성향 단체들’과는 조금도 뜻을 같이 하지 않았다는 식의 이런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문재인 발목잡기 앞장서는 조선이 ‘전교조 문 정부 발목잡기’ 걱정? 
그렇다면 조선일보는 잠잠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날 조선일보는 <‘팩스 투쟁’ 전교조 14년 전에도 문 대통령 발목 잡아>(5/26 김연주 기자 https://goo.gl/8cZQlO)를 통해 “교육계에서는 ‘노무현 대통령 당시 민정수석을 지낸 문재인 대통령이 전교조의 무리한 요구 때문에 또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며 노골적으로 ‘전교조-문재인 정부 갈라치기’를 시도했습니다. 지난 2003년 참여정부의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 도입을 전교조가 반대해 ‘발목 잡힌’ 경험이 이번 법외노조 백지화 문제에서도 똑같이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지요.

 

자신과 성향이 맞는 정부의 주장에는 옳고 그름의 가치 판단 없이 무조건 지지만을 쏟아내는 ‘어용단체’의 행보를 ‘노조 및 시민단체’의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게 아니고서야 이런 기괴한 주장을 펼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이런 주장이 현 시점 새 정부의 개혁 행보를 가장 열심히 ‘발목잡고’ 있는 조선일보에서 나왔다는 점도 황당할 뿐입니다.  


이날 조선일보는 <사설/‘빚 갚으라’는 촛불 단체들, 문 정부 첫 시험대>(5/26 https://goo.gl/8hG89r)에서는 “이번 주말(27일) 전교조와 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촛불 빚 독촉’ 집회다. 앞으로도 계속될 게 틀림없다. 문 정부도 첫 시험대에 오른 것이다. 새 정부가 목소리 큰 극렬 세력의 무리하고 불합리한 요구를 들어주다 국민의 신임을 잃는 사태는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이는 시민단체와 노조를 ‘극렬 세력’으로 치부하며 ‘평범한 국민’과 분리하는 방식으로, 촛불 의제 실현 촉구 목소리를 폄훼하려는 시도일 뿐입니다. 그간의 집회 보도에서 자주 이용되었던 프레임이지요.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5월 26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monitor_20170526_19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