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고영신 교수, 종편 출연 막말만 문제가 아니었다
등록 2017.05.29 12:44
조회 12314

국민의당이 고영신 교수를 방송통신위원으로 추천키로 논의 중이다. 이 상황에서 고영신 씨가 경향신문 재직 시절인 81년 삼청교육대를 미화하고 옹호하는 취지의 장문의 기획기사를 집필한 것이 밝혀졌다. 또한 고영신 씨는 고 김대중 대통령의 87년 당시 광주 방문을 스케치하면서 5․18 진상 규명의 노력을 정략적인 행보 또는 ‘한풀이’로 폄하할 수 있는 취지의 칼럼도 작성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5월 28일 발표한 성명에는 고영신 교수가 애초 방송통신위원의 결격사유에 해당된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가 2014년 3월 부산 지역 대표 민영방송인 KNN의 사외 이사로 2년간 재직해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의 제10조(결격사유) 1항 2호의 ‘방송·통신 관련 사업에 종사하거나 위원 임명 전 3년 이내에 종사하였던 사람’에 해당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애초 자격이 되지 않는데다가, 민언련이 발표한 종편의 문제적 발언도 심각했는데, 이번에는 과거 그가 쓴 기사에서조차 독재정권의 폭력적 삼청교육대를 칭송하고, 광주 진상규명 노력을 폄하할 수 있는 취지의 칼럼까지 쓴 것이 드러난 것이다. 

 

노골적으로 삼청교육대 칭송한 기사
경향신문 <뿌리내린 의식혁명…사회정화 운동 1년 그 방향과 과제>(1981.11.30.)는 노골적인 삼청교육대 칭송 기사이다. 기사는 “정직, 질서, 창조의 기치아래 사회정화운동을 전개한지 만 1년이 지났다. 짧은 기간 동안 사회정화운동은 우리사회 구석구석에 잔존하나 뿌리 깊은 부조리와 묵은 때를 씻어내고 국민 속에 새 시대의 개혁의지를 정착시키는데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회정화위원회가 30일 사회정화 국민운동 전국대회를 마련한 것도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그동안 단행해온 정화운동을 안정궤도로 진행시키고 정의사회구현에 대한 결의를 새롭게 함으로써 정착단계에 들어선 정화운동을 범국민적 의식개혁운동으로 전환, 심화시키기 위한 배려에서 시작된 것으로 짐작된다”고 시작했다.

 

이어 “더욱 중요한 것은 각종 고질적 사회병리 현상에 대한 척결작업을 강력히 추진,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며 “소위 ‘해결사’로 불리는 청부조직폭력배 490명을 비롯, 폭력불량배와 사회풍기교란사범 등 6만 4천 525명을 소탕하여 이중 4만 명은 정화교육을 시키고 3천3백여 명은 재판에 회부함으로써 밝고 명랑한 사회기풍을 진작시키는 데 기여했다”며 삼청교육대를 긍정적으로 미화 보도하고 있다.

 

또 “불량계량기, 저질만화, 고교생전용 고고클럽 등 국민의 건전생활을 저해하는 각종 범죄행위 1천 9백 82건을 단속하는 등 고질적인 사회악을 뿌리 뽑는 데도 역점을 두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이를 위해 정화위는 내년에는 우선 공직사회의 취약분야를 중점관리하고 역부정리, 신종부조리를 제거하고 의식개혁을 위한 국민운동을 활성화함으로써 사회정화의 기반을 공고히 할 방침을 입안해 놓고 있다”고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이 같은 사회정화운동의 긍정적 평가와 의욕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우리사회 곳곳에 정화의지가 침투되지 않았거나 배타적, 방관적 자세를 취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 국민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며 삼청교육대를 비롯한 사회정화위의 활동이 더 많은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하는 논조를 보였다.

 

기사 말미에서 고영신은 “따라서 정화운동은 국민모두가 흔쾌히 참여의 광장으로 나와 지속적으로 전개할 때 의도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이 점에서 정화운동은 민족적 과제인 것이다. 그래서 정화운동에는 고통과 진통이 없을 수 없게 돼 있다. 그러자면 정화운동은 국민의식 속에 체질화돼야 한다. 그렇게 돼야 제5공화국이 지향하는 깨끗한 정부, 청렴한 공무원, 복지의 정의사회가 이룩될 수 있을 것이다”라면서 삼청교육대 같은 전두환의 반인권적인 ‘사회정화운동’이 ‘민족적 과제’이며 그에 따른 인권 탄압은 ‘고통과 진통이 없을 수 없게 돼 있다’며 두둔하였다. 

 

경향신문_1981년11월30일_3면_고영신.jpg

△ 경향신문 <뿌리내린 의식혁명…사회정화 운동 1년 그 방향과 과제>(1981.11.30.) 출처 :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고 김대중 대통령의 광주 진상규명 노력을 ‘한풀이로’ 정도로 여기는 칼럼도
한편, 고영신 씨는 고 김대중 대통령의 5‧18 진상 규명 노력을 정략적인 행보 또는 ‘한풀이’로 폄하할 수 있는 경향신문 칼럼도 작성했다. 경향신문 <구원 털고 한풀이 넘어>(1987.9.10.)은 김대중 대통령의 광주, 목포 방문에 대해 “어떻든 김 고문이 장외바람을 일으켜 세를 과시함으로써 김영삼 총재와의 치열한 대통령 후보 경쟁의 고지를 점하려 했다면 외관상 나타난 분위기로봐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게 사실이다. 실제 이런 효과를 겨냥해 김 고문이 지방나들이의 첫 방문지로 그의 정치적 텃밭인 광주와 목포를 택했을 것이고 이곳의 분위기가 대통령후보 출마 쪽으로 결심을 굳히는 명분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며 김 전 대통령의 ‘87년 9월 광주, 목포 방문이 그 해 12월 대선을 앞둔 정략적 행보라고 기술하고 있다.

 

052902.jpg

△ 경향신문 <구원털고 한풀이 넘어>(1987.9.10.) 출처: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그러면서 “문제는 광주, 목포 시민을 비롯한 연도의 수많은 지역민들의 뜨거운 환성을 아전인수식의 정치적 해석이나 정치도구화 하기 보다는 그 속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얼마만큼 인식 하느냐일 것이다”라면서 “김 고문이 지적한대로 우리 역사가 광주를 우회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계속 불행했던 과거를 반추하고 있을 수만은 더더더욱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라며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의 움직임에 대해 은근히 딴죽 걸고 있다.

 

이어 “또다시 7년 전의 아프고 쓰린 상처를 헤집어내는 어리석음보다 조용히 아물리면서 진정한 민주화로 승화시키는 지혜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며 그 많은 인파에도 불구하고 과격구호나 행동, 지방색 발언을 자제하고 질서를 지킨 광주시민들의 바람이라고 봐도 무방하리라는 느낌이다”며 광주시민들이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보다는 '망각'을 원하고 있는 양 노골적으로 몰아가기까지 했다. 


아울러 “김 고문의 이번 광주, 목포 방문의 정치적 목적이 어디 있든 한풀이 한마당을 넘어 구원을 훌훌 털어버리고 온 국민이 참으로 하나 되는 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며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노력은 ‘한풀이’, 진상 망각은 ‘국민통합’이라는 식의 얼토당토않은 구도까지 제기했다.

 

칼럼 마지막에서는 “또한 광주시민들이 보여준 성숙한 시민정신이 큰 물줄기로 이어져 앞으로 있을 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총선이 과열, 혼탁하리라는 예상이 기우에 그쳐 우리정치가 본궤도에 진입하는 길목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이다”라면서 다시금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진상 규명을 ‘국민통합’이라는 허울 아래 하지 말자는 식의 논조를 보였다.

 

monitor_20170526_193.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