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진보단체 vs 청와대’ 구도 부각, 조선의 속 보이는 ‘이이제이’
등록 2017.05.29 19:19
조회 726

조선일보가 연일 ‘진보단체 vs 문재인 정부’ 구도를 부각하는 기사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조선일보의 <“MB때 차관을 일자리 수석 앉힌다고?”… 진보측, 청에 태클 시작>(5/29 박국희 기자 https://goo.gl/TgVVVk)은 청와대 일자리 수석에 안현호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내정 된 것에 대해 양대노총이 입장문을 내고 인선 재고를 요구한 것을 전달하며 시작되는데요.

 

이에 대해 조선일보 박국희 기자는 “진보·좌파 진영 일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몇몇 참모들에 대한 반발 기류가 커지고 있다. 검사나 관료 때 활동과 관련, 일반 기준에선 별문제가 되지 않는 내용이지만 자신들 기준에 따라 ‘정체성’ 문제를 들고 나오고 있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28일 ‘과거 노무현 정부와 진보·좌파 진영 간 갈등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는 풀이를 덧붙였습니다. 

 

0529.jpg

△ 청와대 인사에 대한 양대노총 등의 비판을 그저 청와대에 태클을 거는 행위로 치부한 조선(5/29)  


앞서 조선일보는 <‘팩스 투쟁’ 전교조 14년 전에도 문 대통령 발목 잡아>(5/26 김연주 기자 https://goo.gl/8cZQlO)에서도 “교육계에서는 ‘노무현 대통령 당시 민정수석을 지낸 문재인 대통령이 전교조의 무리한 요구 때문에 또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며 새 정부와 ‘진보 진영’ 간의 갈등 양상을 부각한 바 있습니다. 조선일보 기자들이 만나는 ‘익명의 취재원들’은 어째서인지 만사 재쳐두고 ‘노무현 정부 당시의 진보진영간의 갈등이 재현할 것’에 대한 우려부터 토로하고 있는 것이지요.


조선일보 박국희 기자가 나열한 ‘인사 잡음’은 이게 다가 아닙니다.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행정관으로 내정된 이인걸 변호사에 대해서는 “진보·좌파 진영에서는 이 행정관이 2011년 이명박 정부 당시 '왕재산' 간첩단 사건을 수사했다는 이유로 '공안 검사' 딱지도 붙이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그 뒤에는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의 갑을오토텍의 사측 대리인 변호사 이력에 대한 민주노총 측의 문제제기를 붙여 놓기도 했습니다. 저서 속 여성혐오 발언이 문제가 된 탁현민 의전비서관실 행정관이나 ‘재벌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의 사례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앞서 설명했듯, 박 기자가 단순히 이런 사안을 전달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고, 여기에 “정부 출범 초기부터 정권 창출의 ‘1등 공신’을 자처하는 진보·좌파 진영 일부에 휘둘릴 수 없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노무현 정부는 출범 첫해부터 교육행정 정보 시스템 도입을 놓고 전교조와 충돌한 이후 화물 연대 파업과 이라크 파병 논란까지 지지층과의 갈등이 이어지며 국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등의 ‘악의적인 해석’을 덧붙이고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는 각 진영이 나름의 타당한 이유를 들어 새 정부 인선에 제기한 문제를 그저 ‘정권 출범에 기여한 대가를 좀 받아보려고 정권을 흔드는 행태’ 정도로 치부한 것인데요. 양대 노총과 민변, 진보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은 그간 정권의 성격이나 특성과는 무관하게, 각자의 입장에서 옳지 않다고 판단한 사안에 대해 언제나 목소리를 높여왔습니다.

 

그런데도 이명박, 박근혜 정권 당시 이들 단체의 반발은 무시한 채, 익명의 여권 관계자의 “그렇다고 이들 요구를 중심으로 국정을 끌고 갈 수는 없다”는 발언만을 반복적으로 기사에 붙여 넣는 것은 새 정부와 새 정부 지지자들, 진보단체 등을 갈라치기 하려는 속셈으로 보일 뿐입니다.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5월 29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monitor_20170529_196.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