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좋은 보도상_

민언련 올해의 좋은 보도상

한겨레‧JTBC‧시사인, 올해의 좋은 보도 선정
등록 2017.12.19 17:12
조회 586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2017년 ‘올해의 좋은 보도’를 선정했습니다. 민언련 ‘올해의 좋은 보도’ 신문 부문에는 한겨레 서영지 기자의 ‘적폐청산 관련 보도’, 방송 부문에는 JTBC 윤샘이나‧이한길 기자의 ‘명성교회 부자 세습’ 관련 보도, 온라인 부문에는 시사인 주진우 기자의 ‘삼성 및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의혹’ 보도가 선정됐습니다.

 

2017올해의 좋은‧나쁜 방송 보도심사 개요
좋은 신문 보도 적폐청산 관련 보도(청와대 관제데모 지원, 검찰 돈 봉투 만찬, 국정원 여론조작) 매체 : 한겨레, 기자 : 서영지
좋은 방송 보도

명성교회 부자 세습 관련 보도

매체 : JTBC, 기자 : 윤샘이나‧이한길

좋은 온라인보도

삼성 국정농단 및 이명박 전 대통령 금융사기관련 보도

매체 : 시사인, 기자 : 주진우

선정위원 김규명(민언련 활동가/신문 모니터) 김언경(민언련 사무처장), 배나은(민언련 활동가/방송 모니터), 이광호(전태일기념사업회 이사), 이봉우(민언련 상임활동가/종편 모니터), 정수영(성균관대학교 연구교수)(가나다 순) 
심사 대상  기간 201711일부터 2017124일까지 보도
신문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방송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 TV조선<종합뉴스9>(평일)/<종합뉴스7>(주말), 채널A <뉴스A>, MBN <뉴스8>
온라인 신문, 방송을 제외하고 인터넷 상에 보도를 내는 모든 온라인 매체

 

 

올해의 좋은 신문보도, 검찰․국정원 적폐청산 물꼬 튼 한겨레

 

‘적폐청산’은 촛불 의제이자 새 정부 1호 공약이었다. 시민들은 정권의 안위를 위해 각종 범죄를 저지른 국가기관에 개혁을 요구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하에서 청와대는 어용 단체를 만들어 관제데모를 시도했고, 검찰은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이었으며, 국정원은 정권 유지를 위해 조직적인 ‘댓글 부대’를 운용, 정치에 개입해왔기 때문이다. 이런 열망으로 출범한 새 정부는 출범 직후 이들 권력기관의 폐단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갖가지 범죄 사실이 드러났고 책임자 처벌도 진행 중이다. 이런 청산의 과정에서 한겨레는 가장 돋보이는 활약을 한 매체이다. 한겨레 서영지 기자는 박근혜 정부의 관제데모 지원, 검찰의 돈 봉투 만찬, 국정원의 여론조작 등 굵직한 단독보도를 이어가며 적폐청산에 힘을 보탰다. 

 

‘청와대-삼성-우파단체’ 삼각 커넥션 통해 관제데모 의혹 찾아내
청와대가 전국경제인연합을 통해 관제데모를 지원해 왔다는 의혹이 2016년 4월 시사저널을 통해 처음 보도되면서 파문이 일었다. JTBC도 곧바로 같은 해 5월부터 집중 보도하며 이슈화했지만 당시 아직 국정농단이 드러나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에 박근혜 정부는 미동도 하지 않았다. 2017년으로 접어들면서 이 관제데모 지원 의혹은 여론의 관심에서 멀어졌는데 한겨레가 다시 불을 지폈다. 한겨레 <조윤선, 어버이연합 ‘반세월호 집회’ 열도록 주도>(1/18 서영지 기자 https://goo.gl/omLi0C)는 박근혜 청와대의 정무수석실이 관제데모 지원을 주도했다고 밝혔으며, <청와대, 4대기업 70억 걷어 ‘아스팔트 우파’ 지원>(1/31 서영지 기자 https://goo.gl/XdLNjb)은 삼성 임원이 직접 참석해 지원 대상 단체와 액수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로써 보수단체의 관제데모를 주도한 ‘청와대-삼성‧전경련 등 자본 권력-친박 단체’의 ‘삼각 동맹’이 윤곽을 명확히 드러냈다. 아직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이 선고되기 전이었던 1월, ‘친박 세력’이 ‘태극기 집회’를 앞세워 ‘탄핵 반대’를 주장하고 국정농단 혐의를 갖가지 방식으로 왜곡하고 있었음을 감안하면 상당히 가치가 큰 보도라 할 수 있다. 

 

검찰 개혁의 명분과 당위성 상기시킨 ‘돈봉투 만찬’ 보도
촛불 민심이 가장 원했던 개혁 과제 중 하나는 ‘검찰 개혁’이다. 검찰은 국정원의 댓글 조작,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 등 정권의 범죄 행위가 드러날 때마다 범죄를 은폐한 주범으로 지목됐다.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이런 비판은 이어졌는데 한겨레는 그 증거를 제시했다. 한겨레 <국정농단 수사팀-조사대상 검찰국장…‘부적절한’ 만찬>(5/15 강희철․서영지 기자 https://goo.gl/I5TjrO)은 검찰이 얼마나 국정농단 세력과 유착되어 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해당 보도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수사 책임자’인 이영렬 검사장과 ‘조사대상’인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이 수사 종결 직후 만찬을 갖고 서로의 휘하 간부에게 ‘금일봉’을 주고받았다는 사실을 폭로했다. ‘국정농단 수사’가 마무리된 지 나흘 만에 일어난 일이다. 검찰이 대가를 받고 혐의를 묵인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파만파 퍼졌다. 심지어 이를 조사한 법무부 역시 뇌물이나 횡령 혐의가 없다고 판단해 자정 능력을 검증할 마지막 기회를 걷어찼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공영방송 파괴 공작 및 이명박 전 대통령 금융사기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은 여전히 의심과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정부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개혁적 인사로 검찰 개혁에 착수했다. 한겨레 보도가 없었다면 정부의 검찰 개혁 작업이 여론의 호응을 얻기 어려웠을 것이다. 

 

‘국정원 댓글공작’ 밝혀 국정원 개혁의 공론장 이끌어내
한겨레는 이명박 정부부터 이어진 국가정보원의 여론 조작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이미 박근혜 정부 하에서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취임 이후 대북 심리전단팀이 신설되어 여론 조작을 자행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지만 수사 당국은 의지가 없었다. 결국 흐지부지 된 이 사안을 한겨레가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한겨레는 국정원이 직원 뿐 아니라 민간인까지 동원해 광범위한 댓글 공작을 펼쳤다고 폭로했다. 


한겨레 <국정원, 댓글알바 30개팀 3500명 운영했다>(8/4 서영지 기자 https://bit.ly/2xI7ahG)는 국정원의 ‘민간인 여론조작팀’의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운영을 전했고 <MB 지지단체, 국정원 돈 받고 정권 ‘친위 활동’>(8/21 서영지 기자 https://bit.ly/2wIryyt)은 국정원에 동원된 민간인 여론조작팀, 즉 ‘사이버외곽팀’의 팀장 대부분이 이명박 전 대통령 지지 단체 출신임을 밝혔다. <원세훈 국정원의 여론조작 대상 1호는 ‘노무현’이었다>(8/28 서영지 기자 https://bit.ly/2gmhYhV)는 “국정원이 심리전단을 동원해 나선 사실상 첫 여론조작 대상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고 “심리전단이 국정의 주요 고비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을 만들기 위해 총동원된 사실”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렇게 청와대, 사법부, 정보기관의 민주주의 파괴 행태를 고발한 한겨레 보도는 대부분 서영지 기자의 특종이었다. 이전 정부의 폐단이 속속 들어나고 여러 매체에서 관련 보도가 이어지고 있지만 한겨레 서영지 기자만큼 핵심적인 사실을 연달아 폭로한 매체는 찾아보기 어렵다. 적폐청산에 있어 서영지 기자의 활약이 그만큼 두드러졌다고 할 수 있다. 

 

‘올해의 좋은 방송보도’, 침묵 깨고 명성교회 불법 세습 공론화 시킨 JTBC

 

교회세습은 교회와 교회 유관기관에서 발생하는 대물림을 지칭한다. 현재 국내 대부분의 교단은 교회법에 세습 방지법을 명시하여 세습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부모가 담임목사라는 이유로 수많은 목회자를 제치고 그 자녀들이 권력을 획득하는 일은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해하고 세속적 권력을 탐하게 만들기 때문이라는 이유다. 명성교회가 소속한 대한예수교장로회 역시 2013년 9월 통합 총회에서 담임목사의 배우자나 자녀, 손자 등 직계존속은 그 후임으로 올 수 없도록 하는 ‘세습금지법’을 통과시켰다. 


이러한 교회법에 따라 명성교회는 교회를 개척한 김삼환 목사가 2015년 정년퇴임을 한 이후 불거진 세습 의혹을 부인하며 담임목사를 ‘새로 찾을 것’이라 밝힌 바 있다. 김삼환 목사와 그의 아들 김하나 목사도 지금까지 수 차례 세습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표명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선언이 무색하게 지난 11월 12일, 김하나 목사는 ‘김삼환 원로목사 추대 및 김하나 목사 위임예식’에서 명성교회 담임 목사의 자리에 올랐다. 재적교인만 10만명, 연간 예산 1000억 원 가량의 초대형교회가 세습을 금지한 교회법의 권위를 무너트리고 교회를 사유화하는 결정을 내린 것이다.  

 

기독교 전문 매체 의혹 제기에도 주요 언론은 ‘침묵’
명성교회가 암암리에 불법세습을 추진하고 있다는 의혹은 이미 기독교 전문 매체 뉴스앤조이 등을 통해 제기된 바 있다. 특히 김삼환 목사의 아들 김하나 목사가 가장 유력한 담임목사 후보로 꼽히고 있음을 폭로한 뉴스앤조이 <명성교회 후임, 김삼환 아들 김하나 목사 유력>(3/7 https://goo.gl/SfZieX)는 1500번이 넘게 공유되며 큰 관심을 모았다. 그럼에도 당시 이 사안은 끝내 종교 전문 매체의 터울을 넘어서지 못했다. 대다수 주요 언론, 특히 방송사가 이 사안을 외면한 영향이다. 실제 KBS와 MBC, TV조선, 채널A는 지금까지도 명성교회의 불법 세습 논란 관련 보도를 내놓지 않고 있으며, SBS와 MBN은 세습이 강행된 이후 영상 보도가 아닌 온라인 송고용 기사 몇 건으로 이 사안을 전하는데 그쳤다.  

 

관행으로 이어진 ‘침묵’, JTBC가 깼다
반면 JTBC는 지난 11월 한달간 저녁종합뉴스를 통해 명성교회의 불법세습 문제를 집요하게 보도했다. 특히 JTBC는 명성교회의 부자세습이 완성되기 이전부터 관련 보도를 내놓아가며 이 사안을 공론화하고 견제했다. 이를테면 <서울 명성교회 ‘부자세습’ 논란>(11/6 https://goo.gl/SGiqP3)에서는 “인사권이나 행정권이 다 담임목사에게 집중돼 있기 때문에 교회 운영이나 책임의 전반적인 권한이 이양되는 것으로 봐야”한다는 교인들과 교계의 지적을 소개하고 “김 목사가 교회 재산으로 특혜를 누려온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전했다. <징검다리에 쿠션세습까지 ‘꼼수’>(11/6 https://goo.gl/GDCPa4)에서는 ‘다양한 변칙 세습 행태’를 소개해기도 했다. 


불법세습이 강행된 이후 JTBC는 명성교회 불법 세습에 대한 교회 안팎의 우려를 전하는데 집중했다. 특히 12일 세습이 이뤄진 후 13일과 14일에는 <“세습은 없다” 강조하더니…>(11/13 https://goo.gl/RVsvXA), <세습 강행…“불법” 외치자 끌어내>(11/13 https://goo.gl/vAhjef), <신학대학원 “교회 사유화는 죄”>(11/14 https://goo.gl/fKRLGX), <“세습 무효” 교단 재판국에 소송>(11/14 https://goo.gl/9FtGcA) 등의 보도를 통해 교인들과 목사들, 신학대학교 학생들의 세습 반대 행보와 그 논리를 상세히 전했다. 교회개혁실천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박득훈 목사 인터뷰 보도 <‘명성교회 세습’ 파문…무엇이 문제인가>(11/13 https://goo.gl/8uU8a3)에서는 이것이 명성교회라는 개별 교회의 문제가 아닌, 대형 교회의 문제, 우리 사회지도층의 문제라는 박 목사의 주장을 소개하기도 했다.


명성교회의 입장 역시 충실히 다뤄졌다. <세습 논란 명성교회 입장은?>(11/14 https://goo.gl/3E9a23)에서는 명성교회 김재훈 장로의 “민주적이면서 정당한 절차를 거쳐서 이루어진 승계”라는 주장을 소개했다. 취임에 절차적 문제가 없었기에 세습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교계 우려 공감하지만”…명성교회 입장 논란>(11/27 https://goo.gl/jA73qK)에서는 명성교회가 내놓은 첫 공식입장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짚기도 했다. 명성교회는 “‘세습 금지법’이 이미 지난 9월 총회에서 ‘개정해야 한다’는 해석이 나왔”다는 점을 들어 세습이 불법이 아니라는 주장을 하고 있으나 “실제로 이 법 조항을 삭제하거나 개정하려는 움직임은 시작조차 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는 모순이라는 것이다.  

 

세습 전 ‘수상한 부동산 거래’ 내역도 폭로
뿐만 아니라 JTBC는 명성교회가 부자세습 과정에서 “찬성표를 모으기 위해 대형교회로서 갖고 있는 재정과 교단 내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폭로하기도 했다. <세습 전…수상한 ‘부동산 거래’>(11/28 https://goo.gl/8QnQ7b), <거래완료 열흘 뒤 세습도 완료…‘절묘한 시점’>(11/28 https://goo.gl/fzawnQ)은 “명성교회가 세습 직전에” “명성교회 부자 세습 과정에서 전면에 나섰던 지지자”가 매물로 내놓은 광성교회 수련원을 “시세보다도 비싸게” 매입했다는 사실을 폭로한 보도다. “노회의 투표 자체가 무기명 비밀투표이기 때문에 광성교회 회원들이 얼마나 찬성표를 던졌는지는 확인이 어”렵지만 세습 안건 투표에서 광성교회가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수상한 부동산 거래’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명성교회는 그간 절차적 정당성을 지켰기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해 왔다. 그러나 JTBC 지적대로 부동산 거래와 교회 세습 문제가 연결되어 있는 것이라면 결국 명성교회 부자세습은 그나마 최소한의 ‘절차상 정당성’도 지니지 못한 불법적 행태가 되어버린다.

 

K-001.jpg

△명성교회가 부자세습 과정에서 “찬성표를 모으기 위해 대형교회로서 갖고 있는 재정과 교단 내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폭로한 JTBC(11/28)

 

JTBC가 꾸준하고도 깊이있는 보도로 이 사안을 특정 종교계의 문제에서 우리 사회가 주목해야할 사회 전반의 문제로 끌어올린 이후,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총회는 명성교회 김삼환·김하나 목사 부자 세습 문제에 대해 “해당 교회와 노회의 깊은 회개와 전국 교회가 납득할 만한 책임 있는 자세와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총회가 정한 절차에 따라 법과 원칙을 준수하겠다. 동시에 지체의 아픔을 안고 함께 기도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지난 3월 명성교회의 김하나 목사 청빙안 결의 이후 계속 침묵을 이어오던 예장통합의 입장을 사실상 JTBC가 이끌어낸 셈이다. 


이처럼 JTBC는 종교를 근간으로 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는 그 심각성과는 별개로 침묵을 이어온 기존 언론의 관행을 깬, 용기있는 첫 걸음을 내딛었다. 이러한 행보를 독려하고자 민주언론시민연합은 JTBC 윤샘이나․이한길 기자의 ‘명성교회 부자 세습 논란’ 보도를 2017년 ‘올해의 좋은 보도’ 방송 부문에 선정했다.

 

2017년 올해의 좋은 온라인 보도, 부패한 권력의 폐부를 찌른 주진우 기자

 

2017년은 숨가쁜 한 해였다. 지난해 11월부터 불거진 박근혜 국정농단 사태는 올해 초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과 관련자들의 재판을 거치며 수습 국면을 맞이했다. 또한 박근혜 국정농단으로 인해 드러난 권력층 전반의 여러 부패 및 비위 문제가 대두됐다. ‘적폐청산’을 요구하는 여론이 높아졌는데 특히 국정농단 사건에도 여러 모로 연루된 삼성, 박근혜 정부의 모든 적폐가 뿌리내린 이명박 정부에 비판이 집중됐다. 실제로 삼성은 박근혜 정부와 공생 관계를 유지하며 부당한 사익을 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명박 정부는 국정원의 여론 조작 및 블랙리스트 운영의 시초였음이 밝혀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17대 대선 이전부터 의혹이 끊이지 않았던 BBK 금융 사기 혐의에 다시 불이 붙었다. 삼성의 국정농단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금융 사기, 이 굵직한 두 사건이 공론화되는 과정에는 항상 시사인 주진우 기자가 있었다. 

 

‘청탁 없었다’는 삼성에 내부 파일 분석으로 반박한 시사인
삼성그룹은 총수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뇌물공여 등 국정농단 연루 혐의로 2심(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다. 이 부회장은 1심(8/25)에서 뇌물공여, 횡령, 재산국외도피 등 5가지 혐의로 5년형을 선고 받았다. 이중 핵심 혐의는 역시 뇌물공여인데, 삼성 측은 1심부터 지금까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그 어떤 청탁도 하지 않았으며 정부의 요청에 기금을 출연한 것 뿐’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같은 시기, 대다수 언론은 특검에서 제시했거나 정황상 보이는 이재용 부회장 측의 혐의점을 찾는 대신, ‘삼성 걱정 보도’를 쏟아냈다. TV조선 <삼성 주가 ‘출렁’… 재계 긴장감 역력>(8/25 https://goo.gl/VjnKdP), MBC <‘불확실성’ 커진 삼성… ‘옥중 경영’ 강화하나?>(8/27 https://goo.gl/kGYF8q)의 경우, 1심 선고가 나오자 당장이라도 한국 경제가 무너질 것처럼 보도했다. 


초유의 국정농단에 가담한 삼성그룹의 범죄를 파헤친 언론은 소수였다. 그 중 시사인은 단연 돋보였다. 시사인은 이미 지난 1월, 삼성 측과 최순실이 주고 받은 1379개의 내부 파일을 분석하여 그 내용을 공개했다. 시사인 <‘1379개 파일’에 담긴 삼성과 최순실의 거래>(1/9, https://goo.gl/LsnS80)를 보면 대가성 청탁으로 뇌물을 주고 받은 박근혜-최순실-이재용 3인의 거래가 한 눈에 들어온다. 2014년 삼성의 대한승마협회 부회장사 당선을 시작으로 △국민연금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찬성, △박근혜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독대, △최순실 씨의 독일 회사 코어스포츠 설립, △코어스포츠에 삼성전자 37억원 입금이 차례로 이뤄진 것이다. 시사인은 특히 2015년 7월 25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의 독대를 기점으로 삼성의 정유라 지원이 급속도로 진전됐음에 주목했다. 삼성은 대한승마협회를 통한 우회적인 정유라 지원이 이영국 전 대한승마협회 부회장 등의 반대로 지지부진하자 이들을 면직시키고 삼성 측 인사들로 채웠다. 결국 승마 선수 지원에서 정유라 씨만이 지원을 받게 됐고 최순실 씨의 ‘공문 수정 지시’를 통해 삼성이 직접 최순실 씨 회사인 코어스포츠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수정됐다. 

 

장충기 청탁 문자, 국정농단을 넘어 ‘삼성 공화국’의 실체를 밝히다
8월, 시사인은 더 충격적인 사실을 폭로했다.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박근혜 정부 청와대 및 국정원, 언론사, 법조계 고위직들과 주고 받은 청탁 문자를 공개한 것이다. 시사인 <‘삼성 장충기 문자’ 전문을 공개합니다>(8/9 https://bit.ly/2wvqD5l) 등 4건의 보도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의 권력기관이 삼성그룹의 실질적 컨트롤타워인 ‘미전실(미래전략실)’에 세세한 국정 운영을 보고하고 있었다. 한 청와대 인사는 “민정수석 후보자로 박상옥에 대해서 세평 정리 등 특감반에서 진행 중”이라며 청와대의 인사 내역까지 일일이 보고했고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 VIP(대통령)에게 가장 중요한 게 노동 개혁인데 그에 대한 협조의 뜻을 밝히면 좋아할 것 같습니다”라고 부탁했다. 박근혜 정부와 삼성이 얼마나 긴밀한 ‘정경유착’의 관계였는지 알 수 있다.


‘장충기 문자’가 드러낸 현실은 비단 국정농단에 그치는 문제가 아니였다. 2016년 7월, 뉴스타파가 이건희 회장의 성매매 사실을 폭로하자 연합뉴스의 한 간부는 “누워 계시는 이건희 회장님을 소재로 돈을 뜯어내려는 자들도 있고요. 나라와 국민, 기업을 지키는 일이 점점 어려워져갑니다”라고 했고, 불명의 한 인사는 “방상훈 사장이 조선과 TV조선에 기사 쓰지 않도록 얘기해두겠다고 했습니다. 변용식 대표가 자리에 없어 ○○○에게도 기사 취급하지 않도록 부탁하고 왔습니다”라고 보고했다. 어째서 언론에 ‘친삼성 기사’만 판을 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문자들을 종합해보면 삼성은 언론과 권력기관의 배후라 해도 손색이 없다. 당시 이 보도로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를 수상했던 시사인 기자는 “우리가 보도한 장충기 문자마저 타 언론에서 보도되지 않는 현실이 우리의 보도가 현실임을 보여주는 역설적 상황”이라 탄식하기도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사기 의혹, 이제 시작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국정원과 군의 여론 조작을 직접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정원‧군의 내부 문건 및 증언이 쏟아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에 못지않은 심각한 혐의점을 하나 더 지니고 있다. 바로 BBK 주가 조작, 금융 사기 연루 의혹이다. 이는 17대 대선을 앞둔 2007년 6월부터 제기됐는데 이 전 대통령 측은 ‘투자만 했을 뿐 주가 조작에는 가담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지금까지 반복하고 있다. 애초부터 이 사건을 끈질기게 추적한 시사인은 올해 굵직한 특종을 연이어 내놨다. 


시사인 <[단독]다스의 140억 MB가 빼왔다?>(8/24 https://bit.ly/2A7XMZr)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외교부까지 동원해 사재 환수를 시도한 정황을 보도했다.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는 금융 사기의 핵인 BBK에 190억 원을 추자한 대주주이기도 한데, 미국‧스위스 법원의 판결로 스위스 은행에 동결되어 있던 김경준 씨의 돈 140억 원이 2011년 2월, 돌연 다스로 송금됐다. 시사인은 이 대목에 천착했고 ‘김경준 관련 LA 총영사의 검토 요청 사안 문건’, ‘다스 내부 회의록’, ‘김경준 씨가 2010년 재판 도중 김기동 부장판사에게 보낸 편지’을 발굴해 근거를 제시했다. 2011년 당시 수감되어 있던 김경준 씨가 자신의 단독 범행임을 주장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그것도 동결된 계좌의 돈을 송금할 가능성은 없다. 시사인은 이런 사실관계와 문건들을 바탕으로 이 전 대통령이 김 씨와 물밑협상을 하고 외교부를 동원해 스위스 은행 동결을 풀었다고 추론했다.

 

29920_57885_4856.jpg

△ 시사인이 요약한 ‘다스-BBK' 자금 흐름도

 

9월, <‘다스는 이명박 회사’ 문서들은 증언한다>(9/25 https://bit.ly/2joISUh)에서 다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유라는 정황을 추가로 폭로한 시사인은 11월엔 이 전 대통령의 해외 차명계좌의 존재도 고발했다. 다스 관련 돈세탁 등 금융범죄를 수사 중인 미국 법무부와 재무부(금융범죄처벌기구) 기관이 홍석현 중앙일보JTBC회장의 수상한 계좌를 발견했다. 다스의 미국 현지 법인에서 싱가포르의 한 계좌를 거쳐 중국HSBC은행으로 약 222억 원이 전달됐는데 이 과정에서 홍석현 회장 명의의 싱가포르 계좌가 발견된 것이다. 현재 미 수사당국은 이 돈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송금됐을 가능성을 주목하고 수사 중이다. 시사인은 홍석현 회장의 계좌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밀 해외 송금에서 ‘메신저’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추악한 권력의 폐부마다 주진우 기자가 있다 
삼성과 전임 대통령은 권력의 최상층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누구나 부패가 있다고 의심하고 많은 정황이 있지만 보도는 나오지 않는다. 시사인은 늘 이런 권력에 맞서 진실을 보도하고자 애썼고 주진우 기자는 그 주역들 중 하나이다. 특히 올해 주진우 기자의 활약이 빛났다. 주 기자는 오랜 취재를 바탕으로 위험하면서도 치명적인 진실을 보도했고, 부패한 권력의 폐부를 찔렀다. 삼성과 이명박 전 대통령 뿐 아니라 박근혜 씨 5촌 간 살인사건 역시 주 기자의 특종이다. 수많은 소송과 위협 등 권력층의 갖은 압박에도 보도의 끈을 놓지 않은 주 기자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올해 최고의 보도로 주진우 기자의 보도가 빠질 수 없는 이유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 2017이달의 좋은 신문보도선정내역
20171 한겨레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검증보도
20172 한겨레 청와대-기업 관제데모 지원 의혹보도
경향신문 게임산업 노동자 잔혹사기획 보도
20173 없음
20174 한국일보 대선후보에게 묻는다 – 참여연대 공동기획보도
20175 한겨레 검찰 돈봉투 만찬 폭로보도
20176 없음
20177 한겨레 미군기지 잃어버린 10기획 보도
20178 한겨레 ‘MB정부 국정원 여론조작보도 
20179 한겨레 공공기관 채용 민낯기획 보도
201710 없음
민주언론시민연합 2017이달의 좋은 방송보도선정내역
20171 SBS ‘삼성-박근혜 뇌물죄 공모보도
20172 없음
20173 없음
20174 없음
20175 없음
20176 없음
20177 SBS ‘방문 간호사 정규직화보도
20178 JTBC ‘전두환 신군부의 80년 광주 진상 규명보도
20179 SBS ‘군 사이버사 댓글공작보도
201710 없음
민주언론시민연합 2017이달의 좋은 온라인보도선정내역
20171 시사IN <‘1379개 파일에 담겨진 삼성과 최순실의 거래>
20172 오마이TV, 팩트TV ‘촛불집회 현장 생중계
20173 없음
20174 없음
20175 없음
20176 뉴스타파 <민주당 도청의혹사건…KBS 전 보도국장 우리가 한나라당에 줬다”> 
20177 프레시안 한국 해외입양 65기획 보도
20178 시사인 삼성 장충기 문자 단독보도
20179 뉴스타파 <목격자들/폭로! 원자력과 언론의 돈거래>
미디어뻐꾹 삼성 직업병 피해자보도
201710 뉴스타파 적폐청산 프로젝트 – 국회개혁

 

 

 

monitor_20171219_645.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