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쟁점 사안 검증은 ‘아직’…의혹 폭로 단순인용은 ‘여전’
등록 2018.04.18 13:15
조회 118
2018년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의 서울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서울‧경기 지역 선거보도를 대상으로 양적분석을 진행했다. 아래는 방송보도 1차 양적분석 보고서이다.
 
<표1> 매체별 서울시장 선거 관련 방송 보도의 유익․유해보도 점수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유익보도 점수

0점

33.3점

0점

12.5점

0점

0점

0점

유해보도 점수

0점

66.7점

0점

12.5점

100점

50점

20점

01504.jpg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1차 분석 보고서 개요

<표2>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1차 분석 보고서 개요

분석 기간

4월 7일(토)부터 13일(금)

분석 프로그램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 <뉴스판>/<종합뉴스7>(주말), 채널A <종합뉴스>, MBN <뉴스8>

분석 기사

서울, 경기 지방선거를 기사 본문에서 한번이라도 언급한 기사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18~13) Ⓒ민주언론시민연합

 

 

Q1. 4월 둘째주 방송의 저녁 종합뉴스에서 6․13지방선거 보도 비중은?
4월 7일(D-67)부터 4월 13일(D-61)까지 방송에서 6․13 지방선거에서 관련한 보도는 총 32건으로, 채널별로 보도건수만 보면 JTBC가 11건으로 보도건수가 가장 많고, 채널A가 9건, MBN이 6건순이다.


<표3> 서울․경기 지방선거 보도 건수와 비중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서울경기 지방선거 관련 보도량

1

4

0

11

3

7

6

32

서울경기 지방선거 관련 보도비중(%)

0.5%

2.4%

0%

5.3%

1.8%

5.1%

4.0%

2.8%

기간 내 총 보도량

189

167

181

207

164

178

174

126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기간 내 총 보도량 대비 선거관련 보도의 비중을 비교하면, JTBC가 5.3%, 채널A가 5.1%로 선거관련 보도 비중이 높았다. MBN이 4.0% 순이었다. TV조선은 1.8%로 선거보도를 적게 냈지만, 그래도 선거관련 보도가 0.5%(1건)에 그친 KBS1이나 단 한건도 안한 SBS에 비교하면 보도를 한 셈이다. MBC는 2.4%(4건)에 그쳤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지상파 전체가 종편에 비해서 선거 보도량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이다.

선거 보도를 한건도 하지 않았던 SBS는 지난 한 주 동안 <특별 사면과 평창...삼성의 은밀한 뒷거래>(4/9), <합법후원 포장된 로비자금>(4/10), <삼성의 코드명V11>(4/11),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둘러싼 논란(4/12~13) 등을 보도했다.
 
 
Q2. 6‧13지방선거 관련 보도에서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 비중은?
7개 방송사 모두 선거관련 보도 중 서울시장 선거 관련 보도가 78.1%의 비중을 차지했다. 방송사들이 이 기간 중 서울시장 선거에 유독 관심이 높았다고 볼 수 있다.

방송사별로도 큰 차이는 없었다. 서울시장 관련 보도의 비중이 가장 높은 방송사는 채널A(85.7%)였다. MBN이 83.3%, JTBC가 72.2%, TV조선이 66.7%였다. KBS1은 1건의 선거관련 보도가 서울시장과 관련한 내용이었다. MBC는 4건 중 3건(75.0%)이 서울시장 선거와 관련한 보도였다.

지역 방송사가 있어서 각 지역 지자체 관련 보도를 할 수 있는 지상파에 비해서 종합편성채널에는 지역방송사가 없기 때문에 저녁 종합뉴스에서 이처럼 서울시장 관련 보도를 비중있게 보도하는 것에 대해서 적절한 것인가에 대해 재고가 필요하다.
 

 <표4> 서울시장 관련 보도량 건수와 비중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서울시장 관련 보도수

1

3

0

8

2

6

5

25

비중(%)

100.0%

75.0%

0

72.7%

66.7%

85.7%

83.3%

78.1%

선거보도수

1

4

0

11

3

7

6

32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Q3. 6‧13지방선거 관련 보도에서 서울시장 관련 보도 주제는?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 총 25건에서 ‘공천 관련 소식’이 14건(28.6%)으로 가장 두드러졌다. 더불어민주당의 6․13 경선 돌입에 따라 공천 소식이 많이 나온 것이다. 출정식이나 경선토론회와 같은 ‘후보동정/선거 이벤트’와 관련한 내용도 11건(22.4%)이나 있었고, ‘정당이나 후보의 선거전략’이 8건(16.3%)도 많이 보도되었다.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가운데 JTBC가 선거관련 보도주제를 가장 다양하게 다룬 것으로 판단된다. JTBC는 여론조사 판세분석과 관련 보도가 2건, 후보에 대한 정책과 공약을 소개하는 보도가 3건을 포함하고 있어 다른 채널과 보도주제에서 차이가 보인다. 정책 및 인물검증 등에 대한 보도가 더 필요하다.
 
<표5> 서울시장 선거 관련 기사의 매체별 보도주제의 보도 건수와 비중(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보도주제

등장건수

후보자 약력

정보 소개

0

0

0

0

1

0

0

1

0.0%

0.0%

0.0%

0.0%

50.0%

0.0%

0.0%

정책 및

공약 언급

0

1

0

3

0

3

0

7

0.0%

33.3%

0.0%

37.5%

0.0%

50.0%

0.0%

후보 인물

소개

0

0

0

1

1

0

0

2

0.0%

0.0%

0.0%

12.5%

50.0%

0.0%

0.0%

공천 관련

소식

1

2

0

4

2

3

2

14

100.0%

66.7%

0.0%

50.0%

100.0%

50.0%

40.0%

정당 후보

선거 전략

0

1

0

1

2

3

2

9

0.0%

33.3%

0.0%

12.5%

100.0%

50.0%

40.0%

여론조사

판세 분석

0

0

0

2

0

0

1

3

0.0%

0.0%

0.0%

25.0%

0.0%

0.0%

20.0%

후보 동정/

선거 이벤트

0

2

0

5

0

3

1

11

0.0%

66.7%

0.0%

62.5%

0.0%

50.0%

20.0%

기타

0

0

0

3

0

0

0

3

0.0%

0.0%

0.0%

37.5%

0.0%

0.0%

0.0%

분석기사수

1

3

0

8

2

6

5

25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Q4. 서울시장 관련 정당 혹은 후보자가 등장한 양상은 어떠한가?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에서 기사 본문에 등장한 정당별 등장빈도를 비교해 보면, 더불어민주당이 42.6%로 가장 우세하고, 자유한국당이 34.0%, 바른미래당이 23.4% 순으로 나타났다. 제목이 아닌 기사 본문임에도 불구하고 정의당이나 무소속 후보자에 대한 등장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표6> 서울시장 선거 관련 기사 본문의 매체별 정당 보도 건수와 비중(중복)

 

KBS1

MBC

JTBC

TV조선

채널A

MBN

정당별 등장

건수와 비중(%)

더불어민주당

0

2

6

2

6

4

20

0.0%

66.7%

75.0%

100.0%

100.0%

80.0%

80.0%

자유한국당

1

2

6

1

3

3

16

100.0%

66.7%

75.0%

50.0%

50.0%

60.0%

64.0%

바른미래당

0

1

3

2

3

2

11

0.0%

33.3%

37.5%

100.0%

50.0%

40.0%

44.0%

분석기사수

1

3

8

2

6

5

25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보도 내용 중 언급은 되지 않았지만, 영상에서는 타 정당이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영상 화면에서 정당이 등장하는 비율도 체크해보았다. 그러나 보도 본문에 등장하는 비중과 영상화면에 등장한 비율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차이라고는 TV조선 더불어민주당 관련 빈도가 본문은 2건인데, 영상은 1건이었다는 것, MBC에서 바른미래당이 기사에서 1번 언급되었으나 영상에서는 노출되지 않았다는 것이 고작이다

<표7> 서울시장 선거 관련 영상의 매체별 정당 보도 건수와 비중(중복)

 

KBS1

MBC

JTBC

TV조선

채널A

MBN

정당별 등장

건수와 비중(%)

더불어민주당

0

2

6

1

6

4

19

0.0%

66.7%

75.0%

50.0%

100.0%

80.0%

76.0%

자유한국당

1

2

6

1

3

3

16

100.0%

66.7%

75.0%

50.0%

50.0%

60.0%

64.0%

바른미래당

0

0

3

2

3

2

10

0.0%

0.0%

37.5%

100.0%

50.0%

40.0%

40.0%

분석기사수

1

3

8

2

6

5

25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Q5.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에서 정당별 유리 혹은 불리하게 하는 경향의 보도가 있는가?
정당별 유불리 보도는 제목만을 보고 판단했다.

이번 분석 기간 중 정당별 불리보도에서 더불어민주당에 불리한 제목을 사용한 보도가 2건 있었다. 대표적 사례로 채널A <여도 야도 ‘박원순 때리기’…3선 도전 ‘가시밭’>(4/7 https://bit.ly/2qFyQ55)은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자의 3선 도전을 ‘가시밭’이라고 표현했다. 이 보도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3선 공식 선언을 다룬 보도지만, 앵커멘트부터가 “전대 미문의 3선 도전을 저지하려는 경쟁자들은 여야 가릴 것 없이 ‘박 시장 때리기’에 나섰습니다”였고, 기자도 “모두 현역 박원순 시장의 약점을 겨냥한 슬로건을 내걸었습니다”라면서 박원순, 우상호, 박영선 예비후보가 지적하는 박원순 시장의 약점 공략 발언을 정리한 보도였다.

MBN <여론조사/서울시장, 누가 나와도 민주당 승리…김문수·안철수 ‘팽팽’>(4/10 https://bit.ly/2vnGjvc)는 자체 여론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자 누가 나와도 선출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민주당에 대해 ‘승리’ 표현을 연결해서 정당별 유리보도로 체크되었다. 
 

01503.jpg

△ MBN  <서울시장, 누가 나와도 민주당 승리…김문수·안철수 ‘팽팽'(4/10)

 

 
Q6.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에서 유익보도 점수는?
선거에서 유익보도가 얼마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유익보도 점수를 만들었다. 유익보도에는 정책 제공 여부(유익보도에는 공약이나 정책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경우), 정책/후보 비교 평가 여부(유권자가 정당/후보의 정책이나 능력의 우열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비교 정보를 제공한 경우), 사실검증 여부, 시민사회 여론/운동 소개 여부가 포함된다.
 
<표8> 서울시장 선거 관련 기사의 유익 보도 점수(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정책 제공 여부

0

1

0

1

0

0

0

2

정책(후보) 비교

평가 여부

0

0

0

1

0

0

0

1

사실검증 여부

0

0

0

0

0

0

0

0

시민사회 여론

/운동 소개 여부

0

0

0

0

0

0

0

0

유익보도

건수

0

1

0

1

0

0

0

2

점수

0

33.3점

0

12.5점

0

0

0

8.0점

서울시장총보도수

1

3

0

8

2

6

5

25

* 유익보도점수 환산방법=유익보도수÷총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수×1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유익보도를 점수로 환산했는데, 방식은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량 대비 유익보도 기사량을  백분율로 처리한 것이다. 이때 한 개 기사에서 정책비교평가, 사실검증, 시민사회 여론소개 등을 모두 담았을 때에도 1건으로 처리했다.

이번 분석기간에는 보도량이 워낙 작았기에 유익보도의 경우 총점이 8.0점뿐이었고, 방송사별로는 MBC가 33.3점, JTBC가 12.5점을 받았다.

1차시 분석 기간 중 서울시장 관련 보도 중 유익보도는 찾기 힘들었다. 그나마 정책 혹은 공약을 소개한 보도가 MBC에서 1건, JTBC에서 1건이었고, JTBC는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TV토론…미세먼지·부동산 정책 ‘논쟁’>(4/13)에서 민주당이 주관한 서울시장 후보 경선 토론을 요약 보도하면서, 미세먼저 토론에서 대중교통 무료 정책, 강남 강북의 균형발전 여부에 대해 박영선, 우상호, 박원순 후보 간에 입장차이가 있었다는 내용을 비교해 보도했다.
 
Q7.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에서 유해보도 점수는?
유해보도 점수도 만들었다. 어떤 것이 유해보도로 분류되는지 기준은 아래 별도로 상세히 제시했다.
 
<표9> 서울시장 선거 관련 기사의 유해 보도 점수(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경마 중계형

0

0

0

1

0

0

0

1

일방 중계

0

1

0

0

0

0

0

1

전투형 표현

0

1

0

0

0

3

0

4

따옴표 제목

0

0

0

0

2

0

1

3

건수

0

2

0

1

2

3

1

9

점수

0점

66.7점

0점

12.5점

100.0점

50.0점

20.0점

36.0점

서울시장총보도수

1

3

0

8

2

6

5

25

 

* 유해보도점수 환산방법=유해보도수÷총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수×100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에서 유해보도 유형을 비교한 결과, 전투형 표현이 4건, 따옴표 제목이 3건 지적됐다. 전투형 표현은 채널A에서 ‘협공’, ‘역공’, ‘신경전’ 등이 지적됐다. TV조선은 “시장 3선 도전 박원순 "차기 대선 얘기는 예의 아니다"”(4/9), “서울시장 출마 김문수 "'올드보이'는 경험 많다는 뜻"”(4/10)과 같은 후보자의 언급을 직접 보도제목으로 내세웠다.

서울시장 선거 리포트에서 유해보도 건수를 비중으로 나타내 점수화한 유해보도점수는 총 36점이다. 방송사별로 보면 MBC가 66.7점, JTBC가 12.5점, TV조선이 100점, 채널A가 50점, MBN이 20점이었다. 

유해보도에는 아래 보도가 포함되었다.

△경마성 보도(수치중심 후보의 순위, 우열에만 초점을 맞춘 기사, 판세, 선거결과 예측, 여론조사 결과만 있는 경우)
△가십성/이벤트 중심 보도(보도의 일부가 아니라 전체가 다 매우 지엽적인 내용을 다룬 경우, 예를 들어 넥타이 색깔. 후보자의 딸 외모만 다루거나 이벤트 형 유세의 내용만 소개한 경우)
△일방 중계 보도(상대후보나 정당에 대한 폭로성 주장이나 이슈제기를 사실 확인이나 상대 당사자의 반론 확인 없이 그대로 옮겨 보도한 경우)
△단순 동시 나열 보도(폭로나 인신공격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당사자들의 주장을 언론사의 독자적인 확인 작업 없이 단순히 동시에 나열하고 있는 경우)
△양대 정당 중심 보도(더불어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을 등장시키지 않고 두 정당만 등장시킨 경우)
△정치혐오성 보도(고소고발 사건 보도에 대해 혼탁, 이전투구와 같은 부정적인 표현을 쓰면서 양쪽이 다 문제라고 쓰는 보도. 양비론, 다비론 즉 정치인 모두가 나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만드는 기사, 정치인들 사이의 감정싸움을 전달하는 기사, 정치인의 추태와 추행, 기행만 전달하는 기사. 후보자들 간의 공정한 경쟁이나 정책 대결을 감정적 논쟁이나 논란, 보수와 진보 혹은 특정 정치 세력 간의 갈등이나 대결 구도로 치환하거나 단순화하여 보도하는 경우 해당)
△전투형 보도(전쟁이나 군사적 용어가 한 번이라도 등장하는 경우, 예를 들어 전열정비, 사생결단, 결사항전, ○○작전, ○○전략, ○○결투, OO대결, ○○벌 항전, ○○당 주력군, 폭격, ~전, 함대 등과 같은 용어가 등장한 경우)
△지역/연고주의 보도(지역주의적 선거의제를 그대로 보도하거나 지역 중심의 판세를 강조하는 보도, 학연이나 혈연 등을 중심으로 하는 판세분석 등이 포함된 경우)
△익명 보도(취재원의 신상이나 이름을 정확히 밝히지 않은 보도. 예를 들어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한 정치인도’, ‘한 교육계 인사는’과 같은 표현이 나오는 경우)
△따옴표 제목(특정 인물이나 정당의 주장이나 논평을 따옴표 처리하여 보도의 제목(특집제목 제외)으로 처리한 경우. 이때 특정 정당이나 인물의 주장만을 담은 경우 일방적 주장을 밀어준다는 점에서 문제이며, 양쪽의 의견을 따옴표로 처리한 경우에도 따옴표만으로 처리하게 되면 이견이나 갈등만 부각하고 자신들은 빠져 있으려는 무책임함이 있어 문제 보도라고 평가함)
△오보
 
 
Q8. 6․13지방선거 보도에서 경기도지사 관련 보도량은?
경기도지사 관련 방송보도는 총 8건으로, 선거관련 총보도수 32건 중에 25.0%를 차지했다.

<표10> 매체별 서울/경기 선거보도 중 경기도지사 관련 선거 기사 건수와 비중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경기도 지사 선거 기사수

0

1

0

3

1

1

2

8

비중(%)

0.0%

25.0%

0.0%

27.3%

33.3%

14.3%

33.3%

25.0%

선거보도수

1

4

0

11

3

7

6

32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Q9. 6․13지방선거 보도에서 경기도지사 관련 보도주제는?
경기도지사 관련 선거보도 8건을 살펴본 결과 ‘공천 관련 소식’이 3건으로 가장 두드러지고, ‘후보 동정/선거 이벤트’가 2건으로 나타났다. 방송보도에서 서울시교육감과 경기도교육감 관련한 보도는 0건이었다.
 
<표11> 경기도지사 선거 관련 기사의 매체별 보도주제의 보도 건수와 비중(중복)

 

KBS1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공천 관련 소식

0

0

0

1

0

1

1

3

0.0%

0.0%

0.0%

33.3%

0.0%

100.0%

50.0%

37.5%

정당 후보

선거 전략

0

0

0

0

0

1

0

1

0.0%

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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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보 동정

/선거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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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법 관련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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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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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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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지사

등장 기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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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서울 경기 지역 지방선거 관련 보도’ 분석(1차‖2018.4.8~13) Ⓒ민주언론시민연합

 
JTBC는 여권 인사에 대한 명예훼손성 발언을 한 트위터 계정 의혹을 두고 이재명 후보 측의 공식 답변인 “아내가 SNS 계정이 없다”는 내용을 전하면서 이 전 시장 측 관계자와 전화통화를 통해 다시 취재한 결과 “피하는 게 아니라 경선이 네거티브로 변질되지 않고 정책선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동안 대응을 자제해 온 것이다”라는 약간의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는 입장을 추가 취재해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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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 <달아오르는 민주당 경선…한국당은 추대 레이스>(4/8)

 
 MBN은 트위터 계정 의혹을 언급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최근 두 달새 허위사실 공표 등 문제가 된 게시글이 1천 5백여 건이라고 언급하고, 각 당은 가짜뉴스대책단과 신고센터를 가동하고 있다고 덧붙여 가짜뉴스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TV조선은 트위터 계정 의혹에 대한 경위만 정리해 보도하는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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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BN <SNS 계정 사칭해 상대 후보 비방…가짜뉴스 기승>(4/7)

 
*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의 ‘서울‧경기지역 신문방송 양적분석 보고서’는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서울시교육감 △경기도교육감 관련 선거 보도를 대상으로 ‘2018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선거보도 감시 준칙’에 기준을 둔 공정보도, 유익보도, 유해보도를 기사 단위별로 표시한다. 코더는 방송 1명, 신문 2명이며 언론학을 전공한 학부 고학년으로 교차 검증을 통해 모든 항목에서 90% 이상의 코딩 신뢰도를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