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민낯보기] 국정원 • 보수 인터넷매체의 연관고리 규명해야 (2013년 12호)
등록 2014.01.08 14:13
조회 461

 

 

국정원 • 보수 인터넷매체의 연관고리 규명해야

 

조영수 민언련 활동가 l bbingboy@hanmail.net

 

국정원이 지난 대선에서 조직적으로 인터넷 여론 조작을 벌인 것도 모자라 수구•보수매체들까지 동원해 언론공작을 벌였다는 정황이 추가로 공개됐다. 도대체 국정원의 추악한 정치개입이 어느 선인지 알 수 없는 상황까지 번졌다.

 

국정원의 언론공작은 체계적이고도 주도면밀했다. 국정원은 보수인터넷 매체들이 포함된 ‘인터넷 매체 관리 대상 명단’을 만들어 국정원 활동 홍보뿐만 아니라 보수단체의 보도자료 작성 배포 과정에도 깊숙이 개입했다고 한다. 국정원의 수법은 이렇다. 먼저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업체를 활용해 주요 수구•보수 단체의 행사나 주장을 언론매체나 포털, SNS에 퍼트렸다. 그러면 기다렸다는 듯이 일부 수구•보수 인터넷 매체들이 기사를 써내려가고 이를 다시 다음의 아고라나 커뮤니티 사이트, 트위터에 퍼 나르는 식으로 확산되었다. 국정원발 보도자료를 받아 주요하게 보도한 인터넷 매체는 뉴데일리, 데일리안, 뉴스파인더, 독립신문 등 이름만 대면 알만한 수구•보수매체들이다. 언론을 자처하며 국정원의 정치•대선개입에 동원되거나 적극 호응한 것이다.


실제 민언련 조사에서도 이런 사실이 확인되었는데, 이들 매체는 한 기자의 명의로 작성된 원색적인 야권 비난 글이나 여당 홍보 글을 출처 표시나 기자의 소속 표시 없이 여러 매체에서 반복적으로 ‘돌려쓰기’ 하면서 여론을 광범위하게 조작했다. 11월 15일 [뉴스파인더]의 <연평도 포격 2주기, 자유진영 ‘총궐기’>라는 기사는 [업코리아]에도 똑같은 기자의 이름으로 올라왔다. 물론 기사의 출처나 기자의 소속은 따로 표시되지 않았다. [독립신문] 역시 같은 기사를 자사 기자가 작성한 기사인 양 올렸는데, 기사 하단에 ‘정리 김OO 기자’라는 한 줄이 덧붙여져 있었을 뿐이다. 이어 [IPF국제방송]에는 [독립신문]의 기사를 받아쓴 듯 ‘정리 김OO기자’까지 포함된 기사가 올라왔다. [표 1]
또 그렇게 ‘돌려쓰기’ 한 기사의 내용이 국정원 트위터에서 대량 유포한 흑색선전 내용과 중복된다는 점도 확인되었다.

 

 

 총 기사 건수

중복 기사 건수 

비율 (%) 

 뉴스파인더

138

101 

73.19

 업코리아

56

32

57.14

 독립신문

83

79

95.18

 폴리뷰

73

73

100

 서울톱뉴스

31

23

74.19

 뉴스코리아

45

26

57.78

 인터넷타임즈

26

19

73.08

[표 1] 2012. 11/20 ~30, 보수  인터넷 매체 기사 중복 건수 비율

 

이렇듯 이들 매체들이 국정원발 보도자료를 토대로 여당 후보 홍보와 야당 후보 깎아내리기, MBC노조 비판, 북한 안보문제를 거론하며 언론 및 여론 조작을 벌인 것과는 별개로 언론으로서 지켜야할 할 최소한의 법적 요건마저 어기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신문법 제2조 2호에는 인터넷신문이 갖추어야 할 요건을 규정하고 있는데, △취재 인력 2명 이상을 포함하여 취재 및 편집 인력 3명 이상을 상시적으로 고용 △주간 게재 기사 건수의 100분의 30 이상을 자체적으로 생산한 기사로 게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인터넷 매체의 기사는 돌려쓰기가 다수를 차지해 신문법이 규정한 요건을 제대로 충족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 12월 12일 박석운 민언련 공동대표가 서울시에 신문법 요건 위반 의심매체들에 대한

                           실사와 조사를 촉구하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민언련과 전국언론노동조합 등은 12월 12일 ‘국정원 연계의혹 매체 규명 및 신문법 위반 의심 매체 실사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 이후 서울시에는 신문법 요건 위반 의심매체들에 대한 실사와 조치를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했고, 문화체육관광부에는 국정원 연계의혹을 받고 있는 매체들에 대한 적극적인 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도 제출했다. 

 

이제 서울시와 문화부가 등록요건 미달과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표명할 차례이다. 더불어 국회와 검찰도 수구•보수 인터넷 매체가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어떤 연관고리를 가지고 있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수사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