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부산신문] 선거 보도, 유권자와 정치권 연결하는 고리되어야
등록 2020.03.11 17:41
조회 97

[부산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지부 지역신문 총선보도 모니터보고서_1차]

 

부산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지부는 부산지역 신문(국제신문, 부산일보)과 지상파방송 메인뉴스(KBS부산, 부산MBC, KNN 저녁종합뉴스)를 주대상으로 선거보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 일간지인 국제신문과 부산일보를 대상으로 3월 2일(월)~6일(금)까지 진행한 모니터 보고서입니다.

 

1.PNG

 

선거 관련 기사 ‘53건’ 중 해설·기획 기사는 ‘0건’

 

3월 첫째 주 보도는 총 ‘504’건이었고 이 중 선거 보도는 ‘53건’으로 하루 평균 ‘5건’이 선거 관련 보도였다. 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기획이나 해설 기사는 없었다.

 

2.PNG

 

3.PNG

 

 

통합당, 민주당 부산시당의 입장은 충분히 알겠다.

그런데 유권자는 어디에?

 

실제로 3월 첫째 주는 공천 윤곽이 드러나면서 유력 후보가 낙천되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지역이 경선에 부쳐지기도 해, 공천 관련 내용의 뉴스 가치가 커 보이는 면도 있다. 하지만 공천 기사를 살펴보면 지역 정치권에 떠도는 말에 의존해 계파 문제로 공천 소식을 전하고 있다. 예를 들면 부산일보는 <PK에도 칼 빼든 민주 공관위…“지역 현실 무시” 곳곳서 반발>(3/2) 등의 공천 결과를 다룬 기사에서 “지역 내에서는…비판이 있다” “…우려도 당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고 했고 국제신문은 <이언주 곽규택 탈락?…부산 중영도 공천발표 앞두고 ‘발칵’>(국제신문 3/5) 등 양당의 공천 결과를 다룬 6개의 기사에서 ‘한 통합당 사하갑 인사’ ‘당 안팎에서’ ‘지역 정치권 관계자’ ‘최고위 관계자’의 말을 근거로 “지역의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 “막장 드라마로 치닫는 모양새다” “지역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뒷말이 무성하다”고 썼다. 전반적으로 3월 첫째 주 선거 보도는 양당의 부산시당 관계자들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유권자 중심이 아니라 후보자 중심 보도에 그치는 경향을 보였다.

 

4.PNG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훈수’는 무려 5번이나 언급한 지역신문

 

국제신문과 부산일보는 3월 4일 공개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편지에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부산일보는 3월 5일 1면에 사진과 함께 <박근혜 “거대 야당 중심으로 힘 합쳐달라”>라는 편지 속 메시지를 그대로 제목으로 단 기사를 싣고, 이어 정치면 머리기사로 <“보수 결집” 탄핵 이후 첫 옥중 훈수 ‘파괴력’ 촉각>을 썼다. 옥중 편지가 “남은 총선과 향후 정국 향배에 커다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상당한 파괴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해설하기도 했다. 기사 말미에는 “이날 서신은 … 정식절차를 밟아 반출됐다”며 보도의 정당성에 힘을 보탰다. 다음 날 부산일보는 5면 하단에 <“선거법 위반” vs “보수통합 메시지”>(3/6)을 실었으나 기사의 양과 위치, 사진 유무 등을 볼 때, 선거권이 없는 범법자의 메시지를 지나치게 비중 있게 다뤘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한 면피용 기사로 보인다. 국제신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3월 6일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을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한다고 밝혔으나 3월 11일인 현재까지 해당 내용은 지역 신문에서 찾아볼 수 없다(부산 시민단체, 박근혜 고발…"옥중편지는 선거법 위반", 뉴스1, 3/7).

 

박근혜 1.PNG

 

박근혜 2.PNG

 

정의당은 민주당 비판할 때만 등장해

 

3월 첫째 주 보도에서 정의당은 민주당을 비판할 때만 등장했다. <표5> 에서 보듯, 정의당은 국제신문·부산일보에서 각각 2회씩 언급됐다. 정의당이 언급된 기사는 모두 ‘준연동형비례대표제’ 관련 기사였다. 이 중 3건에서 정의당은 “비례민주당이든 연합정당이든 꼼수 정당”(부산일보, 3/2), “꼼수에 꼼수로 맞서는 대응 방식은 저들의 파렴치한 행태에 면죄부만 주게 될 것”(국제신문, 3/3), “그렇다고 위헌적인 비례 위성정당으로 맞수를 두는 것은 잘못됐고 효과적이지 않다”(부산일보, 3/4)라는, 민주당 비판에 힘을 실어주는 발언으로만 인용 됐다. 다른 1건인 <여 ‘비례용 빅텐트’ 속도…정의당은 불참>에선 비례연합정당에 불참하기로 한 정의당 입장이 전달되긴 했지만, 오히려 해당 기사가 함께 갈무리하고 있는 박근혜 옥중 서신에 대한 “탄핵 당한 전 대통령이 옥중 정치로 선거 개입을 하는 행태도 묵과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더 강조됐다. 같은 시기에 있었던 정의당 비례대표 관련 기사는 없었다. 3월 1일부터 6일까지 실시된 정의당의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후보 선출 투표나 비례대표 후보 면면에 대한 기사는 단 1건도 없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3월 11일인 현재, 정의당 비례대표후보 결정됐으나 이도 보도되지 않고 있다.

 

5.PNG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후보자 셈법, 알고 싶지 않다

 

지난 3일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남구갑·을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대연1동, 3동이 남구을 지역으로, 우암동, 감만동, 용당동이 남구갑 지역으로 조정돼, 지역 신문은 해당 지역 유권자들의 혼란을 예상했다. 남구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해 국제신문은 3건, 부산일보는 1건의 기사를 실었다. 이 중 국제신문 <“경기 화성처럼 선거구 미세조정을” 부산 남구 ‘동 쪼개기’ 마지막 희망>(3/6)을 제외하고는 모두 선거구 획정으로 인한 후보들의 유·불리에 초점을 맞춘 판세분석 보도였다.

 

기사3.PNG

 

부산일보의 <부산 남을 이동 ‘대연3동표심’, 당락 최대 변수 부상>(3/5)은 남구 선거구 조정 지역 중 ‘대연3동’에 유독 주목한 기사였다. 기사는 “‘대연3동 표심’이…‘4·15총선’ 결과를 가를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대연3동의 이동에 각 당 후보와 유권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술하며 대연3동 띄우기에 나섰다. 해당 기사는 ‘대연3동은 최근 선거에서 진보 성향 후보에게 더 많은 표를 던졌다’, ‘젊은 유권자가 많은 지역이다’, ‘공공기관 직원들이 대연혁신지구에 몰려있다’, ‘대연3동 원룸 등에 주소를 둔 대학생들도 이런 흐름을 공고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등의 서술을 통해 이번 선거구 획정안이 어느 정당에 더 유리한 ‘안’인지에 주목하기도 했다.

 

국제신문의 <부산 남갑·을 경계 조정해 선거구 유지>(3/4) 역시 동일한 판세 분석 기사로 아쉬움, 아쉬울 것 없다, 아쉬울 수밖에 없다와 같은 주관적인 감정적 상태를 언급한 부산일보 기사와 크게 다르진 않았다. 해당 기사는 부산일보 기사에 비해 비교적 선거구 획정안 변경으로 영향을 받는 지역구 의원 인터뷰로 그간 지역구에서 추진한 사업이 무엇인지를 기술하긴 했지만 결과적으론 “충격에 빠졌다”, “허탈하다”, “나쁘지 않다는 평가다”, “불리할 게 없다” 등 유권자가 아닌 후보자 입장에서의 서술이 두드러졌다. 선거구 획정안 기사에서 선거구는 후보자에게 유리한 ‘표 밭’인지 아닌지만 따졌다.

 

6.PNG

 

선거에서 언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특히나 코로나 여파로 그간 거리유세, 면대면 접촉에 의존해온 선거운동도 제동이 걸린 지금, 유권자와 정치권을 연결해 줄 수 있는 언론의 역할이 더욱 막중하다. 그럼에도 3월 첫째 주 지역신문은 시시각각 바뀌는 공천 소식을 익명의 취재원에 의존해 전달했고 그 결과 바뀐 내용을 전달하는 데 선거지면을 할애하게 됐다. 그나마 유권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남구 선거구 획정안과 준연동형비례대표제 이슈마저도 유권자가 아닌 정당 간 유·불리에만 초점을 맞추면서 다시 한 번 유권자를 외면했다. 정치권의, 공관위의, 후보자의 일방적인 발언만을 유권자에게 전달하지 말고 유권자와 정치권을 연결해 줄 수 있는 고리로서의 선거보도를 기대한다.

 

 

부산총감연_신문1차_031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