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모니터_
‘이재용 프로포폴 41회 불법투약’에도 비판 보도 없다
채널A·MBN·중앙 등 공판 무보도...동아 ‘이건희 추도식’ 상세 보도
등록 2021.10.15 09:05
조회 409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0월 12일 향정신성 마취제 프로포폴을 불법 투약한 혐의로 가석방된 지 두 달 만에 법정에 섰습니다. 이 부회장은 2015년 1월 31일부터 2020년 5월 10일까지 서울 강남의 한 성형외과에서 의사 등 직원과 공모해 피부미용 시술을 빙자하거나 허위로 41회에 걸쳐 프로포폴을 상습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 부회장의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첫 재판을 언론이 어떻게 보도하는지 살펴봤습니다.

 

이재용 부회장 첫 공판, 무보도한 채널A·MBN

이 부회장이 법정에 선 10월 12일 방송저녁종합뉴스와 다음날인 10월 13일 신문 지면을 살펴봤습니다. 재판 당일인 10월 12일, 이 부회장 프로포폴 불법 투약 재판을 제대로 보도한 방송은 MBC, SBS, TV조선입니다. KBS와 JTBC도 검찰이 이 부회장에게 벌금 7천만 원을 구형했다고 보도는 했지만, 단신에 그쳤습니다.

 

신문사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기사건수

1건

0건

1건

0건

1건

0건

0건

0건

방송사

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기사건수

1건

1건

1건

1건

1건

0건

0건

 

△이재용 부회장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 재판 관련 방송 저녁종합뉴스(10/12)와 신문 지면(10/13) 기사건수©민주언론시민연합

 

SBS <“프로포폴 투약 반성”…벌금 7천만 원 구형>(10월 12일 정윤식 기자)은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재판에 매주 출석 중인 이재용 부회장이 이번에는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로 다른 형사 법정에 섰”으며 “이 부회장은 서울 강남의 한 성형외과에서 의료용 목적이 아닌 용도로 프로포폴을 상습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MBC.JPG

△이재용 부회장 프로포폴 투약 혐의 재판을 보도한 MBC(10/12)

 

MBC <이재용 벌금 7천만 원 구형‥“약물 의존 벗어나” 선처 호소>(10월 12일 신재웅 기자)는 “수사과정에서 불법적인 투약은 없었다며 혐의를 줄곧 부인해 온 이 부회장은 첫 재판에서 돌연 모든 혐의를 인정했”다며 이 부회장이 “투약 시기는 삼성의 위기가 내 탓이라고 자책하던 때였다면서 지금은 전혀 약물에 의존하지 않는다면서 선처를 호소했”다고 전했습니다.

 

TV조선 <‘벌금 7천만 원’ 구형…“깊이 반성”>(10월 12일 이채현 기자)은 “이 부회장이 프로포폴을 맞은 신사동의 병원은 채승석 전 애경개발 대표, 영화배우 하정우 씨에게도 프로포폴을 투약”한 곳이며 둘은 “모두 유죄를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신문은 경향·조선·한겨레만 보도

조선일보.jpg

△ 이재용 부회장 ‘프로포폴 불법 투약’을 보도한 조선일보(10/13)

 

조선일보 <프로포폴 41회 투약 이재용 부회장에 벌금 7000만원 구형>(10월 13일 양은경 기자)은 이재용 부회장이 “41회에 걸쳐 프로포폴을 의료 목적 외로 상습 투약한 혐의로 기소됐”으며 “첫 공판이었지만, 이 부회장 측이 검찰의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증거에도 동의해 변론이 종결됐다”고 보도했습니다.

 

경향신문 <이재용, 첫 재판서 ‘프로포폴 불법 투약’ 인정…검 “벌금 7000만원” 구형>(10월 13일 전현진 기자)은 검찰이 동종전력이 없다는 이유 등으로 “벌금 7000만 원과 1702만 원 추징 명령을 내려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으며 “벌금형으로 선처해 줘 피고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책임감을 완수하고 사회에 기여해 자신의 잘못을 만회할 기회를 달라”고 한 이 부회장 측 송우철 변호사의 발언을 전했습니다. 삼성을 홍보하는 기사에 적극적이었던 경제지는 이 부회장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 첫 공판은 없는 일처럼 무보도로 일관했습니다.

 

프로포폴 대신 이건희 추도식 보도한 동아일보

10월 13일 동아일보는 이재용 부회장 프로포폴 불법 투약 재판 대신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1주기 추도식을 상세히 보도했습니다. 동아일보 <이건희 1주기 추도식, 유족-일부 사장단만 참석할 듯>(서동일 기자)은 “이 회장 추도식과 관련해 반도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가전사업 등 삼성을 세계적 기업으로 키운 업적을 기려 규모 있는 추모 행사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유족의 뜻에 따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유족과 일부 사장단만 참석”해 “간소하게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8월 가석방으로 출소한 이 부회장은 반도체, 바이오, 차세대 통신 분야 등 미래 전략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240조 원 투자 계획을 밝히는 등 경영 보폭을 넓히고 있”으며 “2023년까지 7만 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적극 홍보에 나섰습니다.

 

동아.jpg

△ 이재용 부회장 프로포폴 대신 이건희 전 회장 1주기 추도식을 상세히 보도한 동아일보(10/13)

 

하루 앞선 10월 12일, 동아일보는 <단독/이건희 1주기 ‘간소하게’…이재용, 지난달 이건희 컬렉션 관람>(서동일 기자)에서 “재계 안팎에서는 이 회장의 1주기 추도식 이후 이 부회장이 이끌 ‘뉴 삼성’이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이 부회장은 지난달 초 ‘이건희 컬렉션’이 열리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찾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고 전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잘못은 감추고, 홍보성 행보는 적극 전하는 이중적 태도였습니다.

 

뉴스타파, 프로포폴 불법 투약 적극 보도

뉴스타파 <‘불법 없다’던 삼성 이재용, 재판에선 ‘프로포폴 41회 불법 투약 인정’>(10월 12일 강민수 기자)은 “보도 직후 삼성 측은 줄곧 "불법 투약은 없었다"며 혐의를 부인”해왔는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법정에서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를 모두 인정했다”며 “지난해 뉴스타파 보도로 논란이 시작된 이후 줄곧 ‘불법 투약은 없었다’고 했던 입장을 뒤집”었다고 비판했습니다.

 

뉴스타파.jpg

△ 이재용 부회장 프로포폴 불법 투약에 대해 적극 보도해 온 뉴스타파(10/12)

 

뉴스타파는 지난해 2월 <‘이재용 삼성 부회장 프로포폴 투약 의혹’ 공익신고...검찰 수사>(2020/02/13)’를 시작으로, <이재용, 한남동 집에서도 프로포폴 투약 의혹…삼성 “불법 없었다” 반복>(2020/02/14), <‘이재용 집 방문 프로포폴 투약’ 질책...원장-간호조무사 통화파일 공개>(2020/02/14), <‘이재용 프로포폴’ 새 증인 “뉴스타파 보도 뒤 돈 회유, 증거인멸 지시”>(2020/06/22) 등 이 부회장 프로포폴 불법 투약 사실을 적극 보도했습니다.

 

뉴스타파는 이후에도 <검찰, ‘프로포폴 투약=정식 재판’ 관례 깨고 이재용은 약식 기소>(6월 7일 강민수 기자)를 통해 검찰이 “프로포폴 상습 불법 투약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해 벌금 5000만 원의 약식기소 결정을 내렸”는데 “이재용 부회장을 제외한 문제의 성형외과에서 프로포폴을 불법 투약한 것으로 의심되는 다른 인사들에 대해서는 검찰이 대부분 정식 재판을 청구”했으며 “마약 투약자를 통상 정식 재판에 넘겨 온 그간 검찰의 관례와도 어긋”나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고 짚었습니다. 뉴스타파는 검찰의 수사상황도 꾸준히 지켜보며 문제점을 지적해왔습니다.

 

‘프로포폴 41회 투약’에도 비판 보도 없다

미디어오늘 <이재용 프로포폴 상습 투약 ‘말 바꾸기’, 비판보도 찾기 힘들다>(10월 13일 정철운 기자)는 “삼성의 ‘말 바꾸기’에도, 다수 언론은 이재용의 ‘입’만 쳐다본 것 같다”며 “이 부회장 발언과 함께 검찰의 구형 사실을 건조하게 전하는데 그쳤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의문점도 많고 따져볼 점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언론은 삼성 사주에게 관대해 보인다. 심지어 국내 1위 광고주는 해명자료를 거짓으로 내도 상관없다는 분위기다”, “만약 고위공직자나 정치인이 똑같은 말 바꾸기를 했다면 언론 보도는 어땠을까”라며 언론의 부끄러운 보도행태를 꼬집었습니다.

 

미디어오늘은 삼성전자에 “뉴스타파 보도를 ‘악의적인 허위보도’로 매도”하고 “해명자료에서 ‘허위주장’을 펼쳤던 것”을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기자들은 뉴스타파의 ‘고군분투’에 아주 약간이라도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삼성에 편향적인 언론의 모습은 이번에도 반복됐습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 8월 17일 발표한 보고서 <이재용 가석방 보도, 특혜 ‘옹호’는 넘치고 ‘비판’은 지웠다>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언론은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당시에도 잘못은 감싸고, 특혜는 옹호하는 보도행태를 보였습니다. 언론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바탕으로 사회 고위층에 더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고,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법적·사회적 책임을 촉구해야 하지만 삼성 앞에서는 반대의 모습을 되풀이할 뿐입니다. 대한민국 언론이 그토록 강조하는 ‘언론 자유’, ‘표현의 자유’가 삼성을 만나면 왜 실현되지 못하는지 다시금 질문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 모니터 대상 : 2021년 10월 12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 <종합뉴스9>, 채널A <뉴스A>, MBN <종합뉴스>, 10월 13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지면보도

 

<끝>

 

 

monitor_2021015_058.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