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

 

2022년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언론현업단체와 언론시민단체는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를 발족합니다. 선거 기간 언론의 역할은 명확합니다. 유권자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의제 정보를 제공해 유권자의 합리적 선택을 도와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 언론은 제대로 된 정책보도를 하지 못하고 경마식 중계보도, 따옴표 보도로 일관하고 있으며 그 틈새를 양적·질적으로 성장한 일부 뉴미디어 채널이 잠식하고 있습니다.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이러한 언론환경에 대응해 기존 선거보도 감시를 강화하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포털뉴스, 유튜브 등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해 새로운 언론비평의 틀을 만들어 바람직한 선거보도를 견인해 나가고자 합니다.

 

조직 구성 경과 및 활동 계획

 

1. 발족 경과

일정

내용

1월 3일~13일

 대선미디어감시연대 기본안 논의(민언련․언론노조 실무자 회의)

1월 13~24일

 미디어감시연대 발족 준비, 조직 구성, 모니터 대상, 예산 규모 등 논의

1월 25일(화)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 발족

  

2. 조직 명칭 및 구성

 ○ 명칭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

 ○ 규모 언론현업단체 및 언론․시민사회단체

 ○ 상임공동대표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공동대표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

○ 집행위원장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집행위원        이은용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

 조영수 민주언론시민연합 협동사무처장

 최정기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협력실 국장

모니터팀             조선희 신문방송종편 모니터팀장(민언련 미디어팀장)

 이준형 포털 모니터팀장(언론노조 전문위원)

 유승현 대선디어감시연대 유튜브 모니터팀장(민언련 정책위원) 

 

 ○ 전국 조직망

2022대선미디어감시연대.jpg

* 전국언론노동조합 지본부 및 지역협의회 지역 민언련과 연대

 

○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 참여단체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녹색교통운동, 녹색연합,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미디어기독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기자연합회,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새언론포럼, 여성환경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한국PD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투명성기구, 한국YMCA전국연맹, 환경운동연합, 흥사단 (이상 26개 단체)

 

3. 주요 활동

1) 모니터링 대상

구분

감시 미디어

선거보도제보센터

강원지부

 

 

경기지부

△신문(경기일보, 경인일보, 인천일보, 중부일보)

031-244-7632

minjumedia@hanmail.net

경남지부

△신문(경남도민일보, 경남신문, 경남일보, 경남매일)

△방송(MBC경남, KBS창원, KNN부산경남방송)

055-261-0339

gnccdm@hanmail.net

광주전남지부

△신문(광주일보, 무등일보, 전남일보, 전남매일, 광남일보, 남도일보 광주매일신문)

△방송(KBS광주, 광주MBC, KBC광주방송, CBS광주)

062-232-0261

kjdj1992@hanmail.net

대구경북지부

 

 

대전충남지부

△신문(대전일보, 충청투데이, 중도일보, 금강일보)

△방송(KBS대전, 대전MBC, TJB대전방송)

042-472-068

ccdmdj@gmail.com

부산지부

△신문(국제신문, 부산일보)

△방송(KBS부산, 부산MBC, KNN부산경남방송)

051-802-0916

buun1@hanmail.net

서울지부

 

△신문(경향신문, 국민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방송(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YTN, 연합뉴스TV 저녁종합뉴스)

△방송토론프로그램(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YTN, 연합뉴스TV 대선후보 토론프로그램)

△종편(JTBC, TV조선, 채널A, MBN 시사토크프로그램 택4)

△인터넷언론(연합뉴스, 뉴스1, 뉴시스 등 통신사 포함 포털로 유통되는 인터넷신문 선거 관련 보도)

△유튜브(구독자수, 동영상 조회수, 업로드 동영상수 감안해 주요 시사․정치, 대선후보 및 정당, 방송․신문사 정치․시사프로그램 채널 20개)

△포털(언론사 포털 노출 뉴스 중 대선 관련 보도)

02-392-0181

ccdm1984@hanmail.net

전북지부

△신문(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방송(KBS전주, 전주MBC, JTV전주방송, 전북CBS 보도) △ 모니터 비교대상(김제시민의신문, 진안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부안독립신문, 무주신문, 완주신문)

063-285-8572

malhara21@hanmail.net

제주지부

 

 

충북지부

△신문(중부매일, 충청타임즈, 충북일보, 동양일보)

△방송(KBS충북, 충북MBC, CJB청주방송)

043-253-0383

cbmedia@hanmail.net

 

2) 서울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 활동계획

 

△ 모니터링 및 보고서 등 대응

대상

내용

신문․방송

종합편성채널

보도전문채널

△ 신문․방송․종합편성채널․보도전문 채널 선거보도를 대상으로 한 모니터링 보고서 발표.

△ 종합편성채널 시사토크프로그램 모니터링 보고서 발표.

△ 방송토론프로그램 모니터링 보고서 발표.

△ 보고서 발표 주기 : 신문․방송(주 2~3회), 종편(주 1~2회)

노동정책

관련보도

△ 고용․노동 정책은 국민 다수의 일자리, 생계와 관련된 문제임에도 대선 국면에서 제대로 검증되지 않고 있음.

△ 대선 후보들의 고용․노동관련 발언과 정책공약에 대한 보도 모니터링 및 분석 칼럼 발표.

△ 칼럼 발표 주기 : 주 1회

유튜브

△ 대선에서의 유튜브 영향력 및 정치사회적 기능 분석 보고서 발표.

△ 채널 이슈 분석, 채널 영향력 지수 산출 및 추천영상 알고리즘 분석, 허위정보․가짜뉴스 검증.

△ 보고서 발표 주기 : 선거기간 2~3회

포털

△ 포털의 알고리즘․언론사의 편집․이용자의 선택을 종합적으로 분석 포털이 저널리즘에 미치는 영향 규명.

△ 보고서 발표 주기 : 주 1회

 

△ 미디어 이슈 대응

 문제적 대선보도 또는 편집권․편성권 침해에 대한 성명․논평 발표 및 기자회견 개최

 

△ 심의 대응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 및 통신심의 : 심의접수 및 심의결과 점검

 

△ 선거보도 토론회 개최

- 2월 17일(목) 중간평가 토론회① : 신문․방송․종편을 중심으로

- 2월 24일(목) 중간평가 토론회② : 포털․유튜브를 중심으로

- 3월 23일(수) 최종 평가토론회

 

△ 선거보도 시민신고센터(지역별 신고센터 참조)

- 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미디어에 대한 시민 감시 확대

- 문제적 대선보도를 제보 받아 사실관계 확인 후 논평이나 보고서 반영

 

△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 특별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