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보고서

언론모니터_
[대전·충남]대전·충남 언론, 유권자는 제대로 된 검증보도 보고 싶다
2022지방선거보도 민언련감시단 대전·충남 총평가보고서
등록 2022.06.24 17:39
조회 118

2022지방선거보도 민언련감시단은 4월 28일 출범일부터 신문·방송·종편·보도전문채널, 지역 신문·방송, 포털뉴스, 유튜브 등을 모니터링하여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번 모니터보고서는 대전·충남민언련에서 모니터 위원들의 의견서를 받아 작성하여 6월 24일(금) 발표했습니다.

 

Ⅰ. 모니터 총평

 

- 선거철 보도에 있어서는 항상 ’경마 저널리즘‘이 문제다. 누가 당선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 후보 공약의 실현 가능성, 선거 후 달라질 지역의 모습도 다뤄야 하는 것이 지역 언론의 사명이다.

 

- 선거기간에는 다른 시기보다 편파성에 대한 문제가 가장 두드러질 수 있기에 각 언론사는 기계적인 중립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중립을 유지한다는 것이 심층 취재 불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선대본이 배포한 보도자료를 받아 쓰면서 중립을 유지한다고 하지 말고, 중립성을 갖춘 심층취재를 해야 한다.

 

- 다수의 출마자로 인해 정보 수집에 특히나 인력이 부족하겠지만, 독자들이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기사를 작성하는 것 또한 신문사의 필수적인 임무다. 가독성이 더 좋은 선거 보도가 필요하다.

 

- 제3정당과 소수정당에 대한 보도가 부족했다.

 

- 심층분석이 어렵다면 적어도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차 가공된 정보(예를 들어 한 가지 사안에 대한 후보별 비교하는 표)라도 제공해야 한다.

 

- 광역의회나 기초의회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기 어려웠다. 인력이 부족하다면 지역 언론 간 공동 취재단 구성이라도 구성해야 한다.

 

- 후보 정책에 대한 분석 기사 찾아보기 어려웠다. 굳이 시간과 돈을 들여서 이런 신문을 찾을 이유가 없다.

 

- 중계식 보도 말고 현상에 대한 분석과 비판이 필요하다.(예를 들어 김종천 전 대전시의회 의장의 허태정 후보 캠프 합류 소식이나 장동혁 국민의힘 전 대전시당위원장의 보령서천 총선 보궐선거 출마)

 

Ⅱ. 모니터 위원 세부 지적 사항

 

◆전반적인 평가

 

o 대전일보

경마저널리즘’. 후보자의 정책이나 공약 등의 심층적 분석이나 비판보다는 득표 상황이나 단순한 판세 위주의 선거 보도 방식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대전일보는 이번 선거에서 전형적인 ‘경마저널리즘’의 행태를 보여줬다. 공식 선거 운동 기간 적잖은 단순 판세 위주의 보도가 1면에 배치됐다. 정책 공약을 소개한 기사도 있었지만, 상당수는 ‘받아쓰기’나 상대방 후보의 반박을 소개하는 데 그쳤다. 향후 4년 동안 지역의 주거, 교통, 환경, 교육 등 주민 실생활에 밀접한 정책을 책임질 지역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지역지로서 중앙지와 차별화하지 못한 채 지엽적인 보도를 한 대전일보는 많은 반성해야 한다.

 

o 중도일보

중도일보는 지난 5월 19일부터 31일까지 6.1 지방선거 관련 언론보도는 1면 종합부터 5~6면의 사회면까지 6.1지방선거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대전 충남 세종의 각 정당의 후보들과 교육감 후보들의 비교도 비교적 상세히 보도했다. 특히 사진으로 만나는 ‘우리 일꾼’이란 보도로 한 면을 할애해서 각 지역 후보자의 선거 운동이나 인물 등 면면을 소개했다. 각 지역 후보의 정책 공약을 상세히 소개했고, 양당의 정책 및 평가와 제3당 후보도 취재한 것도 긍정적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지역 여론조사 우위 비교는 보도하지 않았고, 각 정당이나 후보의 공약 및 정책검증 보도가 부족했다. 또한 각 진영 및 제3당의 비교 정책 및 후보들의 특징이나 동향 보도가 없어서 아쉬웠다. 각 후보의 정책 공약을 더 비중있게 취재 및 보도하지 않은 것이 중도일보의 한계인 것 같다.

 

o 충청투데이

충청투데이는 6.1지방선거를 맞아 #6.1지방선거 꼭지를 두어 각 후보자 명단을 제시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과 연결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링크 연결만 했을 뿐, 신문사가 정보를 가공해서, 독자들이 쉽게 비교해볼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이려는 노력은 하지 않았다.

 

또한 출마자들의 특징 등 분석 기사도 찾아볼 수 없었다. 모바일에는 특별히 배너 광고가 없었고, pc버전에는 최상단에 광역단체장 후보 5인의 배너 광고가 배치되었다. 배너광고와 기사와의 특별한 연관성은 없어 보였다.

 

다만 후보들 공약을 심층 검증하거나, 최소한 쟁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을 일목요연하게 비교해서 유권자들이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가 부족했던 건 아쉽다.

 

그나마 중요성에 비해, 관심이 덜한 교육감 선거에 대해 지속적인 보도를 한 점은 높이 평가한다. 특히 새롭게 유권자가 된 만 18세 유권자의 표심에 대한 기사는 의미 있었다.

 

그리고 후보 토론회 첫날 쟁점이 되는 사항에 관해 네 후보 모두를 고르게 보도한 점도 좋았다. 다만 개별 인터뷰 기사를 싣고 있어서 핵심 사안별 비교 기사 또는 주요 공약을 한 눈에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기사가 없다는 점이 아쉬웠다.

 

o 금강일보&디트뉴스24

지난 5월 19일부터 31일까지 약 2주 동안 쏟아진 6.1 지방선거 관련 언론보도는 ‘정보의 홍수’라고 부를 정도로 차고 넘쳤다. 하지만 지역 언론은 각 지방자치단체장과 교육감 후보의 면면과 정책 공약을 상세히 소개하기보다는, 누가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지 또는 어떤 단체가 특정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지 중계하는 선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았다. 한 마디로, 독자에게 충분한 알권리를 보장하는 데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디트뉴스24>와 <금강일보>는 각 후보가 제시한 공약이나 각계와의 정책협약 체결 내용 등을 충실히 보도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지역 언론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적잖은 지역 언론이 후보별 지지세 대결이나 상호 비방전 등 피상적인 정보 제공에 머물렀지만, 두 언론은 각 후보가 발표한 공약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정책 질의를 통해 받은 정책 비교의 내용도 다루려고 최대한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특히, <금강일보>는 교육감 선거를 바라보는 MZ세대 또는 고3 학생들의 시선을 조명하여 신선하다는 반응을 얻었다. 마찬가지로 <디트뉴스24>는 ‘디트의 눈’ 코너를 통해 ‘깜깜이 대전교육감 선거 시민 탓만 할 수 있나’라는 문제를 제기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긍정적 측면만 있는 건 아니었다. 무엇보다도 각 후보가 언론사에 의뢰한 광고가 도배되다시피 등장하다 보니, 정작 후보 간 차별화된 정보를 접하기가 쉽지 않았다. 유권자가 올바른 참정권을 행사하려면 객관적이고 충분한 자료가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런 정보를 노출할 지면 자체가 광고에 자리를 내준 형국이라고 볼 수 있다. 아무리 선거 국면이 언론사에는 ‘대목’이라고 하더라도, 지나치게 이윤을 의식하다 보니 정작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소홀해졌다고 판단한다.

 

◆문제 보도 사례

 

o 대전일보

 

1. 배너 광고 비중 더불어민주당이 더 많아

대전일보 배너 광고는 ‘더불어민주당’에 편중돼 있었다. 충청권 제8회 전국지방동시선거 후보자 102명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자 배너 광고가 59건, 국민의힘 배너 광고가 34건이었다. 이외에는 무소속이거나 정당 소속이 없는 교육감 후보 배너 광고도 보였다. 대전일보에 배너광고를 게재한 21명의 후보 중 19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고, 이외 두 명은 국민의힘 소속은 이장우 대전시장 후보와 정상신 대전시 교육감 후보였다. 세종에선 주로 교육감 후보의 배너 광고가 많이 게재됐고, 충남은 53명의 후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28명, 국민의힘 22명으로 비슷하다. 반면, 충북은 20명의 후보 중 더불어민주당 9명, 국민의힘 10명으로 근소하게 국민의힘 후보 배너 광고가 더 많았다.

 

2. 여론조사, 득표전략, 공방전, 후보자 합종연횡 등 경마성 보도 심각

“대전 여야 후보 간 첫 두 자릿수 격차… 세종 충남 초박빙”(19일 자 1면 톱), “충청권 광역단체장 후보 표심 공략 동분서주”(20일 자 1면 톱), “공식 선거 운동 첫 주말… 여야 충청 공략 치열”(23일 자 1면 톱), “충청권 선거판, 초박빙 구도에 과열 혼탁”(30일 자 1면 톱), “충청권 승기 잡아라… 여야 3대 변수 촉각”(31일 자 1면 톱)

그림1.jpg

△ 대전일보 경마 저널리즘 사례(좌측 5/19일자 1면 머릿기사, 우측 5/19일자 2면)

 

본격 선거 운동에 들어간 19일부터 선거 마지막 날인 31일까지 대전일보의 8건 보도 중 5건이 후보자의 성실성, 능력, 도덕성 등 자질이나 정책 이슈 보다 후보의 득표전략이나 득표율 예측, 현재의 우열에 대한 여론조사, 유세장의 군중 수, 정파 간의 갈등과 공방전, 후보자 간의 합종연횡 등의 흥미적 요소에 더 치중해 보도했다.

 

3. 소수정당 보도 부족

소수정당에 대한 언급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런 문제에 대한 비판의식도 찾을 수 없었다. 다만, 다행인 점은 무투표 당선과 거대양당 체제를 비판하는 보도는 있었으나 선거일 이후 보도되었다. “투표 전 당선' 대전·충남 24명... 나눠먹기 식 공천 질타”(대전일보 6월 2일 기사)

 

o 중도일보

 

1. 지역 이슈보다 후보자 비방전 보도 주력

중도일보는 5월 19일 지면 1면에 지방선거의 시작을 알리면서 각 당의 공식적인 선거전을 보도하였다. 그러나 지역언론지로써 각 당의 지역공약 및 지역 정책, 지역 이슈를 심층적으로 취재해서 보도하기보단 막연한 선거전 보도만을 1면 및 3·4·5면을 할애하면서까지 했다. 또한 비방전 보도가 주를 이뤘다는 점이 아쉽다. 또한 제3당 후보들에 대한 보도를 찾아볼 수가 없었다. 지역 언론으로서 심층적인 취재가 요구된다.

그림2.jpg

△ 5월 19일자 중도일보

그림3.jpg

△ 5월 20일자 중도일보

그림4.jpg

△ 5월 23일자 중도일보

 

o 충청투데이

 

1. 후보자 공약 가독성 좋아 호평

 

충청투데이는 5월 30일자 3면 기사 <지역 리더 뽑는 지선… 정당 아닌 ‘인물 보고’ 뽑으세요>에서 충청권 광역단체장 5대 공약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호평을 받았다.

그림5.jpg

△ 충청권 광역단체장 5대 공약을 그래픽으로 소개한 충청투데이(5/30)

 

이전 5월 23일자 <역세권 개발·미래도시… 대전 구청장 후보 공약경쟁>에서는 구청장들의 핵심 공약에 대해 비교했는데, 5개 구청장을 한꺼번에 글로 나열하다 보니 가독성이 떨어졌다. 또한 단순히 공약을 소개할 뿐 검증이 없었다는 점은 아쉬웠다.

 

2. 대전 서구청장 인터뷰 기사 보도 균형 상실

충청투데이는 5월 19일자 5면 보도에서 거대양당의 대전 서구청장 후보 인터뷰를 나란히 배치했다. 그런데 국민의힘 서철모 후보의 기사 분량이 상대적으로 많았을 뿐 아니라 ‘이색 철모 거리 유세’등 홍보성 기사로 의심되는 부분도 발견할 수 있었다.

 

3. 지속적 교육감 선거 보도로 관심 환기했으나 공약 심층비교는 부족

충청투데이는 5월 23일자 사설에서 교육감 선거의 중요성을 다루며 관심을 환기했고, 한유영 기자는 지속적으로 교육감 선거를 보도해 높이 평가할 만하다. 다만 교육감 후보 경력에 대한 심층적 비교, 특색있는 공약에 대한 비교 분석 등 2차 노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였다.

 

o 금감일보&디트뉴스24

 

1. 후보자 균형 노력 돋보여

전반적으로 <디트뉴스24>와 <금강일보>는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 간 공정성을 기하려고 최대한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우위를 보이는 후보자(top-dog)에게 유리하도록 지면을 배치하지 않았고, 열세에 처한 후보자(under-dog) 관련 기사를 충분히 실어 형평성을 맞추고자 하였다. 각 후보자 캠프에서 생산한 보도자료를 빠짐없이 기사화하려고 노력하였다.

 

2. 내용면에서 보도자료 받아쓰기 수준에 머물러

다만, 한정된 인력으로 인해 현장취재나 심층보도는 미흡하였다. 각 선대본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받아쓰는 수준에 머무른 경우가 많았다. 그러다 보니, 유권자로서는 후보자별 정책이나 공약을 한눈에 알기가 쉽지 않았다.

 

언론이 공약의 타당성이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는 역할을 하면 좋은데, 그 단계까지 나아가지 못하는 한계도 드러냈다. 예를 들어,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가 내놓은 공약 중 ‘가사 수당’(월 10만 원, 연간 120만 원) 신설이 과연 얼마나 절실하게 필요한 것인지, 대전광역시 예산의 규모를 고려할 때 당장 실현 가능한지 등을 짚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이장우 대전시장 후보가 발표한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 및 3~5호선 동시 추진’ 공약에 대한 타당성 검증 시도는 없었다.

 

이에 비해 <금강일보>가 정치기획 [6·1 지선 공약 톺아보기] 코너를 통해(심층분석은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 정책 비교를 시도한 것은 눈에 띄였다. 광역자치단체장이나 교육감 후보의 핵심 공약만큼은, 각계 전문가의 의견이나 시민 여론 등을 들어 심층적으로 보도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심층취재에는 많은 인력과 노력이 필요한데 그럴 만한 여건이 안 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각 후보자 선대본에서 내놓는 보도자료를 여과 없이 중계하는 선에 머무르게 된다. 허태정, 이장우 두 후보자 간 네거티브 공방이나 시민사회단체의 논평 등을 충실히 보도하는 데 만족하는 경우가 많을 수밖에 없다. 독자로서는 후보자가 발표한 공약을 상세하게 살펴보지 못한 채, 누가 더 우위를 점하고 있는지 세몰이 형상에만 주목하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3. 경마 저널리즘에 머무른 채 ‘깜깜이’ 비판만

지방선거 역시 대선과 마찬가지로, 결국 누가 당선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어느 쪽이 이기느냐도 중요하지만, 선거가 끝나고 지역 사회가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유권자가 예측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교육감 선거를 통해 각 후보자가 약속한 정책 공약이 실현되면 대전교육에 어떤 변화가 올 것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올바른 참정권 행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깜깜이 선거’라고 욕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후보자 간 공약의 차이를 꼼꼼하게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지역 언론이 장을 만들어야 한다.

 

◆개선 권고 의견

 

o 대전일보

대전일보는 ‘편파성’이 없는 중립적인 신문이다. 기계적인 중립성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지역 언론은 어느 순간부터 기관지가 되어 있고, 지방 권력에 대한 비판과 견제의 기능을 상실했으며, 받아쓰는 것에 혈안이 돼 있는 듯하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지역지의 관행이 여실히 나타났다. 기존 권력과 새로운 권력에 대한 눈치 게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아웅다웅하는 모습이 참으로 안쓰러웠다. 실제 신문사 내부 분위기가 머리 아픈 분석 기사보다는 현장의 이야기를 선호한다고는 하지만, 그렇게 생산된 기사들은 대부분 지엽적일 수밖에 없다. ‘스케치’와 ‘르포’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는 기자들도 많고, 스케치성 기사를 마치 르포로 오인하는 데스크도 많아 보인다. 분석 기사를 학술적이라면서 터부시하면 안 된다.

 

대전일보의 이번 선거 보도만 본다면, 여론조사와 선대본 받아쓰기로 지면이 장식됐다고 본다. 대전일보가 언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 정책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나 비판도 없었고, 실현 가능성에 대한 언급도 거의 찾아볼 수가 없었다.

 

또한 중앙 이슈가 지역 이슈를 잡아먹은 가운데 거대 양당의 권력이 견고해지는 현상에 대한 고민이 신문에 담겨 있지 않았다. 지방선거가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이라는 점에서, 지역 언론이라면 거대양당 체제에서 나오는 부작용에 대해서 다뤄야 한다. 그리고 지역에서 소수정당들이 설 자리를 잃어간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향후 정책 공약을 중심으로, 비판과 실현 가능성 여부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지역 이슈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공론화하는 언론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o 중도일보

이번 지방선거 기간 중도일보는 지역 권력에 대한 정책검증과 견제 기능보단 중앙당의 지원이나 그에 따른 이슈에 더 방점을 찍었다. 향후 정책 및 공약을 중심으로, 비판과 실현 가능성 여부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그 비판과 실현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지역민에게 알리고, 지방선거 이슈를 적극적으로 취재 발굴해서 보도하는 언론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o 충청투데이

지방선거 특성상 한꺼번에 많은 후보가 나오기 때문에 독자들의 관심이 분산될 수밖에 없고, 각 후보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 그런 점에서 언론이 나서서 1차 정보만 전달할 것이 아니라 후보 간 차이를 쉽게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2차 가공된 기사 제공이 필요하다. 경쟁 후보 기사를 한 지면에 나란히 배치하기도 했지만 더 적극적으로 두 후보의 차별점을 분명히 보여주는 노력이 필요했다. 또한 제시한 공약이 과연 얼마나 현실성이 있는지 전문가들의 검토를 반영한 기사를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 중앙선관위 후보 이력 링크를 넘어서서, 자료를 가공해 경쟁 후보별 비교표를 작성한다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선거라는 특수한 상황에 맞춰서 더 많은 기자를 배치하고, 지면을 배당해서 더 다양한 기사를 생산, 유통해야 한다. 지방선거라는 특수한 시기임을 고려해서 지역 신문사들이 협업(공동 취재 pool 구성)을 통해서 역할을 분담하는 방식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o 금강일보&디트뉴스24

<디트뉴스24>는 5월 30일 자 지면에서 “독자들이 ‘후보 선택의 기준’을 묻는다면”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실었다. 지지 후보를 표명할 수 없는 언론의 한계를 짚으면서, 공동체에 덜 해로운 후보 즉 ‘차악’을 선택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언론은 특정 후보의 정책적 모순이나 인물 검증에 나설 순 있으나 이는 편파성 논란으로 이어지기가 쉽다.

 

어떤 후보가 공동체의 미래를 위해 더 좋은지를 말하기도 어려운 현실”이라고 개탄하면서, “언론의 가장 쉬운 선택은 ‘양시양비론(兩是兩非論)’일 수밖에 없다. 이쪽도 문제고 저쪽도 문제라는 식의 기계적 균형이다. 양측의 네거티브를 모두 다뤄주고 ‘혼탁 선거, 과열 양상’으로 몰아가면 그만이다. 결국, 유권자의 ‘정치혐오’만 부추기는 것이 언론의 역할일 뿐”이라고 자조 섞인 목소리도 냈다. 현행 언론과 선거 관련 보도의 문제점 및 한계를 솔직히 인정한 것이다.

 

<금강일보>는 [사설]을 통해 목소리를 내지는 않았다. 그 대신, “[지선 D-1] ‘국정 안정’ vs ‘균형·견제’ 팽팽한 접전”이라는 서울 주재 기자가 쓴 기사를 실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는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국정 안정론과 정권의 독주를 막아야 한다는 균형·견제론을 각각 내세우며 막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라면서, “선거 운동 종반까지도 어느 한쪽의 우세를 예단할 수 없는 상황에서 최근 불거진 다양한 변수들이 선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라고 짚었다. 지역 언론이 국가적인 선거 판세를 점치는 일이 꼭 필요한지 의문이 든다. 지역 현안 관련 각 후보자의 핵심 공약을 비교 분석해 검증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 판단한다.

 

<디트뉴스24>와 <금강일보> 두 언론사는 지역 언론의 사명을 나름 잘 감당하고 있는 곳이다. 한쪽 편향으로 흐르거나 기관발 보도자료 받아쓰기에만 그치지 않고, 나름 정론직필을 추구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열악한 취재 인력과 여건 탓에 ‘형식적 균형’과 ‘양비론’ 등에 기댈 수밖에 없는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이번 6.1 지방선거 관련 보도에서 후보자 자질 검증과 정책 공약 심층분석에 이르지 못하는 것도 그런 한계와 맞닿아 있다.

 

지역 언론이 더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면서 유권자의 알권리를 충족하려면, 지역 언론 생태계를 구조적으로 바꿔야 한다. 언론사의 취재 인력 보강, 안정적 재정 확보, 편집권 독립 등 시스템 개편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언론의 위상 논쟁은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

 

*모니터 대상 : 2022년 5월 19(목) ~ 5월 31일(화) 대전일보, 중도일보, 충청투데이, 금강일보, 디트뉴스24

 

2022년 6월 24일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전충남_종합] 대전충남 언론, 유권자는 제대로 된 검증보도 보고 싶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