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_
공영방송 농단한 MBC 안광한을 당장 구속하라!
등록 2017.01.13 10:59
조회 253

 공영방송 MBC가 어쩌다 종박방송, 일베방송으로 전락했는지, 그 실상이 드러나고 있다. 사장이 정권의 비선실세와 만나 협조 방안 등을 논하고 다녔다고 하니, 자질은 차치하고 선임 과정까지 의심된다. 정윤회씨 아들의 MBC드라마 출연 특혜 또한 이 과정에서 이야기됐을 가능성이 크다. 

 

 안광한 사장이 정윤회씨를 여러 차례 만나고 정권 협조 방안을 논의했다는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희대의 방송 농단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민간인 비선실세와 공영방송 사장의 만남은 그 자체로 용납될 수 없을뿐더러 청와대 협조 등을 운운하고 특혜를 약속했다면 이는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침해한 행위에 해당한다.

 

 박근혜 정권 출범 이후 MBC보도는 ‘청와대 나팔수’라는 평가를 들어왔다. 세월호 참사부터 최근 박근혜-최순실게이트에 이르기까지 발생한 MBC의 각종 보도 참극이 비선실세 장학생과 일부 일베기자들의 합작품이었다니 참담하고 부끄럽기 짝이 없다.

 

 이런 자들이 지난 수년 간 국민의 재산인 공중파와 공영방송을 농단한 것이다. 더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특검은 정윤회와 안광한을 당장 구속 수사해야 한다. 이들은 헌법 제21조 ‘언론의 자유’를 부정했으며 방송법 제4조 ‘편성 독립’을 침해한 것은 물론, 정씨 아들의 MBC 출연 특혜에 대해서는 배임 혐의로 이미 수사 의뢰된 상태다. 공영방송의 존재 근거와 역할을 부정하며 이익을 공유한 행위가 밝혀진다면 엄벌이 불가피하다. 또한 이 과정에서 안광한의 지시를 받아 MBC 뉴스의 공정성을 말살하고 보복 인사를 주도한 김장겸, 최기화, 백종문 등 보도책임자들과 부역자들 역시 철저히 조사하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

 

 국회는 이 사건을 엄중히 받아들여 당장 언론장악방지법 처리에 나서야 한다. 언론을 장악하겠다는 권력과 어떻게든 권력에 줄 대고 부역하려는 언론인들을 이제는 청산해야 한다. 법과 제도로 재발을 막아야 한다.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은 안광한, 고대영을 임명하고 법개정을 반대한 것에 대한 사죄의 심정으로, 야당들은 공영언론을 제 자리에 돌려놓겠다는 치열한 각오로 언론장악방지법 통과에 임해야 한다. 

 

 MBC공대위와 언론단체시국회의는 언론부역자들을 몰아내고 공영방송을 국민의 품으로 되돌리는 그 날까지 시청자 국민, 언론인들과 함께할 것이다.

 

2017년 1월 13일
MBC를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문_공영방송농단한MBC안광한을당장구속하라_0113.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