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_
정수장학회 지분 매각 및 방문진 지분매각을 규탄하는 논평 (2012.10.13)
등록 2013.09.26 10:59
조회 363
장물을 팔아 불법 대선선거자금으로 쓰겠다니 ...
 
천벌을 받을 것이다!
 
 

박정희가 불법강탈한 장물인 정수장학회 보유 MBC 주식지분과 부산일보 주식을 팔아 대선자금으로 쓰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는 것이 드러났다. <한겨레신문>은 지난 10월 8일 최필립 이사장과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 등이 회동해 MBC 지분 30%를 매각해 부산 경남 지역에서 대규모 선심성 복지사업을 벌이고, 부산일보 지분 100%를 부산지역 기업들에 매각해 부산을 (야당으로부터) 보호하기로 모의했다고 폭로했다.
최 이사장과 MBC는 이날 회동에서 대국민 사기극의 천박한 저의와 술수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주식을 풀면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으로 보이는 장점이 있다”는 MBC의 꼼수에 “경영권도 행사하지 못하는 문화방송 주식은 갖고 있어봐야 소용이 없다”며 화답한 최 이사장은 “추진하되, 10월 19일 발표하게 해달라”, “발표에 정수장학회가 부산 경남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반값등록금’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어야 한다”며 구체적인 주문을 내놨다. 이에 이진숙 본부장이 기자회견을 구상하며 “대학생 등 젊은 층이 많이 지나다니는 대형 광장이나 대학을 발표장소로 정했다”며 “정치적 임팩트가 크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선거에 개입할 목적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사회로 환원해야 할 불법장물을 팔아 여당 후보 위한 불법 대선자금으로 쓰겠다는 어처구니없는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최 이사장은 “부산일보의 경우 노조에서 지랄들을 하고 있는데 도저히 손을 못 대겠다”며 “부산 경남 지역 기업 총수들과 MOU 체결 사실도 19일에 발표할 것”이라며 부산일보 매각 계획을 밝혔다. “노조 때문에 민주당인지 진보당인지 기관지로 돼 있으니 이 사람들이 안 되겠다는 것”이라며 “부산일보를 사서 기업의 빽으로도 쓰고 (야권으로부터) 부산도 보호하겠다는 뜻을 해왔다”, “인수하고 싶다고 하길래, 나는 그냥이라도 주고 싶었다며 가져가라고 했다”며 노골적으로 야권 견제의 저의를 드러냈다.

이진숙 본부장은 김재철의 복심이다. 이진숙은 MBC 보유지분 매각 뿐 아니라 방문진 지분 70% 중 12%를 매각하는 방안까지 거론했다. 김재철의 지시로 추진하고 있는 MBC 민영화 프로젝트의 일단이 그 마각을 드러낸 것이다. 정권의 방송장악과 언론자유 탄압에 MBC 노조원들이 굴하지 않고 저항하고 시민들이 이들의 저항을 지지하자, 아예 MBC를 매각해 자본의 지배하에 묶어 재갈을 물리겠다는 수작이다.
박정희 군사정권이 ‘강제헌납’을 통해 강탈한 ‘장물’인 정수장학회는 고 김지태 씨의 뜻에 따라 유족과 사회에 환원해야 하는 공공자산이다. 또한, MBC 지분매각은 현행 <방송법>상 국민의 합의, 국회의 동의, 정부의 허가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부산일보 주식매각 역시 고 김지태 씨 유족이 신청한 ‘부산일보 주식처분 금지 가처분’을 법원이 받아들여 김 씨 유족의 동의 없이는 불가능한 상태다. 그런 정수장학회를 자기들 멋대로 매각하고 그 금액을 대선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부산‧경남 지역의 표심을 얻는 데 활용하겠다는 것은 무엇을 믿고 하는 수작인가?

우리는 이 어처구니없는 음모의 전모를 박근혜 후보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박 후보는 자신의 대리인으로 알려진 최측근 최필립 이사장이 직접 나서서, MBC와 부산일보 지분을 팔아 대선 최대격전지인 부산경남 지역에 선심성 복지자금으로 뿌리겠다고 모의한 것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박 후보는 이를 또 다시 자신과 무관하다고 잡아뗄 수 있겠는가? 박 후보가 몰랐다고 한다면, 이를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이 있겠는가? 박근혜 후보는 최필립 이사장을 즉각 사퇴시키고, 정수장학회를 고 김지태 씨 유족과 사회에 즉각 환원하라.

방문진은 이번 음모의 주범 김재철 사장을 더 이상 방관해선 안 된다. 방문진은 언제까지 김재철 사장의 MBC 파괴를 방치하는 무능함을 보일 것인가. 김재철 사장은 8일 방문진 지분매각 음모를 최필립 이사장과 논의한 3일 뒤인 11일, 방문진 이사회에서 민영화 방안에 대한 질문에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해봤을 뿐”이라고 방문진을 기만했다. 방문진은 MBC를 정권홍보방송으로 전락시킨 것도 모자라 불법 선거운동에 이용하려는 정언유착의 만행과 독단적으로 지분매각을 확정해 민영화를 추진에 나선 김 씨의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 그 죄과를 따져 묻고 즉각 해임하라.

또한 우리는 지난 11일 최 이사장과 김재철 사장에 대한 야당의 증인 채택 요구를 거부해 국회 문방위 국정감사를 파행으로 내몬 새누리당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새누리당은 ‘정권 띄우기’에서 ‘박근혜 띄우기’로 갈아탄 MBC 김재철 사장의 행태를 더 이상 비호하지 말라. 또한, 국회는 본분을 지켜라. MBC를 어떠한 사회적 합의도 없이 민영화하는 대선 최대 격전지인 부산 경남 지역에서 박근혜 후보를 지원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자 방송법 위반 행위이다. 이는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벌여 마땅한 중대범죄 혐의이다.
선관위와 검찰 등 사법당국에도 촉구한다. 선관위와 검찰은 최필립 이사장과 이진숙 본부장 등이 공공재산을 매각해 그 자금을 특정 대선후보를 위해 사용하려는 불법 모의의 혐의가 명백한만큼 관련자들을 모두 소환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수사하여 사법처리하라. <끝>
 
 

2012년 10월 13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