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_
[논평]뉴라이트 이명희 공주대 교수 EBS 사장 청와대 낙점 의혹에 대한 논평(2015.11.19)
등록 2015.11.20 09:55
조회 593

 

EBS까지 국정화하려는 이명희 내리꽂기,

역사교육의 사망선고다

 

 

 EBS 사장에 친일·친독재 옹호 뉴라이트 공주대 이명희 교수 임명이 현실화되고 있다. 사장후보에 대한 공모결과, 이전에 낙점설이 있었던 다른 뉴라이트 인사는 지원하지 않아서 ‘이명희 낙점설’에 더욱 무게가 실리게 됐다.

 

 이명희 씨는 역사왜곡의 상징적 인물로 절대로 대한민국의 교육방송 사장이 되어서는 안 될 인물이다. 그는 친일옹호와 독재정권에 대한 찬양만을 늘어놓는 등 왜곡과 거짓으로 역사를 분탕질 쳤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대표 집필자다. 더 황당한 것은 교학사 교과서가 400쪽 교과서에서 총 2,261건의 오류를 고칠 정도로 저질 교과서였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교과서를 탄생시킨 장본인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반성하기는커녕 “종북 세력이 한국에 있고 위험하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각성시킨 공로가 있다”고 자화자찬했다.

 

 

 

 그는 뉴라이트의 전위에 있는 인물이다. 2013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좌파와의 역사전쟁을 승리로 종식시켜야 한다”는 명분으로 출범시킨 역사교실에 그는 첫 강연자로 나섰다. 여기서 그는 “현재 좌파 진영이 교육계와 언론계의 70%, 예술계의 80%, 출판계의 90%, 학계의 60%, 연예계의 70%를 각각 장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9월 21일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광복 70주년 학술회의에서는 친일 인사들을 ‘건국의 아버지’로 미화했고, 5.16쿠데타를 ‘군사혁명’으로 칭송하기도 했다.

 

 대한민국 헌법 제31조 4항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을 명시하고 있다. 교육의 정치적 중립 의무는 당연히 교육방송 EBS에도 해당된다. 그런데 이렇듯 비뚤어진 역사관을 가진 사람이 교육방송 EBS 사장으로 가당키나 한 것인가. 이런 자가 어떻게 공교육의 보완재이며 평생교육을 책임질 EBS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겠는가. 언론·예술·출판·학계·연예계의 60~90%를 ‘좌파’로 몰아붙이는 이런 자가 어떻게 정치 중립적이어야 할 교육방송의 수장 역할을 할 수 있겠는가. 정상적 정권이라면 당연히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다. 대다수 국민을 적으로 돌리고, EBS를 역사왜곡의 전초기지로 삼으려는 정권의 기도가 아니라면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지난 9월 EBS 이사 구성 당시부터 EBS를 역사 왜곡의 장으로 만들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박근혜 정권 초기 교육부 장관을 맡았고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 승인을 밀어붙였던 서남수 세명대 석좌교수는 EBS 이사장으로 선출되었고, <다큐프라임>과 <지식채널e> 등 일부 프로그램이 좌편향됐다고 주장한 조형곤 미디어펜 논설위원, 국정화 찬성을 선언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안양옥 교총 회장도 EBS 이사로 선임되는 등 일련의 인사 행태가 그런 우려를 자아내게 한 것이다. 여기에 만약 이명희 교수가 사장에 임명된다면, EBS는 그야말로 뉴라이트들에게 완전히 장악된 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근혜는 교육방송마저도 역사전쟁의 무기로 악용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만약 KBS 고대영 사장의 경우처럼 이명희 씨를 낙점해서 내리꽂으려 한다면, 그렇지 않아도 교과서 국정화로 성난 민심에 불을 붓는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에도 요구한다. 강동순 전 감사의 KBS 사장 청와대 개입설 폭로로 공영방송 사장 임명은 모두 청와대가 주도해 왔음이 드러났고 이제 EBS만 남았다. EBS 사장 임명권은 분명히 방통위에 있다. 최성준 위원장은 19일 국회에서 “청와대 내정설은 근거도 없고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부인한 뒤, “EBS 사장은 정치적으로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최성준 이사장은 직을 걸고서라도 자신이 한 말에 대한 책임을 지고 EBS 사장 선임에 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EBS 구성원들에 바란다. EBS 구성원들은 EBS 사장 선임을 권부의 인사조치 쯤으로 여기는 이런 오만불손한 청와대의 행태에 이제 쐐기를 박아야 한다. EBS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지키는 싸움에 노조원·비노조원, 사원·간부가 따로 있을 수 없다. EBS 구성원들은 시민사회와 EBS 시청자들과 함께 EBS를 장악하여 역사를 왜곡하려는 특정 이념집단의 기도를 저지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끝>

 

 

2015년 11월 19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