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_
불리한 보도 나오자 ‘언론인, 언론노조 비방’ 윤석열 후보 규탄한다
등록 2022.03.07 17:23
조회 595

불리한 보도 나오자 ‘언론인, 언론노조 비방’ 윤석열 후보 규탄한다

 

연속된 실언인가, 계획된 망언인가. 제20대 대선 기간 사회적 약자에 대한 편견을 드러내거나 철지난 색깔론, 구시대적 음모론, 전두환 옹호·정치보복 등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잇따른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윤석열 후보가 또 다시 언론과 언론단체를 폄훼하는 막말을 꺼내들었다. 이번엔 난데없이 케케묵은 강성노조 타령을 하며 갑작스럽게 ‘언론노조’를 친여단체로 몰았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3월 6일 의정부 유세에서 “민주당 정권이 강성노조를 앞세우고 그 강성노조를 전위대로 세워서 가장 못된 짓을 다 하는데, 그 첨병 중에 첨병이 바로 언론노조”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도 정치개혁에 앞서 먼저 뜯어 고쳐야 한다. 말도 안 되는 허위보도 일삼고, 국민을 속이고 거짓 공작으로 세뇌해왔다. 정치개혁에 앞서 먼저 뜯어고쳐야 한다. 언론인들 각성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동두천 유세에서도 ‘친여매체론, 언론장악론’ 막말은 계속됐다.

 

민주당 언론중재법 강력반대 언론노조가 ‘친위대’?

아닌 밤중에 홍두깨도 아니고 웬 ‘언론노조 민주당 정권 친위대’론인가. 언론노조(전국언론노동조합)은 조금이라도 언론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과 신문 편집권 독립 보장 등 미디어개혁 공약 이행에 미온적인 문재인 정부를 앞장서 비판해왔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추진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가장 강력하게 반대했다. 그런 언론노조를 향해 마치 ‘민주당 정권 전위대이자 첨병’으로 폄훼한 것 자체가 허위사실 유포다.

윤석열 후보는 ‘언론노조가 허위보도를 일삼고 국민을 속이고 거짓 공작으로 세뇌해온 것’인 양 가짜뉴스에 버금가는 주장까지 내놨다. 근거도 없는 중상모략에 불과한 윤석열 후보의 발언은 공교롭게도 같은 날 저녁 비영리독립매체 뉴스타파가 단독으로 보도한 <[김만배 음성파일] “박영수-윤석열 통해 부산저축은행 사건 해결”>을 보면 퍼즐이 맞춰진다.

‘대장동 사건’ 핵심 인물인 김만배 씨가 윤석열 후보 및 윤 후보와 30년 인연을 맺어온 박영수 전 특검을 통해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불법대출 브로커 조우형 씨에 대한 수사를 무마했다고 밝힌 그의 육성녹음이 뉴스타파를 통해 공개됐기 때문이다. 윤 후보는 2011년 대검 중수부가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불법대출 사건을 수사할 당시 주임검사였다.

뉴스타파가 보도한 녹음파일을 공개한 당사자는 언론노조 위원장을 지낸 신학림 뉴스타파 전문위원이다. 신 전문위원은 김만배 씨와 오래 전부터 친분이 있는 사이로 지난해 9월 15일 만나 자연스레 대장동 얘기를 하게 됐으며, 그때 김 씨와 나눈 대장동 얘기와 전혀 다른 내용이 언론과 정치권 등으로 퍼져나가는 상황에서 사건 실체를 이해하는데 도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녹음파일 공개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가 언론노조를 특정해 ‘못된 짓’ 등 거친 언사로 폄훼한 게 언론노조 위원장 출신 인사로부터 뉴스타파 보도가 나온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측은 뉴스타파 보도에 대해 “구속위기를 모면하려는 김만배의 거짓진술을 토대로 객관적 검증 없이 수사 무마 의혹을 제기한 보도”라며 법적 조치를 예고하고 있다.

 

‘적대적 언론관’ 대선후보 자격 없다

그러나 JTBC는 2월 21일 대장동 사건 또 다른 핵심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지난해 11월 검찰 조사에서 부산저축은행 비리 수사 때 대출 브로커 조우형 등이 법조기자 김만배 씨에게 청탁해 수사가 무마됐다고 진술한 발언을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조우형 씨는 실제 두 차례 검찰 소환조사와 전방위 계좌추적을 당하고도 입건을 피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2월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2차 법정 TV토론에서 관련 질문을 했으나 윤석열 후보는 “그 사람(조우형) 본 적 없다. 10년 전 것까지 갖다 붙이려고 한다”고 일축했다.

만약 ‘김만배 육성파일’이 사실이라면 윤석열 후보는 대선후보 자격은커녕 법적 처벌을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구체적 해명 없이 뉴스타파 보도를 “선거를 이틀 앞둔 민주당의 저급한 정치공작”이라고 반발만 해선 안 된다. 더욱이 대선 후보자 의혹에 대한 언론의 정당한 검증보도를 허위보도와 거짓공작으로 비하하거나 법적 대응 운운하며 재갈 물리려는 태도는 언론탄압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한국 언론은 지나친 정파성, 상업성으로 뉴스 질이 하락하며 국민 신뢰도 역시 낮다. 이른바 ‘친윤 언론’으로 불리는 일부 언론의 편들기 혜택을 가장 많이 받고 있다는 비판이 대표적 사례다. 언론이 시민 눈높이에 부응하지 못하는 현실은 매우 유감스럽지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기 자 정신을 잊지 않고 저널리즘 본령을 지키기 위해 분투하는 양심적 언론인들이 있다.

우리는 오직 정치권력에 대한 유·불리와 진영논리에 기대 건강한 언론까지 “뜯어고쳐야 한다”고 선동하는 윤석열 후보의 언론관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 선거기간 내내 지속되고 있는 윤석열 후보의 편협한 언론관과 적대적 노동관을 다시 한 번 강력하게 규탄한다. 구시대적 ‘친여매체론’, ‘언론장악론’을 주장하는 후보는 더 이상 대통령으로서 자격이 없다.

 

2022년 3월 7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 (직인생략)

 

comment_20220307_008.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