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_
<총선미디어감시연대 논평> ‘탈선’ 혹은 ‘악의적 치열함’
등록 2020.04.07 11:50
조회 353

21대 총선이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국민들 기대와는 달리 19일까지 2주 더 연장됐다. ‘혹시 닥칠지 모를 혼란보다는 조금만 더 인내하자’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코로나가 덮친 사회 경제적 혼돈 속에서 끝내는 총선마저도 코로나의 지배 하에서 치러지게 됐다.

 

지난 한 주의 최대 이슈는 소득 하위 70%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이다. 당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00조원 이상의 추가 재정 집행으로 국민의 삶과 경제를 위기로부터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야당인 자유한국당도 “국채발행을 통한 40조원 지원”을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정부는 총 9조원 규모로 4인 가족 기준 최고 1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대상은 우리나라 총 2,016만 가구 중 약 1,400만 가구다.

 

재난 지원금 지급 결정에 주목한 지상파 방송 3사

정부가 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한 지난 3월 30일, 당일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는 일제히 메인 뉴스에서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을 첫 머리로 올렸다. KBS는 <5월 중순 지급 추진>, <우리집 얼마나 받나>, <엇갈린 시민 반응>, <정치권 반응> 등 총 6건의 기사를 연속으로 올렸지만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내용의 제목을 부각하지는 않았다. 반면 MBC는 그 어느 언론사보다 재난소득 지급의 필요성을 줄기차게 강조해왔던 만큼 <헌정사상 첫 재난지원금>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담은 제목으로 첫 보도를 시작했고, 이어서 <정확한 기준은>, <정치권 대응> 등 모두 3건을 올렸다. SBS는 총 8건의 기사로 다양한 각도에서 내용을 보도했지만 긍정이든 부정이든 주장을 담은 제목은 달지 않았다. 선거에 미칠 영향이 큰 사안인 만큼 3사 모두 정치권의 반응도 전했다.

 

재난지원금을 ‘공돈’이라고 주장하는 조선일보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이 있은 다음 날인 31일, 신문들도 일제히 여러 면을 할애해서 보도와 함께 주장을 쏟아냈다. 그러나 이번에도 경향과 한겨레는 ‘기본 소득 첫발’, ‘마중물’, 구명조끼’ 등으로 정부의 결정을 긍정적으로 보도한 반면, 조중동 등 보수 언론들은 일제히 ‘혼란’, ‘퍼주기’, ‘현금살포’ 등 비판을 쏟아 냈다. ‘선거용 현금살포’, ‘100만 원짜리 고무신 선거’ 등 표현으로 재난 지원금을 ‘선거용 선심 쓰기’로 매도하는가 하면, 심지어 조선일보는 사내칼럼(최보식 선임기자)을 통해 “대통령은 국민에게 명예와 헌신, 자부심을 불어넣어 줘야지 국민을 한낱 ‘공돈’ 몇 푼 더 받느냐에 매이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면서 긴급하고 소중한 돈을 없어도 그만인 ‘공돈’으로 깎아내리기까지 한다. 재난지원금이 선거에 영향을 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 드러난 악의적 주장이다. 그러면서도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 선대위원장이 “100조원을 확보해서 지속해서 임금을 보전해주자”고 한 주장이나 최근 황교안 대표가 “전국민 1인당 50만원 씩 일주일 안에 주자”고 한 주장에는 아예 입을 다물고 있다. 보수언론들은 ‘재난소득’이 처음 거론될 때부터 기업 지원은 촉구하면서도 보편적 현금성 지원 확대에는 부정적 입장이었다. 다만 저소득층의 상황이 워낙 심각한데다가 전반적인 여론도 줄곧 보편적 재난소득 지급에 찬성하는 입장이었다. 게다가 미국, 영국, 독일 등 전 세계가 천문학적 규모의 재난 지원에 나선다는 소식까지 알려지면서 대놓고 반대하기 어려웠을 뿐이다.

 

종편 폐해의 막장 드러낸 채널A와 검찰 유착 의혹

지난 3월 31일과 4월 1일 이틀에 걸쳐서 MBC <뉴스데스크>는 제보를 근거로 한 ‘단독’ 보도로 ‘채널A의 법조 기자가 검찰 현 고위직과의 친분을 내세워 여권과 가까운 취재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제보하라’고 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취재를 빙자한 음험한 정치공작’이라고 할 만큼 충격적이었고, 지난 조국정국 때 제기됐던 검·언 유착 의혹의 생생한 사례라고 할 만한 것이었다. 또한 방송에서 거론된 검찰 현 고위직이 윤석열 총장의 최측근(이미 실명이 공개됐다)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향후 미칠 파장이 절대 가볍지 않음을 시사했다.

 

방송 다음 날 조선일보는 “이번 총선은 윤석열을 쳐내려는 쪽과 윤석열을 지켜내고자 하는 쪽의 한판승부가 될 수밖에 없다”는 미래통합당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을 발언을 발 빠르게 인터넷 판에 실었다. 조선일보는 <칼럼/친문의 윤석열 제거 작전>(4/3 김광일 논설위원) <사설/與의 윤석열 총공격…>(4/3) <사기 전과자가 윤석열 의혹 띄우면, 친여 매체들이 뭇매>(4/4 이정구 류재민 기자) 등을 통해, 채널A 기자의 취재윤리 문제이면서 동시에 검·언 유착이라는 문제를 ‘정권의 윤석열 쳐내기’라는 프레임으로 전환하려고 애썼다. 중앙일보 역시 <채널A·검찰 녹취록에 여권 일제히 윤석열 때리기>(4/2 조강수 기자)로 프레임 짜기에 가세했다. 팩트를 건드리기 어렵다고 판단되자 프레임으로 ‘물타기’를 시도한 것이다.

 

한겨레와 경향신문, 한국일보는 ‘검·언 유착 의혹’이라는 사실에 방점을 찍었다. 심지어 한겨레는 <사설/‘검·언 유착’ 규명이 ‘윤석열 때리기’라는 조선·중앙>(4/3)을 통해 조선·중앙의 보도가 “본질을 흐리는 전형적인 방법…‘정파적 프레임’ 짜기”를 하고 있다며,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채널A와 TV조선은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의 재승인 심사에서 재승인이 보류된 상태다. 그동안 종편이 저지른 폐해는 수없이 많지만 이번 MBC가 보도한 채널A의 검·언 유착 의혹은 종편의 행태가 이미 막장의 맨 밑바닥에 도달해 있지 않나 하는 의심을 갖기에 충분하다.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마땅히 공분해야 할 내용이다.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고개를 숙이고 침묵하든가.

 

총선이 바짝 다가오면서 정당과 후보들은 전력을 다해 뛰고 있다. 언론도 보도에 전력을 다하는 건 당연하다. 그러나 지금처럼 정파적 태도를 견지하면서 집요하게 사실을 왜곡하고, 호도하는 보수 언론들의 모습은 마치 언론으로서 마땅히 견지해야 할 정신에서 벗어난 탈선을 보는 듯하다. 집요한 왜곡과 호도! 그건 ‘악의적 치열함’에 다름 아니다.

 

2020년 4월 07일

총선미디어감시연대

(직인생략)

 

comment_202004007_004.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