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_

‘청와대 문건’ 낱낱이 공개하고, 진상규명과 가담자 엄벌하라

언론적폐 청산없이 ‘새로운 대한민국’ 없다
박근혜 정권의 ‘언론통제’, ‘여론 조작’ 규탄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문
등록 2017.07.25 14:44
조회 338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과 정치공작을 뒷받침하는 문건들이 연이어 발견되고 있다. 14일 청와대는 박근혜 정권이 작성한 300여건의 문건을 민정수석실에서 발견했다고 밝힌 데 이어 17일에는 정무수석실에서 1361건의 문건이 나왔다고 공개했다. 뿐만아니라 국가안보실과 국정상황실 등에 있는 캐비닛 3곳에서도 박근혜 정권 문건이 추가로 발견되었다고 한다.

 

image_20170725.JPG

 

청와대가 일부 공개한 문건에는 박근혜 일당이 정권을 비판하는 인사들에게 자행한 탄압의 실체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소위 ‘세월호 가족 대리기사 폭행사건’, ‘문화계 블랙리시트’ 개입, ‘전교조-국정교과서 애국단체 조직 추진’ 등이 그것이다. 한편 ‘삼성의 경영권 승계’, ‘보수세력 육성을 위한 지원’ 등 삼성 경영권 승계의 편의를 적극적으로 봐주고, 비리 정권을 보위하기 위한 ‘보수세력’ 육성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청와대는 관련 기관들을 총 동원해 이를 조직적이고 신속하게 실행했고, 사회적 대립을 고조시키는 등 국론 분열에 역량을 집중했다. 청와대가 일부 공개한 내용이 이 정도라면 공개되지 않은 문건에는 얼마나 더 적나라한 내용이 담겨 있을지 국민들은 진짜 궁금하다. 국정농단 재판 과정에서도 일부 확인되었듯 박근혜와 그 일당은 대한민국 대통령의 직을 오로지 사적 이익과 욕망을 충족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 것이다.

 

한편 18일 공개된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결과에는 정권에 불리한 여론의 반전을 꾀하기 위해 자행한 언론 통제 진상도 담겨 있다. 정권에 유리한 여론 형성을 위해 KBS·MBC로 대표되는 공영언론은 물론 언론 전반을 동원·통제함으로써 서슴없이 여론을 조작한 것이다. 그런데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공범인 자유한국당은 문건을 공개한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을 대통령기록물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하고, 수구족벌 언론과 종편들은 ‘정치 공작’, ‘정략적 의도’ 운운하면서 정치보복으로 몰고 가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이는 여론조작으로 국민을 기만한 그들의 범죄행위를 희석시키려는 얕은 술수에 불과하다. 감추는 자가 범인이며 도둑이 제 발 저린 격이다. 자유한국당과 수구언론들은 문건 공개를 불법으로 규정해 위기를 모면하려 하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한다는 조롱만 받을 뿐이다. 특히 언론통제는 물리력에 의한 일방적 통제라기보다는 정권과 언론 쌍방 간의 이해와 결속의 관계가 작용한 성격이 짙고 지금도 그러한 관계가 이심전심으로 작동되고 있다는 점에서 발견된 관련 문건은 낱낱이 공개되어야 한다.

 

또한 어제 원세훈 전 국정원장 재판에서 정보기관의 선거개입 실태와 언론조작 등 여론조작 관련 국정원 공작의 실태가 적나라하게 공개되었다. “우리 지부장들은 (총선) 현장에서 교통정리가 잘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챙겨줘야 함”, “기사를 못나가게 하든지, 안 그러면 기사 잘못 쓴 매체 없애버리는 공작을 하는 게 여러분이 해야 할 일”, “모든 신문 방송에 준비를 해 두었다가 그날 ‘땅’ 하면 그것이 그날 조간에 실리도록 하는 치밀함이 있어야 함”, “대북 심리전도 중요하지만, 우리 국민에 대한 심리전이 꽤 중요함” “여권이 야당 좌파에 압도적으로 점령당한 SNS 여론주도권 확보작업에 매진해야 함” 등으로, 실로 눈뜨고 보기 어려운 수준의 언론공작과 여론공작 실태의 일단이 밝혀진 것이다.

 

우리는 이명박·박근혜-한나라당·새누리당·자유한국당 일당과 적폐 언론들이 지난 9년여 동안 벌인 행위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4대강 삽질과 여론조작, 국정원 부정선거 은폐,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 정윤회 국정농단 은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백남기 농민에 대한 경찰폭력 및 사인조작, 사드 성주배치, 그리고 박근혜 정권의 붕괴 과정에서 드러난 권력 집착의 추악한 모습과 반성은커녕 그들의 치부를 끝까지 감추려 했던 지저분한 민낯을 우리는 보았다. 청와대 또한 압수수색을 거부하고, 인수인계 과정에서 A4 용지 몇 장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했지만 진실을 가릴 수는 없었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박근혜 청와대와 원세훈 국정원이 숨겨온 문건은 왜 적폐청산 특히 언론적폐청산이 필요한지 역설하고 있다. 적폐청산에 양보와 타협이란 있을 수 없다. 이명박․박근혜 정권과 적폐언론이 합작하여 벌인 국정농단과 국민을 기만하고 조롱한 행위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 국정농단 등 정치공작을 모의하고 실행한 자들을 찾아내고, 여기에 가담하고 이를 은폐하려 했던 정부 기관과 관계자들도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불법행위를 깨끗이 털고 가야 ‘새로운 대한민국’이 가능하다. 그것이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의무이며 동시에 성공의 길이다.

 

청와대 문건과 국정원 문건 중 언론공작과 여론공작 관련 내용을 낱낱이 공개하라!

청와대와 국정원의 언론조작과 여론조작 진상을 규명할 국민조사위원회 구성하라!

언론공작과 여론조작, 국정농단 가담자들을 엄중 처벌하라!

적폐청산 특히 언론적폐청산, 철저하게 진행하라!

언론개혁, 공영방송개혁부터 시작하라!

 

2017년 7월 25일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민주언론시민연합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한국PD연합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언론위원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기자회견문] 박근혜 정권의 ‘언론통제’, ‘여론 조작’ 규탄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_20170725.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