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_
연합뉴스의 미래를 이끌 적격자를 공정하게 선출하라
"개혁적 사장 선임으로 국가기간뉴스통신사를 국민의 품으로!"
등록 2018.02.21 13:53
조회 197

 연합뉴스는 적폐 경영진이 자리를 지킨 지난 수 년간 정치·자본 권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박노황 경영진은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불편부당한 보도를 해야 할 사명을 져버린 채 박근혜 정권에 연합뉴스를 가져다 바쳤다.

 

 노동조합과 시민들의 자진 사퇴 요구에도 자리를 보전해 오던 언론 부역자 박노황 사장은 새로 구성된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이 해임안을 논의한다는 소식에 부랴부랴 사표를 내는 꼼수를 부렸다. 그러나 박노황 사퇴는 적폐청산의 끝이 아니다. 연합뉴스를 국민의 품으로 돌려놓는 싸움은 이제 시작됐을 뿐이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너진 연합뉴스를 올바르게 세울 수 있는 인물을 새 사장으로 선임하는 것이다.

 

연합뉴스 사장 선임과 관련해 시민ㆍ사회단체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연합뉴스의 대주주이자 사장 추천권을 가진 뉴스통신진흥회는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연합뉴스 사장을 선출해야 한다. 진흥회는 그동안 연합뉴스 사장을 뽑으면서 그 과정과 기준, 근거를 전혀 공개하지 않았다. 밀실 논의와 독단적 결정은 부적격 인물을 연합뉴스 사장 자리에 앉히는 결과를 낳았다. 이제는 연합뉴스가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반드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공정하고 공개적인 절차에 따라 사장 선임을 해야 한다.

 

정부와 국회를 포함한 정치권은 연합뉴스 사장 선임 과정에 개입해선 안 된다. 이는 정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오직 국민을 위해 보도를 해야 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연합뉴스가 정상화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진흥회가 연합뉴스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구임은 법률이 정하고 있다. 어떠한 형태로도 사장 선임 과정에 정치권의 관여와 개입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진흥회는 연합뉴스를 국민의 품으로 돌려놓을 가장 적합한 인물을 사장으로 선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살펴봐야 할 자격, 결격 사유는 다음과 같다.

하나. 지난 시기 정권에서 연합뉴스가 편향 보도를 하도록 주도하거나 관여한 인물은 절대로 안 된다. 
하나. 언론적폐 청산과 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풀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하나. 공정보도를 위한 강력한 의지로 연합뉴스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하나.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국가기간뉴스통신사를 이끌 능력을 갖춰야 한다. 

 

공영언론이 국민의 언론이 되지 못할 때 사회가 어떻게 무너지는지 우리는 똑똑히 목도했다.
연합뉴스는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 환골탈태해야 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개혁적인 적임자를 새 사장으로 선출하는 것은 그 출발점이다.

 

2018년 2월 21일
미디어기독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사월혁명회, 새언론포럼, 언론개혁시민연대, 자유언론실천재단, 주권자전국회의, 참교육학부모회,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 공동대책위원회,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NCCK언론위원회,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이상 가나다 순) 

 

[기자회견문] 연합뉴스 사장 선출에 대한 시민사회단체 입장발표_2018022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