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_

최순실의 청와대 홍보수석 인사 개입에 대한 논평

특검은 언론장악 공범 김성우를 즉각 수사하라
등록 2017.01.25 22:43
조회 303

 

아니다 다를까. 최순실 씨의 인사 농단이 체육, 문화 뿐 아니라 사회 곳곳에 판을 치는 가운데 언론계에서도 작동했음이 드러났다. 최순실 씨가 김성우 청와대 전 홍보수석의 인사에 실질적으로 관여했음이 탄핵 심판 과정에서 밝혀진 것이다.

 

증언은 23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8차 변론에서 나왔다. 증인으로 출석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은 김성우 청와대 전 홍보수석이 최순실 씨의 검증을 거친 후 그 자리에 올랐다고 증언했다.

 

김성우 씨는 SBS에서 기획본부장을 지낸 인물로 현직에 있을 때 청와대 사회문화특보로 내정됐고, 반발이 거세지자 마지못해 사표를 제출한 바 있다. 김성우 씨는 청와대 홍보수석에 임명되자마자 정권을 위해 충성을 다했다. 고대영 씨를 KBS 사장으로 임명하기 위해 노골적으로 이인호 이사장과 이사들을 압박했다.

 

고대영 씨는 애초 KBS 사장에 거론되기엔 얼토당토 않는 인물이었다. 2007년 대선 당시 KBS 해설위원으로 있으면서 주한 미국대사관 측에 이명박 후보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원’ 노릇을 했고, 재벌에게 골프·술 접대를 받았으며, 야당의 내부 회의를 도청해 여당에 제공한 ‘도청 스캔들’의 배후로 지목된 인물이다. 또, 보도국장 시절 기자협회 신임투표에서 93.5%의 불신임을, 보도본부장 재직 시절에는 84.4%의 불신임을 받아 해임된 바 있다.

 

김성우 전 수석은 이런 인물을 KBS 사장으로 임명하기 위해서 KBS 이인호 이사장과 수차례 통화했고, A 이사에게 개별적으로 전화해 고대영 씨 사장 선임을 압박했다. 김성우 전 수석의 압박을 받은 이인호 이사장이 지인에게 ‘답답하다’고 했을 정도이다. 김성우 전 수석은 또한 작년 10월초 검찰 수사를 피해 중국으로 도피한 차은택 씨와 미리 접촉해 증거인멸과 입 맞추기를 시도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이에 민언련과 언론노조, 동아투위 등 언론단체들이 구성한 ‘언론단체 비상시국회의’는 이미 김성우 전 수석을 KBS 이사 및 사장 선임에 개입했다는 등의 혐의로 ‘직권남용’죄 위반으로 고발한 바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김성우 전 수석은 메르스 창궐 당시 국민일보 기사가 박 대통령에 불리하다며 직접 항의하기도 했다. 실제 며칠 뒤 종합 일간지 1면에 게재됐던 메르스 관련 공익광고가 국민일보에만 누락되어서 김성우 전 수석의 지시였다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또 ‘창조경제’를 홍보하기 위해 EBS에 광고를 헐값에 수주하도록 압박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성우 전 수석의 전횡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매일 홍보수석실 회의를 열어 비판·옹호 등으로 언론보도를 분류하고, SBS 출신임을 다각도로 활용해 사드 배치와 관련해 비판적으로 보도한 SBS 기자에 직접 전화를 걸어 압력을 행사했다는 폭로도 이어졌다. 알려진 것이 이 정도이지 감춰진 것까지 포함한 언론장악 시도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이처럼 박근혜 대통령은 김성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에게 언론장악을 위한 망나니 칼을 휘두르게 했다. 게다가 여기에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니 아연실색할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청와대는 군사독재정권처럼 언론 성향을 세세하게 분류한 뒤, 보도내용까지 권력의 입맛에 맞게 통제하여 공영방송을 자신들의 홍보방송사로 전락시켰고, 정권의 심기를 거스르는 기사는 철저하게 보복해 왔다.

 

특검은 최순실의 김성우 전 수석에 대한 인사개입과 김성우 전 수석의 직권남용에 의한 언론장악 행태는 물론이고, 이미 밝혀진 이정현 전 홍보수석의 KBS에 대한 ‘신보도지침’ 발언까지 박근혜 정부의 언론장악 실태 전반을 수사해야 한다.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실태를 철저하게 밝혀내는 것은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특검의 주요한 과제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철저히 임하기를 촉구한다. <끝>

 

2017년 1월 25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