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신 업데이트 - 2019.11.13 16:11
  • 로그인

[프레임체크] 성별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공익광고 속 이미지들

  2017년 1월부터 2019년 9월까지 TVCF에 올라온 국내CF 관공서·지자체 항목 내 377개의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남성이 일을 더 많이 해서 성별 임금 격차가 나는 걸까요?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019년 5월부터 5개월 간 시범적으로 성평등과 이주민에 대한 허위조작정보나 혐오표현과 관련된 유튜브 게시물을 모니터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기간은 2019년 1월 1일부터 9월 23일이며, 모니터 대상은 ‘남녀 임금’ ‘성별 임금’ ‘성평등임금공시제’ ‘유리 천장’ ‘기울어진 운동장’ 등의 키워드로 검색된 유튜브 영상 가운데 조회수가 1천회 이상(9월 27일 기준)인 영상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유리천장'과 '여성고위직할당제'

‘여성고위직할당제’는 자주 역차별 논란에 휩싸입니다. 특히, 유튜브에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유튜브에는 지금의 2030세대에선 성차별이 없어졌다며 여성고위직할당제는 잘못된 정책이라는 주장이 만연해 있습니다. 여성은 일을 못하고 야망이 없어서 여성 임원이 적다는 여성혐오성 발언도 나옵니다. 여성고위직할당제의 필요성을 언급한 영상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사회의 고위직 남성편중 현상은 심각...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이주민 차별 표현'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을까

다문화가정, 다문화 여성, 다문화 자녀, 다문화 학생, 다문화 청소년/혼혈/불법체류자... 우리가 굉장히 많이 듣고 쓰는 말입니다. 민언련은 최근 이주민과 이주노동자, 난민 등에 대한 언론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들에 대한 어떤 표현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해서 고민해봤습니다.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여성전용시설, 역차별일까?

유튜브 내 '여성전용시설'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꽤나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주장의 핵심 명제는 '우리 사회의 성차별은 이미 사라졌기 때문에 여성전용시설은 도리어 역차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프레임체크]에서는 우리 사회에 '여성전용시설'이 왜 생겼는지 그 맥락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이주노동자 차별 팩트체크

여러분은 우리나라에서 일하는 이주노동자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 민언련은 2019년, 성차별과 이주민과 난민 차별과 관련된 유튜브 모니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유명 정치인에서부터 평범한 시민에 이르기까지 이주노동자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들에 대해 단정 짓고 정확하지 않은 근거를 토대로 그들을 차별하자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국제결혼중개업 광고 속 여성은 '물건'이었다

민언련은 2019년 5월부터 시범적으로 성평등과 이주민에 대한 허위조작정보나 혐오표현과 관련된 유튜브 게시물을 모니터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국제결혼업체의 성상품화 광고의 실태를 알기위해 국제결혼업체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모니터했습니다.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일본 경제폭거에 대한 조선일보의 보도 행태

이번 프레임체크는 일본 경제폭거에 대한 조선일보의 보도 프레임을 알아봤습니다.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여경혐오론' 프레임체크

민주언론시민연합에서는 최근 논란이 된 '여경무용론', '여경혐오론'을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 여러 유튜브 채널들을 모니터한 후, 여경혐오 프레임을 지적하기 위해 프레임체크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정부 인사 해외 순방, 정권마다 반응이 다른 언론

정부 주요 인사들의 해외 순방 관련 보도는 시민들이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의 홍보 도구로 악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언론이라면 해외 순방의 성과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문제는 언론 역시 해외 순방의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검증하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따라서 현지에 동행한 기자들의 취재 외에도 면밀한 조사와 검토 과정이 필요합니다. 안타깝게도 최근 우리 언론이 주요 정부 인사의...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조선일보에 놀아난 김원봉 논란

조선일보에 놀아난 김원봉 논란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현대중공업 사태'와 언론 보도

'현대중공업 사태’를 철저히 사측 입장에서만 바라본 TV조선‧채널A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삼성 보도자료=연합뉴스 기사?

삼성 보도자료의 연합뉴스 기사화 비율, 100%에 가까워


소셜공유

[프레임체크] 조선일보의 왜곡보도

‘반도체 근로자 백혈병 위험 높다’는 연구결과 왜곡한 조선일보


소셜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