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_
2017년 9월 이달의 좋은 보도 시상식 안내
등록 2017.10.23 09:45
조회 1219

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이달의 좋은 보도'를 선정하여 시상식과 기자 간담화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이달의 좋은 보도 선정 절차가 마무리되어 시상식과 기자 간담회 일정을 안내해드립니다. 

 

1. 9월 이달의 좋은 보도 시상식 일정

 

일시 : 2017년 10월 31일 화요일 저녁 7시

 

장소 : 민언련 교육관(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110-22 3층)

찾아오시는 길)

 

참석자 : 한겨레 디스커버팀, SBS 김종원 박하정 정명원 김태훈 기자, 뉴스타파 남태제PD, 미디어뻐꾹

 

2. 9월 이달의 좋은 보도 수상 보도

 

 신문 부문 : 공기업 채용 비리의 민낯 고발한 한겨레

·선정 사유

한겨레는 강원랜드의 충격적인 인사 청탁 및 채용 비리 정황을 감사원 비공개 감사 보고서 등 근거 자료를 통해 밝혀냈다. 강원랜드에는 채용 브로커까자 가담했던 것으로 드러났고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 김기선 의원 등 현역 의원들도 연루된 의혹이 있어 파문이 컸다. 한겨레는 강원랜드 뿐 아니라 다른 공기업에서도 5곳 중 1곳 꼴로 채용 청탁과 부정 채용이 있었다고 폭로해 심각한 실태를 고발했다. 청년 실업이 주요 사회 문제로 부각된 현실에서 기득권의 부패한 실태를 고발해 사회적 공분을 일으켰고 국정감사에서도 이 사안이 크게 다뤄져 한겨레의 역할이 컸다. 민언련은 이에 위 보도를 2017년 9월 이달의 좋은 신문보도로 선정했다.

 

·매체_ 한겨레
·취재기자_디스커버팀(류이근 임인택 최현준 조일준 기자)

·보도일자_ 2017년 9월 5일~28일

 

·보도 보러 가기_ [단독]의원 뒷배 없이 공기업 청탁 입사? 보좌관들 "상상 못할 일"

 

한겨레 9월.JPG

 

방송부문 : 군 사이버사 댓글공작 '윗선 개입' 폭로한 SBS

 

·선정 사유

SBS는 핵심 증언 공개와 연이은 단독 보도를 통해 2014년 군의 수사 결과 발표 이후 잊혀져 가고 있었던 사이버사 정치 개입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 올렸다. 특히 이명박 정부와 군 당국의 연루 가능성을 집요하게 파고 들어 핵심 증언을 단독 보도하는 등 그 공로가 컸다. 이에 민언련은 위 보도를 2017년 9월, 이달의 좋은 방송 보도로 선정했다.

 

·매체_ SBS
·취재기자_김종원 박하정 김태훈 정명원 기자

·보도일자_ 2017년 8월 30일 ~ 현재

 

·보도 보러 가기_ [단독]군 댓글 공작 양심선언

 

K-001 (2).jpg

 

 

온라인 부문 : '핵피아'와 언론의 공모, 그 전말을 밝혀낸 뉴스타파 

 

·선정 배경

7월 신고리 원전 5, 6호기 공론화 절차가 시작된 이후, 보수언론과 경제지의 '찬핵 여론전'이 격화되면서 언론이 '핵피아'의 동원됐다는 여론의 비판이 컸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공공기간인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 7억이 넘는 협찬금을 집행해 언론에 '찬핵 광고 기사'를 냈다고 폭로했다. 핵발전과 이해관계가 있는 공공기관이 홍보를 명목으로 언론에 사실상 광고를 내고, 언론은 협찬 기사임에도 불구, 협찬 여부를 알리지 않은 채 정상적 기사인 것처럼 핵발전을 광고한다는 것이다. 사실상 독자들에 대한 기만으로서 탈핵 이슈에 있어 언론 환경이 상당히 기울어져 있음을 알린 가치가 크다. 이에 민언련은 위 보도를 2017년 9월 이달의 좋은 온라인 보도로 선정했다. 

 

·매체_ 뉴스타파
·보도일자_ 2017년 9월 4일

·제작_ 남태제 PD

 

·보도 보러 가기_ 목격자들/폭로! 원자력과 언론의 돈거래

 

K-003.jpg

 

 

온라인보도 1인미디어 특별상 : 삼성 반도체 노동자의 외로운 싸움, 늘 곁을 지킨 미디어뻐꾹 

 

·선정 배경

미디어뻐꾹은 삼성 반도체 노동자들의 산업재해 피해로 투쟁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노동자들의 투쟁을 조명했다. 이런 노력은 반올림 등 당사자들의 싸움이 여론화되는데 밑거름이 됐다. 최근 8월에도 이재용 재판에 참석한 반도체 공장 피해자에 폭언을 퍼붓는 박근혜 씨 지지자들의 모습을 영상에 담아 여론을 환기시켰다. 9월에도 삼성 노동자들의 기자회견과 700일을 맞이한 삼성 본사 앞 농성장 소식을 알려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민언련은 미디어뻐꾹의 삼성 반도체 노동자 관련 영상을 2017년 9월 이달의 좋은 보도 1인 미디어 특별상에 선정했다.

 

·매체_ 미디어뻐꾹
·보도일자_ 2017년 8월~현재

·제작_ 이병국

 

·보도 보러 가기_ 미디어뻐꾹 유투브 채널

 

K-00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