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_
공론화위 종합토론 직전에 ‘거짓정보’ 운운한 조선일보
등록 2017.11.23 19:46
조회 121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2017년 10월 ‘이달의 좋은 보도’를 선정했습니다. 민언련 10월 ‘이달의 좋은 보도’ 신문보도 부문의 수상자는 없습니다.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 시상식은 11월 28일(화요일) 오후 7시 뉴스타파 1층 강당(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9길 성공회빌딩 1층)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취재 기자들과 함께 하는 간담회도 시상식 직후 진행됩니다. 관심 있는 분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아래는 2017년 10월 이달의 좋은 신문 보도 선정 사유입니다.

 

2017년 10월 ‘이달의 좋은‧나쁜 신문 보도’ 심사 개요

좋은 신문보도

없음

나쁜 신문보도

<“후쿠시마 원전 1368명 사망?… 건설중단측 자료에 거짓정보 15개”>(10/11)

매체 : 조선일보 기자 : 김승범․김성민 기자 일자 : 10월 11일

선정위원

김규명(민언련 신문모니터 활동가), 김언경(민언련 사무처장), 배나은(민언련 방송모니터 활동가), 이광호(전태일기념사업회 이사), 이봉우(민언련 종편모니터 활동가), 정수영(성균관대학교 연구교수)(가나다 순)

심사 대상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10월 ‘나쁜 신문 보도’. 공론화위원회 종합토론 직전에 ‘거짓정보’ 운운한 조선일보

 

선정 배경 신고리 5․6호기 건설 여부를 논의한 공론화위원회는 ‘공사 재개’와 ‘원전 축소’라는 두 가지 권고사안을 제출하면서 마무리되었다. 이견은 있었지만 시민들의 숙의가 모인 결과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조중동은 시민들의 합숙토론 직전까지도 찬핵 보도를 이어갔다. 특히 조선일보는 합숙토론 직전 원전 관련 ‘거짓정보’라며 찬핵론자에게 힘 실어주는 편향된 ‘팩트체크’보도를 이어갔다. 시민들의 숙의 과정 전 정보를 전달하는 언론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기간 언론은 시민들에게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부여받았다. 그런데도 조선일보는 ‘조작보도’ 수준의 편향된 보도로 시민들에게 혼돈을 주는 행위만을 이어갔다. 이에 민언련은 합숙토론 전 ‘조작보도’ 수준의 편향된 팩트체크 보도를 한 조선일보의 <“후쿠시마 원전 1368명 사망?… 건설중단측 자료에 거짓정보 15개”>보도를 2017년 10월 ‘이달의 나쁜 신문 보도’로 선정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진통 끝에 ‘신고리 5․6호기 공사는 진행, 원전 정책은 축소’라고 권고안을 발표했다. 이견은 있었지만 시민들의 숙의가 모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시민들이 토론을 통해 이견을 조율할 때 사전 정보를 전달하는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합숙토론 직전 원전 관련 ‘거짓정보’라며 찬핵론자들의 손을 들어줬다. 시민들에게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기는커녕 오히려 혼돈을 주는 행위로 공론화위원회 활동 자체를 방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토론 전에 ‘거짓정보’ 거론하며 편향된 ‘팩트체크’보도

조선일보는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이 합숙 형태의 종합토론을 진행하기 2일 전, 공사 재개를 주장하는 한국원자력학회 등의 “원전 건설 반대 측이 시민참여단에게 제공한 동영상 자료 중 15곳에서 사실을 왜곡한 부분을 발견했다”라는 주장을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후쿠시마 원전 1368명 사망?… 건설중단측 자료에 거짓정보 15개”>(10/11 김승범․김성민 기자 https://bit.ly/2y9DfCJ)보도에서 건설 재개측의 주장을 그래픽 처리해 자세히 풀어 보도했다. 보도는 공사 재개 측이 주장한 ‘15가지 거짓정보’ 가운데 4가지 사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 주장들은 ‘거짓정보’라고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는 주장이다. 


조선일보는 △후쿠시마 원전 사망수가 1368명이 아니고 △원전산업 원천 기술 있으며 △원전 주변 방사성 물질이 암 발생과 무관하다고 판단하고 △발전단가 역시 원자력이 더 좋다는 주장을 보도했다. 그러나 이는 모두 반박이 가능하고, 거짓정보라고 보는 것이 더 어렵다. 그런데도 조선일보는 재개 측의 주장을 받아써 준 것이다. 중단 측의 반박을 보도하긴 했지만 그 비중은 매우 낮았다. 게다가 조선일보는 같은 날 <서울대 공대생들 “탈원전, 공학 전체에 대한 위협”>(10/11 김지연․김은중 기자 https://bit.ly/2zeZbdv)보도처럼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도하거나 찬핵론자인 마이클 셸렌버거 환경진보 대표의 탈원전 정책 비판 성명을 보도해 일관적으로 찬핵 보도에 앞장섰다.

 

공론화위의 공정성 트집 잡는 조선일보

조선일보는 해당 보도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측 “동영상 자료 왜곡”… 공론화위 공정성 또 논란>이라고 소제목을 달았다. 이어 <사설/환경단체 가짜 정보 판치는데 이게 공론화인가>(10/12 https://bit.ly/2i3Jemq)에서도 앞선 기사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시민참여단에 반원전측 ‘건설 중단’ 단체들이 제공한 동영상 자료 가운데 상당 부분이 사실을 왜곡한 내용으로 확인되고 있다”라며 “광우병 사태 때 그대로다” “시민참여단이 왜곡, 과장, 오류의 정보를 습득해 잘못된 판단을 갖고 국가 에너지 미래를 암담한 길로 이끌 경우 그 책임은 누가 져야 하나”고 마무리했다. 반박이 가능하고 트집에 불과한 내용을 인용하면서 ‘왜곡, 과장, 오류의 정보를 습득’한다고 호들갑을 떨었다. 


조선일보는 공론화위원회의 결과 발표 뒤에도 <사설/‘신고리 재개’결론, 탈원전도 과감히 정리를>(10/21 https://bit.ly/2yLqMVN)을 통해 “다행히 신고리 공사 재개 결론이 났지만 복잡한 에너지 정책을 비전문가들의 단기간 공론화로 결판 짓는다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고 단언하고 “고난도 수학 문제를 여론조사로 풀 수 있나”고 비아냥거렸다. 공론화위원회의 공정성을 트집 잡는 한편 숙의민주주의에 대한 몰이해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태도였다. 시민들의 건전한 숙의 과정을 위해 의제를 제시하고 정보를 전달해야 할 언론이 되려 민주주의에 대해 몰지각한 태도를 보이며 편향된 주장으로 공정성만을 트집 잡은 셈이다. 이에 민언련은 조선일보의 <“후쿠시마 원전 1368명 사망?… 건설중단측 자료에 거짓정보 15개”>를 2017년 10월 ‘이달의 나쁜 신문 보도’로 선정했다.

 

monitor_20171123_611.hwp

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