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_
기권표를 무효표로 보도한 채널A, 의도는?
등록 2017.03.30 21:07
조회 414

29일 방송 저녁뉴스에서는 여전히 세월호 인양이나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 여부가 주요하게 다뤄지는 가운데, 유일하게 채널A가 대선 보도를 톱으로 배치했습니다. 대선 보도량도 11건으로 12건을 보도한 TV조선 다음으로 많았는데요. 11건 중 무려 6건에서 민주당과 문재인 후보 관련 비판점이나 ‘비문연대’를 다뤘습니다. 민주당 경선이 치열하고 유력 후보도 많은 만큼 문 후보를 겨냥한 보도가 쏠리는 것은 자연스러우나 채널A는 여러 논란을 검증하지 않고 일단 ‘때리고 보자’는 식의 태도를 취했습니다. 이는 검증의 방식을 택한 JTBC와 확연히 대조됐습니다. TV조선은 연일 ‘안철수 띄우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뜬금없이 ‘고영태 게이트’를 내세운 MBC도 눈에 띄네요.

 


1. ‘민주당 경선 10만 무효표’? ‘국민의당 프레임’ 그대로 받아 쓴 채널A

 

K-008.jpg

△ 7개 방송사 대선 보도 상세 비교(3/28) ⓒ민주언론시민연합
 

28일 대선 보도에서는 방송사 간 뚜렷한 차이가 보입니다. 지상파3사와 TV조선은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문연대’를 최소 1건씩 보도했고 KBS‧TV조선‧채널A‧MBN는 야당 후보 논란을 1건씩 보도했습니다. 이 보도는 모두 문재인 후보 지지자인 우석대 교수가 학생들을 경선에 동원한 논란을 다뤘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TV조선과 채널A만 보도한 야당 경선 논란 보도입니다. TV조선은 민주당 후보 지지자 간 댓글 폭탄 논란을 다뤘습니다. 채널A가 특이한데요. 채널A의 3건은 모두 민주당 경선 ‘10만 무효표’ 논란을 부각했습니다. 이 중 단독 보도만 2건입니다. 그러나 이 논란은 이미 무효표가 아닌 기권표인 것으로 일단락됐습니다.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모집 과정상의 문제점은 분명히 지적되고 있지만 경선 자체의 오류인 무효표가 아니라, 선거인단 중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투표권을 포기한 기권표라는 겁니다. 채널A는 이런 설명 없이 ‘민주당 경선 10만 무효표’라는 잘못된 프레임을 그대로 보도했습니다. 


채널A 보도는 구성 자체도 이상합니다. 문제점이 무엇인지 짚어주지도 않고 일단 ‘민주당이 줄세우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부터 내세운 겁니다. 관련 첫 보도인 채널A <단독/“특보 줄테니 명부 좀 달라”>(3/29 http://bit.ly/2oAGOcW)은 “월요일 민주당 호남 경선 때는 전화로 투표하겠다고 신청한 사람 가운데 10만명이 투표하지 않았”다면서 “투표할 뜻이 없는 사람들에게 억지로 등록을 시킨 탓”이라 비판했습니다. 이어서 민주당 전현희 의원이 대한변리사회 임원진들과 정책건의를 듣는다는 명분으로 만나 선거인단 명부를 요구했다고 단독 보도했습니다. 다음 보도 역시 비슷한 보도로서 “선거인단 모으기가 힘들다”며 500명만 모집한 변리사회의 고충을 전했습니다. 채널A는 “대선을 앞두고 유력 주자가 직능단체 '줄 세우기'를 하는 게 아니냐”는 강한 비판도 덧붙였습니다. 


다음 보도가 문제입니다. 채널A <무효표만 ‘10만’ 반쪽 흥행>(3/29 http://bit.ly/2nNYmFh)는 ‘무효표’라는 표현을 제목에까지 넣었습니다. 정작 앵커는 “민주당의 호남경선 자동전화투표 때 기권이 10만 표 넘게 나온 소식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라고 말해 ‘무효’가 아니라 ‘기권’임을 인정했는데도 사실과 다른 내용을 보도 제목으로 뽑아버린 셈입니다.

 

K-001.jpg

△ ‘기권표’를 ‘무효표’로 보도한 채널A(3/29)

 

리포트는 “당 홈페이지에는 투표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기권 처리가 너무 많다며 항의글이 쏟아졌”다고 전했고 “민주당 호남 경선은 하자 투성이, 무효표 10만 표는 뭐냐”는 국민의당 비판을 강조했습니다. 그나마 “지지후보를 선택하지 않고 전화를 끊는 경우는 투표를 못했기 때문에 무효가 아니라 기권이 된다”, “미투표자에게는 4번 더 전화를 건다”라는 민주당 측 해명을 잠깐 언급했으나 곧바로 다시 “민주당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경선 참여 숫자에만 몰두한 나머지 세세한 선거 관리에 소홀했다는 비판”, “무더기 기권표를 놓고도 의심의 눈초리가 모아지고 있다” 등 비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2. ‘무효표냐 기권표냐’ 검증의 방식 택한 JTBC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채널A 보도는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사실관계를 정확히 전달하지 않았고, 그러다보니 정확한 비판이 아니라 ‘민주당 경선에는 문제가 많다’는 인식만 남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이를 ‘10만 무효표’로 규정하고 민주당 경선 절차에 대한 설명 없이 일단 비난부터 내세우는 것은 객관성을 상실한 보도입니다.


JTBC는 채널A와 완전히 다른 태도로 이 문제에 접근했습니다. JTBC는 이날 유일하게 검증 보도를 낸 방송사인데 이 중 하나가 민주당 기권표 논란을 다뤘습니다. JTBC <팩트체크>(3/29 http://bit.ly/2od2hfP)는 민주당 경선 호남 ARS 투표에서 “10만 표가 행사되지 않았다”면서 “이를 놓고 국민의당이 '무효표'라며 문제를 제기”한 점을 ‘팩트체크’했습니다. 오대영 기자는 리포트 시작부터 “무효표가 10만여 표다, (이 주장은) 사실이 아닙니다”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이어서 “민주당 경선 시스템은 원천적으로 무효표가 발생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10만 표는 무효가 아닌 기권표”라면서 “무효는 투표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서 효력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반면에 기권은 투표권을 행사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왜 무효를 주장하느냐, 경선 절차의 불투명성이나 문제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민의당의 ‘무효표 프레임’은 경선 절차의 불투명성을 부각하기 위한 왜곡임을 지적한 겁니다. 그런데 채널A는 국민의당의 ‘무효표 프레임’을 그대로 차용했습니다. 물론 JTBC도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 모집의 문제점을 잊지 않았습니다. “무효가 아니라고 문제가 없다는 게 아니”고, “10만 명, 무려 32%나 투표권을 포기한 겁니다. 개인 사정도 있었겠지만, 모집 과정에 문제가 있었던 건 아닌지 논란 불가피”하다고 짚어줬습니다. 시청자들의 정확한 이해를 돕고 오해를 방지하는 보도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명확하게 무효와 기권의 차이를 설명해주고 민주당 경선의 경우 기권임을 못 박은 다음, 그 다음에서야 정말 어떤 점이 문제인지 꼬집었기 때문입니다. 

 

3. 연일 ‘안철수 띄우기’…보도에서 선거 전략 드러내는 TV조선
채널A가 민주당 경선 과정의 일부 문제점을 ‘민주당 때리기’로 승화시켰다면, TV조선은 노골적으로 ‘비문재인 연대’와 ‘안철수 바람’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방식만 다를 뿐 ‘민주당은 안 된다’는 프레임의 연장선입니다. 이날 TV조선은 ‘안철수 띄우기’만 2건, ‘비문연대’가 2건으로 독보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일단 TV조선의 대선 관련 첫 보도가 굉장히 두드러집니다. 이날 타사는 모두 민주당의 충청권 경선을 대선 관련 첫 보도로 내놨는데 유독 TV조선만 ‘안철수 후보 지지율 급부상’을 첫 보도로 타전했습니다. TV조선 <경선 흥행에 지지도 올라>(3/29 http://bit.ly/2nO0b57)는 “안철수 전 대표가 최근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오름세를 타고 있”다면서 “다자대결 조사에서 지지도 16.6%로 지난주보다 5.4%포인트 올랐”다고 전했습니다. 반면 기존에 2위를 유지하던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지율이 5%p 가까이 빠진 12.6%”에 그쳐 3위로 내려앉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양자 가상대결에서 48 대 42로 오차 범위 내에서 경합”을 벌인 다른 조사도 덧붙였고 “문재인 전 대표 측이 폐타이어”라는 안 후보의 ‘문재인 공격’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TV조선이 매일 뉴스 후반부에서 보도하는 ‘TV조선-폴랩 오늘의 대선 지수’에서는 여전히 안희정 후보가 2위로 나왔다는 점입니다. TV조선 <TV조선-폴랩 오늘의 대선 지수>(3/29 http://bit.ly/2niFoTs)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여론조사를 모아 추세를 추정하는 통계기법”을 기반으로 평균 지지율을 보여주는 형식입니다. 여기서 지지율은 “문재인 33.8, 안희정 17.4, 안철수 15.6”로 나왔습니다.

 

K-002.jpg

△ ‘강철수, 독철수’ 별명 동원해 안철수 띄우는 TV조선(3/29)

 

TV조선은 여기다 가십성 보도도 추가해 ‘안철수 띄우기’를 이어갔습니다. TV조선 <판포커스/목소리도…‘안철수의 변신’>(3/29 http://bit.ly/2nO3jOj)은 ‘강철수, 간철수, 독철수, 또철수’ 등 안철수 후보의 갖은 별명까지 동원해 ‘안철수의 변신’을 한껏 띄워준 보도입니다. TV조선은 불과 이틀 전에도 TV조선 <더하기뉴스>(3/27 http://bit.ly/2osWkaH)라는 보도로 “복식호흡 중저음 안철수”를 집중 조명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도 비슷한 내용인데요. TV조선은 4년 전에는 “눈빛은 자주 흔들렸고, 목소리엔 힘이 없었”던 안 후보가 지금은 “복식호흡으로 바뀌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2011년 서울시장 양보, 2012년 대선후보 양보, 2014년 독자 신당 포기”로 “간만 보다 물러난다”는 “간철수”라는 별명이 붙었지만, 이번엔 “상대당 유력 후보를 향한 말투도 거칠어졌”다며 “독철수”가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다 머리 스타일 변화에 ‘아재개그’까지, 사소한 가십거리까지 갖다 붙여 한껏 안 후보를 긍정적으로 묘사했습니다. 

 

4. ‘김종인 출마’ 보도도 접근법 달라…MBC·TV조선만 ‘반문연대’ 거론
한편 이날 대선 출마 선언이 확실시 된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 소식도 JTBC를 뺀 6개 방송사가 모두 1건씩 보도했는데요. 이중 채널A와 MBN은 아예 ‘비문연대’를 언급하지 않아 ‘비문연대’ 보도로 산정되지 않았습니다. KBS·MBC·SBS·TV조선만 ‘비문연대’를 거론했는데 여기서도 접근법이 다릅니다. KBS와 SBS는 안철수 후보 때문에 ‘비문연대’ 가능성이 낮다고 짚은 반면 MBC와 TV조선은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SBS의 경우 <김대김/ 후보 단일화 가능한가>(3/29 http://bit.ly/2nC6ybk)에서 “안 후보의 확장성을 감안하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손을 잡는 중도연합을 구상할 수도 있고, 좀 더 확장하면 자유한국당까지 포함하는 거대한 연대를 그려볼 수도 있”다면서도 “아직 시나리오 수준”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안철수 후보가 키맨”인데 “다만, 이 열쇠는 연대가 안되는 쪽에 딱 들어맞습니다”라는 지적도 덧붙였습니다. MBC는 다릅니다. MBC <‘반문 연대’ 가속화…김종인 출마 임박>(3/29 http://bit.ly/2nCb5dH)은 이미 보도 제목에서 ‘김종인 출마’를 ‘반문 연대 가속화’로 연결했습니다. 리포트 역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후보 간 단계적 연정론을 제시하는 등 이른바 '반 문재인'을 내세운 정계 개편 가능성은 서서히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죠. TV조선도 비슷한 내용입니다. TV조선은 여기다 “반문연대에 반대한다면서도, 문재인 전 대표가 언급한 적폐청산에 대해서도 강제적으로 하는데는 부정적”이라는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의 행보까지 1건 덧붙여 “제3지대 연대”에 잔뜩 힘을 줬습니다. 

 

5. 박근혜 구속영장 심사 앞두고 또 ‘고영태 게이트’ 주장한 MBC
한편 다음날(30일)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앞두고 있는 박근혜 씨에게도 이목이 집중됐는데요. 타사가 모두 혐의점과 법리 공방 쟁점을 타진하는 사이, MBC는 ‘고영태 게이트’를 2건 보도하는 ‘뜬금포’를 선보였습니다. 지난 2월 한 달 간 MBC는 아무도 보도하지 않는 ‘고영태 게이트’와 ‘고영태 녹음파일’을 무려 12.5건이나 보도했습니다. 한 달 내내 ‘국정농단 사태는 고영태 씨가 사익을 추구하려다 일이 틀어져 기획 폭로를 해 벌어진 것’이라는 주장을 되풀이 한 겁니다. 그 근거는 최순실 재판과 헌법재판소에서 논란이 됐던 ‘고영태 녹음파일’인데요. 이 녹음파일 대부분의 내용은 오히려 최순실의 거대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MBC는 그 내용은 다 잘라내 버리고 일부 내용만으로 ‘고영태의 사익 추구 및 기획 폭로’를 반복 보도했습니다.


박근혜 씨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불과 몇 시간 앞뒀던 29일 저녁 종합뉴스에서, MBC는 이 작태를 또 반복했습니다. 계기는 검찰이 시작한 고영태 수사입니다. MBC는 <고영태 수사…관세청 인사 개입 혐의>(3/29 http://bit.ly/2oaeqlz)는 “고영태 씨에 대한 각종 이권 개입 의혹은 그의 측근 김수현 씨가 녹음한 파일이 공개되면서 본격적으로 불거졌”다면서 “검찰은 사실 확인을 위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고 보도했습니다. 주목할 것은 바로 다음 보도입니다. MBC <탄핵 전엔 안 하다가…‘뒷북수사’ 비판>(3/29 http://bit.ly/2og634G)은 보도 제목부터 검찰이 고영태 수사를 늦게 시작했다며 비판했습니다. 리포트 내내 “왜 이제야 수사 착수?”라는 자막이 좌측 상단에 붙었고 이상현 앵커는 “고영태 씨와 그 측근들은 '최순실게이트'에 깊이 연루돼 있었지만, 정작 검찰과 특검은 이들에 대한 수사를 하지 않았는데요. 각종 의혹이 담긴 녹음파일을 확보하고도 수사를 하지 않던 검찰이 이제서야 구색 맞추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박윤수 기자는 “'최순실 게이트'에서 함께 모의하고 최 씨를 이용해 사익을 챙기려 한” 고영태 씨가 “최 씨와 사이가 틀어지면서 폭로를 결심”했다고 못 박았습니다. 이는 사실확인이 되지도 않을 내용을 마치 사실처럼 보도한 겁니다. MBC는 여기다 “검찰과 특검이 수사에 협조하는 조건으로 이들의 사법처리를 면제해준 것 아니냐”는 법조계 의견과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되고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결정되면서 고영태 씨에 대한 수사에 나선 것은 뒷북 수사”라는 비판도 덧붙였습니다.

 

K-003.jpg

△ 고영태 수사 늦었다며 검찰 맹비판한 MBC(3/29)
 

이날 TV조선·채널A·MBN도 ‘고영태 수사’를 1건씩 보도했지만, ‘검찰 비판’은 없었고 MBC처럼 ‘최순실 게이트에 깊이 연루된 고영태가 최순실과의 관계가 틀어져 폭로했다’는 거짓 프레임을 보도에 내지도 않았습니다. MBC는 박근혜 파면을 막기 위해 특검과 헌재를 협박하고 폭력을 일삼았던 ‘친박 단체’의 논리를 그대로 보도에 낸 겁니다. “고영태 뒷북수사”라는 검찰 비판 역시 신동욱 공화당 총재 등 박근혜 씨 측근들이 주장하는 바입니다. 아무리 고영태 씨에게 범죄 혐의가 있다고 해도, 또 그걸 부각한다고 해도, 이미 사실로 밝혀진 박근혜 씨의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 범죄와 헌정유린은 되돌릴 수 없는 진실입니다. MBC는 이런 방식으로 박근혜 씨의 죄를 경감할 수는 없음을 직시해야 합니다. 

 

vote_monitor_033.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