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보 연재소설 <강안남자> 음란성 모니터보고서(2006.10.20) 문화일보 연재소설 <강안남자> 음란성 모니터보고서 ................................................................................................................................................. 포르노에 가까운 문화일보 연재소설 <강안남자> 음란성 심각한 수준 1. 문화일보 연재소설 <강안남자> 모니터 모니터 기간 : 2006년 7월 24일∼ 8월 20일 모니터 대상 : 문화일보 연재소설 <강안남자> 모니터 단체 : (사) 민주언론시민연합 * 위 모니터 내용은 국가청소년위원회 연구용역 위탁사업 <주요 일간지에 대한 청소년 유... 신문 모니터 2013-09-12 오후 14:10 1337
민언련 신문모니터위원회 기존 보고서 중 문창극 총리 내정자 관련 부분 발췌(2014.6.11) 문창극 총리 내정자는 민언련 ‘이달의 나쁜 사설ㆍ칼럼’을 도맡아 받아온 ‘칼레기’ 중 ‘칼레기’ 과거 민언련 신문모니터위원회가 선정한 ‘이달의 좋은 나쁜 사설ㆍ칼럼’ 중 문창극 칼럼 부분만 발췌했습니다. [글로벌 포커스/진실을 말할 수 있는 용기] (중앙일보 2002.05.27) 레이건의 냉전논리를 '진실'로 칭송, 전혀 설득력 없어 중앙일보 5월 27일자 글로벌칼럼 <진실을 말하는 용기>(문창극 미주총국장)는 80년대 미 패권주의의 대표적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을 ‘진실을 말한 대통령’으로 극찬해 마지않았다. 21... 신문 모니터 2014-06-11 오전 08:18 1182
서울시 간첩사건 증거 위조 관련 주요일간지 및 방송 저녁뉴스 모니터 보고서(2014.2.18) 국정원·검찰 ‘증거 조작’ 의혹에도 ‘눈 뜬 장님’ 행세하는 ‘불량 언론’! 지난 14일, 탈북 화교 출신인 유우성 씨를 간첩 혐의로 기소한 검찰이 법원에 제출한 핵심 증거 문서가 ‘위조’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앞서 검찰은 “유 씨가 북한보위부에 포섭돼 중국과 북한을 오갔다”고 주장하며 중국 화룡시 공안국으로부터 ‘유 씨의 북한-중국 출입경 조회 결과’를 받았다고 재판부에 제출한 바 있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해당 문서에 대해 ‘위조된 문서’라는 회신 공문을 재판부에 보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은 자국의 공문서를 위조한 혐의에 ... 신문 모니터 2014-02-18 오후 19:26 1137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관련 주요일간지 및 방송 저녁뉴스 모니터 보고서(2014.1.20) ‘친일독재’ 교학사 교과서를 구하라! - 조중동, KBS·MBC의 새역사 프로젝트? 지난해 12월 30일 친일·군사독재 미화 등 역사왜곡 논란이 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10여 곳의 학교가 채택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학교 학생들과 교사, 학부모들의 반발이 잇따랐다. 수원 동우여고 학생들이 교학사 교과서 선정을 비판하는 대자보를 붙이고, 역사과목 교사가 교과서 채택과정에 교장의 압력이 있었다며 ‘양심선언’을 하기도 했다. 동우여고 뿐 아니라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다른 학교에서도 교장과 장학사의 부당한 압력이 있었다는 ... 신문 모니터 2014-01-20 오후 18:53 1135
2016년을 빛낸, 신문 속 ‘참 나쁜 필진들’ 보수언론의 논설위원들은 ‘개성 있는 문체’와 ‘주관적 감상’이 비교적 자유롭게 용인되는 칼럼의 특성을 악용해 극단적 주장을 일삼고 있다. 언론인이라면 마땅히 지녀야 할 사안에 대한 균형감 있는 인식을 제쳐두고 펜을 무차별적으로 휘두른 셈이다. 이에 민언련 신문모니터위원회는 2016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문 지면에 소개된 기명칼럼을 대상으로 ‘올해의 나쁜 필진’을 선정했다. 영광의 주역은 동아일보 김순덕 논설실장, 동아일보 송평인 논설위원, 류근일 전 조선일보 주필이다. ... 신문 모니터 2016-12-16 오후 15:49 973
‘메르스 사태’ 관련 신문 모니터 보고서(2015.6.14) 나라도 못 잡는 메르스, 무지한 국민 탓 돌리는 조중동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으로 인해 온 국민이 혼란에 휩싸였다. 5월 4일 바레인에서 입국한 60대 남성이 5월 20일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6월 14일 현재 총 확진 환자는 145명에 이르고 사망자는 14명, 격리자는 4,856명이다. 불과 20여 일만에 벌어진 이번 사태로 정부에 대한 불신과 무능에 대한 성토는 세월호 참사 이후 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첫 확진자가 증상 발현 이후 9일간 병원 3곳을 전전하는 동안 보건당국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5월 21일에는 같... 신문 모니터 2015-06-13 오후 17:57 856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 관련 신문 모니터 보고서(2013.11.7) 민주주의 흔드는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 …<조선><동아>는 ‘대환영’ 5일 정부는 통합진보당의 해산 심판을 헌법재판소에 청구했다.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다. 헌법 8조 4항은 “정당의 목적이나 활동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될 때에는 정부는 헌법재판소에 그 해산을 제소할 수 있고, 정당은 헌법재판소의 심판에 의하여 해산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제출한 ‘해산 심판 청구’의 근거가 부실하고, 통합진보당을 ‘위헌정당’으로 규정하기 위해 짜맞추기 식으로 구성됐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RO’와 이석기 의... 신문 모니터 2013-11-07 오후 18:57 846
밀양 송전탑 공사 강행 관련 주요 일간지 모니터 보고서(2013.10.14) 모니터 대상_한겨레신문, 경향신문,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모니터 기간_ 2013년 10월 2일~10월 14일 ‘4대강식 밀어붙이기’ 강요하는 조중동 보도 - ‘외부세력’ 운운하며 밀양주민 목소리는 외면 지난 2일부터 밀양 주민들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공권력이 투입되면서 초고압 송전탑(765kV) 건설 사업이 강행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터 닦기 공사를 시작했고, 검찰과 경찰은 주민들의 공사장 진입을 막는 한편, 밀양시는 ‘행정대집행’을 통해 주민들의 ‘송전탑 반대 농성장’ 강제 철거를 시도했다. 밀양 주민들과 시민사회... 신문 모니터 2013-10-30 오전 09:56 809
[민언련 오늘의 신문보도] 자칭 노무현 재단 종북 게시글로 노무현 재단 흠집내기 나선 동아(2016.08.01) ■ 민언련 오늘의 나쁜 신문 보도(7/30~8/1) ‧ 동아일보 <단독/자칭 ‘노무현재단 시애틀지부’ 北찬양 전초기지 역할>(8/1, 8면, 전주영 기자, http://j.mp/2aakJ2g) 동아일보는 1일 “노무현재단 해외지부를 표방하며 일부 재미교포들이 운영 중인 웹사이트가 북한 정권을 찬양하고 주체사상을 전파해 ‘종북 창구’ 논란이 일고 있다”는 보도를 내놨다. 무려 단독이다. 보도는 “재단법인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의 미국 시애틀지부라는 이름의 재미단체 홈페이지(hanseattle.com) 게시판”에 김일성을 찬양하는 글이 있다고 전한다. 제목에서 ... 신문 모니터 2016-08-01 오후 16:06 799
성완종 리스트로 불거진 ‘불법 대선자금 의혹’에 대한 신문보도 모니터 보고서(2015.4.24) △ <표1> ‘성완종 리스트로 불거진 ’불법 대선자금 의혹’ 관련 신문 모니터 보고서 개요 박 정권의 ‘불법 대선자금’ 본질 감추는 조중동 지난 4월 9일, 경남기업에 대한 자원개발 사업 비리 수사가 착수된 지 3주 만에 성완종 전 회장(이하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현 정부가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시작된 ‘사정 정국’은 MB정권의 주요 사업이었던 자원개발 사업부터 시작되었고 그 처음 대상이 경남기업이었다. 성 전 회장이 대표적인 친이계 인물로 알려지면서 청와대 의중에 따른 표적 수사가 아니냐는 의혹도 뒤따... 신문 모니터 2015-04-24 오후 15:21 795
고 이남종 열사 분신 사건 관련 주요일간지 및 방송3사 모니터 보고서(2014.01.03) 고 이남종 열사의 죽음을 왜곡․폄훼하는 언론 - MBC․SBS 보도 누락, KBS는 ‘달랑’ 20초 - 조중동, ‘서울역 앞 분신남’으로 부르며 파장 축소 지난해 12월 31일, 서울역 앞 고가도로에 ‘박근혜 사퇴’, ‘특검실시’라고 쓰인 펼침막을 내걸고 이남종 씨가 분신했다. 이 씨는 가족과 지인에게 5통, 국민에게도 2통의 유서를 남겼다. 국민에게 남긴 유서는 “원칙을 지킨다는 박근혜 대통령은 그 원칙의 잣대를 왜 자신에게는 들이대는 않”느냐면서 “공권력의 대선개입은 고의든 미필적 고의든 개인적 일탈이든 책임져야 할 분은 박근혜 대통령”... 신문 모니터 2014-01-03 오후 17:34 755
[민언련 오늘의 신문보도]택시 인터뷰에 강신명 전 청장 불러 감싸주기 나선 중앙일보(2016.09.06) 모니터 개요 모니터 대상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 지면에 한함) 모니터 기간 2016년 9월 6일 ■ 민언련 오늘의 나쁜 신문 보도(9/6) · 중앙일보 <강신명 “퇴임 후 첫 미션은 설거지·걸레질”>(9/6, 10면, 박민제 기자) △ 백남기 농민 사건의 주요 책임자인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불러 그의 퇴임 이후 생활상 등 신변잡기 소개에 집중한 중앙일보 중앙일보는 강신명 전 경찰청장을 중앙일보 ‘보이스 택싱(voice taxing, 기자가 직접 택시를 몰며 민심을 듣는 형식)’에 불러 인터뷰했다. 이는 예... 신문 모니터 2016-09-06 오후 16:27 753
민언련 2015년 2월 ‘이달의 좋은․나쁜 신문보도’ 선정․발표 (2015.03.23) 2월 좋은 신문보도, 국정원의 언론공작 사실을 폭로한 경향신문 민언련이 2015년 2월 ‘이달의 좋은 신문보도․나쁜 신문보도’를 선정했다. 좋은 신문보도, ‘노무현 수사’과정의 국정원 언론공작 사실을 알린 경향신문 노무현 전 대통령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회갑선물(시계)을 포함한 금품을 받은 혐의로 2009년 4월30일 대검 중수부에 소환됐다. 다음날 일부 언론은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서 부인 ‘권 여사가 선물로 받은 1억원 짜리 명품시계 두 개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진술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이후 언론은 그... 신문 모니터 2015-03-23 오후 15:37 734
민언련 2015년 1월 '이달의 좋은.나쁜 신문보도' 선정.발표(2015.02.17) 한겨레, 중요한 사회 이슈 ‘쌍차 사태’에 관심 집중 조선, 문제 많은 정부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 무비판 찬양 민언련이 2015년 1월 ‘이달의 좋은 신문보도․나쁜 신문보도’를 선정했다. 나쁜 신문보도, ‘수도권 규제완화’ 정부 논리 사진으로 극대화한 조선일보 ‘수도권 규제 완화’를 공식화한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은 1월 12일 새해 기자회견에서 “수도권 규제는 종합적인 국토 정책 차원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올해 안에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규제완화를 예고한 것이다. 이어 정부는 18일... 신문 모니터 2015-02-17 오후 16:48 731
국정원의 트위터 대선개입 관련 주요일간지 모니터 보고서(2013.11.1) ‘대선불복 프레임’으로 문제제기 봉쇄에 나선 보수 언론 지난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정보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를 지지하는 댓글을 다는 등 불법적인 활동을 벌였다. 당시 국정원장인 원세훈 씨는 불법적인 선거·정치개입 혐의로 기소됐다. 또 국정원 선거개입을 축소·은폐한 혐의로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도 함께 재판정에 서 있다. 이런 가운데 군 사이버사령부도 대선에 개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국정원이 ‘댓글’ 뿐 아니라 트위터에서 5만건이 넘는 글을 작성하고, 리트윗한 사실도 추가로 밝혀... 신문 모니터 2013-11-05 오후 18:32 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