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21차 주간보고서 1][종편 시사토크쇼]선거운동원으로 뛴 프로그램과 출연자 퇴출해야
등록 2016.04.18 20:17
조회 1318

 

[종편 시사토크쇼]

선거운동원으로 뛴 프로그램과 출연자 퇴출해야

 

21차 주간 보고서 주요 내용

 

 

 

 

■[종편 시사토크쇼] 선거운동원으로 뛴 프로그램과 출연자 퇴출해야
  1. [퇴출 프로그램] 채널A <쾌도난마>, TV조선 <시사탱크>, MBN <뉴스와이드>
  2. [퇴출이 필요한 출연자] 황태순, 민영삼, 박태우, 윤영걸, 신은숙
 
■[신문 보도] 조선, 대북 제재 효과는 ‘강조’․‘총선용 북풍’ 의혹 제기에는 ‘비판’
  1. 조선, 대북 제재 효과는 ‘강조’․‘총선용 북풍’ 의혹 제기에는 ‘비판’
  2. 대통령․정부부처 선거개입, 서울시 청년수당과 견줘 물타기 나선 동아․조선
  3. 통진당 출신 낙인찍기에 더민주 종북몰이 집중한 조중동
  4. 박근혜 정부가 추진해온 ‘경제 개악’ 제동 걸릴까 전전긍긍하는 조중동

 

■[방송 보도] ‘3無 보도’ ‘편파보도’로 점철된 방송보도, 선거 후에도 ‘친여’ 프레임 반복
  1. 20대 총선에 ‘3無 보도’로 일관한 방송사들, 끝까지 편파성 노출되기도
  2. ‘북풍 공작’ 의혹에 침묵한 방송사들, KBS는 또 ‘북풍의 왕’
  3. 총선이 끝나도 이어지는 ‘친여당 편파보도’, ‘국민의 선택’ 모욕하는 MBC와 TV조선

 

■[신문 방송 선거보도 양적 분석]
  1. 2016 총선 신문 보도 양적 분석 l 조중동의 선거보도, 여전히 편파적이였다
  2. ‘2016 총선 방송 보도 양적 분석 l 지상파는 ‘관망’했고, 종편은 ‘집중’했다

 

▢ 모니터 프로그램 : TV조선 <신통방통>, <시사탱크>, <시사Q>, <이슈본색>, <뉴스를 쏘다>, 채널A <쾌도난마>, <시사인사이드>, <뉴스스테이션>, <돌직구쇼>, <직언직설>, <뉴스특급>, MBN <뉴스와이드>,<뉴스파이터>, YTN <뉴스타워2부>, <시사탕탕>, 연합뉴스TV <담담타타>

 

 

총선보도감시연대는 총선 기간 종편 시사토크쇼 프로그램 16개를 모니터(YTN과 연합뉴스TV는 보도전문채널이나 편의상 종편시사토크쇼 프로그램으로 명명)했다. 종편시사토크쇼 프로그램들은 패널을 출연시켜 정치, 사회 분야 관련 의견을 듣고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이들 프로그램 중 총선기간 특정 정당 혹은 특정인에게 유리한 내용을 반복하거나 불리한 내용을 강조하는 등 불공정한 선거방송을 한 프로그램과 출연자를 선정·발표한다. 각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출연자들이 대부분 겹치기 출연하고 있고, 대부분의 출연자들이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발언을 내놓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그 중에서도 수위가 높은 문제 발언을 반복하는 출연자 5인을 퇴출 출연자로 선정했으며, 종편 3사 중 문제 정도가 심한 프로그램 1개씩을 퇴출 프로그램으로 선정했다. 총선 이후에도 퇴출 대상자와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감시와 퇴출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1. [퇴출 프로그램] 채널A <쾌도난마>, TV조선 <시사탱크>, MBN <뉴스와이드>

 

1) 퇴출프로그램_채널A <쾌도난마>
■ 유도 질문으로 선거개입 방송 만드는 진행자

총선보도감시연대가 종편시사토크 프로그램 모니터 기간 동안(1/14(D-90)~4/12(D-1)) 채널A의 <쾌도난마>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비판과 새누리당 프레임의 확대 재생산을 반복해왔다. 설 연휴를 기점으로 진행자가 이은우 씨에서 이용환 씨로 변경됐다. 그러나 두 진행자 모두 중립성을 상실한 편파적인 진행을 반복했다. 두 명의 진행자 모두 공통적으로 특정 정당과 인물에 대해 비난을 유도하는 진행을 반복했다.
단적으로 1월 18일자 방송에서 진행자 이은우 씨는 더민주 김종인 대표의 ‘국보위 경력’을 문제 삼으며, “전두환 국보위에 참석했고, 뇌물 혐의로 실형까지 살았던 분이 지금 60년 야당이라고 스스로 주장하는 당의 간판 얼굴이 될 수 있습니까?”라며 화두를 던졌고, 마무리를 지으려는 패널들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하나만 더 확인하자”며 17분 가량을 김 대표의 국보위 시절에 대한 이야기로 대화를 이끌어갔다. 이은우 씨는 “10년, 20년, 30년 전 옛날 이야기니까 그냥 상관없는 겁니까? (중략) 본인은 깨끗하다고 하면 끝나는 겁니까?”라는 질문을 반복했다. 1월 30일에도 같은 맥락의 질문과 정리 멘트를 반복하며 김종인 대표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50년의 자기 인생관과 가치관과 철학이 한 5일 만에 이렇게 바뀔 수가 있나”, “5일 만에, 며칠 만에 하여튼, 하여튼 뭐 미안하다고 한다. 미안하다고 하려면 최소한 배경 설명은 해야 되지 않나?”, “전두환 밑에서 도와서 일했던 분이 전두환 비판해서 대통령까지 되신 분의 사저에 내일 가게 되는 거냐”, “그러니까 전두환을 저렇게 비판해서 널리 알려진 노무현 대통령의 사저에 전두환 대통령 밑에서 일했던 분이 내일 찾아가게 된다”라며 비슷한 질문과 말을 반복하기도 했다.


채널A <쾌도난마>의 현 진행자 이용환 씨 역시 편파진행을 이어갔다. 이용환 씨는 출연자들에게 “김종인 대표의 다른 목소리 내기는 진정성이 결여된 화장발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2/22)며 부정적 대답을 유도하거나, “김광진, 은수미 의원이 안보를 팔아서 자기장사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두 의원들은 정신적으로 우리가 승리했다 도취되어 있는 것 같다”(2/24)라며 두 사람의 모습을 조롱하기도 했다.

<쾌도난마>의 진행자 이용환 씨의 편파성이 극대화된 시점은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행을 주제로 한 대담에서였다. 4월 8일과 9일, 이 씨는 문 전 대표의 호남행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만을 소개하며 유도질문을 했다. 이 씨는 “일각에서는요 이 일정이 다분히 기획적인 냄새가 난다. 이런 지적을 하는 분들도 있던데 어떻게 보느냐?”, “이 중대한 시기에 총선 후보들을 돕는 게 아니라 자기 정치를 하러 갔다는 냄새가 난다는 말씀이신 거 같다.”, “번지수를 잘못 짚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니까 호남의 유권자들은 이 호남 홀대론에 대한 얘기를 듣고 싶은 게 아니라 문재인 전 대표의 진솔하고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듣고 싶지. 호남 홀대론에 대해서 얘기를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이런 지적이 있다.”, “굉장히 화가 나 있는 호남민들이 이 친노패권주의라는 것을 과연 대주주인 문재인 전 대표가 어떤 처방을 내놓는지 이거에 대한 답을 듣고 싶었을 텐데 그거에 대한 어떠한 답도 없었다.”, “제가 좀 헛갈리는 건가요? 사과하고 경청하는 게 아니라 호통을 치고 막 혼내는 거 같다”, “문재인 전 대표가 왜 이제 와서 호남을 방문할 수밖에 없었느냐를 두고 일각에선 이런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다. 뭔가 유권자들의 눈을 속이려다 타이밍을 놓치고, 놓치고, 놓치다가 어쩔 수 없이 마지못해 방문하게 된 것 아니냐 이런 목소리도 나오는데 동의하시는가”라며 부정적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과 평가를 반복했다.

 

■ 이런 자막 내놓고, 불공정방송이 아니라면?
<쾌도난마>는 패널 구성이 친정부·친여당 성향의 인물들이 주를 이뤘다. 편향적인 자막과 문제적인 CG도 반복됐다. 이는 제작진이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편파방송’이었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채널A <쾌도난마>는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사실인양 단정 짓거나, 야당을 비난하는 내용의 자막을 반복해 내보냈다. 특히 김대중 전 대통령의 차남 김홍걸 씨 이슈를 다룰 때는 ‘밀약설’이라던가 김 씨가 특1등석을 탔다는 내용을 자막처리하며 강조해 김 씨를 부정적으로 묘사했다.

 

 

급기야 ‘누리꾼’ 의견을 빙자해 김한길 의원에 대한 비난 내용을 자막으로 처리했다. 3월 7일 방송에서는 ‘누리꾼 A’와 ‘누리꾼 B’의 의견이라며 “김한길, 탈당의 변에서는 나라를 구할 것처럼 말하더니… 통합은 명분이고 당선 가능성이 없으니…참으로 추잡하다”, “김한길은 정치인생 종지부를 찍게 발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명분도 없는 통합을 혼자 저러고 있으면 누가 손뼉을 쳐줄까”라는 자막을 내보내기도 했다.

 

 

3월 12일에는 “‘친노좌장’ 이해찬, 컷오프 돼야하나?”라는 주제를 자막으로 강조하며 OX퀴즈를 진행하기도 했다. 질문에서부터 이해찬 의원의 컷오프가 ‘될 것인가 안 될 것인가’라는 단순한 예측을 넘어, 그것이 ‘옳은가 옳지 않은가’라는 가치판단을 노골적으로 유도한 것이다. 특정인을 낙천 혹은 낙선시키려는 행위로 선거 개입 방송이다.

 

■ 선거 앞두고 ‘북풍몰이’에 앞장서
2월 16일부터 17일까지 채널A <쾌도난마>는 고 황장엽 씨의 발언 등을 반복적으로 재구성해 남한에 북한 동조세력이 있다는 주장을 확대 재생산했다. 그러더니 18일에는 남파간첩이라고 주장하는 김동식 씨를 출연시켰다. 김 씨는 방송에서 자신이 공작원을 할 때도 총선을 앞두고 공작부대가 남한에 왔었다면서 “92년도 4월에 총선을 했는데 한 개 공작부대가 91년 가을에 들어와 3월까지 여기 있으면서 당시 진보정당이었던 민중당의 총선전략을 조정하다가 복귀했다”고 주장했다. 지금도 진보정당의 선거에 북한 공작원이 내려와 개입하고 있다는 식의 발언이었다.

 

 

2월 19일 <쾌도난마>는 “북한 김정은 제1비서가 대남테러 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했다”는 국정원의 정보 보고를 강조하는 내용을 방송하며 테러위협을 받고 있다는 고영환 씨를 출연시키더니 다음날에는 대남테러 시나리오를 주제로 다루며 “대남테러 역량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종북주의자”, “남한에 있는 종북주의자들에 의해 (테러가)확산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보내기도 했다.

 

 

 

 

2) 퇴출프로그램_TV조선 <시사탱크>
■ 편향적인 패널 구성 1위 <시사탱크>

총선보도감시연대는 지난 6차 보고서에서 퇴출 불공정 방송인 진행자로 TV조선 <시사탱크> 장성민 씨를 꼽은 바 있다. 장 씨가 반복적으로 야당을 향해 ‘구태정치’, ‘거짓’, ‘무원칙’, ‘무능’ 등의 단어를 사용해 폄훼하고 비난하면서, “구태정치”, “한심한 정치판”을 심판해야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TV조선 <시사탱크>는 총선을 20여일 앞둔 3월 18일 방송을 끝으로 장성민 씨를 하차시켰다. 그러나 TV조선 <시사탱크>의 문제는 비단 장성민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TV조선 <시사탱크>는 총선 90일전부터 35일전까지 55일간을 조사한 결과, 친정부․여당 성향의 패널이 비율이 82.0%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모니터 대상 프로그램 중 가장 편향적인 패널 구성을 보인 프로그램이었다. 반면 친야당 성향의 패널은 11.9%에 그쳤다.

 

 

주제 선정도 편파적이다. 2월 29일(월)부터 3월 4일(금)까지 5일간 <시사탱크>는 야당관련 주제를 총 283분(평균 56.6분)간 다뤘다. 새누리당 관련해 주제는 총 31분(6.2분)간 다뤘다. 이 시기는 새누리당 살생부 논란과 여론조사 유출 논란이 문제가 된 시기다. 그러나 <시사탱크>는 야당의 공천 갈등만을 장시간동안 다루며 시종일관 ‘친노 폐족정리’, ‘김종인 권모술수’ 등 비난한 반면,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평론’과 ‘이슈정리’ 수준에 머물렀다.

 

■ 교체된 진행자, 하지만 문제는 여전해
야권 단일화를 주제로 삼으면서 <더민주-정의당, 단일화 뒷거래>라는 제목을 뽑아 야권연대 자체를 비난하거나 부정했다. 장성민 씨에서 교체된 김광일 진행자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수 없지 않냐”, “분명히 테이블 밑에서 거래가 있을텐데 왜 모른척 하냐”며 루머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다. 4월 4일에는 국민의당 안귀옥 후보가 괴한에 습격당한 것을 두고 “단일화했고, 그 다음에 안귀옥 후보가 피습당한거 아니냐”, “어떤 후보하고 배후가 연결돼 있는지 가려내야 한다”며 더민주와 정의당 연대 측에서 벌인 일이라는 식으로 몰아갔다.

 

한편, 울산의 무소속 의원이나, 민중연합당을 주제로 삼으면서 “통진당 세력의 부활”이라거나 “통진당 후보들”이라고 낙인찍으며 종북몰이를 주요 주제로 삼기도 했다. 특히 선거가 코 앞에 닥치자 이들은 연일 해당 이슈를 다뤘다. 이번에도 진행자 김광일 씨는 “과거 통진당에 몸 담았던 인사들이 이번에 대거 출마를 하고 있고, 물론 무소속으로 되어있기도 하고 다른 정당으로 옷을 갈아입기도 했습니다만, 이 사람들이 서너 명씩 원내에 진입을 하게 되면 어떤 일이 있을 것 같나”, “유독 종북 좌파가 따로 있었고 또 그런 쪽하고 선을 그은 정치 세력이 따로 있었다. 이번에 울산에서 안정권에 들어있다는 옛 통진당 출신 무소속 후보들이 옛 종북 좌파 세력의 정치인이었느냐, 아니면 그들과 선을 그었느냐 이건 좀 더 알아봐야 한다”(4/12)는 등의 발언을 하며 종북몰이에 앞장섰다.
<시사탱크>의 이러한 행태는 진행자 장성민 씨를 교체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사탱크> 제작진의 주제선정과 패널 섭외가 이미 편파적이며, 중립을 잃은 진행자의 태도를 제지하기는커녕 오히려 부추기고 조장하고 있다는 판단이 적확할 것이다.

 

3) 퇴출프로그램_MBN <뉴스와이드>
■ ‘관심법’ 묻는 프로그램, 조롱과 비난으로 이어져

MBN <뉴스와이드>는 정치인의 속마음을 읽는다는 명분으로 ‘카더라’성 발언을 확산시키거나 조롱과 희화화를 일삼았다. 방송은 진행자가 질문을 하면 출연자들이 판넬에 답을 적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빠지지 않는 질문이 정치인의 ‘속내’를 묻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위해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근거 없는 추측을 사실처럼 말하고, 조장한다는 점이다. 3월 8일 <뉴스와이드>는 ‘안철수 대표의 속내’를 알아보는 데에 전체 방송시간의 1/2이 넘는 시간을 할애했고, 일부 패널들은 속마음을 읽는다는 명분 아래 안철수 대표에 대한 조롱과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다.

 

 

이런 식의 진행은 반복됐고, 패널들은 정치인을 조롱하는 ‘문제 발언’을 계속 내놨다. 2월 16일에는 안철수-문재인 의원의 처지가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 질문을 던졌고, 이에 출연자는 둘의 관계를 힘들 때 배우자를 쫓아낸 부부에 비유하며 폄훼했다. 또 1월 25일에는 국민의당을 일컬어 ‘무정난과 초보암탉의 결합’이라는 조롱이 나왔다.

 

 

 

■ 빈정대는 진행자, 풍자와 정치혐오의 경계는 어디?
진행자 송지헌 씨의 빈정거림도 문제다. 송씨는 1월 25일 윤여준 씨를 언급하며 “(안철수 의원이)어설픈지 이제 아셨나. 그럼 가지를 말던지, 왜 왔다 갔다 하나. 어설픈 정치를 한다는 건 세상을 구하지 못한다. 정말 많은 사람 피곤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4월1일에는 정청래 의원의 선거운동을 언급하며 “갈 자리 안 갈 자리, 할 말 안 할 말씀이 구별이 안 되면 집에서 나오지 않으시는 게 좋다”고 말하는가하면, 더민주 주진형 위원장의 ‘막말 파문’을 다루면서는 “(주진형이 미국에서 공부했다고 하자)아, 그래서 아무한테나 -씨, -씨 그러나요? 미스터 미세스인 줄 알고? 오 미쿡?”이라고 빈정댔다.

 

2. [퇴출이 필요한 출연자] 황태순, 민영삼, 박태우, 윤영걸, 신은숙

1) 퇴출이 필요한 출연자_황태순
 황태순 씨는 종편 최다 출연자이다. 총선 90일전부터 35일전까지 55일간을 조사한 결과 황태순 씨는 총선보도감시연대가 모니터한 프로그램 11개에 총 88회 출연하면서 겹치기 최다 출연 1위를 차지했다. 황 씨는 특히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 등을 “친노패권주의”, “건방지다”, “운동권 본색”, “깡이 없다”, “귀가 얇다”는 등 노골적으로 비난했다. 한편 유승민 의원을 ‘배신자’라고 낙인찍고 불출마를 수차례 언급했으며, 여러 프로그램을 다니며 같은 주장을 반복했다. 황 씨는 지난해 민중총궐기 생중계 당시 “저런 건 진짜 전기충격기로 제압하고 체포해버려야”, “(집회 참가자들이) 청와대까지 갔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대통령이 할 수 있는 건 하나밖에 없다”며 위수령을 언급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2 퇴출이 필요한 출연자_민영삼
민영삼 씨는 더민주 일부 의원들을 “친노패권세력”이라고 규정하며 지속적으로 이들을 낙천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1월 중순에는 5명의 의원 실명을 언급한 뒤, 공천이 가까워진 2~3월에는 10여명의 의원 이름을 일일이 언급하며 이들을 “패권세력”, “운동권세력”, “갑질세력”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더니 본인이 가장 강력히 주장했던 정청래 의원이 낙천되자 “정청래 의원은 사실 정동영계”라며 “친노는 정리되지 않았다”며 말을 뒤집기도 했다. 또 야권연대를 ‘나눠먹기’, ‘먹튀’라고 비난하는가 하면, “사쿠라정치”, “꼰대”, “배지에 눈멀어”라는 식의 막말도 수차례 사용했다. 민 씨는 황 씨에 이어, 같은 기간 종편 겹치기 최다출연자 2위(67회)다.

 

 

3)퇴출이 필요한 출연자_박태우
박태우 씨는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 인사들을 비호하는 것이 두드러진다. 박 대통령 국회 연설 때 야당 의원들이 집중을 하지 않는다며 “아버지에 대한 예우”등을 언급하며 비난하는가 하면, 친노 지지자들을 ‘상식 없는 사람들’로 비유하고, 더민주에 대해 “표를 주면 안 되는 정당”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또 대구·경북지역을 언급하며 “정당이 필요 없는 정당”이라고 발언하는 등 지역주의를 조장한 바 있다. 박 씨는 유승민 의원에 대해서는 “인간론에서 하자”, “배신”이라고 주장한 반면 윤상현 씨에 대해서는 “언론의 공정성”을 들먹이며 감싸기도 했다. 야당에 대한 노골적인 비난만 나올 때 박 씨는 단 한번도 “언론의 공정성”을 언급하며 반론을 제시한 적이 없다. 박태우 씨는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예비 후보를 지낸 바 있다.

 

 

4) 퇴출이 필요한 출연자_윤영걸
윤영걸 씨는 성차별․명예훼손․막말을 반복하는 출연자다. 김종인 대표를 언급하며 “젊은 여자애들이 김종인 김종인 하니까 그냥 자존감이 올라갔다”거나 “(유권자들이) 여성 중진의원을 만드는 데 피로감이 있다”, “박영선 의원이 오빠가 많다”는 등 여성 비하 발언을 반복했다. 또 “이건 들은 얘긴데”, “호사가가 그런 얘기를 하더라”며 루머를 확산시키기도 했으며, 김홍걸 씨에 대해서는 “인륜 천륜을 저버리는 정치”라는 막말도 내놨다. 개찰구가 카드 인식을 못해 기다리고 있는 안철수 의원을 향해 “뛰어넘던지 기어가든지 해야하는데, 기다리고 있다”며 적극성이 없다는 상식 이하의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5) 퇴출이 필요한 출연자_신은숙
신은숙 씨는 총선보도감시연대가 일찌감치 ‘퇴출이 필요한 출연자’로 꼽은 바 있다. 신 씨는 최경환 의원을 박근혜 대통령의 ‘본처’로, 유승민 의원을 ‘(과거)애첩’, ‘바람난 남편’으로 비유하면서 조롱했다. 또 “똑똑하고 야물딱져 보이는 여자가 어디가면 밥 한 그릇 얻어먹기가 힘들다”며, “설렁탕 한 그릇을 먹으러 식당에 가도 거기에 보석에 명품을 치장한 정말 화려한 여자 분이 있으면 밥맛이 별로 없다”는 해괴한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박 대통령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나라 국민정서에 와 닿는 마지막 대통령”, “이분이 눈길만 한 번 줘도 지지율과 연결된다”, “국민들 마음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는 주장을 여러 프로그램을 돌아다니며 반복해서 내놨다.

 

 

 

 

 

* PDF 파일로 보러가기

 

* 카드뉴스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