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9차보고서①②] 朴대통령의 ‘유체 이탈 화법’ 언제까지 두둔할 것인가?(2014.4.29)
등록 2014.04.29 11:38
조회 1760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2월 24일 지방선거 D-100일을 맞아 ‘공정선거보도감시단’을 출범했습니다. 

공정선거보도감시단은 매주 화요일 KBS·MBC·SBS·YTN 등 방송4사의 종합저녁뉴스와 종편4사의 메인뉴스 및 시사토크프로그램,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 등 신문에 대한 주간 모니터 보고서를 발행합니다. 

 

■ 9차 보고서 주요 내용

 

1) 朴대통령의 ‘유체 이탈 화법’ 언제까지 두둔할 것인가?

 

 2) 朴 대통령 지지율 급락은 ‘뉴스가치’가 없나?

  - [신문] <조선>, 朴 대통령 지지율 하락하자 “여론조사 방법이 문제다”

  - [방송] 대통령 급락 지지율 자체가 꼬리를 감춰버려

 

3) 여당에 불리하면 ‘물타기’…야당에 불리하면 ‘부풀리기’

  - [방송] 정몽준 아들 막말 보도에는 야당 불리한 사안 하나씩 끼워 넣고 

  - [종편시사] 야당에 불리하면 물고 늘어져…

 

4) [신문] 선장은 승객 버리고…청와대는 책임 회피하는 ‘대한민국’

  - 경향, 한겨레 “김장수, 무책임한 발언” vs 중앙, 동아 “… …”

 

5) 가이드라인조차 무색하게 한 ‘세월호 참사 보도’

  - 중앙일보, 지키겠다던 ‘보도원칙’, 과연 지켰나

 

6) 미국 대통령 방한이 국민 목숨보다 앞자리에

 

 

 

朴대통령의 ‘유체 이탈 화법’ 언제까지 두둔할 것인가?

 

 

■ ‘남 탓 타령’만 하는 대통령에 맞장구치는 언론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세월호 침몰 사건과 관련해 상당히 긴 발언을 했다. “국민이 공무원을 불신하고 책임 행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는다면 존재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요약해보면 이번 재난상황을 지휘하는 ‘최고지도자’를 자임하며 국민과 함께 공무원을 비판했던 것.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자신을 책임선상에서 제외시키는 이러한 박 대통령의 화법을 두고 누리꾼들은 ‘유체이탈 화법’이라고 부르고 있다.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 때도 그랬던 것처럼 박 대통령은 ‘유체이탈 화법’을 이번 사건에서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고 있다. 청와대의 이런 칼춤에 덩달아 맞장구를 치고 있는 언론 보도 행태도 심각한 문제다. 이번 사건을 처리하는 대통령과 정부의 무능을 탓하지 않고 애써 두둔하려는 인상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 4월 25일자 조선일보 최보식 칼럼

 

 

조선일보는 25일자 <대통령 한 명 밖에 없다>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이번 참사에서도 대통령 혼자서 모든 걸 했다”면서 “이런 무능한 정부라면 문을 닫아도 괜찮다”고 했다. 특히 “대통령은 그래도 할 만큼 했다고 본다”고 말해 남탓만 하고 자기 반성이 없는 대통령을 은연중 비호하고 나서는 모양새까지 취했다. 동아일보는 21일자 <朴대통령 공들인 국민안전-부처협업-정보공개 ‘물거품’>이라는 기사에서 “사건 초기 박 대통령 메시지가 부정확하게 나온 것은 사고 초기 상황을 제대로 보고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또한 이번 사건이 있기 전에도 여러 차례 국민 안전과 관련한 지시를 내렸지만 현장에서는 ‘쇠귀에 경 읽기’식으로 넘어간 게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또한 동아일보는 23일자 <대통령 호된 질책에도 현장 혼선 여전>이라는 기사에서 대통령이 지적을 해도 구조현장의 얽히고설킨 난맥상은 갈수록 꼬이는 양상이라면서 은근슬쩍 대통령에게는 면죄부를 주고 있다. 문화일보는 한술 더 뜬다. 25일자 사설 <‘세월호 참사’ 경제 충격도 苦心할 때다>에서 “이번 초대형 사고로 온 국민이 충격에 빠지면서 경제활동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니 더 큰 문제다”라며 “우리 국민도 조금씩 마음을 다잡고 정부는 경제 불안 심리 해소에 주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때일수록 ‘대한민국호 선장’ 박근혜 대통령은 각오를 단단히 하고 경제 충격에 대해서도 고심(苦心)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네티즌들이 오로지 ‘남탓 타령’만 하는 대통령을 향해 ‘유체 이탈’이라고 꾸짖는 이때에 참 한가한 발상이다.   

 

 

■ ‘靑 꾸짖는 외신보도’에 눈감고 귀막은 언론들

 

반면 해외 주요 매체들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이 사건으로 박근혜 정부가 위기를 맞았다”는 점을 명확히 짚어냈다. 날이 갈수록 드러나고 있는 정부 부처들의 무능한 대처에 대한 분노가 ‘박근혜 정부’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 같은 보도들은 분노한 실종자 가족들이 청와대로 행진을 가겠다고 나섰던 18일 새벽 이후 많이 나왔다. 

 

△ 4월 21일자 경향신문 14면 기사 

 

경향신문은 21일자 14면에 <‘세월호 사고는 박근혜 정부 위기관리 능력 시험’>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독일의 일간지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FAZ)이 18일(현지시간) 실은 <비극적인 선박 참사, 한국 연안에서의 죽음>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주로 인용해 보도한 기사다. 해당 칼럼은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까지 모든 위기들을 버텨왔지만 수많은 젊은이들의 죽음과 당국의 구조 실패는 큰 치명타가 될 수도 있다”고 지적하며, 국가정보원의 불법적인 선거 개입과 국정원의 탈북자 간첩사건 문서조작 사건을 ‘그동안 박 대통령이 버텨온 위기’의 사례로 언급했다. 이 신문은 “이 사건들은 정치적인 것이어서 정부의 운명을 흔들지는 않았을지 모르지만, 정치와 전혀 연관되지 않은 행정적인 실패는 차원이 다르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한겨레신문 역시 같은 날 9면에 실은 ‘외신 반응’ 기사 안에서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의 칼럼을 언급했다. 이밖에도 실종자 가족들의 청와대 행진 시도 소식을 전하며 “정부 관리들이 이런 논란이 정치적 이슈가 돼 정부에 영향을 끼칠 것을 걱정하고 있다”는 영국 BBC 보도,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박근혜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을 시험하고 있다”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의 한국판 블로그 보도 등을 함께 소개했다. 한겨레신문은 22일자 10면에도 외신 반응을 전하며 “실종자 가족들이 정부의 혼란스러운 대처에 느끼는 분노와 여론의 비탄에 초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기사를 보면, 중국 환구시보는 21일 “한국에서 20년 만에 일어난 최대의 해상 사고가 현 정부의 정치적 난관으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21일 세월호 사건을 온라인 톱으로 다룬 독일 슈피겔은 실종자 가족들의 청와대 행진 소식을 다루며 “가족들은 ‘정부가 살인자’라고 외쳤다”고 보도했다. 영국 가디언도 “수백명의 실종자 가족들은 재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느리고 혼란스럽다고 비난했다”고 전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이번 사건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심각한 타격이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한국 정부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반정부 데모나 정치 동요가 일어나지 않을까 신경을 곤두세우는 중”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보수 신문들은 이 같은 외신들의 관심을 외면했다. 지난 21~25일 사이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문화일보 지면을 보면, 세월호에 대한 외신 반응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이들 신문 가운데 외신 반응을 따로 다룬 것은 조선일보 21일자 6면 <외신들 “선장, 세월호의 악마로 불려” “한국의 한계 보여줘”> 기사가 유일하다. 그러나 이 기사에 ‘정부 위기’와 관련된 우려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이 기사는 승객들과 배를 버리고 탈출한 이준석 선장에게 비판을 집중한 뉴욕타임스 기사와 한국 기업문화의 문제점을 짚은 경제 전문지 포브스 기사, 한국 현대화의 약점을 다룬 중국 환구시보 기사만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 “박근혜 정부가 아니라 과거 정부 탓”이라 우기는 종편들

 

TV조선과 채널A의 시사토크프로그램에서도 이번 세월호 사건 대처에서 드러나 박근혜 정부의 총체적 무능을 지적하기보다는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정권의 책임을 들고 나오기도 했다. 2014년에 벌어진 사건을 두고 현 정부에 대한 질타는 빠진 채 10년도 더 된 전 정권의 책임을 따지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23일 TV조선 <돌아온저격수다>의 출연자인 진성호 씨는 유병언 일가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청해진 해운에 면허를 넘긴 것이 ‘1999년 김대중 정권’이라면서 “DJ시절에 해수부 장관 이름 대고 다 조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1991년 해수부에게 면허를 받고 4년동안 배를 확보 못했는데도 면허 연장을 해줬다며 노태우․김영삼 정부의 책임을 물으면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 씨는 “해수부 관료들이 민간단체에 가서 일을 해 집단이기주의와 자기 밥그릇 챙기기가 심해진다”는 말을 받으면서 “그래서 박근혜 대통령이 공기업 개혁하자는 것 아니냐”, “박근혜 대통령 정부 시절에 공기업 하나는 제대로 개혁해야겠다”고 덧붙였다.

 

 

△ 4월 23일자 TV조선 <돌아온 저격수다> 화면 캡처

 

25일 채널A <직언직설>에서도 비슷한 주장이 제기됐다. 출연자로 나온 양욱 씨는 “(사고 후 대책) 과정을 전부 다 일일이 기록을 하고 난 다음에 지휘가 제대로 됐는지, 그 구조를 개혁하고 잘못을 지적해내고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지금 정부에서 대처한 것이 없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이전부터 아무것도 안 돼 있던 것”, “2~3년 전부터 (해경의) 해난구조 부분이 강화되기 시작했는데, 이 사고가 딱 난 것”이라고 언급했다. 양 씨 역시 대처가 미흡했던 것은 이전 정부부터 시작된 문제이고, 오히려 현 정부에서는 잘하려고 하는 중에 사건이 일어난 것이라는 맥락의 이야기였다.

 

 

 


 

 

 

朴 대통령 지지율 급락은 ‘뉴스가치’가 없나?

 

 

 

■ [신문] <조선>, 朴 대통령 지지율 하락하자 “여론조사 방법이 문제다”

 

 

△ 4월 25일자 조선일보 12면 기사 

 

조선일보의 25일자 <朴대통령 지지율 71%(18일 진도방문 직후) → 56%(23일)>를 보면 ‘무늬만 여론조사 기사’가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기사였다. 얼핏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기사처럼 보이지만 내용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여론조사가 잘못됐다는 뉘앙스다.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하면 아무런 문제 제기를 하지 않고 있다가 반대로 급격하게 떨어지는 결과가 나오면 “잘못됐다”고 떼쓰는 기세다. 보통은 “고공행진을 이어가던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크게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쓰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이번 발표에 대해 여론조사 업계에서는 ‘표본수, 오차 등을 언급하지 않고 결과 중 일부만 밝히거나 공식적인 통로가 아닌 개인 SNS로 내보내는 건 여론조사 전반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빌어 “하루에 500명을 자동응답기계로 조사하는 방식은 정확성이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세월호 참사 처리과정을 보면서 생겨나고 있는 ‘민심 이반’은 손바닥으로 가린다고 해서 가려지는 게 아니다. 조선일보는 여론을 왜곡하지 말고 민심을 제대로 읽기 바란다.

 

 

■ [방송] 대통령 급락 지지율 자체가 꼬리를 감춰버려

 

박근혜 대통령의 급락한 지지율이 방송보도에서 꼬리를 감췄다. 방송사 중에서 박근혜 지지율을 언급한 방송사는 JTBC와 TV조선 뿐이었다. JTBC <지지율 급락…지방선거 ‘고민’>(25일, 유미혜 기자)에서는 기자가 “박 대통령이 진도를 방문한 직후인 18일엔 지지율이 71%까지 올랐지만, 나흘 뒤인 22일엔 61%, 24일엔 54%로 내려앉았습니다”라고 멘트했다. 이어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의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과 함께 새누리당 지지율이 동반하락하고 있습니다. 현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적인 성격이 환기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선거에서 여당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라는 인터뷰를 담았다. 이 보도에서는 참사로 인해 수도권 지역의 새누리당 위기감이 크다는 내용 등을 언급했다. 

그동안 꾸준하게 박대통령 지지율을 언급한 TV조선은 <최병묵의 정치속보기/이번주 ‘대통령 지지율’ 발표 못한 이유는>(25일, 대담)에서 관련 내용을 다뤘다. 앵커가 갤럽 여론조사가 오늘 안 나왔다고 묻자 최병묵 편집국장이 응답률이 떨어져서 중간에 그만뒀다는 얘기가 들린다고 언급했다. 앵커가 다시 박대통령 지지율이 어떻게 나왔냐고 묻자 “결과가 나왔는데 거기에서는 상당한 15% 내지 17% 정도 떨어졌다는 거죠.”라고 답했다. 앵커가 다시 “아무래도 그 정도까지 떨어졌는지 어떤지는 몰라도 나쁜 영향을 줬다고 봐야 되겠죠?”라고 되묻자 “대통령의 지지율이 나쁜 영향을 준 건 틀림없고요, 다만 ARS방식은 갤럽 조사처럼 정확하게 수치를 맞추는 것 보다는 대개의 트렌드, 경향은 맞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떨어지는 거만은 틀림없는 것이죠”라고 답했다.

 

 

 

 

PDF 파일 다운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