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092

조·중은 사드배치 필요성 강조, 동아는 극단적 대북강경책 요구
2017년 2월 11일~13일
등록 2017.02.14 16:47
조회 203

2월 11일과 13일 신문에서 최고의 유감보도는 집회 양상을 왜곡하는 보도들이었습니다. 문제점이 너무 다양하고 사례가 풍부하여 이는 별도의 신문보고서로 발표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11일과 13일의 집회보도 이외의 보도에 대한 브리핑입니다. 

 

1. 오늘의 유감 보도 ① 불공정한 기계적 중립․정치혐오 조장으로 점철된 조중동 집회보도
정월 대보름이었던 지난 11일 열린 15차 촛불집회와 맞불집회 관련 보도는 그 사안이 심각해, 별도의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관련 사항은 <불공정한 기계적 중립․정치혐오 조장으로 점철된 조중동 집회보도>(https://goo.gl/S56gJG)를 참조바랍니다. 

 

2. 오늘 유감 보도 ② 북한 미사일 발사, 사드로만 막을 수 있다는 조선․중앙
북한이 12일 오전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첫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이에 합동참모본부는 13일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기술을 적용한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이라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북한에 감당 못할 고통 줘야한다는 동아
이 같은 북한의 도발이 ‘트럼프 행정부 간보기’이자 ‘무모한 도발’이라는 지적은 6개 일간지에 공통적으로 등장했습니다. 한겨레는 핵심 당사자인 한국이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K-011.jpg

△ 북한에 감당 못할 고통을 줘야 한다 주장한 동아(2/13)


그러나 동아일보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사설/ICBM 기술 실험한 북미사일… 트럼프 강력 응징 나서라>(2/13, https://goo.gl/4aW4ya)에서 “김정은의 도발 야욕을 꺾을 수 있는 것은 엄포가 아니라 도저히 감당하지 못할 경제, 외교, 군사적 고통을 주는 것”이라는, 극단적 대북 강경론을 펼쳤습니다. 사설은 “유사시 김정은 정권을 순식간에 궤멸시키기에 충분한 전력이지만 한국과 미국이 전면전을 감수할 결의를 다지지 않는다면 김정은은 한미 양국 군의 연례 단합대회 정도로 여길 것”이라며 전쟁불사론에 가까운 태도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쟁불사론과 극단적 강경책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뒷전에 둔 매우 위험한 논리입니다. 한국기자협회와 한국PD연합회가 만든 ‘평화통일과 남북화해협력을 위한 보도 제작준칙’도 ‘불의의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평화적인 해결을 이끌어 내는 데 초점을 맞춰 보도’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동아일보는 제발 이성을 좀 차리시길 권합니다. 

 

‘사드=만병통치약’ 주장 펼친 조선․중앙 
동아일보가 이런 과격 주장을 펼치는 사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사드 배치의 당위성을 피력하는데 집중했습니다. 
먼저 조선일보는 <이번 북미사일 남으로 쐈다면 요격 가능한 건 사드 시스템뿐>(2/13, https://goo.gl/f4ZwG9)에서 “고각 발사 후 마하 10 이상으로 고속 낙하하는 북한 미사일을 지상에서 요격할 수 있는 시스템은 현재로선 사드가 유일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고각 발사된 미사일이 수도권을 향할 경우 경북 성주군에 배치될 사드의 최대 요격 거리 200㎞를 벗어난다는 지적”이 있다면서도 “북한이 스커드로도 충분한 수도권 공격에 무수단 등을 동원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수도권은 패트리엇으로, 그 이남은 사드로 방어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군 관계자의 발언을 덧붙였습니다. 


중앙일보는 <사설/북 무수단 미사일 발사 도발, 사드 조속 배치하라>(2/13, https://goo.gl/pdbPHg) “북한의 무수단미사일은 한·미 군이 보유한 패트리엇 미사일로는 요격이 불가능하다. 경북 성주 지역에 배치될 사드 체계로써만 방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야말로 ‘사드가 없으면 큰일 날 것’이라는 식의 주장인 셈입니다.  


반면 12일 채널A는 <사드 회피 북 고각발사…요격 가능성은?>(2/12, https://goo.gl/2JgHGu)에서 “북한이 부산을 노린다면 사드방어가 제한적”이라는 지적을 소개했습니다. “북한이 550㎞ 이상 쏘아올린다면 탄도미사일은 성주 상공을 150㎞ 한계치보다 높게 지나”가기에 “성주 사드는 수도권을 방어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부산 등 최대 인구밀집지역인 수도권을 제대로 방어하지 못하는 무기체계가 마치 ‘만병통치약’이라도 되는 양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정말 우리 안보에 도움이 되는 행태일까요? 

 

3. 오늘의 유감 보도 ③ 현실 도피하며 좌파․전교조 탓만 하는 조선
전국 5500여개 중·고교 중 단 한 곳도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진 이후로 조선일보는 “좌파 교육감과 전교조의 협박·방해로 일선 학교들이 새 역사 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을 못 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 대응을 주문해왔습니다. 그리고 10일 이에 호응하듯,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전교조 등 일부 시민단체가 학교의 자율선택을 방해하는 부당한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국정 역사교과서 선택권을 침해하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그러자 조선일보는 다시 <사설/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0’, 무서운 교육계 좌파 독재>(2/11, https://goo.gl/m96Gw0)를 통해 이 총리를 ‘지원사격’하고 나섰습니다. “연구학교가 되면 국고 지원을 받고 교사들도 승진에 유리한 가산점을 받는”데도 “전국 5500여 중·고교 중 현재까지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가 단 한 곳도 없는 기현상”이 벌어지는 것은 “친전교조 교육감들이 신청 절차를 원천적으로 봉쇄한 데다, 학교에서 신청 움직임이 있으면 전교조 등이 떼로 몰려가 협박하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이어 조선일보는 “학교들 사이엔 ‘연구학교 되면 큰일 난다’는 일종의 공포 분위기가 조성돼 있다”며 “이것이 지금 우리 사회 교육계 ‘좌파 독재’의 현실”이라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각종 혜택에도 불구하고 전국 5500여 중·고교가 일제히 국정 역사교과서를 외면하고 있다면, 국정교과서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의심을 하는 것이 순서 아닐까요? 사실관계를 외면한 채, 모든 교육현장의 문제를 전교조와 진보 교육감 탓으로 몰아붙이는 행태는 반복되어 왔습니다만, 이런 주장은 ‘일선 학교의 자율적 선택의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발악’으로까지 보일 지경입니다. 

 

4. 오늘의 미보도 ① ‘10중 8명 탄핵찬성’ 여론조사 결과, 경향만 보도 
한국갤럽의 2월 둘째주 정례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79%가 박 대통령 탄핵에 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태극기 집회로 민심이 변하고 있다는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주장과는 완전히 다른 결과입니다. 이 여론조사 결과를 지면에 소개한 것은 경향신문뿐입니다. 반면 같은 날 갤럽의 대선 후보 지지도 결과는 6개 매체가 모두 비중 있게 소개했습니다. 

 

5. 오늘의 비교 ① 이준식 교육부 장관 대국민담화, 전교조 탓 여전한 조선
10일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국정 역사교과서 선택권을 침해하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내용의 대국민담화를 발표했습니다. 일부 교육청에서 국정역사교과서 사용 여부에 대해 단위 학교의 선택 기회마저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해 필요한 공문을 시달하지 않고 있으며, 전교조를 비롯한 일부 시민단체는 단위 학교의 교과서 선택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고 있는데, 이를 막겠다는 겁니다. 


이에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는 정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자체의 문제점을 외면한 채 전교조 탓만 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반면 조선일보는 현재 “친전교조 교육감들이 신청 절차를 원천적으로 봉쇄한 데다, 학교에서 신청 움직임이 있으면 전교조 등이 떼로 몰려가 협박”하고 있다며 이 장관이 우리 교육계의 이런 ‘좌파 독재’ 문제를 지적한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동아일보는 이 장관의 주장을 ‘전교조 법적조치’ 발언을 그대로 소개하는 선에 그쳤으며, 중앙일보는 아예 이와 관련한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각 매체의 입장을 대표 코멘트로 정리한 것입니다.

 

경향신문 : “협박성 담화 내고 학교의 자율적 선택권 침해한 장관이 교육수장 자격 있나”
동아일보 : “진보진영 움직임에 강경 대응하겠다는 의지 드러낸 것”
조선일보 : “이준식 교육부 장관, 우리 사회 교육계의 무서운 ‘좌파 독재’ 지적한 것”
중앙일보 : 보도 없음
한겨레 : “편향 불량 교과서 학교 현장 외면받는 현실 무시한 채 원인을 교육청과 전교조 탓으로 돌려”
한국일보 : “여러 문제점 때문에 현장에서 외면받는 국정교과서 여론 무시한채 전교조 탓만”

 

6. 오늘의 비교 ② 황교안 대정부질문 보도, ‘출마 말라’ 목소리 높인 경향․한겨레․한국
10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국회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황 권한대행은 미흡한 A형 구제역 대비 지적에 대해서는 ‘지금은 빈틈이 안 생기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답변을, 사드 배치에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국회의 동의는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대선 출마를 묻는 의원들의 집중 질문에는 ‘국정에 전념’이라는 말만 되풀이했습니다. 


이 같은 대정부질문에서의 황 권한대행의 답변 중 주요 언론이 가장 집중한 것은 그의 대선 출마 여부였는데요. 특히 조선일보는 <37번 물어도… 황교안, 출마여부 확답 안해>, 중앙일보는 <야당 “황교안 출마하나” 30차례 추궁 황 대행 “지금 업무에 최선” 비켜가“>로 대정부질문 관련 1건의 보도 제목을 모두 ‘출마’와 관련한 것으로 뽑아가며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반면 경향신문과 한국일보는 ‘특검 연장’, 한겨레와 동아일보는 ‘구제역 늑장 대처’를 관련 기사 제목으로 뽑았습니다. 또한 출마 자체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놓지 않은 조선일보나 중앙일보와 달리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황 대행이 불출마선언을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아래는 각 매체의 입장을 대표 코멘트로 정리한 것입니다.

 

경향신문 : “어려운 상황에서 처신 문제로 분란 일으키는 게 사심 없는 국정 챙기기인가”
동아일보 : “25차례 물어도 답변 회피. (논설주간 칼럼에서는) 불출마 선언 하지 않는 황 권한대행은 보수가 망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조선일보 : “37번 물어도 답변 안해”
중앙일보 : “황교안 대선검증 같은 대정부 질문들”
한겨레 : “대선 불출마 선언하고 국정 챙기는데 온 힘을 쏟아라”
한국일보 : “관료로 쌓아온 명성 지키려면 당장 주판알 튕기기 멈추고 불출마 선언하라”

 

7. 오늘의 비교 ③ 고영태 녹음파일, 고영태 ‘K스포츠 장악’ 발언 부각한 조선
현재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은 검찰이 헌재에 제출한 고영태 씨 관련 녹음파일에 고 씨가 자신의 주변 인물들과 함께 재단을 장악해 정부 예산을 빼돌리고 사익을 추구하려 한 정황이 담겨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특검과 국회 측은 파일 중 최 씨의 국정농단을 뒷받침하는 내용도 많고 탄핵심판 본질과도 직접 관련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이에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해당 파일이 박근혜 대통령 측의 ‘반전카드’가 될 가치가 없다는 것을 부각했으며, 동아일보는 ‘사적 대화 일색’이라는 검찰 측 주장을 제목으로 뽑고 소개했습니다. 반면 조선일보는 고영태 씨의 ‘K스포츠 장악’ 관련 발언을 제목으로 뽑고 부각했습니다. 중앙일보는 탄핵심판 일정 지연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아래는 각 매체의 관련 기사 제목입니다.

 

경향신문 : <“VIP, 이 사람 없으면 아무것도 못해”>
동아일보 : <검 “고영태 녹음파일 대부분 사적 대화”>
조선일보 : <“빵 터져서 날아가면 다 우리 것” 고영태, K스포츠 장악하려했나>
중앙일보 : <고영태 녹음파일, 탄핵심판 일정 변수되나>
한겨레 : <박 반격카드 ‘고영태 녹음파일’, 영향없을듯>
한국일보 : <“K재단 장악하려” 고영태 녹취파일 파장… 박대통령 측 반전 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