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모니터_

136

특검 비난하고 여론 모욕하고…‘난장판’ MBC
2017년 3월 3일~ 3월 5일
등록 2017.03.06 17:21
조회 2097

3~5일 방송 저녁뉴스에서는 중국의 ‘사드 보복’을 전한 보도에 귀추가 주목됐습니다. 중국 정부는 한국 관광 금지령을 전역으로 확대했고 롯데에 입점비를 과도하게 부과하는 등 경제보복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한국산 차량을 파손하는 등 중국 국민들의 반한감정도 수위를 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7월 8일 사드 배치 발표 이후 중국의 보복 가능성을 무시하더니 지금도 “대응할 것이 있으면 적절히 대응하겠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분명 대책이 필요한 시점인데요. 정부는 모든 갈등의 원인이 된 사드 배치에 오히려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JTBC만 이헌 현실을 제대로 짚어줬습니다. 반면 KBS는 정부 대응은 받아쓰기만 하고 중국을 비판하는데 집중했습니다. TV조선은 정부만 지적하긴 민망했던지 애꿎은 야권까지 비난하고 나섰네요. 그 와중에 MBC는 또 ‘고영태 게이트’에 매달리면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기각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거기다 멀쩡한 여론조사가 왜곡이라며 공영방송 정상화를 요구한 국민을 모욕하기도 했네요. 

 

1. ‘고영태를 수사하라’…MBC의 ‘처절한 충성’

 

K-002.jpg

△ 마지막까지 ‘고영태 수사’ 외친 MBC(3/3)

 

MBC는 또 국정농단 사태가 ‘고영태 게이트’라는 공허한 외침에 매달렸습니다. MBC <고영태와 측근들…검찰의 수사 의지는?>(3/3 http://bit.ly/2mAh8jF)은 이제는 정말 아무도 보도하지 않는 고영태 녹음파일을 또 보도했습니다. “최순실 게이트에서 함께 모의하고 도와준” 고영태, 노승일 등 인물을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는 겁니다. MBC는 “사무총장 자리에다 딴 사람 앉혀놓고, 뭐 거긴 다 우리가 장악하는 거지” 등 녹음파일을 3개나 인용했고 “특검이 수사에 협조하는 조건으로 사법처리를 면제해준 것이 아니냐”는 허무맹랑한 의심까지 덧붙였습니다. 


더 심각한 왜곡 보도는 MBC <안전처리 ‘뒷전’…탄핵공방은 ‘치열’>(3/3 http://bit.ly/2mAfZZx)입니다. 이 보도는 “어제 다수의 의견들이 본회의장을 떠나버린 파행 가운데도 여야 의원들은 대통령 탄핵 찬반에 대해 거친 설전을 벌였”다며 여야 설전을 보여줬습니다. 보도는 여당과 야당 의원 발언을 각 2건씩 녹취 인용하여 표면상로는 기계적 중립을 지킨 보도로 보입니다. 


그러나 보도에서 인용한 민주당 이종걸 의원의 발언은 매우 이상합니다. 이재민 기자는 “탄핵 반대 집회에서 자유한국당 인사들의 원색적이고 과격한 발언이 나왔다면서, 김진태 의원 실명도 거론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곧바로 이종걸 의원의 “‘미친개들은 사살해야 한다, 대한민국 국회에 250마리의 위험한 개XX들이 있다’. 김진태 의원 그 사람도 그 일종입니다”라는 발언을 보여줬습니다. 그나마 자막에는 ‘개XX들이 있다’와 ‘김진태 의원’ 사이에 말줄임표(…)가 있습니다. 그러나 화면만 보면 김진태 의원이 ‘미친개’ 운운하는 과격한 발언을 했고, 이종걸 의원은 이 발언을 한 김진태 의원을 향해 ‘당신도 개XX의 일종’이라고 원색적 공격을 한 것으로 보이기 십상입니다. 


실제 이종걸 의원의 국회 발언은 “(자유한국당 의원 몇몇이) 지난달 25일 청주 탄핵반대 집회에서 ‘미친개들을 사살해야 한다. 국회에 250마리 위험한 개XX들이 있다’는 말을 했습니다. 국회의원에 대한 백색테러를 공공장소에서 이야기 하고 사살, 테러, 내란, 계엄령 선포까지 공공연하게 선동하고 있습니다. 특검법 처리에 반대하는 김진태 의원도 그 일종입니다”라는 겁니다. 김진태 의원에게 ‘개XX’의 일종이라고 한 맥락이 전혀 아닙니다. MBC는 이를 이종걸 의원이 자극적이고 원색적 막말을 한 것처럼 보도한 셈입니다. MBC는 여기다 “이종걸 의원이 사실과 전혀 다른 말로 도를 넘은 공세를 펼치고 있다”는 김진태 의원 반박까지 덧붙인 후 바로 보도를 끝냈습니다. 이 보도는 기계적 중립을 가장했으나 사실은 이종걸 대표의 발언을 이용해 ‘막말하는 야당’ 이미지를 주는 왜곡보도의 일종입니다. 여기에 특검을 비난한 자유한국당의 여당 입장은 제대로 전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본 셈이죠. 

 

2. ‘공영방송 정상화’에 ‘펄쩍’…제 발 저린 KBS‧MBC의 왜곡
KBS와 MBC는 공영방송 정상화를 요구하는 여론에 과민 반응을 보였습니다. 너무 놀란 나머지 ‘여론 모독’도 서슴지 않았습니다. KBS <질문 오류 국회의장실 여론조사>(3/4 http://bit.ly/2mcJU8x)와 MBC <국회의장실이 왜?…‘의도적 설문’ 논란>(3/3 http://bit.ly/2lBudEp)는 똑같은 논리로 국회의장실의 언론개혁 관련 설문조사를 비난했습니다. MBC는 “최근 국회의장실에서 공영방송과 관련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면서 “중립을 지켜야 할 국회의장이 방송법을 개정하려는 야당에 힘을 실어주려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전했습니다. KBS도 “애초 질문 자체에 오류가 있어 정치권이 정확한 사실 관계도 모르면서 언론분야에 간섭하려한다”는 강도 높은 비난을 언급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공영방송의 인사가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인지’를 묻는 질문에, 독립적이지 않다는 응답이 83.6%, 공영방송 사장 선임 방식에 관해서도 현행처럼 정부·여당이 선임해야 한다, 여야 합의를 통해 선임해야 한다는 두 가지 예시 중 '여야 합의'에 85.4% 찬성 의견이 나왔습니다.  

 

비난의 근거는 두 방송사가 약속이나 한 듯 똑같습니다. MBC는 “공영방송 사장 선임 방식에 관해서도 현행처럼 정부·여당이 선임해야 한다, 여야 합의를 통해 선임해야 한다는 두 가지 예시만 제시해 '여야 합의'에 85.4% 찬성 의견”이 나왔지만 “사실을 오도하고 편향된 질문을 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공영방송 사장 선임을 정부·여당이 한다는 전제부터 잘못됐”다는 겁니다. 장승철 기자는 “상법상 주식회사인 MBC의 경우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서 각계 인사 9명으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 선임하고, KBS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천한 11명의 KBS 이사회 임명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한다고 반박했습니다. KBS도 똑같은 내용입니다. 그러나 현행 공영방송 이사진 여야 비율이 KBS 7대 4, MBC 6대 3으로 철저히 ‘여권 편향’이라는 사실은 은근슬쩍 빼놓았습니다. 실제로 두 공영방송 이사회는 여야 비율이 편향되어 야당 추천 이사가 안건 하나도 마음대로 상정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거기다 KBS 이인호 이사장과 MBC 고영주 이사장은 모두 박근혜 대통령이 지명한 인물들로서 ‘뉴라이트 논란’, ‘매카시즘 논란’ 등 반민주주의적 이슈를 몰고 다니는 인물들입니다. 이런 이사회에서 사장을 선임하는 현 상황을 “정부·여당이 선임한다”고 설명하는 건 아무것도 사실과 어긋난 게 없습니다.

 

K-001.jpg

△ 설문조사까지 왜곡하며 ‘공영방송 정상화’ 폄훼한 MBC(3/3)
 

또한 MBC는 “설문조사 응답자의 지지정당이 더불어민주당이 39.1%로 압도적으로 많아 조사의 객관성에도 의문이 제기”된다고도 했는데요. MBC는 매주 나오는 정당 지지율 여론조사도 확인하지 않고 보도를 하는 모양입니다. 3월 2일에 나온 리얼미터의 ‘2017년 3월 1주차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를 보면 민주당 46.2%, 자유한국당 13.5%, 국민의당 10.9%, 무당층 15.2%입니다. 이는 국회의장실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의 응답자가 민주당 39.1%, 자유한국당 8.8%, 국민의당 9.6%, 무당층 30.4%로 나온 것과 숫자만 다를 뿐 비중과 경향이 똑같습니다. 전반적인 여론의 정당지지도가 국회의장실 여론조사에도 그대로 반영된 것인데 무엇이 ‘의문’인지, MBC의 시각이야말로 ‘의문투성이’입니다. 


KBS와 MBC는 설문조사 내용을 다 말해주지도 않았습니다. 국회의장실의 설문조사에는 공영방송 관련 질문 2개 외에 “언론·방송이 공정하다고 생각하십니까?”와 “언론·방송이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도 2개가 더 있었습니다. 국민의 전반적 언론관을 묻는 조사에서 운영과 그 책무가 특수한 공영방송의 독립성도 묻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 결과 68.7%의 국민들이 언론 전반이 권력에 독립적이지 않다고 답했고 특히 공영방송에는 무려 83.6%의 국민이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이지 않다고 본 겁니다. KBS‧MBC는 멀쩡한 여론을 왜곡됐다고 어깃장을 부릴 게 아니라 박근혜 정부에 장악되고 연일 왜곡보도를 쏟아내는 스스로를 먼저 반성해야 합니다. 

 

3. SBS, ‘국정원의 헌재 사찰’ 단독 보도
MBC는 3일 노골적인 박근혜 대통령 옹호 왜곡 보도를 내더니 4일에는 아예 국정농단 관련 보도를 내지 않았습니다. 관련 보도가 없는 방송사는 MBC뿐입니다. KBS‧채널A 2건, SBS 4건, JTBC 5건, TV조선‧MBN 3건 등 타사는 모두 보도가 있었고 굵직한 단독 보도도 많았습니다. 채널A는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이 세월호 참사 당시 중앙재해대책본부에 늦은 이유가 차량 돌진 사고 때문이라면서 낸 영상이 허위임을 단독 보도했습니다. JTBC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대기업 수사를 총괄하는 이동열 차장검사와 수시로 통화를 해 외압을 행사했을 가능성을 타진했죠. 


특히 눈 여겨 봐야 할 보도는 SBS에서 나왔습니다. SBS <단독/“국정원, 올 초부터 헌법재판소 불법 사찰”>(3/4 http://bit.ly/2m75Dyy)은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을 진행 중인 헌법재판소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 왔다”는 전직 국정원 고위 간부의 폭로를 단독 보도했습니다. “과거 오랫동안 사법부 정보 수집을 담당했던 국정원 4급 간부 A씨가 헌재를 전담해 사찰 해 왔다”는 겁니다. 심지어 “A 씨는 헌재와 법조 관계자들을 만나 탄핵에 대한 재판관들의 견해를 파악하고 인용과 기각 여부를 추정해 상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BS에 따르면 “A 씨는 지난해 말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논란이 된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의혹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기도 합니다. 이 보도의 결정적인 대목은 “사찰 의혹을 제기한 이 전직 간부는 이번엔 이례적으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친분이 있는 국정원 고위 간부가 직접 지시했다는 내부 직원의 말도 들었다고 전했”다는 부분입니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국정원 라인을 통해 헌재 사찰을 지시했을 가능성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게 사실이라면,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를 맞아 역사적인 탄핵 심판을 진행하고 있는 헌법재판소에도 국정농단 세력의 마수가 뻗쳤던 겁니다.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중대한 헌정 유린 정황을 SBS가 알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SBS 보도 이후인 5일, 야4당은 국정원 불법 사찰의 진상규명을 요구했습니다. 그만큼 파장이 큰 사안인데요. 다른 방송사가 5일엔 모두 불법사찰 의혹 전반과 야권의 반응을 전달했지만 KBS‧MBC‧MBN은 보도가 없습니다. 특히 MBC의 경우 의혹이 뭔지 보도하지도 않았으면서 <국정원, 헌재 사찰 의혹 전면 부인>(3/5 http://bit.ly/2lNpmki)이라는 단신을 내, “국가정보원이 헌법재판소를 사찰했다는 일부 언론의 의혹 제기에 대해 야당은 국회 정보위 소집과 검찰 수사를 요구했고, 자유한국당은 사실 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국정원은 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하면서 언론중재위 제소 등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라고만 전했습니다. 국정원의 ‘강력 대응’만 강조해준 겁니다. 

 

4. 심각한 ‘사드 갈등’…방송사는 ‘관찰자’?
중국과의 사드 갈등을 보도하는 방송 뉴스의 태도는 아쉽기만 합니다. 중국 사드 보복의 양상과 함께 우리 정부의 대응을 받아쓰는 수준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K-003.jpg

△ 7개 방송사 중국과의 사드 갈등 관련 보도량 상세 비교(3/3~3/5)
 

KBS‧MBC‧MBN은 우리 정부의 대응에 아무런 문제의식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을 7~10건에 걸쳐 보여주고 우리 정부의 대응과 정치권의 반응을 덧붙이는 수준에 그친 겁니다. KBS와 TV조선이 두각을 드러내는 보도도 있는데요. KBS는 중국을 비판하는데 2건, TV조선을 야권은 비판하는데 2건을 할애했습니다. 

 

5. 사태의 발단인 사드 배치 속도 조절 주장하면 잘못? TV조선의 ‘색안경’
가장 눈에 띄는 것은 TV조선의 야권 비난입니다. TV조선은 사드 배치를 차기 정부로 넘겨 부작용을 최소화하자는 야권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TV조선 <사드 부지 교환이 뇌물?>(3/3 http://bit.ly/2lGE8cK)에서 윤정호 앵커는 “더불어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는 이를 '뇌물' '꼼수'라고 지적”했다면서 “중국 보복에 우리라도 힘을 합쳐야 할텐데, 일부에서는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를 공격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더니 마치 중립적인 것처럼 “시청자 여러분 생각은 어떠십니까?”라고 되물었습니다. 리포트 내용은 시청자의 생각을 물은 것도 아닙니다. 야권을 향한 비난만 전달했기 때문입니다. 이유경 기자는 “배임과 뇌물 제공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사드 배치가 진행될수록 규명 요구가 커질 것”이라는 민주당의 발표를 보여주고 “정부가 안보상 필요 때문에 요청한 부지 맞교환 제안을 롯데가 수용한 것을 두고 기업과 공무원간 사적 뇌물로 몰아붙인 것”이라 비판했고 여기다 “현금 매입의 경우 거쳐야하는 국회의 동의를 피해 사드 배치를 강행하는 편법이자 주민이 의견을 개진할 기회도 박탈했다”는 시민단체의 주장도 비판 대상으로 끼워 넣었습니다. 이어지는 보도 내용은 “민주당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인가”와 같은 바른정당 등 범여권의 야당 비판입니다. 


다음 보도는 더 황당합니다. TV조선 <“정권 잡은 듯 장관 드잡이”>(3/3 http://bit.ly/2lBrWsL)는 “문재인 전 대표의 경선캠프 총괄본부장인 송영길 의원이 한민구 국방장관에게 ‘사드 배치를 차기 정부로 넘기라’고 요청”했다면서 “정권을 다 잡은 듯 오만한 태도라는 비판이 다른 당에서 터져나왔”다고 전했습니다. 보도 내용은 “정권을 다 잡은 듯 장관까지 드잡이한다”과 같은 국민의당, 바른정당의 ‘문재인 비판’입니다. 


현 상황에서 사드를 기어코 조기 배치하겠다는 정부, 그리고 그런 정부에 국내 여론조차 제대로 정리되지 않았고, 중국과의 갈등이 증폭되어 우리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으니 신중하게 처리하자는 송영길 의원. 어느 쪽이 합리적인지는 국민이 판단할 문제입니다. 게다가 송 의원은 “차기정부에서 결정할 수 있게 너무 서두르지 말아달라”고 요청했을 뿐입니다. TV조선은 이를 ‘차기 정부로 넘기라’로 바꿔 ‘오만방자한 민주당’을 부각했습니다.

 

K-004.jpg

△ 중국 사드 보복에 야권 비난한 TV조선(3/3)

 

야권과 시민단체가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을 비난했다며 열을 올린 TV조선의 태도도 일방적입니다. 애초 롯데는 정부의 사드 부지 제공 요청에 난색을 표하다 정부가 군사시설보호구역 지정 등 강제 수용 방안까지 검토하자 결국 2월 27일, ‘맞교환’에 응했습니다. 국방부는 기다렸다는 듯 텅 빈 부지를 군사보호구역으로 설정해 철조망을 설치해 주민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죠. 아직 롯데가 부지를 제공하기도 전인 지난해 12월엔 기본설계도 없이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충분히 비판과 의혹이 나올 수 있는 상황을 정부가 자초했는데 이를 비판하면 무조건 안 된다는 게 TV조선의 관점입니다.

 

6. 나름 균형 맞췄지만…외교장관 받아쓰고 중국 비판한 KBS
그나마 TV조선은 1건의 보도에서 “중국이 이처럼 대대적인 사드보복에 나섰는데도, 우리 정부는 무기력”, “마땅한 대처방안을 찾아야한다는 지적” 등 상투적이지만 정부의 무책임을 언급하기는 했습니다. SBS도 “근거 없이 낙관론만 펼치던 우리 정부는, 뾰족한 대책 없이 당하고 있”다는 비판 보도 2건이 있었고 채널A는 정부가 서울대 산학협력단 보고서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이 예견됐는데도 이를 묵살했다고 단독 보도했습니다. 정부 비판에서는 JTBC가 가장 적극적입니다. JTBC <사실일 경우 유감? 대응책은 “검토 중”>(3/3 http://bit.ly/2mPP60f)은 “우리 정부의 대응은 한가할 정도”라면서 “사실 확인도 안 돼 있고 대응 방안도 뚜렷하지 않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뚜렷한 해법 없이 사드를 조기 배치하겠다는 기존 입장만 반복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안이하게 대처했다가 사태만 키웠다는 지적”도 덧붙였죠. JTBC <논란의 사드 ‘방어막’ 없이 가속 페달>(3/3 http://bit.ly/2lGFuDy)은 근본적 원인인 ‘졸속 사드 배치’도 짚었습니다. 2014년 처음으로 사드 배치가 논란이 됐을 때“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은 이른바 전략적 모호성을 오랫동안 유지”하던 정부가 2016년 1월부터 갑자기 속도를 냈다면서 “사드 배치에 다른 배경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 “조기 대선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사드 배치를 안보 이슈로 이용한다는 비판”을 전했습니다. 


KBS‧MBC‧MBN은 TV조선과 같은 상투적인 지적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KBS는 <외교장관 “이른 시기 사드 배치”>(3/4 http://bit.ly/2lK3ZAr)에서 자사 프로그램 <일요진단>에 출연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보도해, “금년 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이 이런 안보위기를 극복하는데, 안보위협을 대응하는데 아주 도움이 된다”는 입장을 전달하기만 했습니다. 


KBS는 중국 비판에 열을 올렸습니다. KBS <중 툭하면 경제 보복…강대국엔 ‘조심’>(3/3 http://bit.ly/2lBKf14)은 “중국이 자국의 이익에 어긋난다고 생각할 때, 상대방에 대해 경제보복에 나선 것”과 달리 “미국 등 강대국에 대해선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비판했습니다. KBS <되레 우호 강조…“중 대북 제재는 눈속임”>(3/3 http://bit.ly/2mNVt4o)은 중국이 “핵·미사일 개발과 김정남 피살 사건 이후 대북 압박을 강화하는 국제사회의 분위기와는 정반대로 북한을 두둔하고 나선 것”을 강조하면서 “중국을 통한 북핵문제 해결은 환상에 불과하다”, “중국의 대북 제재는 눈속임에 불과하다” 등 강도 높은 비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물론 KBS는 <정부 실태 조사 착수…WTO 제소 검토>(3/3 http://bit.ly/2mNRCV9)는 “사실로 확인되면 1차적으로 항의나 유감을 표하고, 이후 WTO 제소를 포함해 여러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 등 정부의 대응을 보도 내내 받아쓰더니 보도 말미에 “중국 정부의 지침 하달 여부도 즉각 확인하지 못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딱 한 마디 덧붙이기는 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중국에 대한 지나친 경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보도도 1건 냈습니다. 그러나 정작 사태의 근본적 원인인 사드 배치 문제를 배제한 채 오히려 사드 배치에 속도를 내겠다는 장관의 말을 받아쓰고, 중국 비난에만 열을 올리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7. 문명고 ‘외부세력 개입론’ 또 보도한 TV조선
TV조선은 지난 2일에 이어 또 문명고등학교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논란을 ‘외부개입설’로 보도했습니다. TV조선 <“무단침입 수업방해하면 고발”>(3/4 http://bit.ly/2mrBACw)에서 김자민 앵커는 “문명고등학교가 외부세력의 무단침입과 전화 협박에 결국 형사고발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하동원 기자는 “전교조와 민노총 관계자와 학부모들이 교장실로 몰려”가고 “학교 주차장에서 시위까지 벌”인다면서도, 정작 진짜 시위 장면은 멀리서 찍힌 CCTV 영상만 보여줬습니다. 해당 집회를 직접 취재하지도 않았고, 집회 당사자의 인터뷰도 없습니다. TV조선은 그저 “민노총으로부터 협박 전화까지 받은 김태동 교장”의 “가만있지 않겠다, 학교에 피해를 주겠다, 이런 이야기까지”라는 인터뷰만으로 사태를 파악해 보도했습니다. 이렇게 일방적인 보도의 결론은 결국 ‘국정교과서 반대 시위’의 배후에 ‘전교조‧민노총 등 배후세력’이 있다는 겁니다.    


이는 TV조선이 즐겨 쓰는 프레임입니다. 학생과 학부모등 학내 내부 반발 심한데도 불구하고 외부세력이 개입하고 있다고 말하는 건 논란의 책임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물타기’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외부세력 개입설’ 보도가 계속 나오자 ‘문명고국정교과서연구학교지정철회대책위원회(이하 문명고 대책위)’는 지난 3일, 기자들에게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현수막을 만들어 오셨습니다. 외부세력은 없습니다” 라는 문자 메시지까지 보냈습니다. TV조선 기자도 이 문자를 받았을 텐데, 보도엔 아무런 언급이 없고 오로지 ‘외부세력 개입’만 부각했습니다. 

 

monitor_20170306_136.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