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모니터_

140

‘북미사일:특검결과’ 보도량 KBS 8:3, MBC 10:2
2017년 3월 6일
등록 2017.03.07 21:08
조회 485

6일 방송 저녁뉴스에서는 특검의 국정농단 사건 최종 수사 결과 발표에 단연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특검이 검찰에서 넘어온 박근혜 대통령의 혐의 8개에 5가지 혐의를 추가 적용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혐의는 총 13가지가 됐습니다. 삼성으로부터의 뇌물수수,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공무원 및 민간 인사 부당 개입 등이 특검이 밝혀낸 대표적인 혐의입니다. 특히 박근헤 대통령이 차명폰으로 최순실 및 김영재 등 비선의료진과 통화를 했다는 사실, 비선의료진에는 주사‧기치료 아줌마 뿐 아니라 ‘운동치료사’도 있었다는 사실을 이날 처음 언급했습니다. 박 대통령 측은 위헌특검‧정치특검이라 맹비난하면서 모든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보도하는 방송사들의 태도는 확연히 갈렸습니다. KBS‧MBC‧TV조선은 박근혜 대통령 측 입장을 더 구체적으로 보도한 반면, 나머지 4개 방송사는 특검이 발표한 박 대통령 혐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1. 북한 미사일 톱보도에 ‘특검 VS 박 대통령’ 동일 비중…공영방송 잣대

6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4발을 발사하자, KBS‧MBC‧TV조선은 당연한 듯 이를 톱보도로 처리했습니다. ‘KBS‧MBC‧TV조선’다운 톱보도입니다. 나머지 4사는 특검의 수사결과를 톱보도로 배치했습니다. KBS와 MBC는 보도량도 북한 미사일 관련 보도가 국정농단 사태 관련 전체 보도량보다 많습니다. 심지어 KBS와 MBC의 특검 최종 수사결과 발표 관련 보도량이 너무 적습니다. KBS 3건, MBC 2건에 불과합니다. 똑같이 북한 미사일을 톱으로 낸 TV조선도 특검 수사결과는 9건을 보도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K-004.jpg

△ 7개 방송사 북한 미사일 관련 보도 및 국정농단 사태 보도량 상세 비교(3/6)
 

북한의 미사일 발사도 물론 종요합니다. 하지만 김정남 암살 이후 국면전환을 시도하는 행태이며, 6일 전 한미연합군이 시작한 독수리 훈련에 대한 대응이라는 북한의 의도가 뻔히 드러났다는 점에서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사실 그다지 중대하고 시급한 사안이 아니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반면 새로운 혐의까지 더해 100쪽에 달하는 분량으로 대통령의 국정농단을 최종 정리한 특검의 발표는 반드시 국민이 알아야 할 사안입니다. 공영방송 KBS와 MBC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혐의가 아닌,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더 중대한 사안으로 처리했습니다.

 

한편, KBS와 MBC는 특검의 발표와 박 대통령 측 반박을 똑같이 1건 보도하면서 같은 비중을 뒀습니다. KBS는 여기다 ‘여야 정치권 반응’을 1건 덧붙였을 뿐입니다. 타사가 모두 특검의 수사결과에 훨씬 더 큰 비중을 둔 것과 대조됩니다. 특검이 밝힌 박 대통령 혐의와 그에 대해 ‘사실 무근’, ‘정치 특검’ 등 기존의 입장을 반복한 대통령 입장을 똑같은 비중으로 처리한 것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K-005.jpg

△ 7개 방송사 특검 최종 수사결과 발표 관련 보도량 상세 비교(3/6)

 

2. 그 많은 대통령 혐의 중 고작 4개 언급한 공영방송

특검의 발표를 단 1건으로 갈음한 KBS와 MBC. 당연히 박근혜 대통령의 혐의는 대폭 축소해 보도했습니다. ‘운동치료 원장의 청와대 출입’과 ‘대통령의 차명폰 사용’ 등 이날 처음 밝혀진 사실은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K-006.jpg

△ 7개 방송사 ‘특검이 밝힌 박 대통령 혐의’ 언급 여부 비교(3/6)
 

KBS와 MBC는 마치 약속이라도 한 듯, 박 대통령의 혐의들 중 똑같은 내용 4가지만 보도했습니다. 삼성으로부터의 뇌물 수수,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비선의료진 미용 시술, 최태민 일가 재산 2730억 원 규모 확인 등 4가지만 전달한 겁니다. 이렇게 그나마 보도한 혐의점 4가지 중 2가지는 ‘미완의 과제’로 남은 것들입니다. 특검은 비선의료진의 대통령 시술 여부는 사실로 확인했으나 세월호 참사 당일에 시술했는지는 밝히지 못했습니다. 최태민 일가의 재산 규모 역시 확인은 했으나 ‘불법 축재’까지 드러내지는 못했죠. 


실제로 KBS <특검, “대통령, 뇌물 혐의 피의자 입건”>(3/6 https://bit.ly/2n5zyFl)은 “특검은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이 비선 진료를 받았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먼저 강조한 뒤 “다만 성형외과 김영재 원장, '주사 아줌마' 등 공식 의료시스템 밖의 인물들이 청와대를 출입하며 박 대통령을 진료한 사실은 밝혀냈다”고 전했죠. 최 씨 일가의 재산에 대해서도 “특검은 최 씨 일가 70명이 소유한 2천7백억 원 정도의 재산을 확인했지만 조사 기간이 부족해 재산 형성 과정의 불법성은 밝혀내지 못했다”며 미진한 부분을 덧붙였습니다. 


이는 MBC <“뇌물죄 공범…블랙리스트에도 관여”>(3/6 https://bit.ly/2lvJzzj)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두 공영방송이 대통령의 혐의를 최대한 축소해 보도하면서, 그나마도 특검이 다 드러내지 못한 혐의를 골라 보도한 겁니다.  


한편 TV조선 역시 박 대통령의 혐의를 4개만 전달했습니다. 특검의 발표 내용만 5건 보도한 것 치고는 상당히 적은 양인데요. 이는 TV조선이 5건 중 2건을 ‘삼성으로부터의 뇌물 수수’에 할애하면서 박 대통령의 혐의가 아닌 이재용 부회장의 혐의를 1건 보도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눈시울 붉힌 박영수 특검의 소회’도 1건이 있었습니다. 이런 면에서 TV조선이 공영방송보다는 특검의 입장을 성실히 전달했다고 할 수 있으나 박 대통령 혐의에 있어서는 똑같이 불충분했다는 지적을 피할 순 없습니다. 

 

3. 대통령 측의 반박은 최대한 성실하게…KBS와 MBC의 ‘엇나간 충성’
KBS와 MBC는 이렇게 박 대통령의 혐의는 축소 보도했지만 박 대통령 측의 입장은 상당히 구체적으로, 나온 말은 거의 모두 보도를 해줬습니다. 


KBS <“특검, 태생부터 위헌”…재단 공동운영 반박>(3/6 https://bit.ly/2me5EB5)은 △“특검이 일부 야당만의 추천으로 구성 돼 태생부터 위헌적” △ “출발선부터 공정성이 담보되기 어려웠다” △“박 대통령이 최 씨에게 재단을 챙기라고 요청한 사실이 없고, 최 씨가 재단 운영에 관여한 지도 몰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독대에서 정유라 씨를 언급하거나 승마 지원을 부탁한 사실도 없다”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이나 공무원 인사 조치 지시를 내린 적 없다” △“특검이 참고인인 대통령 동의 없이 녹음·녹화를 주장해 대면조사 합의가 깨졌고, 특검이 수사 결과 발표를 오늘(6일)로 늦춘 데는 탄핵 심판에 영향을 주려는 목적이 있다” 등 총 6가지의 박 대통령 측 입장을 인용 또는 설명했습니다. 


MBC <“짜맞추기 수사…특검은 태생적 위헌”>(3/6 https://bit.ly/2mvAEgF)은 KBS와 똑같은 내용을 모두 대변해주면서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 구입은 대통령이 1990년 장충동 주택을 매각해 구입한 것”이라며 “대통령과 최순실 씨가 '경제 공동체'라는 의혹에 대해 '터무니없다'”고 밝힌 것까지 추가해 총 7가지의 대통령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짜맞추듯 똑같이 4개의 대통령 혐의만 보도한 것과는 천양지차입니다.

 

K-002.jpg

△ 대통령 혐의는 축소, 대통령의 반박은 충실히 보도한 공영방송(3/6)

 

물론 이날 타사도 두 공영방송이 보도한 대통령 측의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그러나 타사는 두 공영방송보다 더 많은 대통령의 혐의를 전달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공영방송만 ‘기계적 중립’조차 지키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JTBC는 아예 박 대통령의 주장을 재반박했습니다. JTBC <태생은 위헌, 수사는 소설? 따져보면…>(3/6 https://bit.ly/2lOlfDT)에서 “위헌적인 특검이자 정치적 특검”이라는 대통령 측 입장에 “특검법은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 “지금 특검을 임명한 건 박근혜 대통령”이라 반박했습니다. 혐의들을 부인한 것도 모두 반박했는데요. 특히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를 부인한 부분에 대해 “블랙리스트와 관련해선 지시나 보고를 받은 적 없다면서도 ‘일부 문화계 인사들에 의한 종북과 친북 활동은 국민들에 대한 파급력이 매우 크다’, ‘정부 정책에 대항하고 정권을 공격함으로써 이념화된 세력을 사회에 심으려고 하는 세력들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면서 “지시한 적이 없지만 설사했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취지”라 비판했습니다. 


채널A <“특검 주장 사실 아니다” 반박>(3/6 https://bit.ly/2n00Eya)는 박 대통령 측의 입장 중 △“태생부터 위헌적인 특검” △“특검팀이 박 대통령에 적용한 '삼성의 뇌물 수수'혐의에 대해서는 삼성이 최순실 씨와 딸 정유라를 지원한 사실을 박 대통령은 알지 못했고, 삼성으로부터 청탁을 받은 사실도 없다고 주장” △“최 씨가 박 대통령의 삼성동 자택을 구입해 주고 1998년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옷값을 대신 냈다는 수사 발표에 대해서도 ‘장충동 주택을 매각해 삼성동 사저를 구입’했고 ‘의상비 1원도 대납하게 한 사실이 없다’며 부인” 등 딱 3가지만 보도했습니다. 구구절절 모든 대통령의 입장을 전달한 공영방송과 다른 태도입니다. 

 

4. 방송사들이 외면한 대통령의 중대한 헌법 위반, ‘화이트리스트’ 및 ‘관제대모 지휘’
KBS와 MBC 뿐 아니라, 대부분의 방송사들이 외면한 박 대통령의 중대한 헌정 유린 정황이 있습니다. 바로 청와대가 친정부단체들을 암암리에 지원하면서 관제대모를 이끌었다는 겁니다. 이는 JTBC만이 다뤘습니다. JTBC <친정부 단체엔 ‘전경련 돈’ 수십억 지원>(3/6 https://bit.ly/2msTaWC)은 “청와대가 전경련을 통해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를 운영해왔다”는 특검의 발표를 전하면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은 '블랙리스트'로 압박하면서, 친정부 성향 단체엔 재벌기업까지 동원해 자금을 지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검은 “특정 단체명과 금액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지정해줬다”는 전경련 관계자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고 “전경련은 청와대 요구에 따라 2014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을 통해 수십개 단체에 총 68억원을 지원”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지난해 4월 JTBC의 ‘어버이연합 게이트’ 보도 이후에도 청와대가 이 같은 요구를 계속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K-001.jpg

△ 타사가 외면한 ‘청와대 관제데모 지휘 정황’ 보도한 JTBC(3/6)
 

JTBC는 이에 그치지 않고 <선거‧수사…때마다 집중 통화>(3/6 https://bit.ly/2mWRvX4)라는 보도를 더해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와 통화, 문자메시지 등을 90여 차례 주고받은 것”, “이들이 지난해 1월부터 이른바 '태극기 집회'가 열린 올해 1월 초까지 연락을 취한 것” 등 특검이 밝힌 ‘관제데모 정황’더 전했습니다. 허현준 행정관은 JTBC의 ‘어버이연합 게이트’에서도 추선희 어버이연합 총장 등 친박단체 관계자들에게 관제데모를 요구했던 인물입니다. 특검에 따르면 “90여 차례 연락 중 절반은 4·13 총선을 앞둔 지난해 3, 4월에 집중적으로 이뤄졌”고 “지난해 11월 초 최순실 씨가 검찰에 출석한 직후 검찰 수사 주요 국면마다 허 행정관과 주 대표 사이에 통화가 있었던 사실”도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자칭 ‘태극기 집회’의 주역이기도 한 이러한 친박 단체들은 박영수 특검 집 앞에서 야구방망이를 들고 집회를 하고 특검과 헌법재판관들의 실명을 언급하며 테러 위협까지 가하고 있죠. 박근혜 대통령이 친박단체들에 거액을 쥐어주면서 그러한 ‘과격 친박 관제데모’를 지휘한 정황입니다. 충격적이면서도 중대한 헌정 유린 정황입니다. 다른 방송사들도 이 의혹을 짚어줘야 마땅합니다. 타사 모두 보도가 없는 와중에 MBN이 그나마 ‘화이트리스트 작성’ 관련 특검의 발표를 1건 보도했습니다. 

 

monitor_20170307_140.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