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모니터_
‘특검 월권’ 주장한 MBC, 내부서도 ‘청와대 청부 기사냐’ 부글부글
2017년 1월 4일
등록 2017.01.05 19:04
조회 491

4일 방송 저녁뉴스에서는 정호성 녹취록, 국정원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개입 정황, 박근혜 대통령이 삼성의 최순실 모녀 지원을 직접 챙긴 정황 등 국정파탄 사태 전반에 걸친 단독보도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대부분의 방송사가 각자의 단독보도를 내는 와중에 딱 1개 방송사, MBC만이 단독보도가 없고 보도량도 7건으로 유일하게 10건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MBC는 이렇게 소극적인 와중에 특검이 블랙리스트를 수사하고 이병기 전 비서실장을 압수수색한 것은 월권이라는 취지의 보도를 냈습니다. TV조선은 1일부터 연일 고삐를 당긴 ‘이재명 때리기’를 4일에도 이어갔습니다.

 

1. 특검의 블랙리스트 수사가 월권? 아직도 여당 편드는 MBC
MBC <블랙리스트 의혹…월권 수사 논란>(1/4 https://bit.ly/2hUGuFl)은 보도 제목에서 이미 블랙리스트 수사가 월권이라고 명시했습니다. 전기영 기자는 “특별검사의 수사 대상은 14개의 사건과 이와 관련된 사건에 한정한다”는 특검법 조항을 언급했고 이때 화면은 “문고리 3인방 문건 유출 등” “최순실 정부정책‧인사 등 개입” “1~14호 사건 수사 중 인지 사건” 등 특검법 상 수사대상을 보여줬습니다. 이어서 “최근 박영수 특검팀의 월권 수사 논란이 제기”됐다며 “발단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와 관련해 특검이 국회에 직접 요구한 조윤선 문체부 장관 등에 대한 위증죄 고발 요청”이라 설명했습니다. 특검이 특검법이 정한 대상을 벗어났다는 지적입니다. 여기에 월권 논란에 불을 지핀 정유섭 국조특위 새누리당 간사의 “특검법에 해당되지 않는 블랙리스트 수사, 블랙리스트에 대한 그런 것은 월권이다, 특검의 월권이라고 생각을 합니다”이라는 발언 장면도 덧붙였습니다. 특검이 조윤선 장관 등의 위증 고발을 국회에 요청한 데에는 “특검법을 우회하기 위해 국회를 동원한 사실상의 편법이 아니냐는 지적”까지 달았습니다. 


이러한 ‘특검 월권 논란’에 대한 반론은 “특검법에 14개 수사대상의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관련 사건이라고 명시된 만큼 문제는 없다는 반론“이라고 딱 한 마디 언급으로 갈음했습니다. 오히려 여기다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도 논란“ ”참고인에 대해서도 무리하게 압수수색을 벌였다는 지적“까지 덧붙여 ‘특검 월권’을 강력히 성토한 보도를 한 셈이 됐습니다. 특검의 위증 고발 요청을 빌미로 ‘특검 발목잡기’에 나선 여당의 입장을 노골적으로 선전한 겁니다.

 

K-001.jpg

△ ‘특검의 블랙리스트 수사는 월권’ 여당 입장 지지한 MBC(1/4)

 

2. MBC 제외한 모든 방송사들은 ‘블랙리스트는 국정파탄 사태의 핵심’
MBC는 “14개의 사건과 이와 관련된 사건”이라고 수사 대상을 규정한 특검법 조항을 언급하면서도 블랙리스트는 주요 국정파탄 사태와 관련된 사건이 아니라는 여당 측 주장을 일방적으로 옹호했습니다. 심지어 매우 불충분한 반론을 거론하면서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관련사건” 정도로만 취급했는데요. 이와 달리 다른 방송사들은 연일 블랙리스트 관련 특종을 쏟아내며 현 사태의 핵심 사건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4일, KBS는 <‘블랙리스트’ 국정원 개입 정황 문건 확보>(1/4 https://bit.ly/2iCO1cK) 등 3건의 단독보도를 통해 블랙리스트 작성에 국정원이 개입한 정황을 폭로했습니다. 국정원이 만든 문건에서 “일부 문화재단의 좌편향‧독단적 운영으로 지역사회 이념이 오염되고 문화 융성 추진에 방해된다면서 구체적 관리 방안이 제시”됐다는 겁니다. SBS는 정부가 문화지원 사업을 심사하는 전문가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도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고 단독 보도했고 JTBC는 문화체육관광부가 A등급 블랙리스트 900명을 따로 관리하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나서서 보조금 지원을 막았다고 폭로했습니다. TV조선은 1건의 단독보도에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주도 아래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과 정무수석실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김소영 전 문화체육비서관이 이를 문체부에 하달한 ‘블랙리스트 작성 및 실행 경로’를 타전했습니다. MBN도 단독 보도는 아니지만 2건의 보도에서 청와대 교문수석실과 국정원의 블랙리스트 작성 개입을 전했습니다.


이렇듯 타사와는 너무도 다른 MBC의 편파적인 보도에 내부적인 반발도 일고 있습니다. 언론노조 MBC본부 민실위 이호찬 간사는 “MBC가 태블릿 PC로도 모자라 블랙리스트 수사까지 걸고 넘어진다”면서 “이건 청와대 청부기사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자사를 비판했습니다.

 

3. 이병기 압수수색이 무리한 수사? MBC 반박한 채널A
MBC의 ‘특검 월권’ 보도와 확연히 대비되는 보도는 채널A에서 나왔습니다. 채널A <국정원 겨누는 특검 칼날>(1/4 https://bit.ly/2iRL7yp)은 “국정원이 청와대로 제공한 진보단체들에 대한 동향 정보가 문체부 블랙리스트 작성의 원재료가 됐다”는 특검의 수사 내용을 전하면서 “특검은 리스트 작성 시기인 2014년 6월 이후 국정원장을 지낸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자택도 압수수색하는 등 국정원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전 실장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청와대에 들어가 리스트를 지속적으로 관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고 이병기 전 비서실장의 혐의점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이병기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 연루 의혹을 받고 있고 이에 따라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특검의 이병기 전 비서실장 압수수색이 무리한 수사라는 MBC 보도 내용과 정반대의 내용입니다.

 

4. 이재명 시장과 일전 벌이는 TV조선, 갈수록 짙어지는 ‘마타도어’ 의도
TV조선은 이재명 시장과의 일전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시장은 지난 1일 있었던 TV조선의 ‘친형 강제 입원 시도’ 및 ‘판교 철거민 막말’ 보도에 반발하여 3일,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TV조선의 두 보도를 반박하는 한편, 형사고발과 정정보도 요청을 예고했습니다. 그러자 4일, TV조선은 이 시장을 반박하며 재차 공세에 나섰습니다.


TV조선 <사실검증/이재명 철거민 폭행‧형 입원 논란>(1/4 https://bit.ly/2hUGbu2)은 먼저 “어머니나 제가 시킨 게 아니라 부인과 딸이 했고 이건 이미 공개돼 있는 자료”라고 반박하는 이재명 시장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러더니 다시 재반박을 했는데요. 이재명 시장이 공개한 정신병원 입원확인서와 입원동의서는 “날짜가 2014년 11월 21일”로서, 자사가 보도한 “2년 전인 2012년 5월 이 시장이 형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반박이 될 수 없다고 비판한 것입니다. “두 일은 별개”이고 이 시장이 “형을 정신병원에 넣기 위해 평가의견을 받도록 보건소에 지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해명하지 않았다는 것이죠. 그러나 TV조선의 이런 주장은 이 시장의 주요 반론을 누락한 채 입맛에 맞는 부분만 반박한 것입니다. 이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저의 셋째 형님으로부터 지속적인 협박을 받아 겁이 난 어머니가 보건소에 정신질환여부 확인을 위해 진단을 의뢰했고, 성남보건소는 행정절차로 형님의 정신질환여부 확인절차를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 보건소가 성남시장 관할이기 때문에 정치적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 진단절차는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았는데, 결국 그 형님은 어머니를 때려 입원시키는 패륜을 저지르고 말았다”고 해명했습니다. 또한 이 시장이 2014년 공개했던 문건 중에는 이재선 씨가 2012년 5월에 어머니를 폭행하고 존속 협박했다는 검찰의 공소장, 2012년 7월에 이재선 씨에게 어머니에 접근금지 명령을 내린 수원지방법원의 결정문도 있습니다. 분명히 TV조선이 제기한 ‘2012년 보건소 정신질환 평가의견 지시’를 반박한 내용들입니다. TV조선은 이 해명은 쏙 뺀 채 이 시장이 엉뚱한 내용만 반박했다는 식으로 보도했습니다.

 

K-002.jpg

△ 이재명 시장의 반박 난도질하여 자사 보도 정당화한 TV조선(1/4)
 

TV조선은 ‘판교 철거민 폭행’ 논란도 교묘하게 비틀었습니다. “자신이 폭행의 피해자”라는 이 시장의 자사 보도 비판에 대해 “TV조선 보도는 이 시장이 철거민을 폭행했다고 지적한 게 아니라 이 시장의 막말과 태도를 지적한 것”이라면서 이 시장이 이를 ‘폭행 논란으로 끌고 가는 것’이라 반박한 겁니다. 자사는 ‘막말’을 비판했으니 폭행 피해 여부를 언급한 이 시장이 본질을 비껴갔다는 식의 논리입니다. 


그러나 이는 ‘눈 가리고 아옹’에 가깝습니다. 이 시장이 반박한 TV조선  <철거민‧시의원에 ‘막말‧욕설’>(1/1 https://bit.ly/2iGewvd)은 “판교 철거민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행사장에 나타난 이재명 성남시장에 다가가 몸싸움” “철거민들이 시장 면담을 요청하며 시위를 하다 물리적 충돌로 번진 것” “이 시장이 철거민을 폭행했다고 문제를 제기한 성남시의회 의원에게도 이 시장의 막말은 이어집니다” 등 이재명 시장이 철거민들과 폭행 문제로 얽혔다는 내용을이 반복적으로 언급했습니다. 


또한 이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철거민들이) 행사장에서 시장 폭행, 폭행 장면 촬영 후 방어동작을 가해동작으로 조작 편집해 유포, 새누리당 시의원과 공모해 조작영상을 시의회에 상영하는 등 조작 불법을 자행한 것에 항의한 정당한 행위”라며 ‘철거민 막말’에 대해서도 해명을 했습니다. 이 시장은 꾸준히 철거민들이 보상을 노리고 개발고시 이후 건물을 지었다는 법원 판결이 났음에도 이재명 시장을 향해 아파트 입주권을 달라는 불법적 요구를 하며 1년 넘게 이 시장 음해 자료를 유포해 항의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TV조선은 이런 내막은 또 생략해버렸고 ‘그래도 이재명은 막말을 했다’며 공세를 이어간 것입니다.
 
5. 끝까지 ‘검증’이라는 TV조선, 언론의 ‘공적 의무’까지 운운
TV조선은 1일 첫 보도부터 4일 재반박 보도까지, 일관되게 자사에 유리한 정보만 짜깁기하여 이미 해명이 일단락된 이재명 시장 의혹을 부풀렸습니다. 이 시장의 반박 기자회견마저 입맛대로 발췌해 그것만 반박해 놓고는 마치 자사가 객관적인 보도를 한 것처럼 주장했습니다. 심지어 TV조선은 4일 보도의 말미에서 “대선주자 검증이란 언론의 공적인 목적이고 본인의 해명과 반론도 반영했다는 점에서 큰 문제는 없다”는 변호사 자문을 언급하며 스스로를 변호했습니다. “자신을 검증했다고 해서 언론사에 대해 '독극물'이라고 하고 '폐간시키겠다'고 극언을 하는 것은 주요 대선 주자로서 지나친 발언”이라며 이 시장을 탓하기도 했습니다. 의혹 해명의 주요 내용들을 누락한 채 자사가 비판하기 유리한 부분만 골라내 의혹을 만들고, 반박 기자회견마저 난도질하면서 자기 정당화에 안간힘을 쓰는 것이 과연 언론의 공적 의무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K-003.jpg

△ 이재명 시장의 반박 난도질하여 자사 보도를 정당화한 TV조선(1/4)
 

 

monitor_20170105_02.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