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D-41) 신문보도 일일브리핑

경선 승리 이후 여권에 ‘선거 컨설팅’ 제공하는 조선
등록 2017.03.28 21:10
조회 378

28일 조선일보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 경선 압승 이후, 문 전 대표 측을 향해서는 비난과 ‘협치를 앞세운 청산 중단 요구’를 쏟아낸 반면, 여권을 향해서는 ‘반문 연대’를 공고히 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실상 ‘선거 컨설팅’을 제공했습니다.  

 

1. 오늘의 유감 선거 보도, 문 호남 경선 압승에 커진 ‘협치’‘통합’ 요구, 속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 경선 압승 이후, 조선일보는 문 전 대표 측을 향해서는 ‘운동권 정치 중단’과 ‘협치’를, 여권을 향해서는 ‘보수 정당 통합’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 ‘묻지마 비난’ 쏟아낸 뒤 ‘협치하라’ 주문 

 

K-002.jpg

△ 문 전 대표를 향해 ‘비난을 위한 비난’ 쏟아낸 조선일보 사설(3/28)


먼저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압승 문, 이제 ‘운동권 정치’ 접고 국민 안보 불안 직시해야>(3/28 https://goo.gl/g4T0Q3)에서 이번 호남 경선 결과를 보아 “문 전 대표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최종 확정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문 전 대표가 민주당 후보가 되면 대통령에 가장 가깝게 다가서게 된다”고 풀이한 뒤 언제나처럼 △안보관 불안 △편 가르기 △패권주의 △운동권 행태 등을 들어 문 전 대표를 비난했습니다. 


이를테면 “문 전 대표는 지지율은 1위인데도 좋아하는 사람보다 싫어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 가장 큰 이유는 국가 안보를 맡길 수 없다는 불안감이라고 한다. 문 전 대표는 한·미 FTA 재협상 외에도 제주 해군기지 반대 등 자신이 몸담은 정권이 했던 일마저 부정하고 태도를 바꿨다. 이번에도 ‘북한 먼저 가겠다’, 사드 전면 재검토,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즉각 재개처럼 현실과 동떨어진 주장을 하고 있다. 열성 지지층에게 호응하는 것이겠지만 다른 많은 국민에겐 반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라는 이 한 단락은 모두 그의 안보관을 의심하는 발언들인데요. 조선일보의 과거 관련 보도와 마찬가지로 실제 그런 발언을 했는지, 발언의 본래 뜻이 무엇이라 해명을 하긴 했는지, 또 그런 정책 행보가 정말로 안보 불안을 야기할 것인지 여부 등은 전혀 따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비난을 위한 비난은 그 다음 단락에서도 계속 이어집니다. “국민 편 가르기 발언이 문 전 대표 비토(veto)층을 더 키웠다. ‘대청소한다’는 등 마치 완장 찬 혁명 권력 같은 행태가 계속돼왔다. 이런 문 전 대표의 모습에서 철 지난 낡은 운동권 모습을 보는 듯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순간만 모면하려는 듯한 말도 여러 차례 해왔다. 지난 총선 때 ‘호남 지지를 못 받으면 정계 은퇴하겠다’고 했다가 호남 총선에서 대패했는데도 제대로 해명도 않고 말을 바꿨다. 이런 것들이 그에 대한 지금의 이미지를 만들었다”는 식입니다. 


이어 조선일보는 사설 말미 문 전 대표를 향해 “국민 분열이 아니라 통합, 분노가 아니라 화해, 독주가 아니라 협치, 이념이 아니라 국익 우선으로 나아가야 한다. (…) 한풀이 발언만 계속되면 ‘반문’은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조언을 내놓았는데요. 여소야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협치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는 있지만, 차기 정부의 핵심 과제로 ‘청산’이 제1과제로 꼽히고 있는 상황에서 ‘적폐 청산’을 말하기만 하면 무조건 ‘분열을 야기한다’고 몰아붙이는 것은 정치적 의도를 의심케 하는 태도입니다. 

 

■ 여권 향해서는 ‘선거 컨설팅’ 
문 전 대표에 대해서는 이렇게 비난과 ‘협치를 앞세운 청산 중단 요구’를 쏟아낸 조선일보는, 여권을 향해서는 ‘반문 연대’를 공고히 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연대를 독려했습니다. 


실제 이날 조선일보 김대중 고문은 <김대중칼럼/보수 정당의 통합>(3/28 김대중 고문 https://goo.gl/zaLPRI) 칼럼을 통해 먼저 “문씨와 민주당의 득세는 저들이 노력해서 얻은 것이라기보다 보수 세력이 갖다 바친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한 뒤 “‘박근혜’가 부재하는 상황에서 친박과 반박의 나눔이나 다툼은 아무 의미도 없고 실익도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정권은 포기하더라도 의미 있는 견제 세력으로 남”으려면 “보수는 다시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민주당의 독선과 독주를 막아야 한다는 대의명분과 사명감”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이에 대해 김 고문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후보 결정에 앞서 합당을 논의하는 것이 순서”다 “자유한국당의 친박 수뇌부 몇 명 그리고 바른 정당의 반박 수뇌부 몇 명이 대의를 위해 옆으로 비키거나 뒤로 물러서 차세대 지도 세력에 서로 만날 기회를 줘야 한다”라며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속보이는 조언이 영 마음에 걸려서였을까요? 김 고문은 칼럼 말미 “우리는 어느 특정 정치 세력의 장기 독주도, 편파적 일방통행도 원치 않는다. 우리는 좌우의 두 날개가 서로를 보완하며 이어가는 정치를 원한다. 한 세력이 주도권을 쥐면 다른 세력이 견제권을 행사하며 균형을 잡아가 주기를 바란다. 어쩌다 정권을 잡고는 나라를 온통 뒤엎을 자유를 부여받은 것처럼 펄펄 날뛰는 것도, 정권을 빼앗기면 세상을 잃은 듯이 한없이 초라해지고 치사해지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일반론을 덧붙이기도 했는데요. 과거 보수 진영이 선거에서 승리하거나 득세했을 때는 이런 주장을 전혀 펼치지 않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여권을 위해 제공한 ‘선거 컨설팅’에 대한 초라한 변명으로 보일 뿐입니다.  

 

2. 오늘의 미보도 

 

■ 가습기 살균제 태아 피해 공식 인정, 동아·중앙 미보도
27일 정부가 태아 사망과 조산 등을 가습기 살균제 피해 대상으로 공식 인정했습니다.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는 이를 지면에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X

X

△ 가습기 살균제 태아 피해 공식 인정 보도 유무(3/28) ⓒ민주언론시민연합

 

3. 오늘의 비교보도

■ 박근혜 씨 구속영장 청구
검찰이 박근혜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특검팀의 수사 결과인 뇌물죄 혐의를 적용하고, 범죄사안의 중대성·증거인멸의 우려·구속된 공범(최순실 씨·이재용 삼성 부회장)과의 형평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이와 관련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특히 조선일보는 검찰이 밝힌 사유를 모두 부인하는 박근혜 씨 측 변호인단의 반발 논리를 6단기사와 사진으로 직접 전달하고, 영장 청구를 비판하는 사설을 두 건이나 내놓았습니다. 반면 여타 매채들은 ‘당연한 일’ ‘승복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동아일보의 경우 6개 일간지 중 유일하게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사유 중 ‘증거인멸 우려 가능성’ 부분을 기사 지면에 아예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각 매체의 입장을 대표 코멘트로 정리한 것입니다. 

 

경향신문 : “안타깝지만 당연한 일. ‘우병우 라인’에 대한 엄정한 수사가 뒤따라야. 법원은 사법부 수뇌부나 외압에 흔들리지 말길”
동아일보 : “이제 와서 구속 수사는 사전처벌 관행의 되풀이일 뿐, 실익도 없고 정의의 실현도 아니다. 불구속 수사와 재판이 원칙”
조선일보 : “증거인멸 및 도주 가능성 낮은데 구속 수사를 해야 할 이유가 있는가. 법원이 현명히 판단해야. 사건 초기 수사의지가 전혀 없다가 영장을 청구한 김수남 검찰총장은 거취를 고민해야 한다”
중앙일보 : “‘법 앞의 평등’이라는 대원칙을 확인했다. 이제 법원의 판단에 깨끗이 승복해야”
한겨레 : “당연한 귀결이자 ‘사필귀정’이요 ‘인과응보’. 정상 참작할 요소는 보이지 않는다. 엄정한 법적 단죄로 ‘박정희-박근혜 시대’를 매듭지어야”
한국일보 : “구속 수사할 이유는 뚜렷하다. 법원은 박근혜 씨를 신속·엄정하게 사법 처리해야 한다”
 
■ 문재인 호남경선 압승(‘반문연대론’을 중심으로)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경선 압승 이후 여권을 중심으로 ‘반문연대론’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경향신문은 ‘내용 없는 공허한 연대’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반면 조중동은 ‘반문연대의 가능성과 효과’에만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한겨레는 ‘명분 없다’고 비판하면서도 현실적으로 그런 흐름이 있다면 타협의 정치에 대한 청사진을 내보일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래는 각 매체의 입장을 대표 코멘트로 정리한 것입니다. 

 

경향신문 : “반민주당 반문재인 외에는 아무런 내용이 없는 연대는 공허하다. 무분별한 연대론은 정당정치에도 배치된다”
동아일보 : “문재인 대항마를 위한 정치적 연대론 가속화할 수 있다. 유권자들도 ‘문재인이냐, 아니냐’의 선택에 나서면서 확실한 반문 주자 밀어주기로 표 결집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조선일보 : “이제 대선의 관심은 반문재인 세력의 단일화 여부로 모이고 있다”
중앙일보 : “이번 대선은 각자 호남의 뿌리가 있는 문재인과 안철수의 양강 구도로 전개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안철수 후보가 이른바 ‘비문 후보단일화’를 이뤄낼지도 주요 관전 포인트다”
한겨레 : “정치 세력들이 특정 인물에 대한 반대만으로 연대를 꾀하는 건 명분없는 일. 그러나 이런 흐름이 일정한 세를 형성하고 있다면, 집권 이후 어떤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펴나갈지 청사진과 해법 내보이는 게 바람직”
한국일보 : “보수진영의 재편 가능성도 문 캠프의 섣부른 축배에 제동을 거는 요인”

 

vote_monitor_025.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