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성주에서 지속되는 조선일보의 ‘외부세력’ 프레임
등록 2017.09.08 16:56
조회 238

정부가 7일 새벽 성주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잔여 발사대 4기의 추가 배치를 강행했습니다. 국방부의 성주 사드기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환경부의 ‘조건부 동의’로 결정된 뒤 3일만의 일입니다. 정부의 강행 과정에서 배치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이를 막아선 경찰 사이에서 충돌이 있었습니다. 매체들은 이 사실을 전달하면서 ‘주민들의 반대 이유’를 말하지 않았습니다.

 

정부 강행임에도 지연일자 강조하고 있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각 매체들은 1면에 정부의 배치 사실과 뒤따른 시민과의 충돌 상황을 전달했습니다. 이 가운데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제목에서는 시민과 경찰의 충돌 사실보다 사드 1개 포대 완성까지의 시간을 적었습니다. 동아일보는 사드가 한반도에 들어와 평택 오산공군기지에 전개된 3월 6일부터 계산해 <185일만에… 오늘 성주 사드 배치>라는 제목을 달았습니다. 조선일보는 한·미 양국 정부의 배치 결정 발표일인 작년 7월 8일부터 계산해 <426일만에… 새벽 사드 배치작전>이란 제목을 달았습니다.

 

경향

사드, 오늘 추가 배치 강행… 성주서 시민·경찰 충돌

동아

185일만에… 오늘 성주 사드 배치

조선

426일만에… 새벽 사드 배치작전

중앙

사드 자재·장비 한밤 성주 이동 경찰·시위대 충돌

한겨레

사드 추가배치 강행 주민·경찰 한밤 충돌

한국

경찰·성주 주민, 사드 심야 충돌

△ 7일 성주 사드배치 관련 매체별 1면 보도 제목 ⓒ민주언론시민연합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추가배치 강행과 시민 경찰 충돌을 제목에서 분명하게 드러냈고, 중앙과 한국일보도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했다고 표현했지만, 동아와 조선일보는 며칠만에 사드 배치가 되었다는 것만 담은 제목을 내놓은 것입니다. 

 

배치 반대의견 보인 곳은 한겨레뿐

 

 

경향

동아

조선

중앙

한겨레

한국

사드 배치현황

2건

2건

2건

1건

2건

2건

성주 진압 현장

3건

0건

2건

1건

2건

1건

배치 경과 및 사유 설명

0건

1건

1건

0건

0건

1건

배치 반대 주장

0건

0건

0건

0건

1건

0건

추후 예상 효과

1건

0건

0건

0건

0건

1건

정치권의 반응

1건

0건

1건

0건

0건

0건

의견기사

0건

0건

2건

1건

0건

0건

소계

7건

3건

8건

3건

5건

5건

△ 7일 사드 배치 강행에 관련한 주제별 보도 건수 (의견기사, 사진기사 포함)  ⓒ민주언론시민연합

 

이번 사드 배치와 관련해 각 매체들은 1개 이상의 분석 보도들을 보도했습니다. 총 보도량이 가장 많은 곳은 조선일보였습니다. 조선일보는 총 8건의 보도를 통해 이 사안을 전달했습니다. 동아일보와 중앙일보가 3건을 보도했고, 한겨레와 한국일보가 5건, 경향신문은 6건을 보도했습니다. '


주목해야 할 보도는 한겨레에서 나왔습니다. 타 매체들이 대부분 그동안 배치 경과를 정리하거나 배치까지의 사유를 설명하는데 주안점을 둔 반면, 한겨레에선 배치 반대 주장을 담은 보도가 나왔습니다. <“무기도입만으로 안보해결 안돼” 북핵 억제용 ‘전력강화’ 경계론>(9/7 정인환 기자 https://bit.ly/2j3oiMc)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무기 도입의 위험성을 지적한 김종대 의원의 인터뷰를 실었습니다. 기사는 “정부가 북핵 위기 속에 미국산 무기체계를 대거 들여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우리 군의 전력 강화만으로 북핵·미사일 위기를 막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작정 첨단무기를 도입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면서 무기 도입의 위험성을 지적했습니다. 사드 포대에 관해서도 “10억 달러가 투입된 사드 포대는 북한의 미사일이 거의 수직으로 떨어질 것에 대비해 방어하는 무기다. 하지만 북한은 사드 포대를 겨냥해 낮은 고도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우리 군은 사드를 방어하기 위해 추가로 10억 달러를 투입해 패트리엇 포대를 배치해야 한다. 이럴 경우 북한은 더 낮은 고도로 날아오는 신형 300mm 방사포를 휴전선 인근에 배치해 사드 포대 타격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여기에 무인공격기까지 추가하면, 이를 방어하기 위해 우리 군은 국지 방공 레이더와 20mm 벌컨포를 추가 배치해야 한다”면서 “결국 천문학적 국방예산이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악순환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라고 정리했습니다.


한겨레에서 사드 배치를 비롯한 무기 도입에 전반에 대한 우려가 담긴 보도를 배치한 반면, 다른 매체들에선 그런 보도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배치 현장에서 주민들의 배치 반대 구호를 인용해 보도하거나, 국제 관계에서 올 수 있는 예상 효과를 분석한 기사만이 보도됐습니다. 

 

진압 현장 보도 안 한 동아, ‘민주노총 금속노조’ 강조한 조선
정부의 이번 배치 강행은 순조롭지 못했습니다. 정부는 결국 추가 배치를 강행했고, 주민들은 반대 집회를 열어 배치를 막고자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경찰은 강제해산을 시도했고, 주민들과 강한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그런 만큼 대다수의 매체에서 당시 진압 현장을 단독 기사로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동아일보는 진압 현장에 대한 단독 보도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동아일보에서 경찰과 주민들의 대치 상황은 <185일 만에… 오늘 성주 사드 배치>(9/7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신규진 기자 https://bit.ly/2gJsxZ1)에서 “군의 협조 요청을 받은 경찰은 7일 0시경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시위 중이던 반대 주민 및 시민단체 400여명을 대상으로 해산 작전에 돌입했다. 이 과정에서 양측이 격력한 몸싸움을 벌여 일부 부상자가 발생했다. 경찰은 이날 현장에 100여개 중대 8000여명을 투입했다”고 보도한 것이 전부였습니다.

 

사드 시위대 진압.jpg

사드 강행을 막은 시위대들에게 ‘외부자’ 프레임 씌운 조선일보(9/7)

 

동아일보가 진압 상황을 ‘미보도’ 했다면 조선일보는 잘못된 프레임으로 진압 상황을 다뤘습니다. 조선일보는 주민들 가운데 ‘민주노총’을 강조했습니다. <농기계·차량 70대로 막은 시위대, 경찰 해산 작전에 극렬저항>(9/7 권광순·김은중 기자 https://bit.ly/2wIvQaw)은 당시 소성리의 진압 상황을 설명했는데요. 상세한 보도이지만 오히려 조선일보의 ‘외부세력’ 프레임이 작용한 기사였습니다. “성주 소성리서 민노총 등 500명, 경찰과 몸싸움 벌이며 충돌” “도로 막은 화물차들 못끌어내게 차량간 쇠막대로 연결해 용접” “핵은 북한이 갖고 있는데… 시위대 ‘사드 말고 평화 오라’ 구호”와 같은 소제목을 통해 지금 성주의 시위대가 ‘순수한 주민’이 아니라 ‘외부세력’으로 보이도록 했습니다. 보도를 시작함에 있어서도 “지금부터 최대한 예의와 격식을 갖춰서 강제 해산에 돌입합니다”라는 경찰의 발언을 인용했습니다. 반면 시위 현장을 묘사하면서는 “격앙된 시위대는 메가폰으로 ‘폭력경찰!’ ‘앞이 무너지면 안된다’라고 소리치며 반발했다. 도로를 점거한 자동차 안으로 들어가 문을 잠근 채 클랙션을 울리며 저항하는 이들도 있었다”고 표현했습니다. 이어지는 보도에서도 “‘사드 절대 반대’를 외치는 목소리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높아졌다”면서 “민노총과 전국금속노조 등이 전국 각지에서 합류해 오후 11시 무렵 농성대 숫자는 500명까지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외부자들이 대거 성주로 들어온 듯한 보도였습니다. 그러나 조선일보의 이 상세한 보도에서 경찰 투입 인력이 시위대의 4~5배나 된다는 사실은 적시되지 않았습니다. 그저 500명이라는 최종 시위대 숫자와 8000명이라는 경찰 숫자만을 가지고 파악해야 했습니다.

 

이전부터 지속해온 조선일보의 ‘외부세력’ 프레임
조선일보는 사설에서도 시위대를 질책했습니다. <사설/사드 오늘 배치, “이제 반대 그만”이란 주민 목소리>(9/7 https://bit.ly/2wICg9r)은 “이들이 내세웠던 전자파 괴담은 처음부터 거짓이었다는 게 확인됐는데도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 처음부터 전자파는 핑계였고 사드가 북한에 불리하고 중국이 싫어하니까 반대한 것이다”라며 시위대를 비난했습니다. 이어 조선일보는 ‘성주 일반 주민들’은 다른 분위기를 갖고 있다고 표현했습니다. “지난 3일 북한 6차 핵실험 이후 성주 일반 주민들 분위기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한다. 사드 반대 단체들은 5일 오후 300여명이 참석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실제 모인 사람들은 30여 명 정도였다. 주민들 중에는 ‘북한이 핵실험하고 나라가 위태로운데 반대 시위는 이제 그만할 때가 되지 않았나’ ‘전자파가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 무조건 반대하나’라는 등의 말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낫다고 한다”며 “전에 없던 목소리”들이 늘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성주 주민들 위주로 구성된 사드 배치 철회 성주투쟁위원회가 사드 반대 단체들의 모임에서 탈퇴하는 일도 있었”으며 성주 원불교 성지 때문에 사드에 반대한다던 원불교 교구 의장 등 10명이 “정부 결정에 따르겠다”고 입장을 밝힌 사례를 이야기했습니다. “사드 반대 시위에 참여하는 주민은 20~30여 명 정도이고 나머지는 대부분 민주노총, 금속노조 등 외지인들이라고 한다”면서 “사드 반대 집회에 참석하고 공영방송 사장 퇴진 집회에 참석하는 경우도 있다”고 정리했습니다.

 

사드 주민 조서.jpg

△ 주민들은 이제 사드 배치를 찬성한다고 말하는 조선일보(9/7)

 

 북한의 핵 도발로 인해 주민들 사이에서도 돌아서는 사람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모든 북한의 도발을 막기 위해선 사드 배치가 시급하다는 식으로만 보도했던 언론의 모습에 대해서 반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드가 실제 얼마나 유용한지 검증되지 않았음에도 언론들은 ‘사드만이 북한의 핵 도발을 막을 수 있다’는 식의 논리를 쉬이 전개했습니다. 


게다가 조선일보의 ‘외부세력’ 프레임 자체도 억지입니다. 사드 반대를 꼭 ‘성주에 있는 사람들’만 해야 한다는 논지입니다. 그러나 소성리 사드배치 지역이 성주와 김천의 경계지역이며 원불교 성지와 순례길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성주, 김천, 원불교 3단위가 직접당사자인 주체로 활동해 왔습니다. 또한 한반도의 연이은 무력시위를 막고 평화를 기원하기 위해서 전국적인 단체들도 사드 배치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의 이런 프레임은 사드 반대를 되려 성주의 지역문제로 한정해 보는 시각입니다.


사실 조선일보는 이런 프레임을 비단 7일에만 사용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환경부가 사드기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면서 계속 해당 보도를 해 왔습니다. 다른 매체들이 5일에 관련 보도를 내고 6일에 사진기사 정도를 개제한 반면, 조선일보는 5일과 6일동안 ‘사드 반대 집회’와 관련한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경향

9/5

환경부, ‘사드 추가반입’ 결국 문 열어줬다

동아

9/5

사드기지 환경평가 조건부 동의… 軍, 잔여 4기 곧 배치

9/6

사진/중장비 들어선 성주 사드기지

조선

9/4

사드 발사대 4기 이번주 추가 배치될듯

9/5

이 와중에도… 사드 반대 단체 “전면 투쟁 불사”

9/6

참석자 확 줄어든 사드 집회… 주민들 “이제 그만”

중앙

9/5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일정 미군과 협의 중”

9/6

사진/사드 발사대 놓일 자리 정비

한겨레

9/5

사드기지 환경평가 완료… 추가배치 임박

9/6

사진/사드 반대 차량 행진

한국

9/5

환경부 “사드, 환경영향 크지 않다”… 발사대 4기 조만간 배치

9/6

사진/분주한 사드 기지

△ 9/4~9/6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 관련 매체별 보도 제목 ⓒ민주언론시민연합

 

조선일보는 <참석자 확 줄어든 사드 집회… 주민들 “이제 그만”>(9/6 권광순 김은중 기자 https://bit.ly/2eJ9iy8)에서 주민들도 사드 배치에 찬성 목소리를 낸다고 보도했습니다. “핵 실험에 돌아선 주민 여론”이란 소제목 아래 “사드 반대 단체들의 강성 분위기와는 달리 일반 성주 주민들은 사드 배치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성주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했습니다. 월명리에서 농사를 짓는 김모(72)씨의 “북한이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쏘는 등 나라가 위태로운데 반대 시위는 이제 그만할 때가 되질 않았느냐”라는 발언, 주민의 “사드 전자파가 주민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이 환경영향평가로 밝혀졌는데 사드 반대 단체들은 무조건 안 된다고 떼만 쓰고 있으니 안타깝다”는 발언이나 성주읍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50대 여성은 “뉴스만 보면 북한 미사일 얘기뿐이라 두렵다. 이젠 사드를 배치할 때가 됐다”는 발언이 인용되었습니다. ‘일반 성주 주민’들과 ‘사드 반대 단체’를 분리해 반대 단체들이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처럼 비추는 보도였습니다.

 

주민들의 편에 선 보도는 없었다

주민들이 이렇게 반발하게 된 가장 큰 이유에는 정부가 약속한 ‘절차적 정당성’을 지키지 않고, 안보 상황을 이유로 강행하고 진압하려 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그 어느 보도에도 이 지점을 지적하는 보도는 없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한겨레 기사가 무기 배치 반대 주장을 담았고, 성주 현장을 보도한 기사에서 주민들의 구호가 인용 보도되긴 했지만, 그것이 전부였습니다. 8000명에 달하는 경찰 인력이 배치되었으나, 그 숫자는 보도되었지만 그 수가 시위대에 비해 얼마나 많은 숫자였는지는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9월 4일 ~ 7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monitor_20170907_449.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