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한반도 전쟁 시나리오는 있고 세월호 선체조사 활동 재개는 없다
등록 2017.07.10 20:23
조회 519

1. 뉴욕타임즈 ‘한반도 전쟁 시나리오’, 조중동만 보도
미 뉴욕타임스(NYT)가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의 대북 무력대응에 따른 한반도 전쟁 가상 시나리오를 소개했습니다. 이를 지면에 보도한 것은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뿐이었습니다.

 

경향

동아

조선

중앙

한겨레

한국

X

O

O

O

X

X

△뉴욕타임즈 ‘한반도 전쟁 시나리오’ 보도 유무 ⓒ민주언론시민연합

 

 

2. 세월호 선체조사위 활동 조사 개시, 경향․한겨레만 보도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7일 전원 회의를 열고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한 조사 개시를 의결했습니다. 이를 지면에 보도한 곳은 경향신문과 한겨레(사진기사)뿐입니다.  

 

경향

동아

조선

중앙

한겨레

한국

O

X

X

X

O

X

△세월호 선체조사위 활동 조사 개시 보도 유무 ⓒ민주언론시민연합

 

 

3. 삼성 LCD 공장 백혈병 산재 첫 인정, 한겨레만 보도
삼성전자 LCD 공장(현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일한 노동자에게 발병한 백혈병이 업무상재해로 인정되었습니다. 반도체가 아닌 LCD 공장 생산직의 백혈병이 산재로 인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를 지면에 보도한 곳은 한겨레뿐입니다. 다만 같은 날 경향신문은 <“산재 조사과정서 느낀 ‘그들의 억울함’ 나도 트라우마 생길 정도”>(7/8 정유진 기자)에서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가 펴낸 <굴뚝 속으로 들어간 의사들> 공저자들의 산재 현장과 관련한 목소리를 상세히 전달했습니다.
 

경향

동아

조선

중앙

한겨레

한국

X

X

X

X

O

X

△ 삼성 LCD 공장 백혈병 산재 첫 인정 보도 유무 ⓒ민주언론시민연합

 

 

4. 현직 판사의 ‘판사 블랙리스트’ 조사 청원글, 경향․조선 논조 ‘정 반대’
차성안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원 판사가 ‘판사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온라인 청원 글을 올려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 사실을 지면을 통해 전달한 곳은 경향신문과 조선일보뿐입니다. 다만 두 매체의 보도 논조는 완전히 달랐는데요. 


경향신문은 <“판사 블랙리스트 추가 조사에 관심을” 현직 판사가 인터넷 청원글>(7/7 이혜리 기자 https://goo.gl/PyMxZb)을 통해, 시민들의 호응을 부각했고요. 조선일보는 <현직 판사가 “법원 블랙리스트 재조사” 인터넷서 국민청원운동>(7/7 조백건 기자 https://goo.gl/aGj9Wo)에서 이에 대한 지적을 쏟아냈습니다. 예를 들면 “법원 안팎에선 ‘현직 판사가 법원 내부 문제를 놓고 국민 청원운동을 벌이는 것 자체가 충격’이라는 말이 나왔다. 주장의 옳고 그름을 떠나 외부의 힘을 빌려 뜻을 관철시키겠다는 방식 자체가 과연 옳으냐는 것이다. 이는 법원이 추구해 온 ‘사법 독립’이라는 가치와도 배치된다는 것”이라네요.
 

경향

동아

조선

중앙

한겨레

한국

O

X

O

X

X

X

△ 현직 판사의 ‘판사 블랙리스트’ 조사 청원글 보도 유무 ⓒ민주언론시민연합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7월 8일~7월 10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monitor_201706710_304.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