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부산시 부풀린 성과·장밋빛 정책 검증보도 눈에 띄네
등록 2018.04.13 16:14
조회 276

○ 모니터 기간 : 2018년 4월 2일(월)~8일(일) 
○ 모니터 대상 : KBS부산 <뉴스9>, 부산MBC <뉴스데스크>, KNN <뉴스아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산시의 성과 홍보와 정책 발표가 쏟아졌다. 이런 가운데 부산MBC와 KBS부산은 부산시 발표를 그대로 ‘받아쓰기’ 하지 않고 내용을 분석해 성과 부풀리기, 예산확보 방안 부실한 장밋빛 청사진임을 지적해 돋보였다. 

 

한편 4월 첫 주 더불어민주당이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단수 공천하면서 부산시장 후보군이 확정됐다. 또 각 정당은 기초자치단체장 공천 후보 심사 결과를 속속 발표하며 경쟁 구도가 본격화됐다. 지역방송 3사는 부산시장 등 공천 결과 함께 정당별 유불리를 따지는 판세 분석을 주요 뉴스로 다뤘다. 이 과정에서 부산시장, 경남도지사 선거는 ‘오거돈-서병수, 김경수-김태호 재대결’에 초점을 맞춰 양자의 대결 구도를 부각했고, 소수 정당 후보는 뉴스에서 소외시켰다. 


부산시 성과 홍보·정책발표 비판적 시선으로 검증 나서 
부산MBC·KBS부산 검증보도 돋보여 

 

부산시는 지난 달 26일 서병수 부산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민선 6기 시·도지사 평가에서 공약이행률과 목표달성에서 최고등급인 SA등급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부산MBC는 단독으로 4월 2일 <매니페스토 종합평가 '고의 누락'?>에서 부산시가 공약이행율 전국1위, 목표달성율, 최고등급(SA), 재정확보 및 집행률 전국1위라고 홍보했지만, 확인 결과 종합평가는 최고등급인 SA등급에 아예 들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또 재정확보와 집행률은 평가사항이 아닌데도 최고라고 부풀렸음을 지적했고 부산시 취재로 부풀리기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이어 4월 4일 <매니페스토 왜곡…정치권 몰매>, <부산참여연대 “부산시 매니페스토 허위 보도자료 규탄”>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바른미래당의, 시민단체의 연이은 비판을 보도했다. 부산시의 자화자찬식 보도자료를 그대로 받아쓰지 않고 실제 내용을 검증해 언론의 감시역할에 충실한 보도로 평가된다. 

 

부산MBC는 이밖에도 4월 3일 <지방선거 예비후보 정책공약 발표 잇따라>, 4월 4일 <정의당 ‘대기오염총량제’ 시장선거 공약 제시>에서 단신이나마 공약을 소개해 유익했다. 

 

KBS부산은 부산시가 선거를 앞두고 발표한 ‘택시환승 할인금액 인상’과 ‘개폐형 돔 야구장 건설’ 사업의 실효성을 따졌다. 4월 3일 톱기사 <선거 앞두고 장밋빛 청사진 무리수>에서 택시환승할인요금제 이용율이 예산의 0.5%로 현저히 낮았다고 지적하며, 예산 사용이 안되자 원인 분석도 없이 요금을 추가로 인상하는 무리수를 뒀다고 지적했다. 서병수 시장이 직접 사업 설명에 나선 ‘개폐형 돔 야구장 건설’에 대해서는 민자유치 사업인데도 투자의향을 밝힌 기업이 하나도 없어 총 건설비 3,500억 확보 방안이 쉽지 않다고 낮은 실현가능성을 비판했다. 서병수 시장은 현직으로 부산시 정책을 통해 자신의 공약을 드러내는데 상대적으로 유리한데, KBS부산은 장밋빛 개발공약을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실효성을 따져 유익한 보도로 평가된다. 

 

오거돈 VS 서병수, 김경수 VS 김태호 양당 대결구도만 부각 
소수정당 소외…교육감선거, 기초단체장 선거 깜깜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부산·경남 시도지사 후보가 확정되면서 지역방송 3사는 공천 결과를 주요하게 보도했는데, ‘오거돈-서병수, 김경수-김태호 재대결’에 초점을 맞춰 양자의 대결 구도를 부각했다. 

 

KBS부산는 4월 3일 <오거돈-서병수 재대결 확정…승자는?>에서 5명의 부산시장 후보군을 소개했는데, 제목으로 오거돈-서병수 시장의 재대결 성사를 부각했고 분량 대부분도 두 후보에 맞춰졌다. 

 

KNN은 4월 2일 <김경수 출마에 김태호 맞불 '리턴매치'>, 4월 3일 <오거돈 VS 서병수, '리턴 매치'>, 4월 6일 <오거돈‧서병수-김경수‧김태호, 승자는?>, 4월 7일 <리턴매치, ‘김경수‧김태호’ 정면승부 초읽기>에서 보듯이 연일 중계하듯이 양 당의 대결에만 주목하는 경마식 보도를 이어갔다. 

 

지역 유권자의 의사는 안중에도 없이 PK지역을 특정 정당이 지켜야할 텃밭이나 현 정부 성공을 위한 전리품인 양 취급하는 보도도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4월 3일 <김해을 보선, 김경수‧김태호 '대리전'>는 김해을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김경수-김태호 후보의 ‘대리전’이라며 두 후보의 경쟁을 중심으로 해설했다. 4월 6일 <오거돈‧서병수-김경수‧김태호, 승자는?>에서는 PK 선거라고 ‘문재인정부 성공을 결정짓는 잣대’, ‘한국당은 지켜야할 마지막 보루’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당당한 공약·인물 경쟁과 엄정한 검증을 통해 지방정부의 수장을 뽑는다는 선거의 원래 의미는 실종된 보도였다.

 

K-001.jpg

△ 4월 6일 KNN <오거돈 서병수-김경수 김태호, 승자는?>

 

 

부산시장 양강 구도 집중으로 소수 정당 소외…불공정 보도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의 광역단체장 선거 집중 보도에,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등 소수 정당이 소외된 것도 문제다. 바른미래당은 모니터기간 3사 합쳐 총 3건 보도됐고, 정의당은 1건 보도됐다. 그나마 부산시장 후보를 낸 두 당은 단신으로 보도라도 됐지만, 그 외 기초단체장·의원 후보를 낸 민중당, 평화민주당 관련 소식은 전무하다. 시작부터 불공정한 경쟁이다. 

 

또 지방선거에서 시장선거와 함께 광역후보를 뽑는 교육감선거는 비중에 비해 전혀 다뤄지지 않고 있어 후보에 대한 정보나 교육감 선거 과정에 대해서도 전혀 알 수 없었다. 


공천 결과 나열, 갈등 부각…청년‧여성 배재 등 
공천 과정에 대한 비판 부족 

기초자치단체장 후보 공천 과정도 막바지에 이르면서, 4월 6일 KBS부산은 <한국당, 주말에 중·동래·남구청장 후보경선>, 4월 8일 부산MBC <민주당 부산시당 구군 기초단체장 9곳 단수공천>, KNN 4월 8일 <민주당 부산 기초단체장 단수 공천 9곳 확정>에서 단신으로 보도했는데, 공천 결과를 단순 나열하는데 그쳤다. 부산 MBC가  4월 2일 <자유한국당 공천 갈등 '파열음'>, 4월 8일 <자유한국당  공천 투서, 부적격, 심사보류까지>에서 문제를 보도했지만 공천 과정에 대한 평가라기 보다는 자유한국당 내 공천 갈등을 더 부각했다. 

 

정당의 공천 과정도 유권자에게는 평가 대상이다. 자유한국당이 약속과 달리 ‘청년·여성후보자의 50% 공천기준’을 지키지 않아 당내 청년, 여성후보들이 준수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공천과정에 대한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공천과정의 비민주적인 절차에 대한 비판적인 보도없이 당의 입장을 그대로 단순 받아쓰기 하고 있어 좀 더 비판적인 태도가 아쉽다. <끝>

 

[참고. 4월 첫 주 지역방송 메인뉴스 선거보도 목록 ]

날짜 KBS부산 뉴스9 부산MBC 뉴스데스크 KNN 뉴스아이
04월 02일 '격세지감' 민주당…공천 신청 '쇄도'(R) 매니페스토 종합평가 '고의 누락'?(R) 김경수 출마에 김태호 맞불 '리턴매치'(R)
자유한국당 공천 갈등 '파열음'(R)
이성권, 서병수 비판.."버스 경영진만 배불려"
04월 03일 오거돈-서병수 재대결 확정…승자는?(R) 선택2018 부산] 오거돈 민주당 시장 후보 확정(R) 오거돈 VS 서병수, '리턴 매치'(R)
바른미래당 "부산 경제와 민생 챙기겠다" 김해을 보선, 김경수‧김태호 '대리전'(R)
지방선거 예비후보 정책공약 발표 잇따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개편대회 개최
04월 04일 선거 앞두고 장밋빛 청사진 무리수(R) 선택2018부산] '매니페스토' 왜곡‥정치권 몰매 ® PK광역단체장 전략 공천, 득실은?(R)
'부산시민회의' 발족 "정권교체, 사회개혁 실현" 부산참여연대 "부산시 매니페스토 허위 보도자료 규탄" 안상수 "경선 안되면 100% 무소속 출마
정의당, '대기오염총량제' 시장선거 공약 제시 '공짜 밥' 과태료 폭탄, 선거법 위반 속출
부산 정권교체.개혁 시민회의' 출범
04월 05일 - - 김태호, 경남지사 후보로 추대
공직사회 술렁, 유력 후보에 줄서기(R)
김대식 원장 해운대을 보선 출마 선언
04월 06일 한국당, 주말에 중‧동래‧남구청장 후보경선 - 오거돈서병수-김경수김태호, 승자는?(R)
04월 07일 - - 리턴매치, ‘김경수김태호정면승부 초읽기
04월 08일 - 실효성 없는 사업‥부담은 '시민 몫'(R) 민주당 부산 기초단체장 단수공천 9곳 확정
자유한국당 공천 투서, 부적격, 심사보류까지
민주당 부산시당 구군 기초단체장 9곳 단수 공천

※KNN은 경남권 선거보도까지 목록에 포함. 기자 취재 리포트는 제목 끝에 (R)로 표시. 

 

[부산]방송_4월1주 - (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