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좋은 보도상_
민언련 2015년 7월 ‘이달의 좋은·나쁜 방송보도’ 선정·발표(2015.8.24)
등록 2015.08.24 16:33
조회 727

 

국정원의 사이버 사찰 의혹 집요하게 지적한 JTBC,
음모론·사이버전 불안 내세워 입막음하는 TV조선

 

 

좋은 방송보도, 국정원의 사이버 사찰 의혹 집요하게 지적한 JTBC

지난 7월, 국정원이 국민의 각종 네트워크 활동 기록을 감청하려 한 정황이 드러나 민간인 불법사찰의 악몽이 되풀이 되는 모양새다. 그러나 국정원은 대북 사이버전 대응이란 해명만 반복하고 있다.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국정원 직원이 자살하기 이르렀지만 이에 관한 조사조차 석연치 않게 마무리되었다. 국민적 의혹이 증폭되는 상황 속에서 주요 방송사들은 문제를 제기하기보다는 국정원과 여당이 발표하는 입장을 그대로 받아쓰는 한계를 보였다. 유일하게 JTBC만이 민간인 사이버 사찰 의혹과 자살한 국정원 직원에 관한 수사 의혹을 구체적으로 제기하면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켰다. 이에 민언련은 JTBC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구매 및 사이버 사찰 의혹’ 보도 115건을 2015년 7월 ‘이달의 좋은 방송보도’로 선정한다.

 

 지난 7월 국정원이 이탈리아 스파이웨어 업체 ‘해킹팀’으로부터 해킹 대상의 모든 네트워크 활동을 감청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고 민간인을 사찰한 정황이 드러났다. 국정원은 대북 사이버전의 일환이라 해명했고 여당도 이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2012년 대선 등 선거 기간을 전후로 한 해킹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요청 및 추가 구매, 미디어오늘 기자를 사칭한 이메일로 천안함 폭침설을 반박해온 안수명 박사를 해킹하려 했던 사실, 맛집‧메르스‧영화 등 클릭 수가 많은 인터넷 URL을 통해 악성코드를 유포한 사실 등은 국정원의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이었다. 7월 18일에는 해킹 소프트웨어 구매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국정원 직원 임 씨(45)의 자살이 알려지면서 사건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민간인 사찰은 없었다면서 관련 자료를 삭제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그의 유서 내용과 국정원의 삭제 자료 셀프 복구, 이어진 관련 조사에서 보여진 경찰의 부실한 조사 등은 이번 사건을 석연찮게 만드는 핵심 의혹들이다.

 

 문제는 주요 방송사의 보도 태도였다. 이탈리아 해킹팀이 국정원의 대리인인 나나테크와 주고받은 이메일 등 내부 자료가 유출되어 7월 6일부터 웹상에 돌아다니고 있었으나 JTBC가 10일 첫 보도를 할 때까지 지상파 3사와 TV조선, 채널A는 이 사안에 침묵했다. JTBC를 제외한 방송사들은 관련 직원의 자살이라는 충격적인 사건이 터지면서 본격적인 보도를 시작하는 듯 했지만 여러 의혹에는 눈 감고 국정원과 여당의 입장을 받아쓰기에 바빴다. 7월 한 달 동안 집요하게 의혹을 파헤치면서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킨 방송사는 JTBC뿐이었다.

 

 보도량만으로도 드러나는 JTBC의 고군분투
 7월 한 달간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 및 민간인 사이버 사찰 의혹 관련 6개 주요 방송사 보도량을 보면 JTBC가 115건으로 타사를 단연 압도했다. 공영성을 선도해야 할 지상파 3사의 경우 채 20건도 보도하지 않으면서 국민적 의혹을 외면했음을 볼 수 있다.

 

 사건을 시기별로 나눠서 보면 JTBC를 제외한 방송사들의 무책임은 더 두드러진다. JTBC는 7월 10일부터 국정원이 감청 소프트웨어를 구매했다는 의혹을 보도했고, 국정원장이 구매 사실을 공식 인정한 14일 이전까지 총 11건으로 관련 사안을 다뤘다. 그러나 이 시기에 타 방송사는 단 한 건도 보도하지 않았다.

 타사는 국정원장이 해킹 소프트웨어 구입을 공식적으로 시인한 14일이 되어서야 조금씩 보도를 시작했지만, 구매 인정 이후부터 국정원 직원이 자살한 날까지(14일~18일)도 5건 내외의 보도량을 보였을 뿐이다. 국정원 직원 자살 다음날인 19일부터 25일까지는 보도량이 늘었지만 이때도 지상파 3사는 종편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보도량을 보였다. 국정원 직원의 자살 직후 늘어난 보도량은 7월 말로 접어들면서 다시 수그러든다.

 

 보도량에서 가장 큰 편차를 보이는 방송사는 TV조선과 채널A이다. 국정원 직원 자살이 화제가 된 시기(19일~25일)에는 TV조선이 34건, 채널A가 27건을 관련 내용에 할애했다. 그런데 막상 국회와 검찰이 조사를 시작하자, 이때부터 보도량이 줄어들어서 26일부터 31일까지는 8건과 4건만을 보도했다. 이런 보도량의 큰 변화는 세간의 이목이 끄는 자살에만 집중하고 여타 의혹은 다루지 않는 태도를 보여준다. JTBC만이 기간별 큰 편차 없이 꾸준한 보도량을 기록했다.

 

 

 의혹을 제기해야 할 국정원 해킹보도에 의혹제기가 한 건도 없었던 공영방송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구매 및 사이버 사찰 의혹’ 보도는 어떤 의혹들이 있는지 문제제기하는 내용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전체 관련 보도 중에서 KBS, MBC에는 의혹을 제기하는 보도가 전혀 없었다. 공영방송의 추태이며 치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수준이었다. SBS는 민간인 사이버사찰 의혹을 1건, 채널A는 천안함 박사 해킹 의혹을 1건 보도했고, TV조선은 국정원 직원 자살 관련 의혹을 3건 보도했다. JTBC는 총 115건의 보도 중 60건을 각종 의혹 규명에 할애했는데 △민간인 사이버 사찰 의혹에 대해서 34건, △선거사찰 의혹에 대해서 6건 △직원자살 관련 의혹을 20건이었다.

 

 

 타사는 국정원‧여당 입장 받아쓸 때, 유일하게 각종 의혹 규명에 앞장서
 JTBC가 홀로 각종 의혹 전달에 힘쓰고 있을 때 나머지 5개사는 국정원과 여당의 입장을 받아쓰기에 바빴다. 전체 보도에서 국정원과 여당의 입장을 받아쓰기한 기사수를 세어보았다. 그 결과 KBS와 SBS는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구매 의혹 관련 보도 전체 건수 중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국정원‧여당 입장 전달에 할애했다. MBC도 35%로 비슷한 수준이다. TV조선과 채널A 는 각각 27%와 24.7%를 기록했다.

 
 반대로 JTBC는 국정원과 정부 입장을 전달한 보도가 1건이었다. 그마저도 <인터뷰/ ‘국정원 의혹 공방’ 여당 입장> (7/27, 27번째, 손석희 앵커)에서 여당 입장을 인터뷰하고 바로 다음 보도로 똑같은 형식으로 야당 입장을 전하는 수준이었다.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전방위 사이버 사찰 의혹 낱낱이 드러내
 총 60건을 각종 의혹 규명에 집중한 JTBC는 그 중에서도 민간인 사이버 사찰 의혹에 큰 비중을 두고 34건 보도했다. 6개 방송사 중 JTBC만이 이 사안을 집중적으로 파헤쳤다. <현 정부서도 감청 SW>(7/16, 4번째, 김태영 기자)는 이명박 정권에 이어 박근혜 정권의 국정원 역시 해킹팀의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해 이용했음을 단독으로 보도했다. 지난 3월 해킹팀이 국정원의 대리인인 나나테크에 “국정원에 TNI를 석 달간 사용할 수 있도록 무상 제공하겠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다는 것이다. TNI는 종전에 알려진 RCS(Remote Control System)와는 달리 감청 대상자가 무선 인터넷인 와이파이에 접속만 해도 악성코드를 심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단독/첨부파일 속 ‘감청 악성코드’ 확인>(7/17, 7번째, 이선화 기자)에서는 국정원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보낸 인터넷 사이트의 첨부파일을 분석해보니 “통화 녹음은 물론이고 인터넷 검색 기록과 페이스북 등 각종 SNS 사용 기록도 모두 조회할 수 있게 돼” 있다고 전했다. 심지어 “카카오톡보다 보안이 강하다는 텔레그램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JTBC의 이런 단독보도들은 “북한 공작원들이 카톡도 쓰고 있어서 문의하고 기술개발을 위해 이메일을 주고받은 것”이라는 이병호 국정원장의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이다. JTBC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은 모든 사람들이 수시로 사용하는 각종 네트워크 기록을 감청하려 했으며 특히 국민들 사이에서 보안이 부실한 카카오톡 대신 ‘사이버 망명지’로 급부상한 텔레그램까지 해킹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무선 인터넷망인 와이파이까지 이용하려 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사찰이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국정원의 셀프 조사와 경찰의 부실수사에 관한 의문 제기
 JTBC는 7월 18일 터진 국정원 직원 임 씨의 자살에도 많은 의문을 제기했다. <유서, 꼬리 무는 의문점>(7/19, 5번째, 이지은 기자)은 내국인이나 선거에 대한 사찰이 없었다는 임 씨의 유서에 대해 “임씨가 맡은 부분의 일이라면 몰라도 국정원 전체의 불법 감청 여부를 설명하지는 못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다고 전했다. 국정원 업무 성격상 자기 업무 이외 다른 요원의 일을 임씨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임씨가 삭제했다는 자료를 국정원이 자체적으로 ‘셀프 복구’하여 발표한 분석 결과도 논란의 대상이었다.

 
 <일주일 걸린 복구…의문점은 여전>(7/25, 2번째, 이호진 기자)에서는 삭제 자료가 음성 등 용량이 큰 파일이어도 사흘이면 복구가 가능한데 국정원은 6일이나 걸렸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전했다. 그러면서 “복원 자체보다는 공개 대상을 분류하는데 더 시간이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자살한 직원이 관련 전문가임에도 “복구하기 쉬운 ‘Delete키’로 파일을 지운 점도 설명이 잘 안 되는 대목”이고 지적했다.

 <마지막 4시간 뭘 했나…‘답 없는’ 수사>(7/23, 4번째, 이지은 기자)는 제대로 된 사실관계 조사도 없이 부검 하루 만에 자살사건 수사를 종결한 경찰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보도는 경찰이 내놓은 내용 이외에 임 씨가 야산으로 향한 6시 30분부터 추정 사망추정시간 사이에 뭘 했는지, “국정원 직원이나 제3자와 통화한 내역은 없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JTBC는 경찰의 졸속 수사와 함께 임씨 사망 하루 만에 증거물인 차량을 폐차하려 한 국정원의 은폐 시도도 폭로했다. <‘거래처’서 폐차 의뢰>(7/30, 3번째, 박소연 기자)는 “마티즈 승용차 폐차 의뢰를 한 건 임씨 유족이 아니라 서울 강남의 한 타이어 업체 사장이었는데 이 타이어 업체는 국정원과 거래를 해오던 업체”였음을 단독으로 보도했다. 심지어 타이어 업체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폐차를 부탁한 사람이 “내가 (임씨) 매부다”라고 했다며 국정원 직원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숨진 임씨의 매부를 사칭했을 가능성을 드러냈다.

 

 한편, 많은 의혹이 제기됨에도 불구하고 여당은 이탈리아 업체로부터 감청 프로그램을 구입한 나라가 많은데 우리나라만 떠들썩하고 주장했다. 하지만 JTBC <한국만 과잉 반응?>(7/20, 8번째, 박현주 기자)은 미국, 유럽연합, 키프로스 등 타국의 정보기관들도 이 사안으로 구설수에 올라 잘못을 인정했다며 “인터넷 검색만 해보면 금세 알 수 있는 해외 사례가지 왜곡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JTBC는 방송사 중 유일하게 국정원‧여당의 변명과 사건 축소 시도에 맞서 꾸준히 문제제기를 하며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 있다. 이에 민언련은 JTBC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구매 및 사이버 사찰 의혹’ 관련 보도를 2015년 7월 ‘이달의 좋은 방송보도’로 선정한다. 
 


 나쁜 방송보도,  음모론·사이버전 내세워 입막음하는 TV조선

 TV조선은 국정원 해킹 의혹 관련 보도 총 52건 중 34건을 국정원 직원 자살 이후부터 삭제 파일 복구시기(7/19~25)에 보도했다. 그러나 이렇게 높은 비중을 차지한 보도의 대부분이 자살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상세하게 추적, 제기하는 것이 아닌 국정원과 정부‧여당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내용으로만 채워졌다. TV조선은 자살 관련 의혹을 음모론으로 몰아가며 네티즌과 야당을 비난하고, 북한의 해킹 능력을 부각시켜 불가피한 행위였음을 강조했다. 특히 TV조선은 자살 바로 다음날이며, 국정원의 복구 완료일보다 엿새 전인 19일에 대뜸 자신들이 복구한 삭제파일을 단독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해킹한 사람들은 주로 북한공작 대상자들이라고 강조한 이 보도는 국정원의 해킹프로그램 구입과 사찰이 불가피했음을 강조하기 위한 TV조선의 무리수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민언련은 TV조선 ‘국정원 직원 자살 사건’ 관련 보도 31건을 2015년 7월 ‘이달의 나쁜 방송보도’로 선정한다.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 및 운용 사실로 불거진 사이버 사찰 의혹은 7월 18일, 해킹 프로그램의 구매와 운용을 담당했던 국정원 직원 임 씨가 자살하면서 새로운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자살의 정황과 유서 내용이 모두 쉽게 납득할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내국민 사찰이 없었다는 임 씨의 유서 내용을 전가의 보도로 삼아 삭제된 파일을 셀프 복구하고 사건을 마무리하려는 국정원의 태도도 문제였다. 직원의 자살로 해킹 사건 전체를 은폐하려는 시도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18일 이전까지 국정원 해킹 논란을 소홀히 했던 지상파 3사와 TV조선, 채널A도 보도량을 자살 이후에는 보도량이 늘었다.

 

 특히 TV조선은 자살 다음날인 19일부터 25일까지 34건을 보도했다. 10일부터 18일까지 기록한 10건에 비하면 가히 폭발적인 수치이다. (<표5>참조) 자살 사건 관련 보도량도 31건으로 전체 보도량 52건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내용은 자살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제기되는 의혹을 모두 음모론으로 치부하며 네티즌과 야당을 비난하고 북한의 해킹 능력을 부각시켜 불가피한 행위였음을 강조하는 국정원 및 여당의 주장과 맥을 같이 했다.

 

 

 국정원도 복구하기 전에 삭제 파일 내용 확인? 황당한 TV조선의 단독보도
 TV조선의 국정원 직원 자살 관련 보도 중 가장 문제가 되는 보도는 스스로 단독이라고 강조하며 직원 자살 바로 다음날 보도한 <삭제된 파일에 담긴 내용은?>(7/19, 5번째, 신은서 기자)이다. TV조선은 임 씨가 삭제한 파일의 내용을 확인해보니 “국정원이 대북, 대테러 공작의 일환으로 몰래 프로그램을 심어놓은 공작 대상자가 우리나라에 입국한 이후에 찍힌 기록을 삭제”한 것이라 전했다. TV조선은 해킹 대상자는 “주로 제3국에서 북한을 오가는 우리의 공작 대상으로 알려졌습니다”라고 덧붙였다. 국정원의 해킹이 대북 첩보 활동으로만 이뤄졌다는 유서의 내용이 사실이라는 것이다. 보도는 공작 대상자가 국내에 있다는 위치 정보가 자료에 포함되어 있어 “마치 국정원이 국내의 우리 국민을 해킹한 것으로 오인 받을 수 있어 고민하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된다며 임 씨 유서의 내용도 정당화했다.

 
 TV조선은 보도의 출처를 “정부 주요 소식통”이라고만 밝혔다. 그러나 국정원의 삭제 파일 복구가 7월 25일 완료된 것을 감안하면 임 씨 사망 하루 만에 삭제 파일 내용을 확인했다는 TV조선의 리포트는 근거가 매우 약하다. TV조선이 언급한 “정부 주요 소식통”은 도대체 어떻게 삭제된 자료의 내용을 알았는지, 국정원도 밝히지 않은 그 내용을 TV조선은 어떻게 입수했는지 도무지 납득이 안 되기 때문이다.

 

황당하게도 리포트 말미에서는 “국정원은 삭제된 파일을 100% 복구해 보고하겠다고 밝혔는데 이 경우 우리의 대북 공작활동이 공개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미 TV조선 스스로 삭제 파일 내용을 공개하며 떠벌리고 있으면서, 국정원의 공개는 우려스럽다니 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이다. 이 보도는 국정원의 해킹프로그램 구입과 사찰이 불가피했음을 강조하기 위한 TV조선의 무리수가 아닐 수 없다.

 

 문제제기 하면 무조건 음모론자라는 TV조선
 국정원 직원의 자살은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 사이에서도 숱한 의문을 불러 일으켰다. 자살 직전 급하게 썼다고 보기 어려운 유서부터 신고와 취소를 반복한 임 씨 부인의 행적, 서둘러 수사를 종결한 경찰의 태도까지 믿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TV조선은 모든 의혹들을 음모론으로 치부했다.

 

 TV조선에서 음모론을 강조한 보도만 3건이다. <타살설에 조작설…음모론 난무>(7/20, 7번째, 황민지 기자)는 “죽은 사람이 임씨가 맞냐”, “실종신고와 발견이 비상식적이다”와 같은 네티즌들의 문제제기를 언급하더니 “정치인들도 음모론에 가세”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각종 사건 사고 때마다 끊임없이 나오는 음모론은 이번에도 어김없이 반복 재생”되고 있다며 국민의 합리적 의심을 깎아내렸다. <야당 ‘마티즈 번호판’ 의혹>(7/22, 2번째, 김경화 기자)도 CCTV에 찍힌 임 씨 차량의 번호판 색깔이 실제와 다르다는 의혹을 일축한 경찰 발표를 전하면서 “제1야당까지 인터넷에 떠도는 음모론에 힘을 실어주면서 점차 이번 사건의 본질이 흐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여당 ‘야참 괴담 찾는 사람들’>(7/22, 3번째, 서주민 기자)는 아예 야당을 “괴담을 찾는 사람들”로 폄하한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의 말을 실었다. 이어서 야당의 문제제기를 “있을 수 없는 폭거”로 규정한 이인제 의원, “북한의 위협과 마주하고 있다는 엄정한 현실”을 강조한 심재철 의원의 발언을 연이어 언급하며 새누리당 의원 3명의 주장만으로 리포트 1건을 모두 채웠다.

 

 국정원 입장 대변하려다 북한 해킹 능력 선전까지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매와 운용에 대한 국정원과 여당의 일관적인 입장은 ‘대북 첩보 활동용’이라는 것이다. 메신저 프로그램인 카카오톡과 텔레그램을 해킹하려 한 사실 등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북한 공작원들도 카톡을 써서”라는 궁색한 변명만 늘어놓았다.


 TV조선은 국정원 해킹 사건 관련 전체 보도 52건 중 14건을 국정원‧여당 입장 전달에 할애하더니, 급기야 북한의 높은 해킹 능력을 강조하는 보도를 했다. <“북한, 사이버전 대비 해커 집중 양성”>(7/19, 12번째, 박상현 기자)은 “김정은 체제 들어서 지난 2012년에는 전력사이버사령부까지 창설해 해커 부대원 수를 6천명으로 2배” 늘렸다고 전하면서 “북한 해커들은 해외에서 주로 활동하며 해킹 방식도 다양화해 우리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평했다. IT 강국이라는 우리 가 북한보다 사이버전 능력이 뒤떨어진다면 도리어 국정원의 무능을 강조한 셈이다.

 

△ TV조선 ‘북한 해킹 능력 부각’ 보도 화면 갈무리

 

 TV조선은 자살 관련 의혹을 음모론으로 몰아가며 네티즌과 야당을 비난하고 국정원의 해킹프로그램 구입과 사찰이 불가피했음을 강조하기 위해 출처도 불분명한 의심스러운 내용을 보도했다. 해킹이 대북 첩보 활동이라는 국정원의 입장을 옹호하기 위해 북한의 해킹 능력을 크게 부각시키기도 했다. 이에 민언련은 TV조선 ‘국정원 직원 자살 사건’ 관련 보도 31건을 2015년 7월 ‘이달의 나쁜 방송보도’로 선정한다. <끝>
 

 

2015년 8월 24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