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모니터_
조중동방송 1월 9일~1월 15일 저녁종합뉴스 모니터(2012.1.18)
등록 2013.11.06 17:48
조회 740
※ 주요 내용
- 한나라당 ‘돈봉투 전대’ 보도 … ‘박근혜 쇄신행보’ 부각, 민주통합당 ‘돈봉투 의혹’으로 물타기
- ‘고문 기술자’ 두둔하고 나선 조선종편
- 정연주 사장 대법원 무죄 판결 … 중앙·동아종편 침묵
 
 
 
‘한나라당의 위기’를 ‘박근혜 띄우기의 기회’로 삼아라?
- 조중동종편, ‘박근혜 쇄신행보’ 부각, 돈봉투 파문은 물타기
- 조선종편, 11·12일 걸쳐 ‘고문기술자’ 이근안 두둔하기도
 
 
 
■ 총평 
선관위 홈페이지 사이버테러 사건에 이어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까지 불거지며 한나라당의 위기가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조중동방송은 한나라당의 위기를 ‘박근혜 띄우기’, ‘친이계와 차별화’의 기회로 삼으려는 듯한 보도 행태를 보였다. 이들은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사태 수습에 앞장서는 것으로 부각하는 한편, 돈봉투 의혹에 대해서는 ‘친이계의 문제’로 국한시키거나 여야 모두의 ‘관행’인양 물타기 하려 들었다.
이념편향적 보도 경향도 계속됐다. 조선종편은 한나라당 내에서 제기됐던 ‘보수 삭제’ 논란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 “정강정책에서의 ‘보수 삭제’ 여부는 더 이상 거론하지 말자”는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발언에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15일 민주통합당 전당대회 관련 보도에서는 조선, 중앙종편은 선거 결과를 “친노 진영의 완전한 부활”로 규정하는데 그쳤고, 12일 정연주 사장의 배임혐의 무죄 확정 판결에 대해서는 외면하거나(중앙·동아종편) 단신으로 취급했다.(조선종편)
조선종편은 11∼12일에 걸쳐 ‘고문기술자’ 이근안이 참회하고 있다며 이 씨에 대한 동정여론을 자극하는 보도를 내놓기도 했다.
 
 
 
■ 한나라당 ‘돈봉투 전대’ 보도 … ‘박근혜 쇄신’ 부각, 민주통합당 ‘돈봉투 의혹’으로 물타기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의 폭로로 시작된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의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고 의원은 지난 2008년 당 대표를 뽑는 한나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박희태 국회의장 측에서 300만원이 든 돈봉투를 돌렸다고 밝혔다. 또 당시 돈봉투를 건낸 사람의 가방 속에 이런 돈봉투가 수북하게 들어있었다며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돈봉투가 대거 살포됐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16일에는 당시 박 의장의 원외조직을 책임졌던 은평갑 당원협의회위원장 안병용씨가 구속됐다. 안 씨는 이재오 의원의 최측근으로 전대 당시 지역구 구의원 5명에게 현금 2000만원을 건네고 서울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전달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돈봉투 전당대회 파문은 청와대 책임론으로도 확산됐다. 이 대통령과 이상득 의원이 ‘편한 상대’를 당대표로 만들기 위해 무리하게 박희태 의원을 밀었고, 이 과정에서 돈봉투가 살포됐다는 것이다. 당시 전당대회에 살포된 돈이 이 대통령의 대선 잔금이거나 친이계의 비자금 등 ‘검은돈’이라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파장은 2007년 대통령 후보 경선으로도 번졌다. 2007년 대선 경선에 참여했던 홍준표 전 대표와 원희룡 의원은 지난 10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07년 당내 대선 경선도 돈이 많이 들어가는 조직선거였다”면서 당시 ‘박빙’의 승부를 펼쳤던 이명박․박근혜 후보의 ‘조직동원선거’와 ‘금품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민주통합당 경선 과정에서도 돈봉투 의혹이 불거졌다. 지난 9일 대구의 한 전직 원외지구당위원장이 전당대회 예비경선 이전에 특정 후보의 돈을 받아 대의원들에게 뿌렸다는 것이다. 민주통합당은 자체 진상조사에 나섰으나 증거나 증언을 확보하지 못했다.

조중동방송은 돈봉투 사태를 주요하게 다뤘지만, 친이계를 돈봉투 사태의 핵심으로 지목하며 박 비대위장이 사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또 민주통합당 경선에서 불거진 돈봉투 의혹을 주요하게 다루며 여야 모두의 문제로 ‘물타기’하는 경향을 보였다.  

<전당대회 무슨 일이?>(조선종편, 김봉기/1.9)
<“돈선거하면 의원 못한다”>(조선종편, 이재훈/1.10)
<경선 자금 출처는?>(조선종편, 강상구/1.10)
<“개선 안 하면 또 돈봉투”>(조선종편, 이재훈/1.11)
<친이계 ‘바짝 긴장’>(조선종편, 강상구/1.12)
<“악의적 정치 공작”>(조선종편, 김봉기/1.13)
<‘돈봉투’ 계파 갈등 증폭>(조선종편, 김봉기/1.14)

조선종편은 ‘친이계’에 초점을 맞췄다.
9일 <전당대회 무슨 일이?>에서는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시 정몽준 후보의 맹추격으로 막판 판세가 박빙이 되자 친이계 박희태 후보 측이 “추적을 따돌리려고 성의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10일 <경선 자금 출처는?>에서는 “정권 초기에 친이계가 박 후보를 전폭 지원했던 만큼 대선 잔금이 아니겠느냐”면서 “이런 돈에 접근할 수 있는 인물”로 “당시 최고 실세였던 이재오, 이상득 의원”을 지목했다.
12일 <친이계 ‘바짝 긴장’>은 “검찰 수사가 확대되면서 한나라당 친이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며 ‘친이계’의 문제로 국한시켰고, 13일 <“악의적 정치 공작”>은 한나라당 이재오 의원이 돈봉투 사건의 배후로 자신이 의심 받는 데 불만을 터뜨렸다며, “이런 의혹 제기는 이재오 죽이기의 일환이고 결국 이명박 정권을 겨냥한 정치공작”이라는 이 의원의 주장을 전했다.

아울러 조선종편은 한나라당 비대위가 돈봉투 파문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것으로 다뤘다.
9일 <“쇄신 계속”…“사퇴 촉구”>에서는 “한나라당은 쇄신을 통해 잘못을 털어내겠다고 밝혔다”고 전하고, 10일 <“돈선거하면 의원 못한다”>에서는 한나라당 비대위가 돈선거를 하면 피선거권을 제한하는 정당법을 개정을 추진한다고 보도했다.

11일 <“개선 안 하면 또 돈봉투”>에서는 홍준표 전 한나라당 대표가 2007년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 돈봉투 폭로를 다뤘는데 “경선 제도를 개선하지 않으면 이번 대선후보 경선에서 돈봉투 사건이 재발될 것”이라는 발언을 전하고 “2007년 대선 경선 당시에도 돈봉투가 있었던 것처럼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라 언급했다. 하지만 박 비대위원장, 이 대통령 등 당시 후보자들과 관련된 의혹을 파헤치기보다는 ‘경선제도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데 그쳤다.

<민주당도 돈봉투 의혹>(조선종편, 강동원/1.9)
<‘전대 돈봉투’ 난타전>(조선종편, 전병남/1.10)
<[TV 기자수첩] 조사해 보니 없다?>(조선종편, 강상구/1.11)
<자금 담당 출국 금지>(조선종편, 안형영/1.14)

민주통합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진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서는 내부 갈등을 부각하는 한편, 민주통합당이 의혹을 검찰에 수사 의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0일 <‘전대 돈봉투’ 난타전>에서는 민주당 돈봉투 파문과 관련해 “민주당 출신과 친노-시민단체 출신끼리 갈라졌다”고 내부 갈등을 부각했다. 11일 <TV 기자수첩/조사해 보니 없다?>에서는 “서둘러 덮는 분위기”, “진실규명을 외치던 시민사회 후보들도 잠잠해졌다”는 앵커멘트로 시작했다. 보도에서도 민주통합당이 돈봉투의 실체를 밝히지 못했다며 “돈봉투가 없었다고 결론 내릴 만큼 권위 있는 조사도 없었다”, “고승덕 의원의 폭로로 정당의 전당대회는 돈잔치란 게 상식처럼 됐다”고 의혹을 부각하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라”고 촉구했다.
14일 <‘선거인단 동원’ 의혹>에서는 “시민 선거인단의 모바일 혁명까지 예고했던 민주 통합당 지도부 경선에서 또 선거인단을 동원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면서 시청자 제보 영상을 공개했다. 이 영상은 호남 지역에서 민주통합당 경선 투표를 위해 대의원들이 승합 버스를 이용하는 모습을 담고 있는데, 이것만으로 구태의연한 동원이라고 단정할 수 없었다. 오히려 이번 민주통합당 전당대회에 참가한 지방 대의원들 중에는 비용을 내고 승합버스를 대절했다는 사실을 ‘적극적인 참여’의 근거로 제시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조선종편은 대의원들이 승합버스를 이용하는 영상만으로 “선거인단 동원” 운운하며 민주통합당 전당대회를 흠집내려 들었다. 

<고승덕 “노란봉투 잔뜩 있어…다수 의원에 뿌렸을 것”>(중앙종편, 이승필/1.9)
<민주통합당도 ‘돈봉투’ 불똥…진상조사단 구성하기로>(중앙종편, 이정엽/1.9)
<‘검은 뿔테’ 신원 파악…민주 자체조사 흐지부지 가능성>(중앙종편, 이정엽/1.10)
<돈봉투 파문 두고 ‘모르쇠·음해·물타기’…민주 ‘뒤숭숭’>(중앙종편, 유한울/1.10)
<‘돈봉투 악재’ 수습 나선 한나라당 “돈 살포 처벌 강화”>(중앙종편, 강태화/1.10)
<한화갑 “나도 돈 뿌렸다…여야 모두 돈봉투 관행 여전”>(중앙종편, 강찬호/1.10)
<민주통합, 돈봉투 검찰 의뢰 검토…계파 갈등 수면 위>(중앙종편, 이정엽/1.11)
<한밤 인터뷰/안병용 “난 희생양”…누구 말이 맞나?>(중앙종편, 서복현/1.13)
<친이 “폐족 되나” 위기감 …돈봉투 수사 청와대로 성큼>(중앙종편, 임소라/1.13)

중앙종편은 민주통합당 전대에서 불거진 돈봉투 의혹을 부각하는데 힘을 쏟았다.
10일 <돈봉투 파문 두고 ‘모르쇠·음해·물타기’…민주 ‘뒤숭숭’>에서는 민주통합당의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이학영 후보 등과 전당대회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행보를 조심하자는 이강래 후보 간의 의견차를 전하며 “계파 간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한화갑 “나도 돈 뿌렸다…여야 모두 돈봉투 관행 여전”>에서는 지난 2002년 새천년민주당 당대표 경선에서 기업자금 10억을 받아 쓴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던 한화갑 전 대표를 인터뷰하며 “돈봉투 관행은 그때나 지금이나 여야를 가릴 것 없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나라당 돈봉투 전대 파문을 ‘여야 모두의 관행’으로 몰아갔다. 그러면서 한나라당에 대해서는 돈선거를 하면 피선거권을 제한하는 정당법 개정에 나섰다며 ‘돈봉투 파문 수습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11일 <민주통합, 돈봉투 검찰 의뢰 검토…계파 갈등 수면 위>에서는 민주통합당이 돈봉투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를 의뢰하지 않았다며 “의혹이 불거지자마자 검찰에 수사를 맡긴 한나라당과 대조 되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지지 기반인 2030 세대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며 “민주당이 돈 봉투 살포 의혹을 덮고 가려한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인터넷과 SNS에 쏟아내고 있다”, “돈 봉투 파문이 오는 15일 열릴 민주당 전당대회를 위협하고 있다”고 파문이 확산되길 바라는 듯 한 보도를 내놨다.

한나라당의 돈봉투 사태는 친이계에 초점을 맞췄다.
12일 <‘전대 돈봉투 주인’ 점점 좁혀진다…정치권 긴장 고조>에서 “박희태 의장을 지지했던 친이계가 중심이 됐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고 전했다. 13일 <친이 “폐족 되나” 위기감 … 돈봉투 수사 청와대로 성큼>에서는 검찰 수사가 “친이계와 청와대를 겨냥하고 있다”고 전하고 “최근의 핵심적인 사건인 ‘디도스’ 사건과 최시중 위원장 측근 비리에 이어 돈봉투 사건까지, 이른바 친이 폐족 상황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친이계 내부에 확산”되고 있다고 ‘친이계 몰락’을 예고했다.

박 전 대표의 대선 경선자금 의혹에 대해서는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 13일 <한밤 인터뷰/안병용 “난 희생양”…누구 말이 맞나?>에서 안병용 씨가 “자신을 희생양 삼아 특정 세력을 축출하려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면서 2007년 대선후보 경선 자금도 수사해야 한다며 당내 친박계를 겨냥했다”며 친이-친박 갈등으로 접근하는데 그쳤다.

<“전대 때 전방위 돈 살포”>(동아종편, 송찬욱/1.9)
<“모든 전대 수사해 달라”>(동아종편, 정호윤/1.9)
<민주당도 돈봉투 비상>(동아종편, 황장석/1.9)
<“대선 경선 때도 돈봉투”>(동아종편, 정호윤/1.10)
<돈 전달 3~4명 압축>(동아종편, 유재영/1.10)
<서울 원외 당협위원장 자택 압수수색>(동아종편, 앵커/1.11)
<단독/“고승덕 ‘관리책임자’ 있었다”>(동아종편, 송찬욱/1.12)
<친이계 측근 줄소환>(동아종편, 이종식/1.12)
<이재오 측근 사전영장 청구>(동아종편, 박창규/1.13)
<2010년 전대도 수사>(동아종편, 배혜림/1.14)
<“자중지란” “전전긍긍”>(동아종편, 정호윤/1.14)

동아종편은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역할을 부각했다.
9일 <“모든 전대 수사해 달라”>에서는 “한나라당이 환부를 완전히 도려내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며 “잘못된 관행을 완전히 뿌리 뽑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재창당을 뛰어넘는 쇄신을 강조하며 진화에 주력했다. 인적 쇄신의 칼도 빼들었다”면서 박 위원장에게 힘을 실었다.
10일 <“대선 경선때도 돈봉투”>에서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 돈봉투 의혹을 다뤘는데  “한나라당은 돈이 드는 당내 경선을 뿌리 뽑기 위해 정당법을 대폭 개정할 방침”이라고 한나라당의 쇄신의지를 부각하는 방향으로 보도했다.
 

■ ‘고문기술자’ 두둔하고 나선 조선종편

조선종편이 고 김근태 민주당 상임고문 등을 고문했던 ‘고문 기술자’ 이근안과 단독 인터뷰를 하며 동정여론을 자극하고 나섰다.

<단독/ “묘소 찾아 명복 빌겠다”>(조선종편, 안형영/1.11)
<“나중에 날 고문하라” 후회>(조선종편, 안형영/1.12)
<김근태-이근안 27년 악연>(조선종편, 전병남/1.12)

조선종편은 11일 첫 꼭지 <단독/“묘소 찾아 명복 빌겠다”>는 “김근태 전 의원이 고문 후유증에 시달려왔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파렴치한이라는 뭇매를 맞았는데 알고 보니 이근안 씨도 눈물을 숨기고 있었다”면서 그가 “참회의 뜻을 밝히면서 죽는 날까지 회개하겠다는 말도 남겼다”고 전했다. 이어 이 씨가 “자신이 받을 고통을 가족이 받는 것 같아 뼈에 사무친다며 눈시울을 붉혔다”면서 두 아들은 먼저 세상을 떠났고 지금은 “부인이 폐지를 주워 5평 남짓한 월세방에서 근근히 생활”한다고 이 씨의 ‘어려운 상황’을 부각했다.
고문은 인간의 존엄을 말살하는 참혹한 국가기관의 폭력으로 과거 고문피해자들은 아직도 정신적․육체적 고통 속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보도는 이런 문제는 일절 언급하지 않고 이근안에 대한 동정 여론을 자극하는데 급급했다.
12일 <“나중에 날 고문하라” 후회>에서도 이근안이 “고문 당시 ‘민주화가 되면 너희들이 날 고문하라’는 말을 종종 했는데 지금은 그 말이 가장 후회스럽다고 고개를 떨궜다”고 전했다.
<김근태-이근안, 27년 악연>에서는 김근태 전 의원과 이근안의 질긴 인연은 27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며 두 사람이 얽힌 사연을 정리해서 보도했다. 이 보도는 이근안의 참회에 초점을 맞춰 이 씨에게 면죄부를 주는 내용이었다. 또 이 사건을 국가기관의 폭력이 아니라 김근태와 이근안이라는 두 사람의 개인적 문제로 몰아갔다.
 
 
■ 정연주 사장 대법원 무죄 판결 … 중앙·동아종편 침묵

지난 12일 대법원은 ‘국세청과의 세금 소송을 중단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로 기소된 정연주 전 KBS 사장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이번 무죄 확정 판결로 이명박 정권이 저지른 방송장악, 언론탄압의 부당성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또 검찰의 무리한 기소를 비판하며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그러나 조중동방송은 정 전 사장에 대한 대법원 무죄판결 소식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중앙종편과 동아종편은 일절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조선종편은 앵커 단신으로 법원 판결 내용을 전하는데 그쳤다.

<정연주 전 KBS 사장 무죄…“억지수사”>(조선종편, 단신/1.12)

조선종편은 대법원 판결 내용을 전하고 “검찰이 일종의 경영행위를 무리하게 기소했다는 비판과 함께 전 정권에서 임명된 KBS사장을 몰아내기 위해 억지 수사를 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고 덧붙였다.

<끝>
 

2012년 1월 18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