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4차보고서⑤] ‘무상’이라는 말을 굳이 ‘공짜’로 풀어내는 보수신문(2014.3.25)
등록 2014.03.25 12:08
조회 537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2월 24일 지방선거 D-100일을 맞아 ‘공정선거보도감시단’을 출범했습니다. 


공정선거보도감시단은 매주 화요일 KBS·MBC·SBS·YTN 등 방송4사의 종합저녁뉴스와 종편4사의 메인뉴스 및 시사토크프로그램,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 등 신문에 대한 주간 모니터 보고서를 발행합니다. 


■ 4차 보고서 주요 내용


1) 민관합동 규제개혁 점검회의에 '모두 걸기'한 방송사들


2) <금주의 朴비어천가> 

   -[신문] '7시간 다양한 손동작'․'메모장·연필에 두 손까지'

   -[종편] TV조선 "박 대통령의 현란한 손동작…오케스트라 지휘하는 것 같아"


3) [방송] MBC의 '친노' 분노 부추기기, YTN의 정몽준 띄우기


4) [신문] 문화일보, '청와대 대변인' 자처하나 


5) [신문] '무상'이라는 말을 굳이 '공짜'로 풀어내는 보수신문


6) [종편] 채널A <쾌도난마>는 '선거후보 유세방송'?




‘무상’이라는 말을 굳이 ‘공짜’로 풀어내는 보수신문


중앙일보, 동아일보에서 ‘무상’을 ‘공짜’로 바꿔 쓰고 있다. 이들 신문은 지난 선거에서도 무상 교육, 무상 급식, 무상 보육 등에 무상을 떼어내고 ‘공짜’를 넣어 표현했다. ‘공짜’는 힘이나 돈을 들이지 않고 거저 얻은 물건을 칭한다. 그러기에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책에 사용되기에는 부적합하다. 하지만 일부 신문들은 계속해 ‘공짜’라고 하며 ‘무상’으로 표현되는 보편적 복지 정책에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우고 있다.


△ 3월 19일자 중앙일보 기사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버스 정책 쟁점 중 하나도 ‘무상 버스’다. 지난 19일 중앙일보는 경기지사 예비 후보 7명의 경기도 버스정책을 비교해 보도했다. 현행 유지, 의견수렴, 단계적 준공영제, 준공영제, 공영제, 완전 공영제 등 후보자들 간 버스 정책에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쟁점은 버스 공영제에 대한 후보 간 의견과 정책 방식 차이지만 제목은 <통근자 125만 표…경기지사 후보들 ‘공짜 버스’ 전쟁>이다. 기사 안에 후보들 중 어느 누구도 ‘공짜’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고, 교통 전문가조차 ‘공짜’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제목에는 ‘공짜 버스’로 표현되어 있다.

21일자 동아일보 <김상곤 공짜 버스의 종말>(최영해 논설위원)도 마찬가지다. 버스공영제 및 무상 버스 정책을 ‘공짜 버스’라고 바꿔 불렀다. 그러면서 “(모 후보가 얘기하는) 공짜는 전혀 공짜가 아니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공짜라고 바꿔 부르는 것도 이상한데 공짜를 진짜와 가짜로까지 구분한다. 칼럼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한 도시인 채플힐에서 30여 개 노선이 공짜로 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교통 법규 위반에 대한 벌금과 법원 사용료가 높아 공짜 버스가 전혀 공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는 내용이다. 

이 칼럼은 이어 김상곤 경기도지사 후보를 겨냥해 ‘노무현의 어두운 그림자가 김상곤에게 어른거린다’ ‘무상급식에 이어 무상교통을 내건 공짜 시리즈의 끝은 어디인가’라며 독설을 퍼부었다. 


동아일보의 ‘무상 정책’에 대한 반감의 확장은 18일 송평인 칼럼에서도 확인된다. 먼저 <무상급식이 원죄다>라는 제목부터 선정적이다. 칼럼 내용은 현재 시행중인 누리과정과 돌봄과정에 대한 지자체 예산이 부족해서 생겼고, 이 책임은 여야의 무상서비스 경쟁에서 시작됐다는 내용이다. 여기서 뒷받침되는 사례로 프랑스의 차등적 급식비를 제시하면서 “차등적 급식비 때문에 상처를 입는다면 대부분의 프랑스 아이들은 상처를 받고 살아간다는 터무니없는 얘기가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칼럼에서는 단 한 번도 프랑스 교육시스템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고교 무상 교육조차 언급하지 않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복지 정책은 쟁점일 수밖에 없다. 소요 예산은 물론 각종 타당성 검토 등 검증과 토론이 수반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미 임의로 ‘공짜’로 흠집을 내고 시작한다면 과연 제대로 된 공약 검증이 가능하겠는가. 


* PDF 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