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_
[민언련 포럼] 부동산 보도, 기사인가 광고인가?
등록 2018.07.02 17:51
조회 211

1. 귀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2.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018년부터 3월부터 사회 현안과 맞닿은 언론 이슈를 주제로 민언련 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7월 민언련 포럼의 주제는 ‘부동산 보도, 기사인가 광고인가?’입니다.

 

3. 조·중·동을 비롯한 주요 일간지들과 경제지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강남’, ‘세금폭탄’, ‘재건축’, ‘거래 절벽’ 등의 단어들을 동원한 부동사 기사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는 지난 6월 28일 ‘기자와 부동산’(https://newstapa.org/43794) 기획 보도를 통해 관훈클럽 회원수첩 속 자택 주소가 적혀 있는 언론사 전·현직 편집간부들의 거주지와 아파트 소유 현황 등을 분석하고, 주요 일간지들과 경제지들에서 광고와 경계가 모호한 기사들을 어떻게 생산하고 있는지 등을 고발했습니다.

 

4. <아래>와 같이 진행되는 7월 민언련 포럼에서는 <뉴스타파> 보도와 함께 민주언론시민연합 의뢰로 채영길 한국외대 교수팀에서 문재인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 이후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등에 대한 주요 일간지의 보도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 아 래 -

[민언련 포럼]

‘부동산 보도, 기사인가 광고인가?’

 

■ 일시: 2018년 7월 9일(월) 오후 2시

■ 장소: 민주언론시민연합 교육공간 ‘말’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14가길 10, 공덕동 동아빌딩 3층)

 

- 사회: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 주제발표 및 토론:

  이태경 헨리조지포럼 사무처장

  채영길 한국외대 교수

  최경영 <뉴스타파> 기자

 

■ 주최: 민주언론시민연합

■ 담당: 김세옥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부장(문의: 02-392-0181)

 

(사)민주언론시민연합

 

[보도자료] 민언련 포럼_부동산 보도 기사인가 광고인가.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