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_
[인턴 채용]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 모니터 인턴을 모십니다(마감)
등록 2019.10.22 13:38
조회 774

[인턴 채용]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 모니터 인턴을 모십니다
 

[민언련 소개]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시민이 참여하여 언론권력을 감시하고 언론정책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미디어 공공성 실현 등을 통해 우리 사회 민주주의와 인권신장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민단체입니다.

민언련은 1984년 12월, 군사정권 시절 자유언론을 외치다 쫓겨난 ‘해직 언론인’과 진보적 출판인들이 함께 뜻을 모아 창립했습니다. 민언련은 1986년 기관지 「말」을 통해 전두환 정권의 ‘보도지침’을 폭로했습니다. 보도지침 폭로는 언론 통제를 일상적으로 자행해 온 전두환 정권의 비민주성을 적나라하게 고발해, 다음 해인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디딤돌 역할을 했습니다. 6월 항쟁 이후에는 보도지침 폭로를 통해 쌓은 국민적 신뢰를 바탕으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언론을 꿈꾸며 국민주 모금운동을 전개해 <한겨레> 창간을 주도했습니다.

민언련은 1990년대 들어 시민들이 주축이 된 ‘언론 시민단체’로 전환했습니다. 신문과 방송 보도를 꾸준하게 모니터하면서, 안티조선 운동과 같이 언론권력을 견제·감시하는 활동에 앞장섰습니다. 또한, 이명박 정부가 변칙적으로 허가한 종합편성채널 감시 활동을 꾸준하게 벌여 기울어진 여론 지형을 바로잡는 등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유튜브‧SNS 등 미디어 환경이 다변화한 현재, 민언련은 다양한 매체로 모니터 활동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 및 채용 인원]

현재 민언련의 상시적 모니터 대상은 5개 종합 일간지 및 2개 주요 경제지, 7개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4개 종편의 시사 토크쇼, 지상파‧종편의 시사‧탐사보도 프로그램입니다. 시민의 제보가 있을 때는 상시 대상이 아니더라도 팩트체크 형태로 모니터를 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담당 인턴으로 민언련과 함께 하신다면 앞서 언급한 매체와 콘텐츠를 모니터할 예정입니다. 채용 인원은 O명이며, 지원자 중 적임자가 없을 시 채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채용 공고]

 

■ 지원 분야와 채용 인원

○ 언론모니터 0명

 

■ 채용일정 및 전형

○ 서류접수 : 2019년 10월 22일(화) ~ 11월 1일(금) 자정(밤 12시 이전 접수분)

○ 1차 서류 심사 결과 발표 : 11월 5일(화) 오후 4시~5시(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

○ 2차 모니터 테스트 및 면접 : 11월 9일(토) 오전 10시~12시(공덕동 민언련 사무실)

○ 최종 합격자 발표 : 11월 12일(화) 오후 4시~5시(개별 통보)

 

■ 자격

- 학력, 나이, 성별에 제한이 없으며, 한국 언론의 문제점에 공감하시는 분, 정치 시사프로그램, 매체 비평에 관심 있는 분은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 제출 서류

○ 민언련 모니터 인턴 지원서(개인정보 수집 확인동의서, 지원서, 자기소개서 포함)

* 제출하신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채용 절차 후 폐기합니다.

(* 첨부파일 확인↓↓↓↓↓)

 

CCDMintern_20191022.hwp

 

■ 접수

○ 이메일: ccdm1984@hanmail.net(우편 및 방문 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 지원서 파일 제목을 ‘홍길동_인턴지원’으로 수정해서 저장해주세요.

* 메일을 보내실 때 메일의 제목도 ‘홍길동_인턴지원’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근무 조건

○ 근무일 : 주5일/8시간 근무 원칙(개인사정이 있을 경우 주 4일까지 조정 가능)

○ 근무시간 : 09:30~18:30/무급휴게시간 1시간 포함(개인 사정에 따라 약간의 근무 시간 조정 가능)

○ 계약기간 : 계약 시작 시점으로부터 3개월, 계약만료시 6개월 단위 연장협의

○ 요청자에 한해 4대 보험 가입, 월 1일 휴가 부여

○ 급여 : 시급 8,350원, 주휴수당 별도, 1일 6시간 이상 근무 시 식대 5천원 지급

 

■ 기타

* 지원자에게 서류 제출 확인 후 접수확인 메일을 보내드립니다.(주말이나 공휴일에는 다음 근무일에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메일을 받지 못하신 경우는 문의해 주십시오.

* 접수 마감 시간 후 제출된 서류는 심사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시간을 엄수해주십시오.

* 지원서 기재사항 착오 누락, 연락 불능 등으로 발행하는 불이익은 일체 응시자의 책임으로 합니다.

 

문의 : 민주언론시민연합 임동준 활동가 (02-392-0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