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_
비마이너·EBS, 6월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 수상
등록 2022.06.23 14:49
조회 118

비마이너·EBS, 6월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 수상

비마이너 ‘탈시설 팩트체크’, 장애인 탈시설-자립생활 허위정보 검증

<EBS 다큐프라임> ‘어린人권’, 아동 인권 현주소 짚고 대안 모색

 

noname01.jpg

△ 비마이너 ‘탈시설 팩트체크’와 EBS <EBS 다큐프라임> ‘아동인권 6부작-어린人권’ 보도 이미지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022년 6월 이달의 좋은 보도상에 비마이너 ‘탈시설 팩트체크’와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EBS 다큐프라임> ‘아동인권 6부작-어린人권’을 선정했다.

 

비마이너 ‘탈시설 팩트체크’는 조선닷컴에 실린 탈시설 장애인 관련 가짜뉴스를 팩트체크해 탈시설을 둘러싼 잘못된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장애인의 탈시설-자립생활 권리를 자세히 풀어냈다. 장애인 전문 매체로서의 전문성을 드러내며 허위 정보를 구체적으로 검증해 낸 점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비마이너가 지속해서 장애인 인권 보도에 앞장서고 있는 점도 높이 평가 받았다.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EBS 다큐프라임> ‘아동인권 6부작-어린人권’은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아동 인권의 현주소를 살펴본 기획으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대화를 통해 아동 인권을 되돌아보는 모습을 그렸다. 특히 아동학대에 대한 문제를 다각도로 짚어 사회적 관심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아동을 어리고 미숙한 존재로 보는 그릇된 인식을 바로잡고 ‘존중받는 경험을 한 아동이 존중하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점에서 호평 받았다.

 

이번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 시상식은 6월 30일(목) 오후 2시, 민언련 교육관(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에서 코로나19 생활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된다. 2014년 6월 시작된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은 시민 관점에서 좋은 보도를 발굴해 시상해오고 있다. 자본과 권력의 입장을 대변한 보도가 많은 언론환경 속에 시민의 눈으로 세상을 해석하고 시민에게 이익이 되는 보도를 선정한다. 등록된 언론사 보도는 모두 추천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민언련 자체추천뿐 아니라 언론인과 시민의 추천도 받는다. 문의는 민언련 전화 02-392-0181, 이메일 ccdm1984@hanmail.net으로 하면 된다.

 

2022년 6월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 수상작

 

구분

보도(프로그램)

2022년 6월

비마이너 ‘탈시설 팩트체크’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EBS 다큐프라임> ‘아동인권 6부작-어린人권’

 

 

 보도자료 민언련 6월 이달의 좋은 보도상 선정.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