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_
새 정부 초기 인선, 경쟁적 ‘묻지마 의혹 공세’ 근절되어야
등록 2017.06.27 17:06
조회 454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2017년 5월 ‘이달의 나쁜 신문‧방송’을 선정했습니다. 민언련 5월 ‘이달의 좋은 보도’ 신문 부문은 한겨레 <국정농단 수사팀-조사대상 검찰국장…‘부적절한’ 만찬>(강희철․서영지 기자) 보도가 선정되었습니다. 방송 부문과 온라인 부문은 5월 좋은 보도 선정작이 없습니다. 아래는 2017년 5월 이달의 나쁜 방송보도 선정 사유입니다.

 

20175이달의 좋은‧나쁜 방송 보도심사 개요

좋은

방송보도

없음

나쁜

방송보도

<단독/의원 시절 문 인척 비서채용> 2
매체
: TV조선, 기자 : 최지원 등 2, 보도 일자 : 526, 31일 
<정규직 전환으로 임금 깎일 수도> 3
매체
: TV조선, 기자 : 윤정호 등 3, 보도 일자 : 516, 25
선정위원 김언경(민언련 사무처장), 배나은(민언련 신문모니터 활동가), 이광호(전태일기념사업회 이사), 이봉우(민언련 방송모니터 활동가), 정수영(성균관대학교 연구교수)(가나다 순) 
심사 대상  51일부터 31일까지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 TV조선 <뉴스판>, 채널A <종합뉴스>, MBN <뉴스8>에서 보도한 뉴스 

 

나쁜 방송보도 1. ‘인사 검증’의 탈을 쓴 ‘묻지마 의혹 공세’

 

조기 대선으로 인수위원회도 없이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게 초기 조각은 매우 급박하면서도 중차대한 과제였다. 지난 5월, 이낙연 총리를 시작으로 인선 작업이 시작되자 언론은 일제히 ‘인사 검증’ 보도를 쏟아내기 시작했다. 역대 정권과 마찬가지로 정책 검증이 아닌 도덕성 검증이 주를 이뤘고 각종 의혹 보도가 홍수를 이뤘다. 일부 언론은 매우 부실한 취재와 정황상의 의심만으로 의혹을 제기해, 의도적인 흠집내기에 몰두하기도 했다. 방송사 중에서는 단독을 남발한 TV조선이 돋보였다. JTBC도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기획 부동산 의혹’을 제기했다가 하루 만에 사과해야 했다.

 

관심 적었던 민정비서관까지 겨냥, TV조선의 ‘무차별 공세’
TV조선은 5월 26일, 백원우 신임 민정비서관의 ‘대통령 친인척 비서 채용 의혹’을 단독으로 보도했다. 인사청문회 대상인 장관 후보들이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처럼 주목 받는 공직 후보가 아닌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겨냥한 이례적인 의혹 보도이다. 그러나 이 보도는 부실한 근거와 왜곡은 물론, 인권 침해의 소지까지 있었다. 


TV조선 <단독/의원 시절 문 인척 ‘비서’ 채용>(5/26 최지원 기자)은 백원우 전 의원이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에 대해 직언할 적임자”라는 이유로 임명됐지만 “백 비서관이 의원시절에, 문 대통령의 처조카를 의원실 비서로 채용했던 사실이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근거로 제시한 것은 “31세 여성 김모씨의 이력서”였는데 이 여성이 문재인 대통령의 처조카라는 것이다. TV조선은 이력서를 화면에 보여주면서 “경력사항란에 '백원우 의원실 정책비서'라는 활동 내역”이 있다고 강조했다. TV조선의 주장은 “대통령의 친인척 등 주변 관리의 적임자”라는 백 민정비서관이 과거에는 정작 문재인 대통령의 친인척을 비서로 채용해, 부적격이라는 것이다. 

 

‘아니면 말고’식 ‘묻지마 의혹 공세’, 타 매체도 주목 안 해
TV조선의 백원우 비서관 의혹 보도는 처음부터 끝까지 왜곡으로 얼룩져 명예훼손이나 다름 없는 수준이었다. 일단 가림 처리를 하기는 했지만 개인의 이력서를 어떻게 입수했는지 밝히지도 않고 무작정 보여주는 것부터가 인권 침해의 소지가 있다. 또한 TV조선은 이력서에 ‘백원우 의원실 정책 비서’ 경력이 써있다면서 마치 부당한 채용이 이뤄진 것처럼 묘사했는데 정작 보도 말미에는 “김모씨가 대학생 보좌진으로 의정활동 지원 업무를 했다. 문 대통령 처조카인 사실은 몰랐다”라는 백 비서관 해명을 달았다. ‘정책 비서’와 ‘대학생 보좌진’은 엄연히 다른 직무인데 이에 대한 설명은 하지 않았다. 의원실의 정책 비서나 보좌관은 정식 공무원에 준하는 엄격한 채용과정을 거치지만, 대학생 보좌진, 즉 대학생 인턴은 정식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에 선발 절차가 간소하다. 당연히 임금과 같은 처우도 천양지차이다. 대학생 인턴은 보좌진들이 재량으로 뽑는 경우도 많고 주변의 추천을 받기도 한다. 민언련이 백 비서관 측에 직접 확인한 결과, 당시 김 모양은 “의원실 자체적으로 대학생들에게 국회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모집한 사이버보좌관으로 선발돼 활동”한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김 모 양은 “당시 10명 정도 선발돼 일주일에 2번 정도 의원실을 방문해서 주제를 정해 서로 자료조사 등을 통해 국회 보좌진 간접 체험을 하는 프로그램 활동한 것이 전부”였다고도 했다. 백원우 비서관은 물론, 당시 그의 보좌진들도 김 모 양이 문재인 대통령의 처조카인 것을 전혀 몰랐으며 이번 보도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됐다고 한다. 게다가 백원우 비서관이 현직 의원일 때,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의원도 아니고 자연인 신분이었다. 결국 TV조선은 존재하지도 않는 의혹을 만들어 백원우 비서관을 흠집낸 것이다. TV조선이 제기한 이 의혹은 타 매체에서도 전혀 주목하지 않았고 화제가 되지도 못했다.

 

K-005.jpg

△ 부실한 근거로 민정비서관에게도 ‘묻지마 의혹’ 제기한 TV조선(5/26)

 

툭 하면 ‘특혜 채용’…의혹 보도의 기준 만들어야
TV조선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게도 ‘묻지마 의혹 공세’를 가했다. TV조선 <단독/‘인턴 특혜 의혹’ 아들, 두 달만 근무>(5/31 이유경 기자)는 김상조 위원장의 아들이 아버지의 후광을 받아 금융사 두 곳에 인턴으로 특혜 채용됐다고 주장했다. 근거는 두 가지인데 모두 허술하다. 아들 김 씨의 당시 학점이 2.81로 “외국계 금융사 인턴 중에선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인턴 모집 요강을 보면 근무기간이 5개월이었지만, 김 후보자의 아들은 7월과 8월 두 달간만 근무”했다는 것이다. 인과관계를 조금이라도 증명할 수 있는 근거는 아무 것도 없고 단지 ‘의심’만으로 ‘특혜 채용 의혹’을 제기했다고 할 수 있다. 김 위원장 아들이 연세대학교 수학과 출신으로서 해당 학력으로 금융사 인턴에 합격하는 일은 이례적인 것이 아니며, 시민운동에 몸담았던 ‘재벌 저격수’ 김상조 위원장이 특혜를 요구하거나 받을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는 반론도 나왔다. 이런 반론이 아니더라도, 최소한 외압이나 대가성 지불, 또는 그에 준하는 증언이라도 나와야 의혹이 성립할 수 있다는 상식을 감안할 때, TV조선의 보도 자체가 낙제 수준이다.

 

JTBC도 혼쭐, 경쟁적 ‘단독 폭로’ 근절되어야
이런 부실 의혹 보도는 비단 TV조선만의 전유물은 아니었다. JTBC도 비판을 피하지 못했다. JTBC는 <단독/‘기획 부동산’ 매입 의혹>(5/31 박병현 기자)을 통해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기획 부동산 의혹을 제기했다가 하루 만에 사과해야 했다. JTBC는 부동산 판매자가 부당 이득을 목적으로 시도하는 ‘기획 부동산 사기’를 부동산을 ‘구매’한 강경화 장관에 적용했다가 뭇매를 맞았다. 또한 취재 기자가 현장에 가보지도 않고 ‘다음 로드뷰’로 강 장관 소유의 부동산을 보여줘 ‘노룩(No Look, 보지 않는다는 의미) 취재’라는 불명예를 떠안았다. JTBC 손석희 앵커는 두 가지 모두에 대해 다음날 곧바로 사과했다. 


이렇듯 부실 의혹 보도는 매체의 성향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이었다. 기본적으로 언론이 ‘특종’ 욕심으로 무차별적인 폭로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고, 일부 언론은 정치적인 목적을 가진 것 아니냐는 의심도 사고 있다. 일부 방송사들도 최근 야당의 무분별한 의혹 제기를 당일 저녁 뉴스에서 바로 받아쓰면서 ‘취재’가 아닌 ‘여론전’을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특정 인사의 실명이 거론되는 도덕성 폭로 보도의 경우 그 어떤 보다도 철저한 검증과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는 것은 기본적은 보도 원칙이다. 특히 새 정부의 초기 인사라는 중차대한 현안에서 언론이 ‘반드시 한 건 해야 한다’는 욕망에 매몰되어서는 곤란하다. 도덕성 검증을 빌미로 무고한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다시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다. 

 

나쁜 방송보도 2. ‘민주주의의 작동’이 불쾌한 TV조선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틀 만에 인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이끌어 내고 ‘시민혁신수석’을 신설하는 등 ‘시민사회와의 소통’에 적극성을 보였다. 시민사회에서도 그동안 이루지 못했던 ‘사회 정상화’를 위해 여러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장기간 닫혀 있던 민주주의의 활로가 정상화되는 모양새다. 그러나 TV조선은 이런 상황에 못마땅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일부 시민단체들이 문재인 정부에 ‘빚 독촉’을 하며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묘사한 것이다. 이런 프레임을 위해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일도 서슴지 않았다. 

 

새 정부 출범 일주일도 안 돼 ‘이간질’, 타겟은 ‘민주노총’
시민의 정당한 요구를 ‘빚 독촉’으로 폄훼하고 정부와 시민사회의 소통을 ‘이간질’하는 보도는 5월 16일부터 나왔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이간질 프레임’을 발동한 것이다. TV조선의 첫 목표물은 민주노총이었다. TV조선 <정규직 전환으로 임금 깎일 수도>(5/16 윤동빈 기자)는 12일 인천공항을 방문해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이 노동계를 향해 ‘한꺼번에 다 받아내려고 하지 말라’, ‘정규직 전환 시 임금이 삭감될 수 있다’며 ‘쓴소리’를 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의 제목도 ‘비정규직 정규직화’가 아닌 ‘정규직 전환 시 임금 삭감 가능성’으로 뽑았다.

 

K-004.jpg

△ 왜곡으로 대통령과 노동계 ‘갈라치기’ 한 TV조선(5/16)

 

이는 명백한 왜곡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노총 인천공항 지부 노동자들을 비롯한 비정규직들과 만난 자리에서 ‘쓴 소리’를 하지 않았고 ‘임금 삭감’은 더더욱 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 대담에 참석했던 민주노총 박대성 인천공항 지부장이 “정부, 인천공항공사 사장과 같이 정규직 전환을 논의할 테이블을 만들어 달라”며 예정에 없던 돌발 질문을 던졌고 이에 “우리가 앞으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나가고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좋은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기업들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고 노동자들의 경우에도 기존의 임금 구조를 그대로 가져간 채 노동 시간을 단축한다면 그동안 초과 수당으로 유지해왔던 임금이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노사정이 함께 고통 분담하면서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내는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TV조선이 강조해서 보도한 ‘노동자들께서도 한꺼번에 다 받아내려 하지 마시고’라는 발언은 이런 구체적인 답변에 뒤이어 농담처럼 나왔고 당시 분위기도 화기애애했다고 박대성 지부장은 밝혔다. 더군다나 임금 문제의 경우 문 대통령이 오히려 “비정규직의 임금수준이 정규직의 절반수준”이라면서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확실하게 바로잡겠다”고 약속했다. TV조선은 정반대로 보도해버린 것이다. 


TV조선이 이렇게 뻔한 왜곡을 저지른 이유는 노동계와 문재인 대통령을 ‘갈라치기’하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 노동계가 무리한 요구를 했고 문 대통령이 ‘쓴소리’로 대응했다며 있지도 않은 갈등을 만들어 낸 것이다. 

 

전교조와 참여연대도 ‘빚 독촉’ 프레임의 대상
민주노총에 이어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참여연대도 TV조선의 ‘이간질’ 대상에 올랐다. TV조선 <전교조, 합법화 요구 ‘팩스 투쟁’ 예고>(5/25 윤우리 기자)와 TV조선 <앵커칼럼>(5/25 윤정호 앵커)는 전교조가 문재인 정부에 ‘노조 합법화’를 요구하며 투쟁에 돌입했다면서 이를 ‘촛불을 사유화하는 빚 독촉’으로 묘사했다. 
TV조선 <전교조, 합법화 요구 ‘팩스 투쟁’ 예고>(5/25)의 경우 그동안 TV조선이 보도하지 않았던 전교조의 ‘분회활동 자료집’까지 뒤져 “우리가 단지 '대통령 하나 바꾸자'고 그 추운 겨울 광장에 모인 것은 아니지 않는가?”, “대통령 기획자문위 대상 팩스(FAX) 투쟁” 등 자극적인 문구를 발췌 보도했다. 법원 판결을 들어 “법외노조 통보가 적법하다”고 강조한 TV조선은 <앵커칼럼>(5/25)에 이르러 “‘촛불’을 특정 세력의 전유물로 축소할 이유가 없”다며 전교조의 행보를 “빚 독촉”이라 규정했다. TV조선이 마치 전교조가 문재인 정부만 겨냥해 요구한 것처럼 보도했지만 ‘법외 노조 철회’ 등의 요구는 전교조를 ‘법외 노조’로 낙인 찍은 2013년, 그러니까 박근혜 정부 내내 요구되었다. 세월호 참사, 시국선언 교사 징계 등 박근혜 정부의 부당한 처사가 이어질 때마다 TV조선은 오히려 ‘법외노조’임을 이유로 전교조를 비판했다. 그랬던 TV조선이 ‘분회활동 자료집’까지 뒤져 꾸준히 요구됐던 내용들을 ‘빚 독촉’이라 깎아내린 것이다. 


이런 식의 보도는 지금도 이어지고 있는데, 6월 초에는 참여연대도 피해가지 못했다. TV조선 <“북과 함께 재조사 하자”…요구 봇물>(6/5)는 참여연대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제출한 정책 제안 보고서에서 “북한과 함께 천안함을 재조사하자고 했다”며 “매우 부적절하다”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보고서 원문만 확인하면 이 보도가 거짓임을 알 수 있이다. 참여연대는 정부 조사 결과의 의문점을 구체적으로 나열하며 천안함 재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을 뿐이다. ‘북한’이 언급된 내용은 “정부 조사결과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관련 국가 및 북한의 참여까지 허용하는 국제적인 검증작업도 이루어져야 함”이라는 딱 한 문장뿐이다. 투명하고 공정한 조사를 위해 ‘국제적인 검증’이 필요하고 필요에 따라 북한도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을, TV조선은 ‘북한과 함께 재조사하자’는 것으로 바꿨다.

 

TV조선의 ‘혐오 보도 타겟’들이 이번에도 공세 대상
TV조선이 이렇게 왜곡과 비약을 불사하면서 일부 시민단체들의 목소리를 폄훼하는 이유는 그 시민단체들의 면면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민주노총과 전교조, 참여연대는 TV조선이 일관적으로 혐오하던 단체들이다. 사례는 셀 수 없을 지경이다. 


박근혜 정부가 민중총궐기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체포하려던 2015년 12월, TV조선은 한 위원장을 지속적으로 조롱하며 ‘범법자’로 보도했다. <주먹 쥐고 ‘의기양양’>(2015.12.11, 이정민 기자)는 “도저히 범법자로 볼 수 없을 정도로 당당하고 여유”라며 비아냥댄 후 “수갑이 채워져 호송버스에 타는 범법자의 신세”라고 조소했다. <“모두 정권 탓”…끝까지 선동>(2015.12.11. 채현식 기자)은 한 위원장을 이유도 없이 떼를 쓰며 “불법 파업을 선동”하는 자로 규정했다. 당시 백남기 농민을 사망에 이르게 한 경찰의 ‘살인 물대포’ 등 과잉진압과 노동개악, 빈부격차 확대, 세월호 참사 은폐 등 박근혜 정부의 실정이 대규모 집회의 원인이었지만 TV조선은 오로지 민주노총만을 겨냥했던 것이다. 


전교조와 참여연대도 별반 다르지 않다. TV조선은 지난 3월, 전국 유일의 국정 역사 교과서 연구 학교였던 문명고등학교의 입학식이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집회로 파행되자, 이를 ‘전교조’ 탓으로 돌렸다. 지난해 6월 16일, 참여연대가 주축이 된 ‘총선넷’이 선거법 상 금지된 ‘낙선운동’을 했다며 이례적인 참여연대 사무실 압수수색이 벌어졌을 때도 TV조선은 경찰의 손을 들어주었다. 당시 ‘총선넷’의 활동은 철저히 선거법에 의거해 ‘유권자 행동’으로 이뤄졌지만 TV조선은 ‘낙선운동’으로 규정해 보도하며 참여연대 압수수색을 정당화했다. 

 

표현의 자유가 ‘빚 독촉’? TV조선은 어느 나라에서 왔나
결국 박근혜 정부와 발맞춰 TV조선이 탄압하던 단체들을, 정권이 바뀌자 TV조선이 다른 방식으로 몰아세우고 있는 것이다. 예전과 마찬가지로 시민단체들의 목소리와 사실관계를 왜곡‧은폐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지만 논리는 ‘문재인 정부에 빚 독촉을 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바뀌었다. 전형적인 ‘갈라치기’이다. 이는 정략적인 왜곡 보도라는 점에서 일차적인 문제가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매우 반민주주의적인 행태이다.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단체를 만들어 정부를 비판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할 수 있다. 이는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 결사의 자유로서 민주주의의 기본 권리이다. TV조선은 일관적으로 이를 ‘부당한 요구’로 묘사하더니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자 급기야 ‘빚 독촉’이라는 허무맹랑한 프레임까지 도달한 것이다. 

 

monitor_20170627_268.hwp

 

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