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지방선거보도 감시준칙

1. 선정적인 경마 중계식 보도를 감시합니다.
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단순한 지지여론을 중심으로 선정적 경마 중계식 선거보도는 선거를 대립과 갈등 구도로 만들고 후보들의 우열과 서열을 부각시켜 유권자의 합리적인 판단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보도해주세요”
① 선거여론조사 보도준칙을 숙지하고 이에 부합하는 여론조사 보도를 해주세요. 
②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정당이나 후보자 간 차이가 표본오차 한계 이내임에도 단정적으로 순위 매기기를 하는 등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 또는 축소·과장해 해설하지 않는 사실 중심의 보도를 해주세요. 
③ 여론조사 보도에서 사용되는 전문용어를 시청자와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도해 주세요.

 

■ “보도하지마세요”
①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함에 있어 현저히 다른 여건에서 진행한 조사 결과와 비교하지 말고, 여론조사 결과를 그래프와 그림, 표 등의 형태로 차이를 과장 또는 축소하지 마세요.
② 지지율 격차와 변동, 여론조사 추이 등을 부각해 자극적으로 보도하거나 흥미 위주로 보도하지 마세요.
③ 투표율 예측이나 여론조사 상 경합 지역, 선두 경쟁 등 단순 판세 분석 중심의 보도는 하지 마세요.
④ 기사 본문을 모두 읽지 않고, 기사 제목만을 읽는 일명 ‘제목 독자’가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유권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선정적인 제목, 특정 정당이나 후보의 발언에 의존하여 유권자들의 가치판단을 유도하는 제목, 기사 내용과 무관한 제목 등을 달지 마세요. 
⑤ 동영상, 사진, 그래프, 각종 이미지: 동영상, 사진이나 그래프, 각종 이미지 등의 프레임이나 색조, 각도 등의 다양한 요소는 텍스트로 작성된 기사 내용에 대한 유권자의 인지적 정서적 판단과 해석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감안하여 동영상, 사진이나 그래프, 기타 이미지의 자의적 편집, 수정이나 변형 등을 하지 마세요.

 

 

2. 정책의제 중심의 선거보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감시합니다. 
언론은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 도덕성, 일관성, 공직 적합성 등의 합리적 기준에 입각하여 후보의 자질과 공약을 철저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특히 유권자가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의제에 대해 각 후보와 정당의 정책 및 공약을 평가해 유권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공해야 합니다. 

 

■ “보도해주세요” 
① 후보와 정당에서 제시한 공약과 정책에 대한 보도에선 일반 유권자의 입장에 서서 타당성을 우선 평가하고, 정당과 후보자 측의 재원조달방안과 이행방법 등의 실현가능성을 다뤄주세요.
②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 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 정책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기 쉽게 제공해주세요. 
③ 유권자가 필요로 하는 정책이 선거의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언론이 앞장서주세요. 

 

■ “보도하지마세요”
① 각 후보자나 정당 지도자를 중심으로 한 이벤트 형 유세 보도는 하지 마세요. 
② 후보나 정당에서 제공한 자료에 근거한 단순 나열식 정책 보도는 하지 마세요. 
③ 후보나 정당의 공약에 대해 단순하게 점수를 부여하거나 순위나 등급을 매기는 등의 방법으로 서열화하지 마세요. 
④ 후보자의 유명세나 인지도 등에 기반한 가십거리 및 흥미위주의 보도는 삼가주세요.  

 

3. 양시양비론과 기계적 균형에 매몰되지 않고 제대로 된 검증보도를 하는지 감시합니다. 
양시양비론과 기계적 균형에 따른 선거보도는 형평성과 중립성을 방패로, 진실 추적을 포기하거나 선거쟁점에 대한 가치 판단을 유보하여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막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당 정책과 후보의 자질에 대해 철저히 검증해서 적극적 공정성을 실천해주세요. 특히 근거 없는 음모론과 흑색선전 그리고 의혹 폭로 등을 추적하여 철저하게 진실을 규명하고 진위를 가려 그 책임을 물어주세요.

 

■ “보도해주세요” 
① 쟁점 사안에 대해 양적 균형을 이유로 중계 보도를 하는 게 아닌, 검증 보도를 해주세요.  
② 특정 후보나 정당에 대한 유·불리를 이유로 중요한 이슈에 대해 미보도하지 마세요. 
③ 특정 후보나 정당에 대한 유·불리를 이유로 선거쟁점에 대한 진실 추적이나 도덕적 판단을 포기하지 마세요. 검증보도에 최선을 다해주세요. 
④ 특정 후보의 공직 적격성 평가나 폭로성 기사를 보도할 때에는 당사자의 반론 기회나 소명기회를 주세요.
⑤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가 선거법을 위반한 사실이 명백히 드러났을 경우 기계적 균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위반 사실을 명확하게 보도해주세요.
⑥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후보자 검증보도를 내놨더라도, 폭로 내용이 거짓으로 밝혀지거나 구체적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즉시 정정보도를 해 주세요.

 

■ “보도하지마세요” 
① 특정 후보에 대한 폭로성 주장에 대해서 당사자의 반론 혹은 근거에 대한 추가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단순 인신 공격성 비방, 명예훼손이 확실시되는 경우에는 보도하지 마세요.
② 선거일 전날 등 선거가 임박한 시점에서 후보자에 대해 폭로성 주장이 나왔을 경우,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없거나, 선거일 투표 개시 시작까지 폭로 대상자의 반론 기회가 부족하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보도하지 마세요. 
③ 공익을 위해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취재원이나 출처를 밝히는 것이 보도의 기본 원칙입니다. 익명의 정보원/취재원에 의존하는 보도는 정당한 검증과 네거티브의 경게을 모호하게 할 뿐 아니라, 최악의 경우 가짜뉴스의 확산 및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보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익명 취재원에만 의존하는 보도는 가급적 자제해 주세요. 
④ 브리핑이나 기자회견, 각종 보도자료, SNS나 블로그, 댓글 등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따옴표”로 단순 인용 전달하는 보도 방식을 지양하고, 그 근거와 맥락을 종합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여 보도해주세요. 

 

 

4. 신진 후보나 군소정당 소속후보에 대해 충분히 보도되는지 감시합니다. 
선거를 통해 유권자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정치권력과 언론으로부터 소외된 후보와 정당에 대한 조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신진 후보나 소수 정당 소속 후보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유권자에게 전달하여 우리 사회의 정치적·사회적 다양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보도해주세요” 
① 신진 후보, 군소 정당 및 소속 후보에 대한 보도에서 다수당 및 소속 후보, 인지도 높은 후보들과의 양적 균형을 위해 노력해주세요. 군소정당이나 지지율이 낮은 후보자라도 일반 유권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보도해주세요. 
② 신진 후보, 군소 정당 및 소속후보의 정책과 공약 중에서 일반 유권자의 선택과 판단에 의미 있고 중요하게 기여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보도해주세요.

 

■ “보도하지마세요” 
① 신진 후보, 군소 정당 및 소속 후보가 이색후보로 다뤄지거나 이색후보들과 함께 가십거리로 다뤄져 그들의 정책과 공약이 흥밋거리로 전락되도록 보도하지 마세요.

 

 

5. 유권자의 정치적 냉소와 혐오를 확산시키는 보도를 감시합니다.
유권자의 정치적 피로감, 냉소와 혐오를 심화시키는 선거보도는 민주주의와 참여의 위기를 야기합니다. 따라서 부적절한 정치혐오주의 조장 보도를 중단하고 유권자가 선거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보도를 만들어주세요. 

 

■ “보도해주세요” 
① 자원 봉사형 선거운동 등 새롭고 긍정적인 선거참여의 양상 등을 적극적으로 보도해야 합니다. 또한 선거참여와 정치개혁을 위한 다양한 기획보도를 추진해야 합니다. 
② 금권 선거나 관권 선거, 불법 타락 선거 운동은 철저히 감시해 적극적으로 보도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열된 선거운동이나 불법적 선거운동 등을 비판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해주세요. 
③ 시민의 정치적 관심과 참여의 의미와 중요성 및 방법을 올바르게 설명하고, 그것을 선거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잘 드러내주세요.
④ 참여민주주의의 확립과 정치개혁이라는 우리 사회의 시대적 과제를 올바르게 설명하고, 이를 구체적인 선거과정에서 잘 짚어주세요.

 

■ “보도하지마세요” 
① 선거의 혼탁함만을 강조하고 후보자들의 이합집산만을 부각하는 보도는 정치 혐오를 불러일으키거나 정치적 냉소주의를 유발할 수 있으니 보도하지 마세요. 
② 시민사회의 유권자 운동이 갖는 정치 개혁적 의미를 무시하거나 유권자 운동의 다양성을 혼란과 분열로 묘사하지 마세요. 
③ 전쟁과 게임의 프레임과 용어의 선정적인 남발은 유권자의 선거 참여 의지를 약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관습적인 문구사용을 중단해주세요. (사례 : 전열정비 사생결단, 결사항전, ○○작전, ○○전략,  ○○결투, OO대결, ○○벌 항전, ○○당 주력군)
④ 정략적 틀에 입각하여 유권자 운동을 재단하여 비판하지 마세요. 
⑤ 후보자들 간의 공정한 경쟁이나 정책 대결을 감정적 논쟁이나 논란, 보수와 진보 혹은 특정 정치 세력 간의 갈등이나 대결 구도로 치환하거나 단순화하여 보도하지 마세요.

 

 

6.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지역주의·소지역주의 선거보도를 감시합니다. 
언론의 지역주의 선거보도는 효과적인 유권자 동원 수단으로 여타의 선거쟁점을 압도할만한 위력을 지니고 있어 반드시 자제해야 합니다. 


   ■ “보도해주세요” 
① 후보자들이 지역(학연)이나 지역주의적 선거의제를 내놓은 경우 분석 보도해주세요. 
② 인기 영합적이고 무분별한 지역개발 의제를 부각시켜 지역사회의 균형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후보의 발언이나 공약이 있으면 분석 보도해주세요. 

 

 ■ “보도하지마세요” 
① 지역주의를 고착시킬 우려가 있는 지역 중심의 판세보도를 강조하는 표현을 하지 마세요.
② 지연을 부각하거나, 지역감정을 자극하거나, 소지역주의를 부각시켜 지역사회의 내적 갈등을 유발하는 후보의 발언이 있으면 “따옴표”로 단순 전달하는데 그치지 말고 비판적으로 접근해 분석 보도해주세요. 
③ 후보자들의 무분별한 지역개발 의제가 나올 경우 지역에 이익이 될 수 있다는 점에만 방점을 찍어 긍정적으로 보도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