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보도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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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양적_총평가보고서]정책 쟁점 끌어올리지 못하고 선거전략 해설에 몰두
등록 2018.06.25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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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3 지방선거 65일 전부터 선거보도를 모니터해온 서울지방선거미디어감시연대는 4월 9일(D-65)부터 6월 12일(D-1)까지 6개의 신문(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에서 서울경기지역 선거관련 보도수, 보도주제, 보도의 공정성, 보도의 유익성, 보도의 유해성 등을 분석했다. 기존의 선거보도에서 문제로 지적됐던 경마 중계형 보도, 불공정 보도, 가십과 네거티브 보도, 선거 전략만 난무한 보도, 정책실종 보도, 유권자를 배제하는 보도 등의 문제들이 되풀이 되고 있지는 않은지 ‘2018 전국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선거보도 감시준칙’을 근거한 코딩스킴을 개발하고 양적분석 모니터를 실시했다. 

 

1. 지방선거 관련 신문의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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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9일부터 6월 12일(화)까지 총 9주 동안 6개 종합일간지의 총보도수는 26,517건으로 한국일보가 5,362건, 경향신문이 5,074건, 조선일보가 4,764건 순으로 많고 중앙일보가 2,729건으로 가장 적다. 총보도수 대비 지방선거 보도수 비중을 비교하면, 한겨레가 5.8%로 가장 높고, 조선일보와 중앙일보가 각 5.0%, 한국일보 4.8%, 경향신문 4.2%, 동아일보 4.0% 순이다. 
지방선거 관련 보도수는 총 1265건으로 총보도수 대비 비중으로 보면 4.8%로, 매체별로 보면 한국일보가 255건, 한겨레가 241건, 조선일보가 240건, 경향신문이 215건, 동아일보 178건이고 중앙일보가 136건으로 가장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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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선거 보도수의 변화를 보면 3주차에는 4・27 1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따라 4월 27일(금)과 4월 28일(토) 전체적으로 지방선거 관련 보도를 찾아보기 힘들었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특히 서울경기지역 코딩대상 지역 선거보도는 이틀간 보도가 0건에 해당했다. 완만하게 보도수가 증가하던 중에 7주에 다시 보도수가 줄어드는데 5・26 2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시기였다. 
모니터 분석시기상 1주에서 8주 사이 지방선거 보도수는 전체시기 보도수의 평균 65.5%를 차지했다. 선거일 바로 전 9주(8일간)에는 34.5%의 437건 보도가 집중됐다. 
서울경기보도수는 총보도수 대비 1.9%를 차지했고, 지방선거 보도수 대비 40.1%를 차지해 종합일간지에서 서울경기 지역의 선거보도 비중을 확인할 수 있다. 

 

2. 서울시장 관련 신문의 보도

 

1) 서울시장 관련 신문보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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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 선거 관련해서 매체별 기사비중을 보면 전체 지방선거 보도수에서 25.1%를 차지하는 318건이 추려졌다. 보도비중으로 보면 경향신문이 28.4%로 가장 많고, 한겨레가 28.2%, 조선일보가 25.4% 순을 많고, 중앙일보가 19.9%로 가장 적다. 보도수 빈도만 보면, 한겨레가 68건으로 가장 많고, 한국일보가 62건, 경향신문과 조선일보가 61건, 동아일보 39건, 중앙일보가 27건으로 가장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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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경향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3주차부터 5주차까지 보도수가 줄어들다가 6주 이후 보도수가 크게 증가했다. 동아일보의 경우 4주와 5주에 서울시장을 언급한 선거보도수가 전혀 없었고, 중앙일보의 경우 5주에 서울시장을 언급한 선거보도수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8주와 9주에 보도량이 급증했다. 하지만 동아일보와 중앙일보의 보도수는 다른 신문에 비해 보도수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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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 선거보도를 기사유형별로 비교하면, 스트레이트 기사가 68.9%(219건)으로 가장 우세하나, 기획연재특집 기사가 10.7%(34건)이고, 사진 기사가 10.1%(32건), 칼럼이 5.0%(16건), 인터뷰 2.8%(9건), 사설 1.9%(6건), 사실확인보도 0.3%(1건), 기타 0.3%(1건)으로 분류했다. 기획연재특집 기사가 가장 많은 신문은 한겨레(10건)이고, 동아일보가 8건, 조선일보 5건, 경향신문과 한국일보가 각 4건, 중앙일보가 3건이었다. 
조선일보는 2주시기에 4월 16일부터 20일까지 ‘6.13 지방선거 후보에 듣는다’ 연재를 실었다. 관련기사에는 <"뉴욕·파리도 市長 1명이 10년 맡아 최고 됐다">(4/6), <"쓰레기 대란, 여성市長이라면 없었을 것">(4/7), <"내가 시장 되면 그 자체가 정치·시대교체">(4/8), <"이번에 못 막으면 文정부 2020년까지 폭주">(4/9), <"서울을 지켜야 자유민주주의 지킬 수 있다">(4/10)까지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우상호, 박영선 후보자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와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와의 짧은 인터뷰를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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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 각 신문의 기획 보도를 살펴보면, 경향신문은 서울시장 후보들의 공약을 평가 검증하는 ‘6/13 승부처 공약검증’을 실었고, 동아일보는 ‘정책위원장이 말하는 지방선거 전략’, ‘우리동네 이슈맵’, ‘광역장 후보 이미지 빅데이터 분석’을, 중앙일보는 ‘논설위원이 간다’에서 몇차례 지방선거 이슈를 짚어냈다. 한겨레는 ‘선택 6.13 서울시장 쟁점공약 점검’과 ‘정책발굴 어젠다 2018’을 기획했는데 정책 어젠다로는 기본소득,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에 대한 시도지사 후보 의견을 비교하여 실었다. 한국일보는 ‘6.13 지방선거 인물 360’에서 서울시장 후보들을 인터뷰했다. 

 

2)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에서 보도주제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에서 보도주제는 ‘정당 혹은 후보의 선거전략’(182건, 57.2%)이 가장 두드러졌다. 그 다음으로 ‘후보동정/선거이벤트’(140건, 44.0%)가 많았다. 
드루킹 사건 문제를 놓고 여야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대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평화당 구도였다면 4.27 판문점선언 이후 한반도 비핵화․평화 이슈는 자유한국당 대 여야4당으로 쪼개지는 변화를 가져왔다. 남북평화 정국을 자유한국당이 ‘위장평화쇼’라고 주장하면서 보수층을 결집하는데 주력하는 반면 바른미래당은 여권 차원의 후속 논의에 힘을 실어주면서 지방선거에서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친 국제외교안보 이슈에 대한 선거전략 차별화가 중요하게 분석됐다. 또한 박원순 후보에 대한 여론 지지율이 초반부터 강세였던 데다가 김문수, 안철수 후보의 지지도가 좀처럼 오르지 않아 중앙당 차원의 고민이 깊어졌고, 김문수 후보의 야권 단일화 제기에 따라 단일화 여부를 두고 끊임없이 가능성을 점치도록 만들어냈던 것도 특징이다. 중앙당 차원의 지방선거 지원유세를 비롯해 후보들의 선거전략 분석 보도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정책 및 공약’을 소개하는 보도가 25.8%(82건)이었고, ‘공천 관련 소식’은 13.5%(43건)를 차지했다. 신문별 비교를 보면 동아일보가 두 가지 주제에 보도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후보의 도덕성이나 청렴도, 과거 업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보도 등을 포함하는 ‘후보인물됨’의 경우 10.4%(33건)이 있었다. 나중에 다시 언급을 하겠지만 경기지사 선거보도에서는 후보인물됨에 해당하는 보도비중이 가장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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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판세분석’은 12.3%(39건)으로 중앙일보가 9건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한겨레 역시 9건(13.2%), 경향신문이 8건(13.1%)이다. 지상파 방송 3사 여론조사 결과를 비롯해 신문사별 여론조사 결과 판세분석 보도를 볼 수 있었다. 중앙일보는 6월 4일 각 당이 진단하는 지방선거 판세를 종합해 보도했다(관련기사: 민주당 “TK 빼고 압승” 한국당 “9+α 승리” 바른미래당 “정당 득표 2위”, 6/5). 한국일보도 6월 11일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과 자유한국당 선거대책본부장의 판세 전망을 종합했다(관련기사: “광역단체장 14곳 이상 승리” “보수 결집해 6곳 가져올 것”, 6/12)

 

3)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의 공정성
서울시장 선거보도에서 기사내용 중에 정당별 등장비중과 사진의 정당별 등장비중을 비교했다. 먼저 기사내용 중에 정당별 등장비중을 보면, 더불어민주당 등장이 71.3%(224건), 바른미래당이 71.0%(223건)으로 엇비슷하고, 자유한국당이 66.6%(209건)으로 3개 정당의 등장이 평화당, 정의당, 기타정당의 등장비중을 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의당은 6.7%(21건), 민주평화당은 3.5%(11건), 기타정당 8.0%(25건)의 수준에 그쳤다. 정의당이나 기타정당 등장은 매우 편중됐다. 한겨레와 경향신문, 한국일보 순으로 등장이 있었던 반면, 동아, 조선, 중앙에서는 좀처럼 3개 정당 이외 정당 등장이 보이질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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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장 선거보도에서 사진에 등장한 정당별 비중을 보면,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등장이 62건(53.4%)로 앞서고, 바른미래당이 57건(49.1%), 자유한국당이 53건(45.7%)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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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서 정당 등장비중를 비교해 보면, 바른미래당이 54.7%(82건), 더불어민주당이 52.0%(78건), 자유한국당이 51.3%(77건)로 집중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조선일보의 경우 3개 정당 이외 정당 등장은 전혀 없다. 민주평화당은 서울시 후보를 내지 않았다. 정의당 후보가 등장한 사진의 빈도는 경향신문과 한겨레 2회,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1회에 그쳤다. 동아일보와 중앙일보에 정의당은 대진표(4/13)이거나 여론조사(4/16)에 인물 썸네일 사진이 등장한 정도였다. 신문의 1면에 서울시장 선거보도 사진이 있는 경우는 4개 신문에 각 1건이었는데, 등장 방식은 세 후보가 함께 혹은 각 후보의 유세현장 각 1컷을 종합한 편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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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의 유익보도와 유해보도
서울시장 선거보도에서 유익성을 평가하기 위해 유익보도 점수를 산정했다. 유익 보도의 기준은 정책 제공 여부(정책이나 공약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가), 정책/후보간 비교 평가 여부(유권자가 정당이나 후보자의 정책이나 능력의 우열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한 경우), 사실검증 여부, 시민사회 여론/운동을 소개한 여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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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보도는 전체 318건 중 91건(28.6%)을 차지했다. 가장 두드러지는 유익보도 유형은 ‘정책제공’ 보도로 89.0%를 차지하며 81건의 기사가 해당했다. 이외에는 ‘정책후보 비교/평가’가 있는 보도가 20.9%로 19건이 있었다. 시민사회 여론운동이 11.0%(10건), 신진후보 군소정당 소개 9.9%(9건), 사실검증여부 4.4%(4건) 등에 해당했다. 
매체별로 보면, 유익보도점수가 가장 높은 신문은 동아일보가 39건의 보도 중 17건이 해당해서 43.6점이고, 한겨레가 68건 중에 26건을 차지해 38.2점을 나타냈다. 가장 낮은 유익보도 점수를 보인 매체는 중앙일보로 27건 중에 5건이 해당해 18.5점이었다. 경향신문은 61건 중에 12건만 해당해 19.7점이었다. 
정책‧공약을 소개한 보도가 81건으로 상당수를 차지했지만,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는 선거보도감시준칙을 통해 후보자나 정당에서 제공한 자료에 근거한 단순나열식 정책보도를 지양하고,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 정책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기 쉽게 제공해 줄 것을 지향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말하자면 후보자의 일방적인 소개나 발표 내용에 따라 소개 보도가 필요하지만, 비교 평가하여 판단할 수 있는 보도 유형을 늘려야 한다는 의미로 이번 지방선거 유익보도 유형에서는 정책공약 제시보다 비교평가보도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아쉬움이 있다. 또한 신진후보, 군소 정당 및 소속 후보의 정책과 공약에서 유권자의 선택 기회를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적극적인 보장이 이뤄지지 못한 점도 지적할 수 있다. 사실검증 보도로 팩트체크 등의 보도 역시 제한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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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보도 유형은 전체 서울시장 관련 선거보도수 318건 중에 203건이 해당해 63.8점을 나타냈다. 유해보도 유형을 보면, 따옴표 제목이 47.3%(96건)으로 가장 두드러지는데 기사제목을 정할 때 특정 후보의 의견이나 발언을 그대로 제목화하는 관행이 지방선거 보도에서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할 수 있다. 따옴표 제목 사용은 한겨레가 63.6%로 가장 많았다.
전투형 표현은 38.4%(78건)으로 ~전과 같은 표현이 가장 일반적으로 흔하게 사용이 되는 경향을 보였다. 3파전, 난타전, 총력전, 비난전, 선거전 등은 다반사이고 ‘전투’, ‘전쟁’, ‘격전지’, ‘협공’ 등의 표현도 자주 등장했다. 후보의 선거운동이 문자나 전화로 자주 걸려온다는 의미에서 ‘문자 폭탄’으로 쓰기도 했고, 특정 지역으로 중앙당 지원유세가 ‘집중 공략’한다거나, ‘구국적 결단’과 같은 지도부의 발언을 그대로 옮겨 적는 식의 표현이 보였다. 과거 선거보도 분석과 비교할 때 게임용어나 과도한 전쟁용어 사용이 보인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경쟁프레임을 전쟁프레임으로 동일시화 하는 경향이 여전함을 지적한다.
익명보도의 경우가 36.9%(75건)로 적지 않았다. 조선일보와 한국일보에서 많았는데, 야권 후보 단일화를 두고 중앙당 차원의 고민이 깊어지면서 이에 대한 당 관계자, 소속 정당의 한 의원 등이 등장한 경우가 많았다. 9주에는 신지예 녹색당 서울시장 후보의 선거 벽보와 현수막을 훼손한 사건과 관련해 캠프 관계자의 인터뷰나, 일부 학생들이라는 표현이 쓰이기도 했다. 조선일보에서는 단일화 논의에 대해 ‘일각에는’이라던지 ‘민주당 관계자는’ 식의 익명 보도가 있었다. 
정치혐오 표현은 2.0%(4건)로 매우 적었다. 다만, “3무선거가 될 것이란 냉소가 적지 않다”“깜깜이 선거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는 내용을 포함한 <북미회담 블랙홀, 지방선거 3대 이슈 삼켰다>(한국, 6/4)라던지, <"안찍박” “김찍박” 단일화 무산되자 양측 비난전>(조선, 6/11)에서처럼 양측다 다를 바 없다는 식으로 서로 비난을 한다는 보도나, <김문수·안철수 단일화하자더니… 측근들, 페북서 '난타전'>(6/7, 경향), <김문수 –안철수, 단일화 문 닫은건 아닌데…>(6/7, 동아)에서 양측 모두 단일화 말싸움 중에 문자메시지가 공개됐고, 이를 두고 페이스북에 특정 정치인을 두고 “정치 기본이 안되고, 얍삽하게 공작만 하는”과 같이 정치이들 사이의 감정적 논쟁을 그대로 인용해 대결구도로 보도하는 경우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경마중계성 보도는 6.9%(14건)가 지적됐다. 초반부터 여당 지지도가 우세하고 대통령 지지도가 높은 상황이어서 선거결과 예측 보도는 과거보다 매우 줄어든 양상이었다. 다만 특별한 판세분석의 추가적 설명없이 여론조사 지지도 결과만을 놓고 특정 후보가 우세하다거나 선거결과가 어떠하다는 결과에만 초점을 맞춘 경우는 중앙일보에서 22.7%(5건)로 비중이 높은 편이었다. 

 

유해보도 유형은 다음과 같다.
△경마 중계성(수치중심 후보의 순위, 우열에만 초점을 맞춘 기사, 판세, 선거결과 예측, 여론조사 결과만 있는 경우)
△가십성/이벤트 중심 보도(보도의 일부가 아니라 전체가 다 매우 지엽적인 내용을 다룬 경우, 예를 들어 넥타이 색깔. 후보자의 딸 외모만 다루거나 이벤트 형 유세의 내용만 소개한 경우)
△일방 중계 보도(상대후보나 정당에 대한 폭로성 주장이나 이슈제기를 사실 확인이나 상대 당사자의 반론 확인 없이 그대로 옮겨 보도한 경우)
△단순 동시 나열 보도(폭로나 인신공격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당사자들의 주장을 언론사의 독자적인 확인 작업 없이 단순히 동시에 나열하고 있는 경우)
△양대 정당 중심 보도(더불어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을 등장시키지 않고 두 정당만 등장시킨 경우)
△정치혐오성 보도(고소고발 사건 보도에 대해 혼탁, 이전투구와 같은 부정적인 표현을 쓰면서 양쪽이 다 문제라고 쓰는 보도. 양비론, 다비론 즉 정치인 모두가 나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만드는 기사, 정치인들 사이의 감정싸움을 전달하는 기사, 정치인의 추태와 추행, 기행만 전달하는 기사. 후보자들 간의 공정한 경쟁이나 정책 대결을 감정적 논쟁이나 논란, 보수와 진보 혹은 특정 정치 세력 간의 갈등이나 대결 구도로 치환하거나 단순화하여 보도하는 경우 해당)
△전투형 보도(전쟁이나 군사적 용어가 한 번이라도 등장하는 경우, 예를 들어 전열정비, 사생결단, 결사항전, ○○작전, ○○전략, ○○결투, OO대결, ○○벌 항전, ○○당 주력군, 폭격, ~전, 함대 등과 같은 용어가 등장한 경우)
△지역/연고주의 보도(지역주의적 선거의제를 그대로 보도하거나 지역 중심의 판세를 강조하는 보도, 학연이나 혈연 등을 중심으로 하는 판세분석 등이 포함된 경우)
△익명 보도(취재원의 신상이나 이름을 정확히 밝히지 않은 보도. 예를 들어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한 정치인도’, ‘한 교육계 인사는’과 같은 표현이 나오는 경우)
△따옴표 제목(보도의 제1제목(특집제목 제외)에서 큰 따옴표 안에 한 정당이나 특정인물의 주장이나 논평을 옮겨 놓은 보도는 일방적 주장을 밀어줘 문제이고 빈도는 적지만 양쪽의 의견을 옮긴 경우에도 따옴표만으로 처리하게 되면 이견이나 갈등만 부각하고 자신들은 빠져 있으려는 무책임함이 있어 문제 보도로 판단했다.)
△오보

 

3. 경기지사 선거보도

 

1) 경기지사 관련 신문보도수
경기지사 선거 관련 신문보도수는 총 205건으로 지방선거 총보도수 1265건 대비 16.2%를 차지했다. 비중별로 보면, 중앙일보가 20.6%, 조선일보가 18.3%, 한겨레 17.4% 순으로 볼 수 있고, 한국일보가 12.5%로 가정 적었다. 보도건수로 비교하면 조선일보에서 44건으로 가장 많고, 한겨레가 42건, 경향신문이 33건, 한국일보 32건, 중앙일보 28건 순이고 동아일보가 26건으로 가장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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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지사 선거 관련 보도수 추이를 살펴보면, 3주(4/23-4/28)와 5주(5/7-5/12), 7주(5/21-5/26)에서 보도수가 급감하는 경향이 발견되는데, 4.27 1차 남북정상회담, 5.26 2차 남북정상회담, 5.5일 이후 한미정상회담 일정 발표, 5.8-9 북중정상회담 등이 있었던 시기였음을 지적할 수 있다. 동아일보는 5주와 6주에 경기지사 관련 선거보도가 전혀 없었고, 중앙일보는 3주와 5주차에, 한국일보는 7주차에 관련 보도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2) 경기지사 관련 선거보도에서 보도주제
경기지사 관련 선거보도에서도 ‘정당후보 선거전략’(51.0%, 104건)이 크게 우세했다. 그 다음으로는 ‘후보 인물됨’(36.3%, 74건)과 ‘후보동정/선거이벤트’(33.3%, 68건) 순으로 많다. 후보인물됨은 후보자의 능력이나 도덕성, 청렴도 등과 같이 후보 개인이 어떠한 인물인가를 표시한 내용이 포함되었을 경우를 나타내는데 이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둘러싼 ‘욕설 음성 파일’, ‘해경궁김씨 계정’, ‘여배우 스캔들’ 등을 언급한 다수의 보도가 후보 인물됨에 표시됐다. 경기지사 선거보도에서 ‘네거티브’라는 표현이 자주 보였던 것과 연관하는데 후보자의 자질과 연관한 의혹 제기라 할지라도 비방목적이 큰 발언을 그대로 옮겨 적은 보도의 경우에는 나중에 유해보도 유형 가운데 정치혐오 보도의 성격이 있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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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와 중앙일보는 9주에 ‘후보인물됨’ 비중이 60%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보도빈도는 각각 9건, 8건이지만 해당시기 전체 보도수가 각각 13건, 12건이었음을 고려할 때 후보 간 네거티브 공방 관련 보도가 다른 신문에 비해 많았다고 볼 수 있다. 김영환 바른미래당 후보가 이재명 후보의 형수를 대동한 기자회견 등을 열고, 구체적인 기간을 명시해 밀회 등을 제기하거나 여배우와의 스캔들 관련해서 여러 주변인들이 나선 정황을 비중 있게 보도했음을 알 수 있다.

 

3) 경기지사 관련 선거보도의 공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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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지사 선거보도에서 기사내용 중 정당별 등장비중과 사진의 정당별 등장비중을 비교했다. 기사내용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등장이 87.6%(176건)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후보와 관련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관계없이 등장 여부를 판단했다. 경기지사 선거보도에서 민주당 후보를 언급하지 않고서는 보도가 될 수 없었음을 시사한다. 그 다음으로는 자유한국당 등장이 67.2%(135건)으로 많았고, 바른미래당이 32.8%(6건)로 나타났다. 경향신문은 자유한국당 등장이 상대적으로 낮고, 한국일보와 조선일보는 바른미래당 등장이 다른 언론사에 비해 조금 많은 경향이 있다. 


기사내용 중에 정의당 등장은 11.9%(24건)에 그쳤고, 한겨레에서 유독 등장건수가 높았다. 기타정당은 6.5%(13건)에 그쳤다.
사진의 정당별 등장비중을 비교하면, 더불어민주당 74.4%(58건), 자유한국당 56.4%(44건)으로 대다수의 보도에서 양대 정당 중심의 사진보도가 이루어졌다고 판단할 수 있다. 바른미래당은 24.4%(19건)을 차지했다. 신문별로 보면, 조선일보는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등장 비중이 신문별 비교에서 가장 적고, 자유한국당 등장비중은 경향신문에서 가장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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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기지사 관련 선거보도에서 유익보도-유해보도
경기지사 선거 관련 보도에서 유익보도는 17.1%(전체 205건 중에 35건) 수준에 그쳤다. 이 중에 정책이나 공약을 언급한 보도가 88.6%(전체 35건 유익보도 건수 중에 31건)였다. 이 외에 정책이나 후보를 비교 평가한 보도가 34.3%(12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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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보자의 정책이나 공약을 언급한 경우가 제한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는데 신문은 경기지사 후보 경선을 두고 격돌한다거나 후보간 경쟁상황, 네거티브 공방, 의혹 폭로와 관련한 입장 차이를 두고 선거 판세 분석이나 전략 기사가 대체로 우세하다보니 유익보도 등장이 매우 적었다고 평가해 볼 수 있다.
한겨레가 정책을 소개한 보도라던지, 정책이나 후보를 비교 평가하여 보도한 경우의 보도건수가 12건과 6건으로 가장 많다. 
경기지사 선거 관련 보도에서 유해보도 유형은 73.2%로 유익보도에 비해 상당한 수준을 보인다. 가장 두드러진 유해보도는 따옴표 제목으로 42.7%(64건)를 보였고, 익명보도도 41.3%(62건)이나 차지했다. 따옴표 제목 보도는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의 발언이나 주장, 견해를 그대로 실어서 제목화하기 때문에 신문이 특정 발언을 그대로 유권자들에게 강조하여 전달하기 때문에 밀어주기 보도 형태로 꾸준한 지적을 받아왔던 문제있는 보도 유형 중 하나이다. 
또한 익명보도는 ~관계자, 일각에서는, 한 의원은 등과 같이 불명확한 출처의 의견을 밝혀주어 사안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돕기보다는 혼란을 가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 있는 보도로 계속해서 지적했다. 
익명보도는 조선일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됐고, 중앙일보에서 따옴표 제목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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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울‧경기 교육감 선거보도


1) 교육감 관련 신문보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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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감 선거 관련 보도수는 전체 지방선거 보도수에서 5.4%(지방선거 보도수 1,265건 중에서 68건)를 차지했다. 서울교육감 보도수는 55건, 경기교육감 보도수는 30건으로 분류됐는데, 중복기사를 제외하고 총 68건이다. 조선일보가 교육감 보도수는 26건으로 가장 많고, 중앙일보가 4건으로 가장 적게 집계됐다. 지방선거 보도수 대비 서울시장 선거보도수가 25.1%, 경기지사 선거보도수가 16.2%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서울시 교육감과 경기도 교육감을 모두 합쳐 5.4% 수준인 것은 양적으로 볼 때 교육감 선거보도가 매우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마저도 9주(6/4-6/12)에 들어서 전체 교육감 선거보도 절반 이상의 보도가 집중적으로 보도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서울경기 교육감 관련 선거보도에서 보도주제
서울경기 교육감 신문보도에서 가장 두드러진 보도주제는 ‘정책 및 공약’(4.4%, 39건) 소개였고, ‘정당 혹은 후보의 선거전략’ 33.3%(28건), ‘후보동정/선거이벤트’가 31.0%(26건) 순으로 두드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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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울경기 교육감 관련 선거보도에서 유익보도와 유해보도
유익보도는 전체 85건 기사 중에 52건이 해당해서 61.2%를 차지했고, 이 가운데 정책제공 보도가 40건(76.9%), 비교정책평가 보도가 44.2%(23건), 시민사회연론운동 보도가 26.9%(14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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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보도 유형을 보면 전체 85건 중에 46건으로 54.1%로 유익보도 유형보다는 상대적으로 적다. 유해보도 유형을 구분해보면 따옴표 제목 사용과 익명보도가 각 37.0%(17건)로 높았고, 전투형 표현이 34.8%(16건)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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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론
서울지방선거미디어감시연대는 6.13지방선거 D-65일부터 선거보도를 모니터하면서 매주 양적분석 모니터보고서를 발표해왔다. 보고서에서 많이 지적된 문제들을 요약해 보고자 한다.

 

1) 정책 쟁점보다 전략 해설 보도 비중이 많다  
양적분석 모니터 기간 신문의 지방선거 보도수는 총 1,265건으로 전체 26,517건의 보도수에서 4.8% 비중을 보였다. 지방선거에서 중앙당 차원의 선거전략이 주요하게 다뤄지는 경향이 1주부터 분석기사로 다뤄졌는데 여권과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높은 상황에서 야당의 전략 공천과, 후보간 단일화 여부 등과 같이 지지율 판세가 흔들릴 수 있는 돌발 변수가 이번엔 무엇일까 예측하는 보도가 많았다. 야당의 선거전략 프레임이 단골 이슈였는데 단일화가 성사된다면, 단일화하지 않는다면, 단일화 마지막 가능 시기는 지금인데 등을 언급하는 등 정책 쟁점보다도 전략 해설 보도를 자주 접했다. 야당의 단일화 전략을 놓고 야합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강조하는 태도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고 오히려 단일화를 해야할 것처럼 부추기는 보도가 있었던 점도 특이했다. 
경기지사 선거보도에는 의혹, 폭로, 스캔들까지 이슈 사안이 보도수에서도 크게 압도해 자질 검증이라는 목적보다 네거티브 공방에 네거티브로 대응하는 중계식 보도여서 후보간 비방이 두드러져 보였고, 사실 관계 확인에는 신중하지 못했다. 

 

2) 전투형 표현, 익명보도, 따옴표 제목 많다
유해보도 비중에서 전투형 표현의 지적이 많았다. 전투형 표현이 과거 선거보도와 비교하면 줄어들기도 했고 표현에서도 전쟁을 연상하게 하거나 이기고 지는 게임을 보는 듯한 승패 표현이 커지는 경향은 줄었어도 ~전, 협공, 전쟁, 전투, 공격 등의 표현이 거리낌 없이 자주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익명보도가 유해보도 유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다. 부정적 이슈에 대한 당 관계자에 따르면, 한 의원은, 한 관계자는 식으로 견해의 출처를 명확히 알 수 없는 발언을 그대로 기사화하는 경우가 여전히 많았다. 
따옴표 제목에서도 신문이 특정 인물의 발언이나 정당의 논평을 그대로 제목화하는 것은 기사를 읽는 독자에게 특정 인물이나 입장의 견해를 그대로 전달하는 셈이 되기에 지양해야 할 것으로 지적한다. 특정 정당의 논평이나 인물의 발언을 그대로 제목화할 경우 그 자체가 신뢰할 만한 사실이거나 강조되어야 할 주제라는 식으로 독자에게 전달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3) 정당이나 후보 등장에 신진후보, 군소정당 등장이 없다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축소보도가 보였거나 부각하는 보도가 보였는가를 따져보면 오히려 지지도와 상관없이 3자 경쟁구도, 2자 경쟁구도라는 식으로 상위 순위에 있는 정당별 후보자에 대한 등장 비중이 매우 엇비슷했다는 경향을 보였다. 특정 정당이 우세했다고 할 수 없고 오히려 상위 경쟁그룹 위주의 보도에 매진했을 뿐이다. 이 때문에 신진후보나 군소정당이 신문에서 보도되는 경우는 많이 볼 수 없었다. 신진후보나 군소정당은 경향신문이나 한겨레에서만 드러날 정도였지 조선, 중앙, 동아, 한국 신문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4) 선거일 열흘 앞두고서 갑자기 늘어난 선거보도들
선거보도가 집중된 시기는 9주(6/4-/12)이다. 남북정상회담을 비롯해 국제외교안보 이슈가 8주까지만 해도 선거보도의 추이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파악이 가능했다. 1차 남북정상회담 시기에는 서울경기 선거보도 감소가 확연했을 정도였다. 이후에도 선거정국보다는 국제외교안보 이슈의 빠른 진전에 따라 선거보도에 집중할 겨를이 없었던 한계가 보인다. 그래서 이번 지방선거 신문보도는 선거일 바로 직전 열흘 사이에 보도수가 크게 몰렸다. 유권자가 선택한 후보자에 대해 마음을 정하고, 정책을 꼼꼼하게 살펴보기 위한 시기로는 매우 짧은 기간이 아닐 수 없다. 때문에 지방선거에서 자주 다뤄져야 할 지역 현안에 대한 공약 비교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고 유권자가 후보자들에게 기대하는 지역문제 해결의 바람이 후보자들에게 전달이 되고 이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이 피드백되는 경우들이 만들어지는 데에도 한계가 보였다. 말하자면 중앙당 중심의 선거전략이나, 기존 후보자가 가지고 있던 이미지 프레임에 따라 유권자는 관전을 하는 입장으로 물러서게 되고 부각되지 못한 후보자들은 다른 후보들과의 차별성을 정책적 입장에 대한 공방보다는 인물에 대한 자질, 도덕성 검증을 앞세워 여론의 이목을 끄는 방식으로 상대 후보의 지지표를 갉아내리는 전략에 매진했다는 지적을 할 수 있다. 지지도가 높은 후보자와 정당에 대해서도 차분하고 신중하게 인물론과 능력치를 판단할 수 있는 기획보도가 아쉽고, 경쟁후보들이 만들어내는 이슈 프레임에 끌려다닐 것만이 아니라 시민사회여론에 귀를 기울여 지역 현안 문제에 대한 유권자의 선택이 말뿐인 공약이 아닌 실천의 공약이 될 수 있도록 점검해가는 보도태도가 필요했다.

  

* 2018 전국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의 ‘서울‧경기지역 신문방송 양적분석 보고서’는 △서울시장 △경기지사 △서울시교육감 △경기도교육감 관련 선거 보도를 대상으로 ‘2018 지방선거 미디어감시연대 선거보도 감시 준칙’에 기준을 둔 공정보도, 유익보도, 유해보도를 기사 단위별로 표시한다. 코더는 방송 1명, 신문 2명이며 언론학을 전공한 학부 고학년으로 교차 검증을 통해 모든 항목에서 90% 이상의 코딩 신뢰도를 확보했다.


  <끝>
문의 김수정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02-392-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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