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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양적분석_2차] ‘정치공방 보도에 익명 취재원 남발’…언론의 습관인가
등록 2020.03.06 21:37
조회 80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서울 지부는 △신문지면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종합편성채널 시사토크쇼 △정치시사 관련 유튜브 채널 △통신사 △인터넷 언론 등을 대상으로 선거 보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이중 신문과 방송 보도에 한해 한 주간 선거 보도를 양적 분석한 뒤, 문제점을 총 정리한 보고서를 발행한다. 아래는 신문 보도 2차 양적분석 보고서이다.

분석기간

2월 24일(월)부터 2월 29일(토)

분석대상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별지 및 섹션면은 제외

분석기사

선거를 1번이라도 언급한 기사이거나 후보, 지지율, 지지층, 유세 등의 단어를 언급하여 선거와 연관됐다고 볼 수 있는 기사

 △ <표1> 6개 종합일간지 4・15총선 관련 보도 양적분석 개요(2/24~2/29) ©민주언론시민연합​

 

안 그래도 선거 보도 없는데, 선거 보도 비중 또 감소해 10.6%

선거 관련 보도의 비중이 지난주보다 6.4% 줄었다. 2월 24일(D-51)부터 2월 29일(D-46)일까지 6일간 6개 종합일간지의 총 보도수 2,802건 가운데 선거 관련 보도는 296건(10.6%)였다. (지난주 선거관련 보도수는 474건, 총보도수 대비 비중 17.0%) 선거 관련 보도는 ‘선거’를 기사 본문에서 한 번이라도 언급하였거나, ‘총선’, ‘지역구’, ‘지지율’, ‘지지도’, ‘유세’, ‘공천’ 및 기타 유사한 단어를 언급하여 선거와 연관한 기사라고 할 수 있는 경우로 한정했다.

선거 관련 보도건수가 많은 언론사는 조선일보(59건)와 한국일보(58건)였다. 중앙일보가 41건으로 가장 적다. 하지만 중앙일보는 총 기사 수가 적어 선거 관련 보도비중이 15.5%로 가장 높았고, 조선일보가 11.3%, 한국일보가 10.8%, 한겨레가 10.1% 순으로 나타났다. 동아일보의 선거관련 보도비중은 가장 적은 8.7%였다.(<표2>참조).

구분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합계

보도량 분석

선거관련 보도수

48

44

59

41

46

58

296

총보도수

522

506

520

264

454

536

2802

총보도수 대비 비중

9.2%

8.7%

11.3%

15.5%

10.1%

10.8%

10.6%

지난주 대비 비중 변화

-5.0%

-8.2%

-7.1%

-7.9%

-6.5%

-5.1%

-6.4%

보도

유형 분석

스트레이트

34

33

44

17

25

42

195

70.8%

75.0%

74.6%

41.5%

54.3%

72.4%

65.9%

기획, 연재

0

0

0

0

3

2

5

0.0%

0.0%

0.0%

0.0%

6.5%

3.4%

1.7%

인터뷰

1

0

1

2

1

3

8

2.1%

0.0%

1.7%

4.9%

2.2%

5.2%

2.7%

사설

1

2

2

2

3

2

12

2.1%

4.5%

3.4%

4.9%

6.5%

3.4%

4.1%

칼럼

9

6

8

19

10

6

58

18.8%

13.6%

13.6%

46.3%

21.7%

10.3%

19.6%

사진

3

3

4

1

4

3

18

6.3%

6.8%

6.8%

2.4%

8.7%

5.2%

6.1%

합계

48

44

59

41

46

58

296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 <표2> 매체별 4・15총선 관련 보도건수와 비중(2/24~2/29) ©민주언론시민연합

보도유형별로 비교해보면, 사설에서 선거를 언급한 정도가 4.1%(12건, 지난주 8.0%)에 머물렀지만, 대신 칼럼에서 선거를 언급한 정도는 19.6%(58건, 지난주 14.6%)로 약간 증가했다. 특히 공천과 선거 전략을 주제로 한 칼럼들이 자주 보였다. 강원택 서울대 교수는 조선일보 <미래통합당, 통합은 했는데 미래는?>(2/24)에서 보수 정치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려면 “한 두 명의 젊은 인물을 공천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변화를 추동할 수 있는 세력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민문정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는 경향신문 <정치에서 누가는 중요하다>(2/24)에서 “정치의 출발점은 누구의, 어떤 문제를 정책 의제, 공동체의 문제로 삼을 것인가이다”라면서, “국회의 구조, 정치의 얼굴을 바꿔 정치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야 할 책무가 정당들에 있다. 정당들은 여성, 장애인, 청년을 인재영입 깜짝쇼로 활용하고 ‘살아 돌아오라’식 공천으로 소수자와 유권자를 기만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각 신문 외부 필진들은 대체로 국회가 지금보다 젊어져야 하고, 소수자의 대표성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공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기획·연재로 선거 관련 소식을 다룬 신문사로는 한겨레와 한국일보가 있었다. 한겨레는 <골목길에서 본 2020 총선>을 기획으로 연재하고 있다. 이번 주 한겨레는 세 번째 연재 <“막말 싫지만 여당 안찍어” “통합당 빼고 될 만한 사람 밀거야”>(2/28)에서 인천 옥련1동의 지역 민심을 취재했다. 이 기획은 지방자치데이터연구소와의 협력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전체 253개 국회의원 지역구 가운데 국민의 관심이 쏠린 핵심 지역구 5곳을 고르고, 그 중에서도 ‘민심 풍향계’로 꼽을 수 있는 ‘단 하나’의 행정동을 찾는다”는 취지다. 한국일보는 정치부 기자들이 익명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카톡방담>을 연재하고 있다. 2월 29일자 카톡방담 <대구 봉쇄발언에 여론은 오만하다무당층 표심 야로 가나>(2/29)에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대구 봉쇄’ 발언이 논란이 된 이유와 정치권의 반응에 주목했다.

선거 관련 사진은 18건(6.1%, 지난주 29건, 6.1%) 보도되었고, 조선일보와 한겨레가 각 4건씩,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한국일보가 각 3건씩을 보도했다. 사진의 내용은 △선거구 획정 논의하는 여야 원내대표 △민생당 출범 △마스크 착용한 정치인들 모습 △대구 찾은 황교안과 종로구 찾은 이낙연 등이 있었다.

 

대부분 서울지역 언급 많지만, 조선일보는 경북지역 언급 많았다

구분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합계

서울지역

14

18

11

8

9

14

74

56.0%

69.2%

45.8%

50.0%

52.9%

53.8%

55.2%

경기지역

11

10

8

4

6

9

48

44.0%

38.5%

33.3%

25.0%

35.3%

34.6%

35.8%

강원지역

0

1

1

1

0

0

3

0.0%

3.8%

4.2%

6.3%

0.0%

0.0%

2.2%

충북지역

3

2

3

2

0

2

12

12.0%

7.7%

12.5%

12.5%

0.0%

7.7%

9.0%

충남지역

4

5

5

2

0

5

21

16.0%

19.2%

20.8%

12.5%

0.0%

19.2%

15.7%

경북지역

12

9

13

8

9

12

63

48.0%

34.6%

54.2%

50.0%

52.9%

46.2%

47.0%

경남지역

10

6

4

5

5

8

38

40.0%

23.1%

16.7%

31.3%

29.4%

30.8%

28.4%

전북지역

3

1

3

0

1

1

9

12.0%

3.8%

12.5%

0.0%

5.9%

3.8%

6.7%

전남지역

4

3

5

1

0

2

15

16.0%

11.5%

20.8%

6.3%

0.0%

7.7%

11.2%

제주지역

2

0

3

1

0

1

7

8.0%

0.0%

12.5%

6.3%

0.0%

3.8%

5.2%

합계

25

26

24

16

17

26

134

지역표시없음

23

18

35

25

29

32

162

47.9%

40.9%

59.3%

61.0%

63.0%

55.2%

54.7%

△ <표3> 매체별 4・15총선 관련 보도에서 지역의 등장(2/24~2/29) ©민주언론시민연합

※언급된 횟수로 중복 집계

지역을 언급한 기사는 총 134건으로 집계됐다. 그 중 서울지역과 경기지역, 즉 수도권을 언급한 경우가 각각 55.2%, 35.8%로 가장 많았다. 서울·경기 지역은 주로 공천과 관련한 보도에서 많이 언급됐다. 수도권 다음으로 언급이 많은 지역은 경북지역(47.0%)과 경남지역(28.4%)이다. 대부분의 신문이 서울지역을 경북지역보다 더 많이 언급하거나 최소한 비슷한 빈도로 언급했으나, 조선일보는 경북지역을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이 언급했다.

주목할 점은 조선일보가 경북지역을 언급한 13건의 기사 중 대부분인 10건이 보도유형에 있어 ‘기타’로 분류됐다는 것이다. 이는 해당 기사들이 코로나19를 총선 이슈와 연관시키는 보도였기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분노한 대구 중국은 안막으면서 자국민 봉쇄 운운, 이게 나라냐>(2/26)에서 익명의 야권 관계자와 여권을 비판하는 대구 시민들의 말을 인용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을 비난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악화되면서 정치인들은 코로나19와 특정 지역을 언급해 표심을 얻어 보려 시도하고 있고, 보수 언론들은 그 논리를 그대로 확대재생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조선일보가 선거 보도 중 유독 경북지역을 많이 언급하고 그 기사들은 또 대부분 코로나19를 다룬 보도라는 점에서도 코로나19 유행을 총선 이슈와 결부시키려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선거전략·공천관련 보도, 정책 보도는 찾아보기 힘든 수준

선거 관련 보도가 다루고 있는 주제를 살펴보기 위해 △후보자 기본정보 △정책 및 공약 △후보의 자질 △공천 관련 보도 △정당의 이합집산이나 선거연대 등 선거 전략 △선거 판세나 여론조사 △후보 동정 △선거법 관련 △시민사회 동향 △기타 등으로 기사가 중심적으로 다룬 주제를 분류했다. 주제별 보도량 산정 시에는 각 주제가 등장하는 횟수대로 중복 집계했다.

선거 관련 보도에서 가장 많이 다룬 주제는 선거전략(86건, 29.1%)과 공천관련(66건, 22.3%)이었다. 선거전략 보도는 27일 보도부터 급증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을 논의했다는 보도로 번졌던 논란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된 정봉주 전 의원은 비례대표 정당인 ‘열린민주당’을 창당하겠다고 나섰고, 주권자전국회의 등이 ‘미래한국당 저지와 정치개혁 완수를 위한 정치개혁연합 창당 제안’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연합정당 논의를 시작했다. 국민의당은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공천만 하겠다고 밝혀 역시 주목받았다. 선거전력 보도 중 다수가 이러한 선거제 개편에 따른 비례용 정당 창당 이슈를 다뤘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공천 결과를 꾸준히 발표하고 있어 본선에 나갈 후보자와 탈락 현역 의원의 공천소식은 앞으로도 꾸준할 것이 예상된다.

반면 정책·공약과 관련된 기사는 매우 적었다. 한국일보는 1개의 정책 기사를 썼고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각 2건의 정책 관련 기사를 낸 것이 전부다. 5개 중 3개가 외부 칼럼니스트의 칼럼이어서 언론사 스스로 총선 정책 이슈를 다룬 경우는 2건 뿐이었는데, 같은 주제를 다룬 기사였다. 경향신문 <유권자 77% 기후변화 공약 있는 후보에 투표 의향>(2/28)과 한겨레 <유권자 77% “기후위기 공약 내건 후보에 투표”>(2/28)은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기후위기 대응 공약을 제시하는 정당과 후보에 투표할 의향이 있다’는 여론조사를 소개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한 주 동안 정책이나 공약에 대한 내용을 한 번도 다루지 않았다.

구분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합계 

후보자 기본정보

1

0

2

4

1

1

9

2.1%

0.0%

3.4%

9.8%

2.2%

1.7%

3.0%

정책 공약

2

0

0

0

2

1

5

4.2%

0.0%

0.0%

0.0%

4.3%

1.7%

1.7%

후보자 자질

0

1

0

0

0

0

1

0.0%

2.3%

0.0%

0.0%

0.0%

0.0%

.3%

공천 관련

18

15

9

6

6

12

66

37.5%

34.1%

15.3%

14.6%

13.0%

20.7%

22.3%

선거전략

16

12

18

8

14

18

86

33.3%

27.3%

30.5%

19.5%

30.4%

31.0%

29.1%

선거판세여론조사

2

0

2

1

2

3

10

4.2%

0.0%

3.4%

2.4%

4.3%

5.2%

3.4%

후보동정

0

3

3

1

3

3

13

0.0%

6.8%

5.1%

2.4%

6.5%

5.2%

4.4%

선거법 관련

2

3

7

2

4

6

24

4.2%

6.8%

11.9%

4.9%

8.7%

10.3%

8.1%

시민사회동향

1

0

2

0

4

0

7

2.1%

0.0%

3.4%

0.0%

8.7%

0.0%

2.4%

기타

14

14

23

23

17

23

114

29.2%

31.8%

39.0%

56.1%

37.0%

39.7%

38.5%

합계

48

44

59

41

46

58

296

△ <표4> 매체별 4・15총선 관련 보도에서 보도 주제(2/24~2/29) ©민주언론시민연합

※각 주제별로 중복 집계

 

양대 정당 중심 보도 속에 정의당·미래한국당·국민의당 빼꼼

선거 보도에서 가장 언급이 많았던 정당은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었다. 정당을 한 번이라도 언급한 선거 보도 234건(79.1%)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을 언급한 기사는 170건(72.6%)이었고, 미래통합당을 언급한 기사는 169건(72.2%)이었다. 정의당이 33건(14.1%), 미래한국당 31건(13.2%), 국민의당 28건(12.0%) 순으로 뒤를 이었다. (<표5>참조).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합계

더불어민주당

29

32

33

24

22

30

170

70.7%

82.1%

73.3%

92.3%

64.7%

61.2%

72.6%

미래통합당

29

29

31

20

23

37

169

70.7%

74.4%

68.9%

76.9%

67.6%

75.5%

72.2%

정의당

4

4

3

6

9

7

33

9.8%

10.3%

6.7%

23.1%

26.5%

14.3%

14.1%

미래한국당

6

4

5

4

6

6

31

14.6%

10.3%

11.1%

15.4%

17.6%

12.2%

13.2%

국민의당

5

6

5

3

3

6

28

12.2%

15.4%

11.1%

11.5%

8.8%

12.2%

12.0%

정당 언급

있음

41

39

45

26

34

49

234

정당 언급

없음

7

5

14

15

12

9

62

14.6%

11.4%

23.7%

36.6%

26.1%

15.5%

20.9%

보도 사진의 경우 양대 정당 중심 보도 경향이 더욱 두드러졌다. 신문의 사진 및 이미지 등에 등장한 정당별 등장빈도를 비교한 결과 사진 및 이미지를 포함한 선거보도 75건(25.3%)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38건(50.7%), 미래통합당은 33건(44.0%)의 등장빈도를 보였다. 그 다음으로 국민의당이 10건이었고, 정의당과 민생당이 각 5건, 대안신당, 민주통합의원모임, 바른미래당이 2건, 자유통일당이 1건이 있었다. 경향신문에서 미래통합당보다 더불어민주당이 등장한 사진 및 이미지가 두배 많았고 나머지 신문에서는 양당 언급이 비슷했다(<표6>참조). 양대 정당 이외의 정당의 사진 및 이미지가 등장한 경우 중 양대 정당과 함께 등장한 경우를 제외하고(기사 본문 포함) 군소정당이 단독 등장한 기사는 정의당이 본문과 사진에 모두 단독 등장한 경향신문의 <‘총선 양당 구도 무너뜨려라’...정의당, 비례대표 흥행몰이>(2/24)가 유일했다.

 

시민사회운동·군소정당 적극 소개한 경향·한겨레, ‘유익보도’ 대표 사례

선거보도의 유익성 여부는 △정책을 제공하는지 △비교 평가를 제공하는지 △팩트체크가 포함되었는지 △시민사회 여론이나 자발적 운동을 소개했는지 △신진후보나 군소정당을 단독으로 소개했는지 △시민의 질의나 평가를 소개했는지 △시민들의 정치참여 방법을 소개했는지 △선거 관련법을 소개하거나 해설했는지 총 8개 기준으로 분류해 ‘유익보도’를 집계했다.

유익한 내용이 포함되었다고 볼 수 있는 보도는 총 34건(11.5%)에 그쳤는데 그 중 시민의 질의나 논평을 보도한 경우가 16건(47.1%)으로 가장 많았다. 한겨레는 기획기사 <[골목길에서 본 2020 총선] 인천 연수을 옥련1막말 싫지만 여당 안찍어” “통합당 빼고 될 만한 사람 밀거야”>(2/28)에서 실제 거주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시민사회여론운동을 소개한 기사와 선거법 관련 기사는 각 8건(23.5%) 있었다. 정책이나 공약을 소개하는 보도는 6건(17.6%), 신진후보와 군소정당을 단독으로 보도한 경우는 4건(11.8%)에 그쳤다.

경향신문 <유권자 77% 기후변화 공약 있는 후보에 투표 의향>(2/28)과 한겨레 <유권자 77% “기후위기 공약 내건 후보에 투표”>(2/28)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설문조사한 ‘기후위기에 대한 유권자 인식조사’ 결과를 보도하면서 정당들이 기후 문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관련 공약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을 보도했다.

온라인을 통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 보도는 본문에서 ‘4.15총선 교육공약 선정 온라인 국민투표’를 할 수 있는 링크를 소개한 경향신문의 <불평등교육, ‘국민투표로 바꿔요>(2/25)가 유일했다.

양대 정당 등장 없이 소개된 군소 정당은 경향신문의 <‘총선 양당 구도 무너뜨려라’...정의당, 비례대표 흥행몰이>(2/24)와 한겨레의 <유권자 77% “기후위기 공약 제시한 정당·후보에 투표”>(2/28)에 등장한 정의당, 한국일보의 <그들이 꿈꾸는 정치>(2/25)에 등장한 기본소득당, 규제개혁당, 시대전환, 경향신문의 <여성의당, 정치 50% 지분을 찾아라>(2/27)에서 소개한 ‘여성의당’ 등 5개 정당이었다.

구분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합계

정책제공

1

0

1

0

3

1

6

12.5%

0.0%

11.1%

0.0%

50.0%

12.5%

17.6%

시민사회여론운동

4

0

1

0

3

0

8

50.0%

0.0%

11.1%

0.0%

50.0%

0.0%

23.5%

신진후보군소정당

2

0

0

0

1

1

4

25.0%

0.0%

0.0%

0.0%

16.7%

12.5%

11.8%

시민질의논평

3

1

5

2

2

3

16

37.5%

100.0%

55.6%

100.0%

33.3%

37.5%

47.1%

온라인 추가정보

1

0

0

0

0

0

1

12.5%

0.0%

0.0%

0.0%

0.0%

0.0%

2.9%

선거법

관련

1

0

3

0

0

4

8

12.5%

0.0%

33.3%

0.0%

0.0%

50.0%

23.5%

합계

8

1

9

2

6

8

34

보도수 대비비중

16.7%

2.3%

15.3%

4.9%

13.0%

13.8%

11.5%

 △ <표7> 매체별 4・15총선 관련 유익보도(2/24~2/29) ©민주언론시민연합

※각 항목별로 중복 집계

 

유해보도도 많아…정치공방‧갈등 사안에 익명 취재원 등장 빈번

선거보도의 유해성 여부는 △우열에만 초점을 맞춘 경마성 보도 △지엽적인 가십성/이벤트 중심 보도 △폭로성 주장을 일방적으로 다루는 보도 △폭로나 인신공격으로 갈등을 빚는 양측의 주장을 사실관계 확인 없이 단순 보도 △양대 정당 중심 보도 △정치혐오성 보도 △전쟁이나 군사용어로 선거 판세를 표현하는 전투형 보도 △지역/연고주의 보도 △익명 취재원 보도 △따옴표 보도 △오보 등 총 11개 기준으로 구분해 ‘유해보도’를 집계했다.

유해보도로 볼 수 있는 전체 28건(19.7%)의 기사 가운데 익명 취재원이 등장한 기사가 67건(47.2%)으로 가장 두드러졌다.

더불어민주당 비례민주당 창당 논란을 전한 보도에서 익명 취재원의 등장이 두드러졌는데 이를테면 조선일보 <막가는 여권 비례당명 시민당, 23초 창당>(2/26)에서는 ‘다른 친문 핵심 의원’, ‘민주당 핵심 관계자’, ‘지도부의 한 의원’, ‘지도부 일각’ 등의 표현이 쓰였으며, 한겨레 <‘7vs25비례 시나리오에민주 위성정당기류 바뀌나>(2/25)에서는 ‘민주당 관계자’를 인용했다. 총선 연기를 둘러싼 입장에서도 익명 취재원이 다수 등장했다.

코로나19 사태에서 정부의 추경안 규모를 두고서도 정치 공방을 피할 수 없었는데 이와 관련한 보도인 한국일보 <‘코로나 추경현실화규모·재원 놓고 고심(2/25)에서도 ‘정부 관계자’라는 표현을 볼 수 있었다. 익명 취재원을 통해 심도 있는 정보를 전할 수도 있겠으나 근본적으로는 위험성이 크다. 추측성 분석을 제시하거나 확인되지 않은 소문을 사실처럼 확산시킬 가능성이 크고 실제로 이를 의도하는 기사도 많기 때문이다.

 

익명 취재원 문제 여전히 심각…‘습관성 익명처리’ 아닌지 돌아봐야

언론들의 익명 취재원 인용은 취재원 보호 등 실질적인 익명 보장 필요성보다, 습관으로 굳어졌다는 문제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경향신문 <텅 빈 거리, 피하는 사람들정치 신인은 할 수 있는 게 없어요>(2/25)는 총선 예비후보에 등록한 공인으로서 익명 처리의 필요성이 적은 총선 예비후보들을 다수 인용했는데 실명 취재원이 단 1명도 없었다.

명백히 공인이라고 볼 수 있는 현역 의원들까지 익명처리 하는 기사도 다수였다. 예를 들면, 한국일보 <선거연기론 나오지만여야는 아직 신중>(2/24)에서는 “TK지역에 출마하는 민주당의 한 의원”, “대구의 한 미래통합당 의원”을 인용했고, 한국일보 <원내 1당 유지 명분론여 지지층, 비례정당 급조 가능할까>(2/27)에서는 ‘민주당의 수도권 3선 의원’을 인용했다. 이 정도로 신원이 특정이 된다면 굳이 익명처리를 할 필요가 있는지,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 현역 의원까지 익명 처리된 기사는 언론사를 가리지 않고 모두 나왔다.

현역 국회의원이 언론 인터뷰에서 익명화를 요구한 정황이 있다는 것도 문제다. 조선일보 <범여권서 총선 연기론 솔솔·정 그렇게까지 생각 안한다>(2/25)에서는 “민주당 한 의원은 익명을 전제로”라는 표현이 등장한다. 현역 국회의원이 익명을 요구하고 발언하는 것도 문제지만, 언론이 정치인의 익명 처리 요구를 받아주게 되면 정치인 발언의 책임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

 

지역·연고주의를 근거로 한 판세분석도 고질병

유해보도 중 양대 정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만 언급한 ‘양대정당 중심보도’도 56건(39.4%) 집계됐다. 후보자나 정당 관계자의 발언을 그대로 제목으로 인용한 따옴표 보도가 28건(19.7%) 지적됐고, 그 외에는 전투‧경기 표현과 지역연고주의 표현이 각 16건(11.3%)로 집계됐다.

지역연고주의 표현은 지역에 대한 정치적 편견을 만들고 혐오감정을 야기할 수 있으며, 지역주의 선거 의제를 그대로 보도하는 경우 여론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경향신문 <“경선과열 우려에도 자정기능 작동 결과에 승복 강조겸손해질 필요”>(2/25)에서는 “호남은 민주당의 심장”이라는 정치인의 표현을 그대로 옮기는가 하면, <호남 지지율에 취했나묻지마 공천’>(2/24)에선 “더불어민주당은 고토(호남) 회복을 자신”이라는 표현까지 등장했다. 한국일보 <대구 찾은 황교안 찢어지듯 마음 아파”>(2/28)에서는 “제 1야당 대표 입장에서 텃밭인 TK”와 같이 지역주의를 강화하는 표현이 등장하였다. 동아일보는 <통합당, 김종인 공동선대위원장 영입 검토>(2/27)에서 김종인 전 국회의원이 황교안 대표를 지원할 수 있는 이유로 “서울 종로 토박이”라는 점을 들어 지역 연고주의 인식을 강화했다. 언론사가 스스로 쓰든 정치인 발언을 인용하든, 언론이 지역주의 용어를 아무 거리낌 없이 남발하고 있는데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고질병이다. 

구분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합계 

경마 중계성

1

0

0

0

0

2

3

4.2%

0.0%

0.0%

0.0%

0.0%

6.9%

2.1%

가십

이벤트

0

0

1

1

1

1

4

0.0%

0.0%

3.1%

5.6%

5.3%

3.4%

2.8%

일방중계

0

0

0

1

0

0

1

0.0%

0.0%

0.0%

5.6%

0.0%

0.0%

.7%

양대정당중심

12

10

7

9

10

8

56

50.0%

50.0%

21.9%

50.0%

52.6%

27.6%

39.4%

정치혐오

1

1

1

0

0

0

3

4.2%

5.0%

3.1%

0.0%

0.0%

0.0%

2.1%

전투경기표현

4

2

1

2

4

3

16

16.7%

10.0%

3.1%

11.1%

21.1%

10.3%

11.3%

지역연고주의

5

1

1

0

3

6

16

20.8%

5.0%

3.1%

0.0%

15.8%

20.7%

11.3%

익명

취재원

13

10

16

8

6

14

67

54.2%

50.0%

50.0%

44.4%

31.6%

48.3%

47.2%

따옴표 큰제목

2

3

11

6

2

4

28

8.3%

15.0%

34.4%

33.3%

10.5%

13.8%

19.7%

합계  

24

20

32

18

19

29

142

보도수 대비비중

50.0%

45.5%

54.2%

43.9%

41.3%

50.0%

48.0%

△ <표8> 매체별 4・15총선 관련 유해보도(2/24~2/29) ©민주언론시민연합

※각 항목별로 중복 집계함

 

*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가 시민 여러분의 후원을 기다립니다. 올바른 선거 보도 문화를 위한 길에 함께 하세요. 링크를 통해 기부하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kr/YGT0noy4

* 부적절한 선거 보도나 방송을 제보해주세요. 2020총선미디어연대가 확인하여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를 통해 제보를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it.ly/38GjSQZ

 

* 썸네일 : 픽사베이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20/2/24~2/29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지면보도에 한함)

<끝>

양적분석 김수정 정책위원 코딩 및 사례 분석 유하빈·주영은 인턴 문의 공시형 활동가(02-392-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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