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보도 모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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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선거 코앞 보도량 34.7%로 대폭 증가 (5차 방송양적분석)

[경남] 선거 코앞 보도량 34.7%로 대폭 증가 (5차 방송양적분석)
시민사회동향, 후보동정 크게 늘려
등록 2020.04.20 10:24
조회 186

경남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지부 지역방송 모니터보고서_5차

 

<표1> 방송사 ‘경남 지역 4.15총선 관련 보도’ 5차 분석 보고서 개요

분석기간

4월 4일(토)부터 4월 10일(금)

분석 프로그램

KBS창원 9시 뉴스 경남, MBC경남 뉴스데스크 경남, KNN 뉴스아이

분석 기사

경남지역 총선, 선거를 1번이라도 언급한 기사 또는 후보, 지지율, 지지층, 유세 등의 단어를 언급하여 선거와 연관됐다고 볼 수 있는 기사

 

<표2>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보도량/보도유형/보도순서(4/4-4/10)

 

KBS창원

MBC경남

KNN

합계

보도량

총 보도수

43

87

63

193

선거보도

18

34

15

67

비중

41.9%

39.1%

23.8%

34.7%

보도유형

리포트

6

19

11

36

33.3%

55.9%

73.3%

53.7%

단신

3

15

4

22

16.7%

44.1%

26.7%

32.8%

기획

9

0

0

9

50.0%

0.0%

0.0%

13.4%

 

선거보도량, 꾸준하게 늘려 - 기획보도 회복세

4월 4일부터 4월 10일까지 진행된 경남총선미디어감시연대지부 지역방송 총선보도 5차 모니터 결과 총 보도수는 193건이었고 이중 경남선거보도는 67건으로 34.7%의 비중을 차지하였고 지난주(25.2%)에 비해 약 10% 증가하였다. 하루 평균 한 방송사에서 3.2건 보도하였다. 방송사별 선거보도량 비중을 살펴보면 KBS창원이 전체 보도의 41.9%로 가장 많은 비율을, MBC경남이 39.1%, KNN부산경남방송이 23.8%를 차지하였다. 보도유형별로 리포트 수 비중은 53.7%, 단신 보도 비중은 32.8%이며 기획보도 13.4%로 지난 4차모니터에 비해 단신이 줄고 기획보도가 증가하였다.

 

3월 첫째주에 비해 전체 선거보도 비중은 10.1%에서 34.7%로 24.6% 증가하여 약 3.5배 증가하였다. 선거는 눈앞에 두고 대폭 선거보도량을 증가시켰다. MBC경남과 KBS창원은 절반이 선거보도였으며 초반 코로나19 이슈가 대부분이었던 것과 달리 선거가 다가오며 선거위주의 기사를 보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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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보도비중 추이

<표3>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보도비중 추이

 

KBS창원

MBC경남

KNN

전체

2/29-3/6

6.0%

15.8%

7.7%

10.1%

3/7-3/13

6.5%

13.6%

9.5%

10.2%

3/14-3/20

27.9%

20.3%

12.1%

19.9%

3/21-3/27

27.9%

20.0%

18.8%

21.8%

3/28-4/3

20.6%

33.3%

21.0%

25.2%

4/4-4/10

41.9%

39.1%

23.8%

34.7%

 

<표4>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보도주제(4/4-4/10)(합계)

언론사

총보도수

보도주제

후보자 기본정보

정책/공약

후보자 자질

공천 관련

선거전략

선거판세/여론조사

후보동정

선거법

시민사회동향

기타

합계

KBS창원

13

1

9

 

 

 

4

6

 

2

 

22

4.5%

40.9%

 

 

 

18.2%

27.3%

 

9.1%

 

MBC경남

34

1

14

3

 

5

4

11

4

5

1

48

2.1%

29.2%

6.3%

 

10.4%

8.3%

22.9%

8.3%

10.4%

2.1%

KNN

15

 

1

 

 

2

6

4

2

3

1

19

 

5.3%

 

 

10.5%

31.6%

21.1%

10.5%

15.8%

5.3%

합계

67

2

24

3

 

7

14

21

6

10

2

89

2.2%

27.0%

3.4%

 

7.9%

15.7%

23.6%

6.7%

11.2%

2.2%

 

지난주에 비해 정책공약보도 줄고 판세분석 늘어

보도주제를 살펴보았을 때 정책/공약 기사가 27.0%로 후보동정이 23.6%로 나타났다. 지난 4차 모니터 7.8%에 비해 큰 폭으로 비중이 증가하였다. 선거판세/여론조사 보도가 15.7%로 다음으로 많았으며 4차 모니터에 비해 약 5%증가하였다. 선거운동이 막바지로 오며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는 후보들의 모습을 기사에 많이 담았다. 또한 선거판세분석 기사는 많음에도 불구하고 후보자 기본정보나 자질검증에 대한 내용은 각 2.2%, 3.4%로 많이 부족하였다. 개정된 선거법에 대한 해설도 6.7%로 부족하였다.

 

<표5>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정당 언급(4/4-4/10)(합계)

언론사

총보도수

정당별 언급량

더불어

민주당

미래

통합당

정의당

민중당

민생당

우리공화당

국가혁명

배당금당

무소속

기타

합계

KBS창원

13

16

14

10

5

5

5

14

5

 

74

21.6%

18.9%

13.5%

6.8%

6.8%

6.8%

18.9%

6.8%

 

MBC경남

34

24

21

13

8

2

6

10

8

5

97

24.7%

21.6%

13.4%

8.2%

2.1%

6.2%

10.3%

8.2%

5.2%

KNN

15

8

7

4

3

1

 

 

1

 

24

33.3%

29.2%

16.7%

12.5%

4.2%

 

 

4.2%

 

합계

67

48

42

27

16

8

11

24

14

5

195

24.6%

21.5%

13.8%

8.2%

4.1%

5.6%

12.3%

7.2%

2.6%

 

거대양당보도 45% 유지 - 정의민중당 보도 줄고 배당금당 보도 늘어

정당 언급 비중을 살펴보면 미래통합당 42건(21.5%), 더불어민주당 48건(24.6%)으로 지역구별 모든 후보자를 공천한 양대정장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그에 비해 국가혁명배당금당은 24건(12.3%)으로 비교적 언급이 적었다. 정의당은 13.8%로 창원시 성산구 지역구의 단일화 이슈로 비교적 많이 언급되었다. 비례대표정당의 소개는 거의 없었고, MBC경남만 5.2% 비중으로 짧게 소개하였다. KNN의 경우 우리공화당, 국가혁명배당금당, 기타 군소정당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표6>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유익보도(4/4-4/10)(중복)

언론사

총보도수

유익보도

정책제공

정책/후보 비교평가

사실검증

신진후보/

군소정당 보도

시민사회 여론/운동 소개

선거법 관련

시민질의 논평

시민참여방법 소개

합계

KBS창원

13

9

7

1

0

0

2

1

3

23

69.2%

53.8%

7.7%

0.0%

0.0%

15.4%

7.7%

23.1%

176.9%

MBC경남

34

14

10

3

8

4

8

1

1

49

41.2%

29.4%

8.8%

23.5%

11.8%

23.5%

2.9%

2.9%

144.1%

KNN

15

3

2

0

1

1

3

3

1

14

20.0%

13.3%

0.0%

6.7%

6.7%

20.0%

20.0%

6.7%

93.3%

합계

67

26

19

4

9

5

13

5

5

86

38.8%

28.4%

6.0%

13.4%

7.5%

19.4%

7.5%

7.5%

128.4%

 

유익보도 크게 늘었으나 유해보도 개선 안돼

유익보도와 유해보도를 살펴보았다. 지난 4차 모니터에서 유익보도는 전체 기사 중 비중이 103.9%, 유해보도는 51.0%였으나, 이번 5차 모니터는 유익보도 128.4%, 유해보도는 65.7%로 유익보도, 유해보도 모두 증가하였다.

 

유익보도에서 시민사회보도 1할이상 증가

유익보도에서 정책제공 보도는 26건(38.8%)로 지난 4차모니터 22건(43.1%)보다 5% 증가하였다. 정책/후보 비교평가 보도는 19건(28.4%)이며 이와 같은 정책관련보도는 4차 모니터 76.4%에서 77.2%로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크게 변화된 내용은 선거법 관련 소개가 19.4%로 지난 4차모니터 7.8%에서 약 12% 증가하였고, 신진후보/군소정당 소개도 2배정도 증가한 13.4%를 보여주었다. 사실검증과 시민질의논평에 대한 유익보도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었다.

<표7> 경남 지역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4.15총선 관련 유해보도(4/4-4/10)(중복)

언론사

총보도수

유해보도

경마중계식 보도

가십/

이벤트성 보도

양대 정당중심 보도

정치혐오성 보도

일방 중계보도

양방/다방 단순 동시 나열

전투형

보도

지역/

연고주의 보도

익명보도

따옴표 보도

오보여부

합계

KBS창원

13

1

0

0

0

2

0

1

0

0

0

0

4

7.7%

0.0%

0.0%

0.0%

15.4%

0.0%

7.7%

0.0%

0.0%

0.0%

0.0%

30.8%

MBC경남

34

1

0

2

4

7

2

1

1

1

2

0

21

2.9%

0.0%

5.9%

11.8%

20.6%

5.9%

2.9%

2.9%

2.9%

5.9%

0.0%

61.8%

KNN

15

0

0

3

3

5

0

3

5

0

0

0

19

0.0%

0.0%

20.0%

20.0%

33.3%

0.0%

20.0%

33.3%

0.0%

0.0%

0.0%

126.7%

합계

67

2

0

5

7

14

2

5

6

1

2

0

44

3.0%

0.0%

7.5%

10.4%

20.9%

3.0%

7.5%

9.0%

1.5%

3.0%

0.0%

65.7%

 

유해보도에서 일방중계보도 13% 증가, 여타 항목은 개선 안돼

유해보도는 지난 3차 모니터에 비해 더 늘었다. 특히 많이 증가한 요소는 일방중계보도이며 14건(20.9%)을 차지하였다. 후보자 토론회나 연설에서 나오는 논란거리가 될 수 있는 내용을 반론보도 없이 중계한 보도이다. 선거가 가까운 만큼 유권자의 선거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자극적인 요소를 줄여야 하나 지난 4차모니터에서 일방중계보도 4건에서 14건으로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