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13차보고서①] ‘앵그리 맘’에 정치색 덧씌우는 조중동의 프레임(2014.5.19)
등록 2014.05.19 18:30
조회 856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2월 24일 지방선거 D-100일을 맞아 ‘공정선거보도감시단’을 출범했습니다. 

공정선거보도감시단은 매주 화요일 KBS·MBC·SBS·YTN 등 방송4사의 종합저녁뉴스와 종편4사의 메인뉴스 및 시사토크프로그램, 조선·중앙·동아·문화일보 등 신문에 대한 주간 모니터 보고서를 발행합니다. 

 

 

5월 셋째주부터는 지방선거 전까지 주 2회(월, 목) 발행할 예정입니다. 

 

■ 13차 보고서 주요 내용

 

1) ‘앵그리 맘’에 정치색 덧씌우는 조중동의 프레임

  - [종편] 노골적으로 여당 선거운동 이어가

  - [신문] 보수신문, “미워도 박근혜” vs “앵그리 맘 공략” 프레임 짜기

 

2) 광역단체장 후보의 전과, 병역 기사…의도가 불순하다

 

3) 朴대통령 ‘입’만 바라보고…‘안위’만 걱정하고 

  - [신문] 문화일보·조선일보, ‘朴지지율 여론조사 결과’ 입맛대로 해석

  - [방송] 방송의 박대통령 ‘담화문 예고편’은 계속됐다

 

4) 오보 내놓고 사과도 없는 방송…화장실 문짝이 北무인기냐?

 

 

 

‘앵그리 맘’에 정치색 덧씌우는 조중동의 프레임

 

 

 

[종편] 노골적으로 여당 선거운동 이어가

 

 

- 채널A, 새정치민주연합에 대놓고 “나쁜 정치인들”

 

16일 채널A <쾌도난마> 진행자 박종진 씨는 “세월호 사고를 두고 여․야는 서로 상반된, 그런 선거 프레임으로 유권자 공약에 나섰다”면서 “새누리당에서는 ‘이제는 세월호 사고와 선거를 분리해야 할 때다’, ‘차분하고 냉정한 이성으로 선거를 치르자’, 이렇게 국민에게 호소한 반면,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참사로 분노하고 있는 성난 엄마 표심 공략에 공식적으로 나섰다”고 정리했다. 그래놓고 “누가 됐든, 어느 당이 됐든 ‘세월호’ 참사를 결코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당은 나쁜 정치인들”이라는 평가를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을 대놓고 ‘나쁜 정치인들’이라고 공격한 것이다.

앞서 15일 박 씨는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과 세월호 관련 주제를 나누면서 홍 의원이 “(세월호 참사 때문에)대통령께서 얼마나 노심초사 하실까”라고 말하자 “국민을 잃었는데, 자기자식을 잃었는데 대통령이 가장 가슴이 아픈 거다”, “그렇게 생각을 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홍보수석을 지낸 이동관 씨는 지난 5월 10일부터 채널A에서 <이동관의 노크>라는 프로그램의 사회자를 맡았다. 18일 방송된 <이동관에 노크>에서 패널로 출연한 복거일 씨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거리에 나오는 분들 자제하거나 국민들이 질타해서 가라앉히거나 해야한다”고 하자 이 씨는 이들을 빗대 “불난 집에서 튀밥 주워 먹으려는 세력은 추악한 악취가 난다”며 세월호 참사에 대해 정부 책임을 묻는 이들을 비난했다.

 

 

- TV조선 <돌아온 저격수다>, “여당 패배하면 해운마피아 문제가 더 심해져” 궤변

 

5월 18일 방송된 TV조선 <돌아온 저격수다>에서는 신혜식 씨는 “지방자치가 복지나 경제발전 등 여러 이야기가 돼야하는데 한쪽에 매몰된다”면서 지난 선거에 대해 “복지에 매몰된 복지과잉”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김필재 씨는 정몽준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밀리는 상황을 언급하며, “선거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하는 것”, “정몽준 후보가 구글에서 더 많이 검색되고 있다”며 정 후보가 밀리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구글에서 검색이 많이 되고 있다고 해서 그것이 곧 지지도를 의미하지 않는데도, 김 씨는 ‘빅 데이터’를 운운하며 정 후보가 밀리고 있는 여론조사 결과 자체를 부정했다.

 

 

△ 5월 18일자 TV조선 <돌아온 저격수다> 화면 캡처

 

이어 김성욱 씨는 “만일 수도권에서 여권이 진다면 레임덕 현상이 빨리 일어날 것”이라면서 ‘여당 패배→ 정치권 세월호 소용돌이→ 박 대통령의 국정장악 능력 덜어짐 →해운마피아 등 문제가 더 심각해 질수 있다’는 궤변을 내세우기도 했다.

 

 

- TV조선 보도프로그램, “여당이 위험하다. 보수층 결집” 반복 재생

 

TV조선 보도에서도 새누리당의 위기론을 부각시켜서 보수결집을 촉구하는 듯한 노골적인 멘트가 반복되고 있다.

 

TV조선 뉴스쇼 판 <‘보수 결집’ 막판 변수>(14일, 백대우 기자)에서 정몽준, 박원순 후보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며 앵커가 “물론 투표일까지 이 격차가 그대로 유지되지는 않겠지만 정몽준 후보는 지금 몸과 마음이 바쁠 것 같다”고 말했다. 기자도 정 후보가 밀리는 형국이라며 “하지만 야권이 우세할 것이란 섣부른 판단은 아직 이르다는 관측이 나온다”며 윤희웅 민 정치컨설팅 여론분석센터장의 ‘격차가 좁혀질 가능성은 남아 있다’는 인터뷰를 담았다. 특히 기자는 평범한 인터뷰 뒤에 “위기의식을 느낀 보수층이 대거 결집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의미를 덧붙이기도 했다.  

TV조선 <여당 비상…전면개각 주장>(15일, 신정훈 기자)에서도 앵커가 “새누리당은 지금 비상”이라면서 “물론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지만 자칫 광역 자치단체장 기준으로 사실상 전패할 수도 있다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판을 다시 뒤집을 수 있는 뭔가가 있을지…”라는 멘트로 시작했다. 

TV조선 <최병묵의 정치속보기/부산 오거돈 단일화…‘김두관 모델’될까?>(16일, 대담)에서도 최병묵 씨는 “현재 무당파가 32% 정도 되거든요? 그럼 이 무당파는 이제 어느 쪽으로 흡수될 것이냐 하는 게 이제 다음 주에 있을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개각, 수습책 뭐 이런 거에 따라서…그런 점에서 보면 오늘 이 시점의 갤럽조사가 거의 바닥이 아니겠느냐. 정부 여당한테는 이런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신문] 보수신문, “미워도 박근혜” vs “앵그리 맘 공략” 프레임 짜기

 

 

-조중동, 여야 대결구도 앞세워 ‘물타기’ 보도 

 

세월호 참사 여파로 무능한 정부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쉬 가라앉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보수신문들은 ‘미워도 박근혜 vs 엄마 표로 심판’ 프레임을 짜는데 분주했다. 지방선거가 보름 앞으로 다가와 지금 분위기로는 ‘여당의 전패 악몽’이 현실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 5월 16일자 동아일보 8면 기사

 

동아일보는 16일자 <미워도 박근혜 vs 엄마 표로 심판> 기사에서 “새누리당은 반성 모드 속에 박근혜 대통령과 정국 안정론을 내세워 지지층을 결집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으며, 새정치연합은 경청을 통해 세월호 참사로 분노하는 여성의 표심을 공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조선일보의 시각도 비슷했다. 조선일보는 16일자 <日常 복귀하자는 與, ‘앵그리 맘’ 공략 나선 野>에서 “여야가 ‘세월호 사고’라는 같은 소재를 놓고 상반된 선거 전략을 짜고 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여당은 ‘가족’을 선거 키워드로 삼기로 했고, 야당은 ‘앵그리 하이틴’,‘앵그리 맘’을 선거 전략 키워드로 삼았다고 전했다. ‘안정론’ vs ‘혼돈론’을 은연중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중앙일보는 6.4 지방선거 투표율 예상과 유권자 분석 기사에서 ‘앵그리 맘’을 언급했다. 16일자 <투표율…무당파가 낮출까 ‘앵그리 맘’이 올릴까>에서 “투표율은 선거 결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당락의 핵심 변수”라며 “‘애도 정국’에서 정치혐오증으로 무당파가 늘어나 투표율이 낮아질지 아니면 ‘앵그리 맘’이 투표율을 끌어올릴지 ‘변수’가 되고 있다”고 내다봤다. 그런데 무당파가 늘어나 투표율이 낮아진다고 해서 마냥 여권에 유리한 것이 아닐 수 있다. 왜냐하면 무당층 증가는 여권에서 지지를 포기한 사람들이 넘어온 것이기 때문이다. ‘유권자 분석’을 한 17일자 <50대 이상 41%…“보수 성향이지만 앵그리 맘 적잖아”>에선 “상대적으로 보수성향이 강한 것으로 평가되는 50대 이상은 4년 전보다 숫자와 비중이 모두 늘었다”고 강조했다. 

 

-한겨레·경향, ‘앵그리 맘’이 변수 

 

한겨레신문은 14일자 5면 <40대 ‘앵그리 맘’ 표심·세월호 심판론·지지층 결집… ‘3대 변수’> 제목의 기사에서 이번 6·4 선거의 결과를 가를 세 가지 변수 가운데 하나로 ‘앵그리 맘’의 표심을 꼽았다. 기사는 지난 대선 때 박근혜 대통령을 주로 지지했던 40대 여성들이 세월호 사건을 겪으며 지지를 거두고 있는 현상을 짚고, “세월호 사건으로 아이를 잃은 슬픔에 훨씬 더 민감한 40대 여성들이 응징 투표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김형준 명지대 교수의 말을 인용했다. 16일자 13면 <서울 40대이하 여성, 박 대통령 지지율 ‘뚝’> 기사에서 서울의 경우 세월호 사건으로 40대 이하 여성들의 민심이 크게 영향 받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 신문이 최근 여론조사기관과 함께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대통령이 직무 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평가한 서울 유권자는 응답자의 45%로 지난 3월 같은 조사(59.5%) 때보다 낮아졌다. 특히 40대 여성(27.5%)과 30대 여성(21%)의 지지율은 평균치보다 훨씬 낮은 20%대에 머물렀고, 20대 여성의 경우엔 18.8%에 불과했다. 경향신문은 17일치 6면 <“반성” “심판” 달아오르는 선거전… 투표율·‘앵그리 맘’이 변수> 제목의 기사에서 “세월호 참사에 분노한 민심이 표심으로 이어지느냐가 최대 관심”이라며 6·4 지방선거의 전체 판세를 분석했다. 기사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율 하락이 야당 지지로 연결되지 않는 현상”을 지적하면서도, “여권 지지층이 무당파로 돌아선만큼 야당에 유리한 환경”이라는 전문가의 진단을 인용했다. 또 한국갤럽 조사를 인용해, “세월호 참사 이전인 지난달 4일 40대 여성들의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62%에 달했지만 지난 2일에는 42%로 급락했다”며 ‘앵그리 맘’을 최대 변수로 꼽았다.

 

 

PDF 파일 다운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