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원샷법 양보는 “국민의 힘”에 “정치권 응답”한 것이라 부각한 동아 (D-82 신문보도)
등록 2016.01.22 16:20
조회 207

■ 1월 22일(D-82) 신문 총선 보도 개요 
21일 신문 총선보도량은 경향신문 12건, 동아일보 15건, 조선일보 13건, 중앙일보 14건, 한겨레 12건, 한국일보 16건이었다. 이날 주요 이슈는 △더민주 원샷법 양보 △조경태 새누리당 입당 △새누리당 공천 △대구 ‘진박’ 인증 등이었다.

 

■ 더민주 원샷법 양보, “국민의 힘”에 “정치권 응답했다”는 동아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더민주의 ‘원샷법’(기업활력제고 특별법)의 수용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실었다. 특히 동아일보는 <15만명 서명…野 “원샷법 수용”>(관련기사 6건)에서 “4・13 총선을 앞두고 ‘입법 촉구 천만 서명운동’이 광범위하게 확장되자 민심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에도 국회를 상대로 ‘판정승’을 거뒀다”고 크게 부각했다. 동아는 “국민의당 창당에 나선 안철수 의원과 벌이는 ‘중도 표심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면서도 “총선을 앞두고 ‘입법 촉구 천만 서명 운동’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자 민심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다”고 “국민의 힘에 정치권이 ‘응답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더민주, 원샷법(기업활력제고 특별법) 국회처리 잠정합의>(관련기사 4건)에서 더민주 관계자 말을 빌려 “야권의 중도 싸움에서 국민의당에 밀려선 안 된다는 계산도 작용했다”며 국민의당과 더민주의 ‘견제’ 양상을 더 집중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이를 총선과 직접적으로 연관시키지는 않았지만 “민생 구하기 입법 촉구 1000만 서명운동 등의 여론이 부담 된 것 같다”며 서명운동의 ‘힘’을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총선이 두 달여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정부 여당의 ‘민생 발목잡기’ 공세에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의도”로 분석했다. 자칫 “야당만 법안처리 진통의 피해를 오롯이 뒤집어쓸 수 있다는” 것. 박대통령의 테러방지법 국회처리지연 압박 발언에 대해서는 “총선을 앞두고 야권 심판론을 점화하려 한다”고 분석했다.한국일보는 “4월 총선에서 여당의 프레임에 걸려들지 않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며 “총선을 앞두고 모든 상황을 야당 탓으로 돌릴 게 뻔해 대응할 필요가 있었다”는 익명의 더민주 핵심 관계자의 발언을 소개했다. 한겨레는 이를 총선과 연결시키는 대신 남은 쟁점법안 협의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결정으로 분석했다.

 

■ 조경태 의원 새누리당 입당에 “새누리 구태정치” 비판한 경향
더민주를 탈당한 조경태 의원의 새누리당 입당과 관련, 경향신문은 “야당의 험지에서 3선에 성공한 중진을 데려간 행태”는 “기존 예비 후보들을 놔두고” “부산 싹쓸이를 노린 구태정치”라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사실상 전략공천?”이라고 지적하는 한편, 조 의원의 입당에 술렁이는 부산 지역 의원들의 반응을 소개했다. “오히려 야당 지지자를 결집시켜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조 의원의 입당에 대해 “물밑에 있던 김무성 대표의 총선 전략이 실행에 들어갔다”는 여권의 ‘소문’을 소개하며 그가 ‘경선을 통한 흥행’에 집중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수도권 일부 의원의 “남의 당 의원을 빼오는 건 수도권 선거에선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발언을 덧붙였다. 조 의원의 더민주 탈당에 대해서는 “친노 패권 청산을 외치다가 결국 새누리당을 선택했다”고 소개했다. 한겨레는 김무성 대표가 “특정 예비후보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순된 행동으로 불공정 시비를 부르고 있”다며 전략공천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조 의원의 새누리 입당으로 “야권은 곤혹스러운 표정”이라며 문대표와 안의원의 부산 출마 가능성을 분석했다. 한국일보 역시 조 의원 영입으로 “낙동강 벨트에 여야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며 문대표와 안의원의 부산 출마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앙일보는 사진기사로만 조 의원의 입당을 소개했다.

 

■ 좋은 보도
한겨레<TK 진보정당 5인, 새누리 텃밭 출마>(12면, https://me2.do/GFEgFja5) 예비등록 86%가 여당 인사인 대구·경북에도 진보정당 소속으로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을 소개했다. 기사에 따르면 대구 북구을에는 조명래(52) 정의당 정치개혁운동본부장, 대구 달서갑에는 변홍철(47) 녹색당 대구시당 공동운영위원장, 대구 중남구에는 최창진(35) 노동당 대구시당 위원장, 포항 북구에는 박창호(50) 정의당 경북도당 위원장, 경산 청도에는 배윤주(36) 정의당 전국위원이 출마 선언을 했다.

 

■ 나쁜 보도
동아일보 <15만명 서명...야 “원샷법 수용”>(1면, https://me2.do/xVejhb6Z) 관치선거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경제인 서명운동에 대해 "국민의 힘에 정치권이 ‘응답했다’는 얘기다"라며 야당이 원샷법을 양보할 수 있도록 한 원동력으로 평가 내렸다.

조선일보 <“혁신, 혁신”하더니 거꾸로 가는 두 야당>(6면, https://me2.do/xom4T47h) 더민주와 국민의당의 공천 혁신안과 인사 영입 양상을 비판하고 있으나, 논문 표절 인사를 받아들인 여당에 대해서는 어떠한 지적도 내놓지 않고 있다.

 

중앙일보 <‘문제해결형 민주주의’ 선언문>(30면, https://me2.do/xCubHb65) 칼럼은 자신이 최근 참여한 회의에 원희룡 제주지사, 남경필 경기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전 의원이 있었으며, 이들과 대화하다가 “정쟁이 아니라 일을 하고 있다는 뿌듯함이 표정에서 묻어났다. 차세대 리더라고 불리는 이들에게서 나는 운동권 논리의 소멸과 문제해결형 태도를 발견했다”고 평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과도하게 ‘친노 패권주의’ 운운하며 친노를 비판하고 있다. 칼럼은 “지금의 운동권 정치는 그때의 희생과 헌신을 잊어버렸다. 적대(敵對)와 극단, 분파 이익을 추구하는 권력으로 변색됐다. 오늘날 야권을 망친 친노 패권문화는 운동권 정치의 최종 단계다”라며 ‘운동권 정치’, ‘친노 패권문화’ 등을 민주주의 정신과 대립시켰다. 원희롱 제주지사의 표현이라면서 친노 패권주의라는 불리는 ‘운동권 출신‘의 문제점에 대해서 “첫째는 너는 죽고 나만 살자는 태도다.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독점욕이 너무 강하다. 둘째, 공부를 참 안 한다. 옛날에 봤던 이념 서적으로 오늘의 모든 것들을 판단하려 한다. 과도한 이기심과 지적 게으름이 운동권 문화의 멸종 원인이다”라고 지적했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게재된 보도에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