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새누리당이 초래한 선거구 실종 장기화 모호하게 기술한 연합뉴스 (D-50 연합뉴스)
등록 2016.02.23 21:41
조회 167

■ 새누리당이 초래한 선거구 실종 장기화 모호하게 기술
연합뉴스는 23일 <여야, 선거구협상 ‘습관성 결렬’…향후 총선일정 ‘빨간불’>(2/23 00:47 https://me2.do/xm8W5neb)에서 “결국 새누리당이 쟁점법안인 테러방지법 협상의 ‘지렛대’로 선거구 획정안 합의를 남겨두고, 더민주가 테러방지법 합의를 거부하면서 서로 무관한 사안인 선거구 획정 기준이 마련되지 못한 셈이다”라고 보도했다. 여야를 싸잡아 비판하는 양비론을 제기한 것이다.

 

또한 보도는 “새누리당이 쟁점법안인 테러방지법 협상의 ‘지렛대’로 선거구 획정안 합의를 남겨두고”라는 식으로 새누리당이 선거구 획정법과 테러방지법을 연계시킨 행위에 대해 사상 초유의 ‘선거구 실종’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은 물타기 보도의 모습을 보였다.


21일 <늘어만 가는 대내외 리스크…한국경제 안전판 확보대책 없나>(2/21 06:18 https://me2.do/xYlMge1Z)에서는 한국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의 악화 등에 대해 상세하게 다각적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보도는 정부의 경제활성화법안 국회 통과 촉구를 전한 뒤, 이런 분위기 속에 2월 임시국회가 속빈강정 식으로 진행된다면 정부가 요구한 법안 처리는 19대 국회에서 물 건너가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라고 진단했다. 경제활성화법안에 대한 노동계와 야당의 반대 목소리는 전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국회를 비판한 것도 경제활성화법 통과를 강력 주장한 청와대의 시각만을 반영한 것에 다름 아니다.

 

또한 법안의 국회 심의를 지연시키는 주요 이유 중에는 청와대와 여당이 법안처리와 선거구 획정법과 연계시키고 있으며, 선거법 위반 시비가 나올 정도로 대통령이 야당 심판론을 주장하는 상황도 있다는 점도 언급하지 않았다.


20일 <與 “더민주, 테러방지법 지연작전 안돼”>(2/20 11:34 https://me2.do/FOA7bEPP)에 기사 첫 문장부터 “새누리당은 29일 선거구 획정 및 민생법안 처리 방안과 관련, ‘선거구 획정 이전에 23일 본회의에서 테러방지법과 민생법안 처리가 되도록 야당은 최대한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썼다. 이외에도 전체 기사에서 야당의 직접적인 목소리는 완전히 배제한 채 여당의 야당에 대한 공세적 발언만을 담은 4문장의 기사를 내보냈다.

 

이러한 연합의 보도 태도는 비슷한 시간대의 뉴시스 <더민주 “靑-새누리, 첩보 수준에도 남북긴장 조장”>(2/20 12:14:21 https://me2.do/G8YRaHhe)보도와 비교된다. 뉴시스는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테러방지법 통과 촉구에 대해 충분한 대테러 관련 기구가 있음에도 선거구 획정과 연계해서 남북관계 긴장을 높이려는 정부여당의 의도를 경계한다”고 반발하고 있다고 전했고, 더민주 유송화 부대변인이 이날 구두논평에서 “대정부질문에서도 드러났듯 대테러와 관련한 위원회가 존재하고 있는데도 의장인 황교안 총리조차 이 위원회의 존재를 모르고 회의를 열지 않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는 내용을 실었다. 최소한 이러한 내용을 함께 실어야만 독자들이 균형 잡힌 시각으로 사안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조치 정당화하려는 KBS 보도를 그대로 요약해 올린 연합뉴스
18일 <정부 “北, 개성공단 개발 초기부터 공단 자체운영 검토”>(2/18 22:37 https://me2.do/FjqgT1tF)는 같은 날 KBS 9시에 방송한 저녁종합뉴스 <뉴스9>의 “개성공단 운영 초기부터 공단 폐쇄와 자산몰수까지 염두에 두고 공단을 운영했을 개연성이 있다”는 내용을 거의 그대로 보도한 기사이다.

 

연합뉴스와 KBS 보도의 차별성은 통일부가 ‘북한의 개성공단 폐쇄 전제 문건 관련 입장’ 자료를 통해 “정부도 그러한 내용들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다”며 “북한 문건으로 보인다”고 밝힌 것이 추가되었다는 정도이다. 이 이외의 다른 내용은 모두 KBS가 4꼭지로 나눠 전한 보도의 핵심적 내용들을 그대로 요약한 수준이었다. 2016 총선보도감시연대는 KBS의 보도에 대해서 “특별한 사실의 폭로”라고 보기 어려운 내용이며,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중단 결정을 정당화하려는 보도”라고 비평한 바 있다. 연합뉴스의 요약보도도 같은 맥락에서 문제가 심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