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 ‘운동권식 테러방지법 희롱’으로 야당 심판론 강해졌을거라는 조선일보 (D-42 신문보도)
등록 2016.03.02 16:07
조회 198

■ 나쁜 선거 보도
□ D-42 최악의 신문 선거보도 : ‘운동권식 테러방지법 희롱’으로 야당 심판론 강해졌을 거라는 조선

 

조선일보 <사설/야 테러방지법 희롱이 바로 청산해야 할 운동권 구태>(3/2, https://me2.do/Ig8dDPw9
조선일보는 2일자 사설에서 테러방지법 저지를 위해 이어져온 야권의 필리버스터를 폄훼하고 이를 ‘야당 심판론’과 연결시켰다. 먼저 조선일보는 “수없이 테러 피해를 당해온 분단국의 야당이 다른 법도 아닌 테러방지법을 저지하는 세계 최장 기록을 세우고 그걸 자랑까지 한다니 납득할 수 없다”, “유엔 제재로 실제 타격을 입으면 북은 반드시 대남 테러도 하나의 전략으로 올려 검토할 것”, “국정원이 과거 많은 잘못을 저질렀지만 그렇다고 테러 방지를 정보기관에 맡길 수 없다는 것은 테러 방지를 포기하자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공포심을 조장해 테러방지법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야권이 명분 없는 싸움에 나섰다는 비판인 셈이다.


이 같은 지적은 곧바로 더민주에 대한 일방적 비난으로 이어졌다. “더민주는 필리버스터를 하며 터무니없는 이야기로 ‘발언 오래 하기’ 경쟁까지 벌였다”, “더민주는 중대한 국가 현안을 이렇게 희롱하는 모습을 다수 국민이 어떻게 쳐다보는지에 대해선 무감각한 것 같다. 이런 것이 바로 운동권 체질이다. 운동권 출신이 아닌 새 지도부가 와서 운동권 습성에서 벗어나겠다고 했지만 막상 일이 벌어지자 운동권 구태가 그대로 재연됐다”는 식이다. 독소조항을 지적하며 국민의 인권을 위해 필리버스터를 이어나간 것을 ‘국가 현안을 희롱’한 것이라고 표현하는 조선일보야 말로 국회를 희롱하고 폄훼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필리버스터 의원들에 대해서 ‘운동권 습성’을 지녔다 비꼬는 것 역시, 필리버스터를 야기한 책임이 여당에 있다는 문제의 본질을 무시한 채 무작정 야당을 깎아내리려는 여당의 프레임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뿐이다.


조선일보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유권자들은 4월 총선에서 ‘정권·여당 심판’과 ‘야당 심판’에 비슷하게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는 정부·여당의 국정 수행을 평가하는 절차인데 거꾸로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 것은 이유가 있다. 더민주는 테러방지법 희롱으로 야당 심판론이 줄었을지 더 커졌을지 생각해보기 바란다”며 총선에서의 야권 심판론을 꺼내들었다. 그러나 지금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은 총선을 볼모로 잡고 독소조항 한글자도 고치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악법을 통과시키도록 겁박하고 있는 청와대와 여당이 되어야 한다. 백번 양보해서 조선일보의 표현대로 선거는 정부·여당의 국정 수행을 평가하는 절차임에도 거꾸로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있다면, 그 원인은 편파적이고 편향적인 조선일보와 같은 언론 때문이다. 제 눈의 들보는 못보고 야당 때리기에만 급급한 조선일보의 태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

 

□ 동아일보 <사설/‘총선버스터’ 세계기록 야, 안보불안 정당 딱지 뗄 수 있나>(3/2, https://me2.do/xvPw3jSo) 동아일보도 필리버스터에 대한 더민주 때리기는 똑같았다. 동아는 사설에서 “더민주당이 ‘안보 정당’으로 변신을 꾀한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보에 관한 테러방지법을 걸고넘어지는 것도 전략적 판단 잘못”이며 “선거가 5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 선거구 획정을 볼모삼아 무려 7일간이나 필리버스터를 벌인 것도 무책임한 일”이라 비판했다. 이어 “일부 의원은 자신의 얼굴을 알리려는 총선용으로 악용해 ‘총선버스터’라는 말까지 나왔다”, “단상에 선 의원들은 마치 독재 시절 민주투사라도 된 듯 운동화 패션으로 발언 오래하기 신기록 경쟁까지 벌였다”며 필리버스터에 참여한 의원들에 대해 대한 조롱도 잊지 않았다. 동아일보는 또한 “야당이 좌파 단체들의 반대에 번번이 주저앉는다면 국정 운영의 한 축을 맡은 정당으로서의 책임 방기라고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며 테러방지법 반대가 좌파 단체의 일방적 주장인 양 논점을 흐렸다.

 

□ 동아일보 <사설/선거구 획정 팽개친 여야 공천전쟁, 국민은 신물 난다>(3/1, https://me2.do/xdZrpiXL) 동아일보는 선거구 획정 시한을 넘긴 것에 대해 “야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에 막혀 선거구 획정안의 본회의 처리가 무산된 것”, “야당이 테러방지법을 저지하려고 화급을 다투는 선거구 획정까지 지연시키는 것은 잘못이다. 필리버스터를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3월 10일)까지 계속하느라 선거구 획정안 처리를 미뤄선 안 된다”라며 책임을 일방적으로 야당에 떠넘겼다.


여기에 동아일보는 뜬금없이 “김종인 대표가 여러 차례 공언했듯이 공천 물갈이로 친노(친노무현) 운동권 체질을 혁신하지 못하면 수권정당이 될 수 없다”며 습관적으로 더민주와 친노 운동권 세력을 한데 묶어 ‘혁신’을 요구했다. 이어 “세계 어느 민주주의 선진국 중 선거를 코앞에 둔 시점에 선거구 획정과 공천 방식을 두고 이처럼 여야와 계파가 나뉘어 죽기 살기 식으로 싸우는 나라가 있는지 국민은 신물이 날 지경”이라며 이번 필리버스터 정국을 포함한 각종 잡음에 대해 제대로 된 사태 분석 하나 없이 ‘신물이 날 지경’이라 단정 지으며 정치혐오를 부추겼다.

 

□ 조선일보 <사설/야, 필리버스터 선거운동에 이용 말아야>(3/1, https://me2.do/GEBGX5zP) 조선일보도 “야당 의원들은 최근 물고기가 물을 만난 듯한 표정으로 필리버스터를 선거에 이용하려는 꼴불견 작태마저 보였다”, “일부 의원은 ‘신기록을 세우겠다’며 ‘발언 오래하기’ 경쟁을 벌였다. 또 테러방지법과 전혀 관계없는 개인 소회나 밝히면서 눈물을 흘리는 모습도 보였다. 우리 사회 일각에서 관심을 보이자 마치 필리버스터가 다수 국민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착각한 것”이라며 필리버스터에 참여한 야당 의원들에 대한 조롱과 비난을 쏟아냈다.

 

조선일보는 또 “문제는 필리버스터가 선거법 처리까지 가로막고 있었다는 점”, “야당에선 선거가 연기되는 한이 있더라도 테러방지법 처리는 안 된다는 주장까지 나왔었다. 법 하나 때문에 선거 연기를 들먹인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전시(戰時)나 비상시국도 아닌데 선거 일정을 손댄다면 국민 누구도 납득하기 힘든 일”이라며 야권의 필리버스터가 총선을 지연시켰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말 그대로 ‘전시나 비상시국’도 아닌데 정의화 의장이 테러방지법을 직권 상정한 것에 대해서는 철저히 침묵하고 있다.

 

□ 한국일보<사설/국회, 한심한 작태 반성해야>(3/1, https://me2.do/GUKewtnK), <사설/대결적 자세만으로는 국회의 제 기능 요원하다>(3/2, https://me2.do/FRE3LNzg)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여야를 모두 비판하는 기계적 양비론을 펼쳤다. <사설/국회, 한심한 작태 반성해야>에서는 “4‧13 총선에만 목을 매어 한심한 기 싸움만 거듭하고 있는 정치권의 행태가 답답하다”, “무능국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분노를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설/대결적 자세만으로는 국회의 제 기능 요원하다>에서도 필리버스터에 대해 “1주일 이상 계속된 필리버스터는 새로운 의정제도에 대한 국민적 이해를 키우기는 했지만, 딱히 참신하다는 인상을 주지는 못했다”, “국회의장 직권상정이나 야당의 일방적 심의 지연이 못내 아쉽다”는 식의 기계적을 반복했다.

 

□ 조선일보 <국민도 법도 없다…끝까지 ‘그들만의 19대 국회’>(3/1, 3면, https://me2.do/GEBGX5eo) 애초 테러방지법 등의 문제적 법안을 선거구 획정과 무리하게 연계시키고, 야당의 수정안을 끝까지 거부한 것은 새누리당인 만큼, 선거구 공백과 관련한 피해 상황에 대한 책임은 여당에 물어야 한다. 그럼에도 조선일보는 “여야(與野)는 29일에도 4·13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담긴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지 못했다. 지난 1월 1일부터 선거구가 무효가 된 ‘무법(無法)·위헌(違憲) 상태’가 발생한 지 60일이 됐지만 아직 이를 해소하지 못한 것이다. 19대 국회는 마지막까지 최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번 선거구 획정 지연의 책임을 ‘19대 국회’ 전반에 전가하며 부당한 양비론을 펼쳤다.


조선일보는 이어 홍득표 인하대 교수의 “정치인들이 정파적 이해만 생각하다 보니 테러방지법처럼 시급한 현안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라는 주장과 익명의 여권 관계자의 “선거가 다가오면서 경제활성화법 관련 논의는 쏙 들어가버렸다”, “결국 의원들이 자기 기득권 지키기에 혈안이 돼 당장 자신들과 관련 없는 법안들의 처리는 미루는 게 아니겠느냐”는 식의 발언을 인용해 정치혐오를 부추기기도 했다.

 

□ 동아일보 <여야 대표 면전서 “국회 직무유기” 비판>(3/2, 2면, https://me2.do/G7BfVxbQ) 동아일보는 박근혜 대통령이 “이제 국민이 직접 나서 달라”, “나라가 어려움에 빠져 있을 때 위기를 극복하는 힘은 항상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4·13총선을 불과 40여 일 앞둔 시점에서 ‘국민 심판론’을 제기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동아일보는 청와대의 한 참모의 “국회가 전날 테러방지법이라도 처리했다면 대통령의 발언 수위가 낮아졌을 것”, “국회를 바라보는 대통령의 답답한 심경이 그대로 묻어난 것”이라는 발언을 그대로 소개하며 대통령의 선거개입에 대한 우려나 지적 없이 대통령의 의중과 심기를 해설해주는 보도를 내놨다. 

 

□ 중앙일보<국회 필리버스터 신기록 경제는 마이너스 신기록>(3/2. 1면, https://me2.do/GBb1F5fn) 필리버스터와 현재의 경제 위기는 별다른 연관관계가 없음에도 이를 직접적으로 대조시켜 마치 야당이 필리버스터를 이어나가고 있어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 같은 구도를 그려냈다.

 

□ 중앙일보<사설/테러방지법 처리…노동개혁법도 서둘러야>(3/2, 3면, https://me2.do/GjwP68wD) 중앙일보는 “국회가 미루고 있는 중요한 법안들이 아직 남아 있다. 노동개혁법안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다”, “법안이 통과된다고 바로 경제가 좋아질 것도 아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이들 법안이 한국 경제에 도움이 되리라는 점은 분명하다”, “노동개혁법안은 한국 경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촉매가 될 수 있다. 서비스산업발전법은 내수산업 육성이라는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대다. 한두 가지 문제를 이유로 전체를 반대할 사안은 아니다. 영 문제가 있으면 테러방지법처럼 타협하면 될 일”이라며 문제적 법안에 편향적인 긍정론을 펼치며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 조선일보 <친노 제압…다 거머쥔 김종인>(3/1, 5면, https://me2.do/FKF65pkV) 조선일보 보도는 김종인 대표와 당내 친노 세력의 갈등을 부추기기 위해 ‘카더라’를 사실인양 무리하게 엮어 보도했다. 이를테면 “김종인 대표의 공천 권한을 강화하는 결정을 했지만 당초 반발이 예상됐던 친노 주류는 별 반대를 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주류가 속으로는 불만이 있지만 총선을 앞두고 대안이 없기 때문에 참은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친노의 반발이 예상보다 크지 않았던 것이다”, “친노가 ‘판’이 깨지는 것을 부담스러워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친노 주류 측 관계자는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김 대표 이외에 현재로선 다른 대안이 없다’고 했다”는 식이다.


조선일보는 그간 더민주 관련 보도에서 김 위원장에 대한 표면적인 반발이 있을 경우, 이를 강조하며 김종인 대 친노의 갈등을 부각해왔다. 그러다 이번처럼 표면적으로 반발이 드러나지 않을 경우에도 ‘사실은 속으로 불만을 삭이고 있을 것’이라는 식의 추측성 보도를 내놨다. 결국 조선일보의 더민주 관련 보도에는 상황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이 ‘김 대표의 행보와 결정에 친노 세력이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일단 참고 있을 뿐’이라는 조선일보의 일방적 주장과 추측만이 들어가 있는 셈이다.

 

□ 조선일보 <더민주 공천…비례대표는 경제 전문가, 지역구는 ‘흑묘백묘론’>(3/2. 4면. https://me2.do/5ctM2hG1) 조선일보는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대표에 운동권 인사 대신 경제 전문가를 집중 추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역구 공천에서는 운동권이나 전문가 구분보다는 당선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흑묘백묘론’을 강조하고 있다”, “김종인 대표 한 측근은 ‘지역구 관리를 잘하고 당선 가능성이 크다면 친노(親盧)든 운동권이든 상관없다는 생각’이라고 했다”며 ‘운동권’과 ‘친노’에 대한 혐오 정서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이 과정에서 운동권은 전문가가 아니라는 프레임 설정역시 강조됐다. 조선일보는 “당내에서는 물갈이 대상으로 거론되는 ‘강경파 막말 의원’이더라도 지역구 여론조사가 잘 나오기만 하면 공천에서 살아남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특정 정치인이 컷오프에서 생존하는 것에 대한 경계심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 동아일보<정의당-더민주 강경파 몽니에…또 처리 밀린 선거법>(3/2, 3면, https://me2.do/IxROsI7R) 선거법 처리 지연의 책임을 정의당과 더민주에 일방적으로 전가했다.

 

□ 조선일보<팔면봉>(3/1, 1면, https://me2.do/GRb2of8b) “여야, 결국 선거구 획정 3월로 넘겨. 하기야 국민도 우습게 보는데 헌재 결정 따위가 안중에 있을 리 없지”라며 앞뒤 맥락 없이 부당한 양비론을 펼치며 여당과 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 좋은 선거보도
□ 한겨레 <“4·13 총선 낱낱이 기록” 르포작가단 떴다>(3/1, 17면,
https://me2.do/IMegynJS), <말 바꾸는 ‘입’ 기록…‘헬조선 정치실록’ 만듭니다>(3/2, 9면, https://me2.do/FYD93IW5) 한겨레는 총선과 관련한 시민들의 ‘움직임’을 담은 보도를 연이어 내놨다. 먼저 <“4·13 총선 낱낱이 기록” 르포작가단 떴다>에서는 대전지역 작가들이 ‘4·13 총선 르포작가단’을 꾸려 총선 후보들의 선거활동, 정당 주요 행사, 공명선거 캠페인 현장, 선거관리위원회 활동 현장을 작가의 시각으로 밀착 취재해 관련 내용을 시민들에게 전달할 것이라는 정보를 전달했다.

 

또 <말 바꾸는 ‘입’ 기록…‘헬조선 정치실록’ 만듭니다>에서는 대학생들이 4·13 총선이 다가오는 3월 말, 대통령은 물론 국회의원, 장관 등 주요 정치인들이 그간 해온 발언을 시간대별로 모아 ‘말’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헬조선 정치실록 누리집을 공개하고, 내년 대선까지 편찬 작업을 이어나가기로 했음을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는 선거가 단순히 당과 정치인의 원맨쇼가 아닌, 시민들과 함께하는 민주주의의 축제임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유용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의미 깊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게재된 보도에 한함.